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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홍콩 교과서 질적 계발 원리 안내 (2014))
(2. 조사결과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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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홍콩의 초, 중, 고등 교과서 리스트===
 
===(3) 홍콩의 초, 중, 고등 교과서 리스트===

2016년 2월 18일 (목) 14:06 판

1. 조사방법

(1) 교과서 선정

1)홍콩의 역사 교과서는 여러 출판사를 통해 출판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 다수의 학교에서 가장 많이 선택한 교과서를 문의 구입하였다.

2)Ling Kee Publishing사의 교재로 중학교 과정 교과서인 ‘World History Express 1A, 1B, 2A, 2B, 3A, 3B’와 고등학교 과정 교과서인 ‘New World History Introduction and Theme A: Modernisation and Transformation in the 20th-CentryAsia,와Theme B: Conflicts and Co-operation in the 20th-Centryworld’총 8권을 선택하였다.

3) 이 중 중학교 과정 교과서인 ‘World History Express 1A, 1B, 2A, 2B’의 내용은 서양의 중세부터 근대 그리고 산업혁명까지를 다루고 있으므로 번역의 범위에서 제외하고‘World History Express 3A, 3B’와 고등학교 과정 교과서인 ‘New Exploring World History Introduction and Theme A: Modernisation and Transformation in the 20th-CentryAsia,와New Exploring World History Theme B: Conflicts and Co-operation in the 20th-Centryworld’총 4권을 번역의 범위로 정하였다.

4) 홍콩 역사 교과서 번역과 관련해 중, 고등학교 교과서 5종 16권의 내용을 조사한 결과 한국에 대한 소개는 고등학교 교과서 한 권에서 극히 일부분만 소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 이에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안지영 선생님께 문의한 결과 교과서 분석 범위를 넓혀 지리, 지리부도, 경제 관련 교과서에 한국 관련 서술은 어떤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을 구했다.

6) 지리, 경제 관련 교과서 70종을 조사한 결과 한국에 대한 서술은 전혀 없었고, 고등학교 과목 중 ‘Tourism and Hospitality Studies’라는 교과목이 있어 살펴보려 했으나 현재 일선 학교에서 이 선택 과목을 가르치는 학교가 없어 교과서 자체를 구할 수 없었다.

7) 따라서 좀 더 범위를 넓혀 홍콩 역사 교과서에서 동아시아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한, 중, 일 3국의 서술과 삽화 비중이 어떠한지 비교하는 내용에 대해 번역을 하였다. 또한 교과서의 과목 특성이나 내용구성에 있어 한국과 관련된 내용이 어느 부분에 증설될 필요가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였다.


(2) 교과서 내용의 개요와 번역 범위

1) World History Express 3A의 내용 개요

  • ① World History Express 3A는 A, B, C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A는 1914년부터 1918년까지 있었던 1차 세계 대전에 대한 내용이다. B는 1939년부터 1945년까지 있었던 2차 세계 대전을 소개하고 있다. C는 1946년부터 1991년까지고 냉전과 그 이후의 기간에 대해 다루고 있다.
  • ③ 1차 세계 대전을 소개하는 A의 경우 영국, 독일, 러시아, 프랑스, 오스트리아ž헝가리 제국의 주된 내용이므로 번역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④ 2 차 세계 대전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B에서는 일본의 군국주의에 대해 일부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 이를 번역하였다.
  • ⑤ 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에 대해 소개하는 C에서는 중국의 내전과 한국 전쟁에 대해 전쟁의 발발 원인, 전쟁의 진행, 결과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하고 있어 이를 번역하였다.


2) World History Express 3B의 내용 개요

  • ① World History Express 3B는 크게 20세기 홍콩의 성장과 발전, 20세기의 주요 성과, 그리고 20세기 역사의 현상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이 중 20세기 홍콩의 성장과 발전을 다룬 부분에서 홍콩의 일본 점령 기간에 대한 내용이 있으므로 이 부분을 번역하였다.


3) New Exploring World History Introduction and Theme A: Modernisation and Transformation in the 20th-CentryAsia의 내용 개요

  • ① New Exploring World History Introduction and Theme A: Modernisation and Transformation in the 20th-CentryAsia는 홍콩의 근대화와 변화, 중국의 근대화와 변화, 일본과 서남아시아의 근대화와 변화를 소개하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홍콩의 근대화와 변화를 소개한 내용 중 일본이 홍콩을 지배한 시기에 대한 내용이 있어 이 부분을 번역하였다.
  • ② 중국의 근대화와 변화에 대한 내용에서는 한국 전쟁에 개입한 내용이나 한국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나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고 중화 인민 공화국의 수립 과정과 그 이후 경제 계획 등에 대한 내용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번역의 범위에서 제한하였다.
  • ③ 일본과 서남아시아의 근대화와 변화를 소개한 부분에서도 한국을 식민 지배한 내용이나 한국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나 이에 대한 언급이 없고 일본의 근대화와 패전 이후의 일본의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중 한국과의 국교 재 수립 및 중국과의 접촉에 대한 내용이 있어 이 부분을 번역하였다.. 또한 일본과 다른 아시아 국가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 중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에 대한 내용, 전 후 배상 문제 독도 관련 분쟁에 대한 내용이 짧게 소개되어 있어 이 분분을 번역하였다.


4) New Exploring World History Theme B: Conflicts and Co-operation in the 20th-Centryworld의 내용 개요

  • ① New Exploring World History Introduction and Theme A: Modernisation and Transformation in the 20th-CentryAsia는 크게 두 번의 세계 대전과 평화 정착, 이차 세계 대전 이후의 갈등과 평화를 위한 시도, 국제 협력과 번영에 대한 탐구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이 중 일본, 중국과 관련된 내용 및 한국 전쟁 관련 내용에 대해 번역하였다.

앞에서 언급한 바 한국, 중국, 일본에 관한 내용을 번역하는 이유는 한국에 대한 소개가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홍콩 역사 교과서에서 동아시아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살펴보고, 한, 중, 일 3국의 서술과 삽화 비중이 어떠한지 비교하여 한국과 관련된 내용이 어느 부분에 증설될 필요가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살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3) 홍콩 교육제도 조사

1) 홍콩의 교육제도에 대해서는 홍콩 교육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www.edb.gov.hk’ 웹 사이트를 참고하여 그 내용을 조사하였다.


2. 조사결과와 분석

(1) 홍콩의 교육 개혁

교육개혁은 세계적인 추세다. 홍콩 정부는 1997년부터 교육개혁을 시작해 왔다. 특히, 교육과정에 대한 개혁에 초점을 맞추어 학제 개편까지 광범위하게 개혁을 하고 있는 중이다. 국제화 시대에 사회적 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추어 홍콩의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자는 데 그 목표가 있다.

홍콩의 교육당국은 단위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전인교육을 제공하도록 학교를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과정은 암기식 교육보다는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며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하도록 계획되고 실행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가르치는 일은 이제 더 이상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되며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여 학습의 지평을 넓혀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미래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평생학습 능력을 길러 주도록 설계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교육개혁과 관련하여 홍콩의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the Curriculum Development Council」는 2002년 기본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서, 10년 간 학생들이 배워야 할 7가지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가족 및 사회와 국가의 구성원으로 책임을 인식하는 것, 둘째, 국가 정체성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 셋째 독자적으로 독서 습관을 개발하는 것, 넷째 2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는 것, 다섯째, 창의적인 생각과 독립적인 학습 능력 개발, 여섯째, 8개 학습 영역에 있어서 지식을 소유하는 것, 일곱째,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 등이다. 여기서 8개 학습 영역은 체육, 예능(음악, 미술), 기술, 과학, 사회, 수학, 영어, 중국어이다.

전인 교육 발달을 위해서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학교교육과정 내에 도덕 및 시민교육, 지적발달, 사회봉사, 신체발달과 직업관련 경험이 주요 핵심 학습 경험으로 들어가도록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학교교육과정에서 핵심 지식 습득, 잠재능력 개발, 건전한 가치와 태도 개발 등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학제 개편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으로 2009/2010학년도까지 정착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따라서 홍콩의 학제도 북미처럼 6-3-3-4제로 전환을 하였다. 이런 교육개혁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별로 많은 일을 해야 한다. 교사들의 업무도 증가하고 수업방법도 바꾸어야 한다.

개혁에는 반발이 따르는 것은 당연하다. 홍콩의 일부 교사들은 홍콩의 교육개혁이 매우 혼돈스럽고 교육본질 추구에서 벗어나 있다고 한다. 이들의 의견을 수렴한 교원단체는 항상 교육개혁의 이슈에 집중적으로 매달려 왔다. 교원 단체의 자체 조사에서 28%의 교사들이 업무 과중을 호소하여 탈진상태라고 하고 있으며 35.6% 이상의 교사들이 매주 21시간 이상 과외 일을 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교사들은 교육개혁 정책을 전문 재점검할 것과, 교육개혁의 속도조절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교사 수를 늘려줄 것과 학급당 학생수를 줄여달라는 요구를 줄기차게 내세우고 있다.

학교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도입된 IMC(학교운영위원회)제도에 대해 반발하고 IMC에 외부 인사로 동창회,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영입을 꺼리는 사립학교에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 2004년에 지금은 추기경이 된 당시 Joseph Zen 주교까지 홍콩 정부의 개혁 법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모든 학교에 IMC를 설치하라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며 기본법 제 41조에 위배된다고 했다. 기본법 제 41조에 따르면 정부는 종교적 신념의 자유를 속박하지 않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 2006년 10월 천주교 측은 교육개혁의 법안 중 학교관리(School Management)에 대한 것이 기본법에 위배되는지 법원의 검토를 요구했으나 2006년 11월 기각되었다.

교육통주국(EMB)은 교사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고 있다. 최근 2007년 1월 초에 교육 당국이 발표한 '교사들의 스트레스' 연구결과를 보면 교사들의 스트레스는 심각한 것이 아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교원단체에서는 교사들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한 피상적인 연구라고 반발을 했다. 교육통주국에서는 교육개혁은 진행되어야 하며 모든 학교들은 자체적으로 학교 발전계획을 세워 학생 교육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것이 일관된 주장이다.


(2) 홍콩 교과서 질적 계발 원리 안내 (2014)

  • 배경

교육을 21세기 안에 있는 교육 과정에 맞추기 위해, 교육 과정 개발원리는 유연하게 개방하였고 개발한 교육 과정의 전체적인 검토 작업을 수행했다.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교육 과정 체계를 위해서이다. 현재 교과 과정은 학생들이 어떻게, 긍정적인 가치 그리고 태도를 기르는가와 평생 학습을 위한 노력을 배우는 방법을 알도록 도와 줄 것이다. 이는 넓고 균형 잡힌 교육 과정을 통해 광범위한 전인 개발과 일반적인 기술의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 대처하고 학생들의 미래를 개발하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교육 과정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교육 환경이 보장되는 것이 필요하다. 유연한 교과 과정 환경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학습/교수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철학을 공유하고, 교육 품질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적응력을 필요로 한다. 학습 경험 및 교육품질에 대한 학습/교수 자원을 제공한다.


  • 교과서

학생들이 각기 다른 환경과 서로 다른 방법을 통하여 배울 수 있다. 배우는 것은 교과서의 경계가 교실을 넘어서, 자원과 경험, 배움의 다양성을 통해서 열릴 수도 있다. 비록 교과서만이 유일한 학습 자원은 아니지만 교과서는 여전히 학생의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과서는 교사들을 위한 교재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교재 준비와 개정 목적으로 자발적 학습 기자재이기도 하다.

인쇄된 교과서뿐만 아니라 전자 교과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 과정을 지원하는 품질 교과서의 과목 교과 과정의 중점 요소이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는 학습을 포함하고 있으며 전략 주제의 연구에 유용하다. 학생들을 위한 독서의 중요한 출처가 되는 것은 품질 교과서가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교과서에 포함될 양과 질을 고려한다면 이는 보다 많은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다. 좋은 교과서의 호감이 가는 다른 특징은 상호작용성이다. 이는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배움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달리 말해 좋은 교과서는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이 포함된다.


  • 교과서 품질 원리 안내에 대한 개관

교과서 품질 원리 안내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지역 학교의 교사들에게 학생들을 위한 양질의 교과서에 대한 기준을 제공한다. 더 불어 교과서 저자들과 자료 개발자들을 참고한다.

교과서를 통해 교육청에 ‘교과서 목록을 제안한다.’ 교과서 권장 목록과 ‘권장 e-Textbook 목록’(eRTL)을 포함되어 평론가들에게 기준을 제공한다.

교과서 품질 원리에는 교과서의 구성요소, 배움이 무엇인지를 가르치는 것, 구조와 구성, 언어, 교과서 레이아웃(인쇄된 교과서만)과 e-Features과 운영 설계(전자 교과서용만) 같은 분야의 기준을 포함한다. 다른 사람들보다 특정 과목 및 기준은 학교 교장, 교사, 교과서 집필진, 출판사와 교육자는 교과서 품질 원리가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라고 있다. 더 상세한 내용과 사례들 다른 KLA/subject 관련 교육 과정의 규범이나 이나 하위 지침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교육에서 개인의 속도에 맞는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 학습 자원을 이용하는 것은 세계적 추세이다. 우리 지역 교육 과정에 따라 개발된 인쇄 교과서는 전자 교과서의 다양한 쌍방향 세트에 대한 대안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요구와 능력에 따라 전자 교과서뿐만 아니라 학교 인프라와 기술 지원을 채택할 수 있다. 이는 전자 교과서에도 적용된다. 제언뿐만 아니라 좀 더 유용한 제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 품질 원리 안내

교과서 품질 원리 안내는 다음의 영역들을 포함한다.

- 구성 내용

-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

- 구조와 구성

- 언어

- 교과서 레이아웃(인쇄 교과서)

- Pedagogical 사용 e-Features의(전자 교과서용).

- 접근성과 운용 설계(전자 교과서용).


(3) 홍콩의 초, 중, 고등 교과서 리스트

홍콩의 초등 과정 교과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6년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학습하는 교과는 7가지로 아래와 같다.


홍콩의 초등학교 교과 과정

  • 영어 : 초등 1 – 초등 6
  • 중국어(광둥어) : 초등 1 – 초등 6
  • 보통화 : 초등 1 – 초등 6
  • 수학 : 초등 1 – 초등 6
  • 교양과목 : 초등 1 – 초등 6
  • 음악 : 초등 1 – 초등 6
  • 체육 : 초등 1 – 초등 6


홍콩의 중등 과정 교과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3년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학습하는 교과는 16가지로 아래와 같다.

홍콩의 중등학교 교과 과정

  • 영어 : 중등1 – 중등 3
  • 중국어(광둥어) : 중등1 – 중등 3
  • 보통화 : 중등1 – 중등 3
  • 수학 : 중등1 – 중등 3
  • 과학 : 중등1 – 중등 3
  • 지리 : 중등1 – 중등 3
  • 역사 : 중등1 – 중등 3
  • 중국사 : 중등1 – 중등 3
  • 종교 : 중등1 – 중등 3
  • 사회 문화 : 중등1 – 중등 3
  • 상업 원리 : 중등1 – 중등 3
  • 컴퓨터 사용 능력 : 중등1 – 중등 3
  • 가정 경제 / 기술과 삶 : 중등1 – 중등 3
  • 디자인과 기술 : 중등1 – 중등 3
  • 음악 : 중등1 – 중등 3
  • 체육 : 중등1 – 중등 3


홍콩의 중등 과정 교과는 중등 4학년부터 중등 6학년(고등1학년부터 고등3학년)까지의 3년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학습하는 교과는 19가지로 아래와 같다.


홍콩의 고등학교 교과 과정

  • 중국어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중국 문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영어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수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물리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화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생물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공통 과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통합 과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중국 역사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역사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경제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지리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종교 교육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관광과 보건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경영, 회계와 세무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정보 통신 기술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디자인과 응용 기술학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 체육 : 중등4 – 중등 6 (고등 1 – 고등 3)


홍콩에서 교과서를 개발하고 편찬하는 출판사는 아래와 같다. 홍콩에는 국정 교과서가 없고 모든 교과서는 교육 기관, 종교 기관 및 민간 교육 기관이 개발, 발간한다. 이는 아래의 교과서 출판사 리스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일례로 Department of Geography, The University of Hong Kong 즉 홍콩대학 지리학과에서 지리 교과서를 개발 편찬하였고, Hong Kong Music Publisherd에서는 음악 교과서, Religious Education Resource Centre 즉 종교 교육 자료 센터에서 종교학 관련 교과서를 편찬하고 있다. 따라서 각 교과서의 내용은 상당히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라 할 수 있다.


(4) 홍콩 교과서 개발 및 편찬 출판사 리스트

A&I Education, Aristo Educational Press Ltd, Bluebird Publishing Company, Chinese Technical Press Ltd / Chinese Union Mission of Seventh-day Adventists, Chiu Ming Publishing Co Ltd, Chung Tai Educational Press, Classroom Publications Ltd, Crystal Education Publications, Department of Geography, The University of Hong Kong Educational Publishing House Ltd, Excellence Publication Company Limited, Galaxy e-Publishing House Ltd, Hong Kong Educational Publishing Company, Hong Kong Everyman's Book Co Ltd, Hong Kong Music Publisher, Horizon Media Limited iActive, International New Standard Press, Jing Kung Educational Press, Kendy Publishing Company Ltd, Keys Press, Kinder Education Press Limited, Ling Kee Publishing Co Ltd Manhattan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Manhattan Press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Minds Publishing Company Limited MindWorks & System Co.Ltd, Ming Pao Education Publications Limited, Modern Educational Research Society Ltd, New Asia Publishing House, Open Knowledge Association Ltd, Oxford University Press (China) Ltd, Pearson Hong Kong Physical Culture Publishing Company, Pilot Publishers Services Ltd, Pilot Publishing Company Ltd, adian Publishing Co, Religious Education Resource Centre, Sky Educational Press (HK) Ltd, Smart Education Charitable Foundation Limited, Stanford House Publications (HK) Ltd, Star Publishing (HK) Ltd, The Commercial Press (HK) Ltd, The Open University of Hong Kong, The Taiyar Publication Ltd, Vision Publishing Co, Waza Cultural Enterprises Ltd, Ying Lee Music Co Ltd


홍콩 교육부는 매년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우수 교과서 리스트와 가격 구입처 등을 고시하는데 이 공고는 매년 내용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해당 홈페이지에서 7월부터 9월까지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 보고서에서는 해당 리스트는 다루지 않는다. 모든 교과서는 다음의 교수, 학습 자료를 포함한다.

교사용 지도서

연습 문제집과 정답

교사를 위한 CD

학생을 위한 학습용 CD

프로젝트 학습

수행 과제와 교사 가이드

궤도

수행 과제 문제 은행

웹 사이트 운영 지원

홍콩에서 출판되는 모든 교과서는 영어 혹은 중국어로 출판된다. 홍콩이 중국으로 양도되기 이전인 1997년에는 전 과목 모든 교과서가 100% 영어로 기술되어 있었으나 반환 이후 중국어로 기술된 교과서도 출판되고 있다. 영어 교과서와 중국어 교과서 중 어느 교과서를 사용하는지는 해당 학교가 영어 커리큘럼을 따르느냐 중국어 커리큘럼을 따르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중국 본토에서 홍콩으로 이주한 본토 출신 자녀들이 다수 재학하고 있는 신계 지역의 일부 고등학교에서는 중국어로 기술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홍콩 초, 중, 고등학교에서는 영어로 기술된 교과서를 더 선호한다. 이는 국제어로서의 영어 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홍콩 대학들의 공식 수업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근래 일선 초, 중, 고등학교에서 보통화 사용이 늘고 보통화 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학생들의 영어 실력 수준은 하향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