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kim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9일 (금) 11:37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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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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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Romain Agnel 외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
역사 지리 시민교육 |
2012 |
Hachette |
중4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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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Histoire géographie, 3e /by José Abrami 외 (역사 지리, 중4) |
역사 지리 |
2012 |
Belin |
중4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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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Maria Aeschilmann 외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
역사 지리 시민교육 |
2014 |
Nathan |
중4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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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Histoire, 1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Géraldine Ancel-Géry 외 (역사, 고2: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역사 |
2011 |
Hachette |
고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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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1re ES /by Monique Abellard 외 (경제학 & 사회학, 고2) |
경제 사회 |
2011 |
Nathan |
고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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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Trem ES /by Monique Abellard 외 (경제학 & 사회학, 고3) |
경제 사회 |
2012 |
Nathan |
고3 |
2015 |
2016 |
보기
|
7 |
Histoire, Term L-ES /by Joëlle Alazard 외 (역사, 고3) |
역사 |
2012 |
Nathan |
고3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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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Histoire-Géographie, Tle S /by Bertrand Jolivet 외 (역사-지리, 고3) |
역사 지리 |
2014 |
Magnard |
고3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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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Géographie, 1re L, ES, S :France et Europe : dynamiques des territoires dans la mondialisation /by Catherine Biaggi 외 (지리, 고2:프랑스와 유럽: 세계화 속 영토의 변화) |
지리 |
2011 |
Belin |
고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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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Histoire, Term L, ES /by Florent Bonaventure 외 (역사, 고3) |
역사 |
2011 |
Belin |
고3 |
2015 |
2016 |
보기
|
11 |
Histoire Géographie, Term S :Des clés historiques et géographiques pour lire le monde /by Philippe Barrières 외 (역사 지리, 고3: 세계를 읽는 역사와 지리의 키워드) |
역사 지리 |
2012 |
Belin |
고3 |
2015 |
2016 |
보기
|
12 |
Histoire, seconde /by Julien Dochez 외 (고1 역사) |
역사 |
2015 |
Hachette |
고1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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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by Vincent Andreu-Boussut 외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
지리 |
2010 |
Hachette |
고1 |
2015 |
2016 |
보기
|
14 |
Géographie, 1res L/ES/S /by Alban Bervas 외 (고2 지리) |
지리 |
2011 |
Hachette |
고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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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Histoire, 1re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Marianne Boucheret 외 (고2 역사 :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역사 |
2011 |
Hatier |
고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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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Histoire, Tles L/ES :Regards historiques sur le monde actuel /by Géraldine Ancel-Géry 외 (고3 L/ES 역사 :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
역사 |
2012 |
Hachette |
고3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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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Éducation civique, 5e /by Sophie Bocher-Meunier 외 (중2 시민교육) |
시민교육 |
2010 |
Belin |
중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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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Histoire géographie, 5e /by Nadine Bouette 외 (중2 역사 지리) |
역사 지리 |
2015 |
Magnard |
중2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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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Éducation civique, 6e /by Hélène Lampin 외 (중1 시민교육) |
시민교육 |
2009 |
Magnard |
중1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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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2de /by Didier Anselm 외 (고1 경제학 사회학) |
경제 사회 |
2010 |
Hatier |
고1 |
2015 |
2016 |
보기
|
21 |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1re /by Didier Anselm 외 (고2 경제학 사회학) |
경제 사회 |
2011 |
Hatier |
고2 |
2015 |
2016 |
보기
|
22 |
Sciences sociales et politiques, Tle ES :Enseignement de spécialité /by Gilles Criscione 외 (고3 ES 사회학과 정치학 : 전문 교육) |
사회 정치 |
2012 |
Bréal |
고3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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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Tle /by Marguerite Amans-Bernard 외 (고3 경제학과 사회학) |
경제 사회 |
2012 |
Magnard |
고3 |
2015 |
2016 |
보기
|
24 |
Éducation civique, 4e /by Sophie Bocher-Meunier 외 (중3 시민교육) |
시민교육 |
2011 |
Belin |
중3 |
2015 |
2016 |
보기
|
25 |
Histoire-Géographie, 4e /by Nadine Bouette 외 (중3 역사-지리) |
역사 지리 |
2013 |
Magnard |
중3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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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by Nadine Bouette 외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
지리 |
2015 |
Magnard |
고1 |
2015 |
2016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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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본 분석에서 살펴본 프랑스 교과서 중 역사 과목 교과서는 중학교 과정(2~4학년)5권, 고등학교 과정(1~3학년)8권으로 총 13권이다. 이중 ‘역사’만을 다루는 교과서와 지리 또는 시민교육과 함께 묶여서 ‘역사-지리’, ‘역사-지리-시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는 교과서가 있는데, 학년과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난다. 고등학교 어문계열의 경우 ‘역사’를 단독으로 편성한 교재를 사용하며 이공계열은 비교적 내용이 축소된 ‘역사-지리’가 통합된 교재를 사용한다. 또는 계열 구분 없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어문계열과 이공계열의 학습 범위만 달리하여 목차를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는 교육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공통적인 내용을 학습하나, 한국 관련 내용의 양질 차이는 교과서별로 다르다.
중학교 교과과정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데, 주제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국은 대개 일본제국의 영토 또는 식민지로 나타난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임을 쟁점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한국 전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같은 학년, 과목이라 하더라도 출판사에 따라 내용의 차이는 있다. 예를 들어 Hachette, Belin 출판사의 교과서에 비해 Nathan 출판사의 교과서는 한국이 드러난 부분이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했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지 않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교과서에서 역시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나타나며 한국전쟁을 서술한 단원 내 역사 주제도 및 다양한 사료 속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국은 국명 표기 없이 일본 제국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전쟁 또한 강대국들의 대립에 따른 전개양상이 한반도 위에서 전개되는 것을 서술할 뿐이다. 본 주제 역시 출판사와 저자별로 한국전쟁에 대한 자료 양질의 편차가 드러난다. 특징적인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난 교과서로는 10번 Belin 출판사의 2010년 어문계열 용 교재가 있는데, ‘미국과 그의 하수인 이승만’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마오쩌둥의 전보에서 이승만에 대한 주석으로 ‘남한의 독재자, 반-공산주의자이자 미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음’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 역사에 대한 언급이 없다.
나. 경제
다. 지리
라. 문화
마.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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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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