"종합분석:프랑스:2016"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나. 경제)
66번째 줄: 66번째 줄:
  
 
===나. 경제===
 
===나. 경제===
 
+
본 분석에서 살펴본 프랑스 교과서 중 역사 과목 교과서는 중학교 과정(2~4학년)5권, 고등학교 과정(1~3학년)8권으로 총 13권이다. 이중 ‘역사’만을 다루는 교과서와 지리 또는 시민교육과 함께 묶여서 ‘역사-지리’, ‘역사-지리-시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는 교과서가 있는데, 학년과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난다. 고등학교 어문계열의 경우 ‘역사’를 단독으로 편성한 교재를 사용하며 이공계열은 비교적 내용이 축소된 ‘역사-지리’가 통합된 교재를 사용한다. 또는 계열 구분 없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어문계열과 이공계열의 학습 범위만 달리하여 목차를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는 교육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공통적인 내용을 학습하나, 한국 관련 내용의 양질 차이는 교과서별로 다르다. <br>
 +
중학교 교과과정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데, 주제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국은 대개 일본제국의 영토 또는 식민지로 나타난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임을 쟁점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한국 전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같은 학년, 과목이라 하더라도 출판사에 따라 내용의 차이는 있다. 예를 들어 Hachette, Belin 출판사의 교과서에 비해 Nathan 출판사의 교과서는 한국이 드러난 부분이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했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지 않는다. <br>
 +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교과서에서 역시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나타나며 한국전쟁을 서술한 단원 내 역사 주제도 및 다양한 사료 속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국은 국명 표기 없이 일본 제국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전쟁 또한 강대국들의 대립에 따른 전개양상이 한반도 위에서 전개되는 것을 서술할 뿐이다. 본 주제 역시 출판사와 저자별로 한국전쟁에 대한 자료 양질의 편차가 드러난다. 특징적인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난 교과서로는 10번 Belin 출판사의 2010년 어문계열 용 교재가 있는데,  ‘미국과 그의 하수인 이승만’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마오쩌둥의 전보에서 이승만에 대한 주석으로 ‘남한의 독재자, 반-공산주의자이자 미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음’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 역사에 대한 언급이 없다.
  
 
===다. 지리===
 
===다. 지리===

2016년 12월 9일 (금) 15:55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Romain Agnel 외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역사 지리 시민교육 2012 Hachette 중4 2015 2016 보기
2 Histoire géographie, 3e /by José Abrami 외
(역사 지리, 중4)
역사 지리 2012 Belin 중4 2015 2016 보기
3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Maria Aeschilmann 외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역사 지리 시민교육 2014 Nathan 중4 2015 2016 보기
4 Histoire, 1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Géraldine Ancel-Géry 외
(역사, 고2: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역사 2011 Hachette 고2 2015 2016 보기
5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1re ES /by Monique Abellard 외
(경제학 & 사회학, 고2)
경제 사회 2011 Nathan 고2 2015 2016 보기
6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Trem ES /by Monique Abellard 외
(경제학 & 사회학, 고3)
경제 사회 2012 Nathan 고3 2015 2016 보기
7 Histoire, Term L-ES /by Joëlle Alazard 외
(역사, 고3)
역사 2012 Nathan 고3 2015 2016 보기
8 Histoire-Géographie, Tle S /by Bertrand Jolivet 외
(역사-지리, 고3)
역사 지리 2014 Magnard 고3 2015 2016 보기
9 Géographie, 1re L, ES, S :France et Europe : dynamiques des territoires dans la mondialisation /by Catherine Biaggi 외
(지리, 고2:프랑스와 유럽: 세계화 속 영토의 변화)
지리 2011 Belin 고2 2015 2016 보기
10 Histoire, Term L, ES /by Florent Bonaventure 외
(역사, 고3)
역사 2011 Belin 고3 2015 2016 보기
11 Histoire Géographie, Term S :Des clés historiques et géographiques pour lire le monde /by Philippe Barrières 외
(역사 지리, 고3: 세계를 읽는 역사와 지리의 키워드)
역사 지리 2012 Belin 고3 2015 2016 보기
12 Histoire, seconde /by Julien Dochez 외
(고1 역사)
역사 2015 Hachette 고1 2015 2016 보기
13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by Vincent Andreu-Boussut 외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지리 2010 Hachette 고1 2015 2016 보기
14 Géographie, 1res L/ES/S /by Alban Bervas 외
(고2 지리)
지리 2011 Hachette 고2 2015 2016 보기
15 Histoire, 1re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Marianne Boucheret 외
(고2 역사 :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역사 2011 Hatier 고2 2015 2016 보기
16 Histoire, Tles L/ES :Regards historiques sur le monde actuel /by Géraldine Ancel-Géry 외
(고3 L/ES 역사 :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역사 2012 Hachette 고3 2015 2016 보기
17 Éducation civique, 5e /by Sophie Bocher-Meunier 외
(중2 시민교육)
시민교육 2010 Belin 중2 2015 2016 보기
18 Histoire géographie, 5e /by Nadine Bouette 외
(중2 역사 지리)
역사 지리 2015 Magnard 중2 2015 2016 보기
19 Éducation civique, 6e /by Hélène Lampin 외
(중1 시민교육)
시민교육 2009 Magnard 중1 2015 2016 보기
20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2de /by Didier Anselm 외
(고1 경제학 사회학)
경제 사회 2010 Hatier 고1 2015 2016 보기
21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1re /by Didier Anselm 외
(고2 경제학 사회학)
경제 사회 2011 Hatier 고2 2015 2016 보기
22 Sciences sociales et politiques, Tle ES :Enseignement de spécialité /by Gilles Criscione 외
(고3 ES 사회학과 정치학 : 전문 교육)
사회 정치 2012 Bréal 고3 2015 2016 보기
23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Tle /by Marguerite Amans-Bernard 외
(고3 경제학과 사회학)
경제 사회 2012 Magnard 고3 2015 2016 보기
24 Éducation civique, 4e /by Sophie Bocher-Meunier 외
(중3 시민교육)
시민교육 2011 Belin 중3 2015 2016 보기
25 Histoire-Géographie, 4e /by Nadine Bouette 외
(중3 역사-지리)
역사 지리 2013 Magnard 중3 2015 2016 보기
26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by Nadine Bouette 외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지리 2015 Magnard 고1 2015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본 분석에서 살펴본 프랑스 교과서 중 역사 과목 교과서는 중학교 과정(2~4학년)5권, 고등학교 과정(1~3학년)8권으로 총 13권이다. 이중 ‘역사’만을 다루는 교과서와 지리 또는 시민교육과 함께 묶여서 ‘역사-지리’, ‘역사-지리-시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는 교과서가 있는데, 학년과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난다. 고등학교 어문계열의 경우 ‘역사’를 단독으로 편성한 교재를 사용하며 이공계열은 비교적 내용이 축소된 ‘역사-지리’가 통합된 교재를 사용한다. 또는 계열 구분 없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어문계열과 이공계열의 학습 범위만 달리하여 목차를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는 교육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공통적인 내용을 학습하나, 한국 관련 내용의 양질 차이는 교과서별로 다르다.
중학교 교과과정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데, 주제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국은 대개 일본제국의 영토 또는 식민지로 나타난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한국 전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같은 학년, 과목이라 하더라도 출판사에 따라 내용의 차이는 있다. 예를 들어 Hachette, Belin 출판사의 교과서에 비해 Nathan 출판사의 교과서는 한국이 드러난 부분이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했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지 않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교과서에서 역시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나타나며 한국전쟁을 서술한 단원 내 역사 주제도 및 다양한 사료 속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국은 국명 표기 없이 일본 제국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전쟁 또한 강대국들의 대립에 따른 전개양상이 한반도 위에서 전개되는 것을 서술할 뿐이다. 본 주제 역시 출판사와 저자별로 한국전쟁에 대한 자료 양질의 편차가 드러난다. 특징적인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난 교과서로는 10번 Belin 출판사의 2010년 어문계열 용 교재가 있는데, ‘미국과 그의 하수인 이승만’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마오쩌둥의 전보에서 이승만에 대한 주석으로 ‘남한의 독재자, 반-공산주의자이자 미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음’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 역사에 대한 언급이 없다.

나. 경제

본 분석에서 살펴본 프랑스 교과서 중 역사 과목 교과서는 중학교 과정(2~4학년)5권, 고등학교 과정(1~3학년)8권으로 총 13권이다. 이중 ‘역사’만을 다루는 교과서와 지리 또는 시민교육과 함께 묶여서 ‘역사-지리’, ‘역사-지리-시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는 교과서가 있는데, 학년과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난다. 고등학교 어문계열의 경우 ‘역사’를 단독으로 편성한 교재를 사용하며 이공계열은 비교적 내용이 축소된 ‘역사-지리’가 통합된 교재를 사용한다. 또는 계열 구분 없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어문계열과 이공계열의 학습 범위만 달리하여 목차를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는 교육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공통적인 내용을 학습하나, 한국 관련 내용의 양질 차이는 교과서별로 다르다.
중학교 교과과정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데, 주제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국은 대개 일본제국의 영토 또는 식민지로 나타난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임을 쟁점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한국 전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같은 학년, 과목이라 하더라도 출판사에 따라 내용의 차이는 있다. 예를 들어 Hachette, Belin 출판사의 교과서에 비해 Nathan 출판사의 교과서는 한국이 드러난 부분이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했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지 않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교과서에서 역시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나타나며 한국전쟁을 서술한 단원 내 역사 주제도 및 다양한 사료 속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국은 국명 표기 없이 일본 제국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전쟁 또한 강대국들의 대립에 따른 전개양상이 한반도 위에서 전개되는 것을 서술할 뿐이다. 본 주제 역시 출판사와 저자별로 한국전쟁에 대한 자료 양질의 편차가 드러난다. 특징적인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난 교과서로는 10번 Belin 출판사의 2010년 어문계열 용 교재가 있는데, ‘미국과 그의 하수인 이승만’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마오쩌둥의 전보에서 이승만에 대한 주석으로 ‘남한의 독재자, 반-공산주의자이자 미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음’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 역사에 대한 언급이 없다.

다. 지리

라. 문화

마.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8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T01A02
T01A03
T04A0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프랑스 프랑스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