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냉전의 기원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과 냉전의 기원

학습목표
- 왜 1945년이 미국의 대외관계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해인가?
- 미국과 소련의 전후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 어떻게 철의 장막이 동유럽에 대한 소련의 장악력을 강화하였는가?
- 트루먼 독트린은 어떻게 봉쇄정책을 보완했는가?

요점
제2차 세계대전 말에 미국과 소련의 유럽의 미래에 대한 서로 상충되는 목적은 점진적인 적대감을 불러일으켰다.

핵심용어
- 위성국가
- 철의 장막
- 냉전
- 봉쇄정책
- 트루먼 독트린

학습주안점
- 요약하기: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어떻게 소련은 동유럽에 대한 장악력을 강화했으며 미국은 증가하는 소련의 위협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요약하여 아래 표를 완성하시오.
∙ 소련의 행동스탈린이 폴란드의 자유선거를 허용하기를 거부하다.
∙ 미국의 행동트루먼이 폴란드의 선거를 허용하지 않은데 대해 소련을 비난하다.


배경
“내가 스탈린을 개인적으로 잘 다룰 수 있다고 말해도 이렇게 내가 지나치게 솔직하게 말하는 것에 대해 당신이 별로 개의치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윈스턴 처칠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가 나를 더 좋아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는 그가 계속해서 그렇기를 바랍니다.” 1944년에 루즈벨트는 스탈린의 협력에 대해 매우 확신했기 때문에 이 소련의 독재자를 “조 아저씨”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루즈벨트의 참모 중 한사람은 훗날 대통령이 “[그들의] 생각이 얼마나 다른 지를 진정으로 이해해지 못했다”고 기록했다.
그는 또한 스탈린이 앞으로 얼마나 교활하고 다루기 어려운 대적이 될 것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처칠은 분명하게 상황을 인식하고 있었다. “독일은 끝났다.” 그는 이렇게 선언했다. “진정한 문제는 러시아이다. 그런데 나는 미국인들이 이것을 받아들이게 만들 수가 없다.”


1945년 – 결정적으로 중요한 해
미국과 소련 사이의 전시의 협력은 일시적인 조합이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이래로 두 나라 사이에는 안 좋은 감정의 역사가 있었다. 혁명기간 동안 윌슨 대통령은 반공 저항운동을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심지어 미국은 1933년까지 소련을 합법적인 국가로 인정하지 않았다. 이런 조치들은 소련의 상당한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전시의 동맹국이었지만 소련은 같은 연합국의 일원인 미국과 영국과 전략과 전후 계획에 있어서 완전히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미국은 스탈린이 히틀러와 맺은 불가침 조약(히틀러가 깨뜨렸다)에 대해 분노했고 스탈린은 연합국이 유럽을 더 빨리 침공해서 러시아 전선의 압력을 덜어주지 않는 것에 대해 분노했다. 전쟁이 끝나갈수록 공산주의 소련과 두 서방의 민주주의 국가 간의 긴장은 깊어갔다.

  • 처칠, 루즈벨트와 스탈린(왼쪽으로부터)이 얄타에서 만나 전후 유럽 문제를 논의했다.


얄타에서 드러난 차이
1945년 2월 루즈벨트 대통령은 스탈린과 처칠과 얄타에서 만나 독일과 폴란드의 미래에 대한 문제를 논의했다. 그들은 독일을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의 점령지로 분할하기로 합의했다. (후에 미국, 영국 프랑스 점령 지역은 합쳐서 서독이 되었고 소련의 점령지는 동독이 되었다.) 루즈벨트와 처칠은 독일이 전쟁피해에 대한 배상금으로 200억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는 스탈린의 요구를 거부했다.
얄타 회의에서 루즈벨트는 일본에 대해 선전포고를 할 것을 촉구했다. 원자폭탄은 아직 실험을 마치지 못했고 루즈벨트 대통령은 일본 침공이 필요할 경우 소련이 도움을 주기를 원했다. 스탈린은 독일이 항복한 후에 곧 일본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겠다고 약속했고 대신 일본의 두 섬에 대한 권리를 요구했다.
얄타에서 폴란드가 가장 어려운 문제가 되었다. 소련군은 폴란드를 점령하고 공산당이 주도하는 정부를 지원했다. 스탈린은 지금 런던에 피난 중인 전쟁 전의 정부가 폴란드로 돌아오는 것에 반대했다. 히틀러가 입증했듯이 역사적으로 폴란드는 러시아로 침공하는 루트가 되었다. 스탈린은 폴란드 정부는 반드시 소련의 안보적인 필요에 우호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얄타회담은 스탈린이 공산당이 이끄는 체제를 기반으로 하여 폴란드 국민들이 자신들의 정부를 선택하는 선거를 허용하는 것에 동의하므로 교착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폴란드에 대한 분쟁은 끝나지 않았다. 이 문제는 계속해서 앞으로 수년간 미국과 소련의 관계에 큰 부담이 되었다.

국제연합
얄타에서 모인 지도자들이 모두 동의한 의제는 국제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기구인 국제연합(United Nations, UN)의 창설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 창설된 국제연맹은 미국이 가입하기를 거부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되어 사실상 실패했다. 그때와는 달리 지금은 정책 입안가들이 유엔에 대한 의회의 지지를 얻었다.
1945년 4월 50개국의 대표가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나 유엔의 헌장을 채택했다. 유엔 헌장은 회원국들이 그들 간의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하고 국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정의와 협력을 도모해야 한다고 선언하였다. 이에 덧붙여서 회원국들은 전쟁이 시작되는 것을 막아야 하고 전쟁이 발발했을 때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효과적이고 집단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모든 회원국읜 유엔 총회에 소속된다. 11개국의 대표들이 안전보장 이사회를 구성한다.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중국은 안전보장 이사회의 상임이사국이 되고 제안된 정책에 대한 거부권을 가진다.

트루먼이 대통령이 되다
루즈벨트는 국제연합에 대한 그의 꿈이 실현되는 것을 보지 못했다. 1945년 4월 12일 유엔의 첫 번째 회의가 열리기 불과 두 주 전에 루즈벨트 대통령은 조지아주 웜스프링스(Warm Springs)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사망했다. 그의 건강이 좋이 않았고 눈에 띄게 지쳐있었지만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미국에 충격을 주었다. 가장 놀란 사람은 갑자기 대통령의 자리를 이어받게 된 부통령 해리 S. 트루먼(Harry S. Truman)이었다.
트루먼만큼 대통령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지 못했던 부통령은 별로 없었다. 그가 10년을 의회에서 보냈지만 그는 부통령으로서 단지 몇 달을 지냈을 뿐이었다. 루트벨트는 그에게 주요한 대외정책을 논의하는 데 참여시키지 않았다. 트루먼은 처음에는 소련과 기꺼이 타협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의 태도는 완고해졌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트루먼 대통령은 국제연합에서 “전쟁 그 자체에 대한 승리”를 요청했다. 이 사진에서 트루먼과 다른 회원국의 대표들이 국무장관 에드워드 스테티니어스(Edward Stettinius)가 유엔 헌장에 서명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 결론을 내리기: 왜 당신은 의회가 국제연맹은 지지하지 않았지만 국제연합에 가입하는 것에 동의했다고 생각하는가?

포츠담 회의
트루먼과 스탈린의 첫 번째 만남은 1945년 7월 베를린 교외에 있는 포츠담에서 이루어졌다. 포츠담 회의에는 처칠 대신 새로 영국 선거에서 승리한 클레멘트 아틀리(Clement Attlee)가 참석했다. 그래서 영국과 미국의 새로운 대표가 스탈린과 대결하게 되었다. 그들은 독일과 폴란드의 미래에 대한 문제를 포함해서 얄타 회의에서 그들 사이를 갈랐던 문제들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다. 스탈린은 독일로부터 전쟁 배상금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다시 제기했고 트루먼은 폴란드 선거에 대한 약속을 다시 확약 받고자 했다.
포츠담 회의 중에 트루먼은 뉴멕시코에서 원자폭탄이 실험되었다는 연락을 받았다. 스탈린을 위협하기 위해 트루먼은 스탈린에게 미국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새로운 무기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스탈린은 소련의 첩자들로부터 원자폭탄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었지만 단순하게 고개를 끄떡이며 그 무기가 좋은 목적에 사용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스탈린의 무관심한 듯한 태도는 미국의 새로운 전략적 우위에 대한 그의 우려를 감추어 주었다.


전후 세계에 대한 목적의 충돌
트루먼은 취임한 직후 소련의 외무부 장관인 비야체슬라프 몰로토프(Vyacheslav Molotov)에게 소련이 폴란드의 선거를 허용하지 않은 데 대해 강력하게 비난했다. 몰로토프는 트루먼의 거친 태도에 크게 화를 내었다. “나는 평생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소”라고 그는 항의했다. 트루먼은 “약속한 것을 이행해야지 이런 말을 듣지 않을 것이 아니요.”라고 응수했다.
미국의 구상 폴란드에 대한 긴장은 미국과 소련의 지도자들이 전후 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구상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미국인들은 유럽과 아시아에서 독일과 일본에게 점령된 국가들에게 민주주의와 경제적인 자유를 가져다주기 위해서 싸웠다. 미국은 전후 세계에서 이 목표가 달성되기를 희망했다. 경제적으로 활발하고 정치적으로 개방된 세계는 미국의 제품에 대한 시장을 제공하게 되어 미국의 국가이익에도 부합하는 것이었다.

  • 주목할 만한 대통령들 – 해리 S. 트루먼 “우리는 새로운 세계, 인간의 영원한 존엄성이 존중받는 훨씬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 1945년 유엔 회의에 대한 라디오 연설 해리 S. 트루먼은 가장 평범한 사람이라고 불려졌다. 그러나 그는 대통령이 된 평범한 사람이었다. 트루먼은 은행직원, 농부, 남성복 가게 주인 등의 경력을 가졌지만 제1차 세계대전 중 군대 장교로서 가장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1922년 미주리주에서 정치계에 입문했다. 민주당의 부패한 지도자인 토마스 펜더개스트(Thomas Pendergast)와 연루된 바 있었지만 그는 판사로서, 그리고 상원의원으로서 개인적인 성실성과 능숙한 관리능력으로 명성을 얻었다. 부통령이었던 트루먼이 FDR의 죽음으로 1945년 갑자기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을 때 그는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기자들에게 자신을 위해 기도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그의 책상에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The buck stops here)”라고 쓴 팻말을 책상위에 올려놓았고 제2차 세계대전을 끝낸 일본에 대한 원자폭탄 투하, 트루먼 독트린, 베를린 공수, 한국 파병, 군대 통합, 인권 개혁안 입법 등에 책임을 졌다. 그가 재선에 성공한 것은 당시 정치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고 공정정책(Fair Deal)를 통한 개혁은 양당 모두로부터 결국 지지를 받게 되었다. 오늘날 트루먼은 평범하지 않았던 도전에 상당히 성공적으로 맞섰던 평범한 사람이라고 불려진다.

- 우리 시대와 연결하기: 트루먼의 개인적인 성실성에 대한 명성은 의심할 여지없이 1948년 그가 재선되는데 기여했다. 개인적인 성실성이라는 문제는 2000년 조지 W. 부시(George W. Bush)와 앨 고어(Al Gore)의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소련의 구상
제2차 세계대전 중 천7백만 명이상이 희생되고 광범위한 파괴로 고통을 당한 소련은 소련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재건이 되어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그 한 가지 방법이 소련의 서부 국경에 소련의 지배에 종속되는 위성국가들을 수립해서 소련을 향한 공격에 대한 완충지대를 만드는 것이었다.
소련은 또한 전 세계에 공산주의가 확산되는 것을 기대했다. 공산주의 이론에 의하면 자본주의 체제를 붕괴시키기 위한 혁명은 불가피한 것이었고 공산의 정부의 역할은 다른 나라에서 혁명의 진행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었다. 스탈린은 그러므로 자본주의 경제를 강화하기 위한 세계은행(World Bank)이나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에 대한 협력을 거부했다. 그 대신 동유럽에 전제적인 공산주의 정부를 수립하거나 지원했다.


소련이 장악력을 강화하다
소련은 나치로부터 소련군이 해방시킨 지역에 대한 정치적인 통제력을 획득했다. 폴란드에서의 선거 약속은 거의 2년간 지켜지지 않았다. 그때까지 소련이 폴란드에 수립한 정부는 사실상 모든 정채적인 반대파들을 제거했다. 소련은 동유럽의 다른 국가들에서도 유사한 권력 장악을 지원했다.

알바니아와 불가리아
알바니아에서 공산당 게릴라들은 1944년 독일군을 몰아내었다. 선거가 치러졌을 때 공산당에 반대하는 모든 지도자들은 침묵을 강요당했다. 소련 군대는 1944년 불가리아로 진군했고 공산당은 1948년까지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다.

체코슬로바키아
체코슬로바키아 사람들은 민주적인 다당제 정치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1946년 자유선거에서 공산당 후보는 40퍼센트를 득표했지만 이웃 나라에서의 공산당의 압력은 오히려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의 인기에 손상을 입혔다. 그래서 그들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비공산당 경찰관들을 공산당원들로 교체하여 권력을 장악하려는 음모를 꾸몄다. 또한 소련의 지원 아래 대중집회, 파업과 폭력적인 봉기를 일으켰다. 1948년에 체코슬로바키아는 소련의 위성국가가 되었다.

헝가리와 루마니아
1945년 헝가리에서 공산당 후보가 선거에서 패배 하자 소련은 군대를 남겨두고 공산당이 경찰을 통제할 것을 요구했다. 반공운동 지도자들의 체포되어 공산주의자들이 1947년 치려진 선거에서 승리했다. 소련군은 루마니아에도 잔류했고 1945년 소련은 루마니아의 왕이 공산주의자를 수상에 임명하도록 강요했다. 2년도 못되어 새로 임명된 수상은 국왕이 물러나도록 강요했다.

  • 역사가의 관점 비교하기 – 냉전의 기원

냉전 초기에 미국과 소련은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것에 대해 상대방을 비난했다. 역사가들은 냉전의 시작의 원인에 대해 계속해서 분석해오고 있다.
- 관점을 분석하기: 개디스(Gaddis)는 “소련의 정책이 상당히 주의깊고 보수적이었다.”는 주장에 동의하겠는가?
∙ 미국의 정책이 냉전에 기여했다.“미국의 정책입안자들은 정책과 영향력을 과도하게 확장하고 소련의 이익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함으로 냉전에 기여했다. 소련의 정책들은 상당히 주의깊고 보수적이었고 적어도 협상의 여지가 있었다. 그러나 동부 유럽에서 민주적인 정부가 수립되어야 한다는 미국의 요구가 점점 강화되고 새로운 행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경제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국제적인 통제를 추구하는 것을 지연시키면서 미국의 정책입안가들은 소련의 점증하는 의혹과 적대감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들은 소련과 미국의 협력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소련의 행동을 무력에 의해서 또는 무력의 위협으로 멈추게 해야 한다고 믿게 되었다.” - 바튼 번스타인(Barton Bernstein) “미국 외교정책과 냉전의 기원” 1989년
∙ 스탈린의 행동이 냉전에 이르게 했다. “스탈린이 없이 냉전이 발생할 수 있었을까? 아마도 그럴 수 있을 것이다. 역사에서 어느 누구도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없다. 그러나 스탈린은 권력에 대해 다른 누구보다도 두드러지게 보이는 특징을 가졌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위협하면서까지 자신의 개인적인 안전을 추구했다. 어떤 서구의 지도자도 그가 했던 것처럼 공포정치에 의존한 사람은 없다. 그의 나라를 자기 자신의 확장으로 변형시킨 사람도 없다. 어떤 서구의 지도자도 그렇게 놀랄만한 솜씨로 성공을 거둔 사람은 없고 그렇게 시도한 사람도 없다. 전쟁과 혁명이 궁극적인 목적을 추구하는데 받아들여질 만한 수단이라고 생각한 사람도 없다. 어떤 서구의 지도자도 폭력과 진보를 그가 생각했던 것처럼 연관 지었던 사람도 없다. 그러므로 스탈린이 냉전을 추구했는가? 이 질문은 마치 이렇게 묻는 것과 어느 정도 비슷할 것이다. “물고기가 물을 추구하는가?” - 존 루이스 개디스(John Lewis Gaddis), “우리가 이제 아는 것: 냉전의 역사에 대한 재고찰”, 1997년

동독
서방의 연합국들은 강력하게 재건된 독일이 유럽의 중앙에 존재하기를 원했지만 스탈린은 독일이 다시는 자신의 나라를 위협하지 않게 하려고 결심했다. 그는 동독의 모든 자원을 통제하고 잔혹한 전체주의 정부를 수립했다. 1949년 공산당 집권 아래 동독지역은 독일민주주의공화국(German Democratic Republic)이라는 이름의 국가가 되었다.

핀란드와 유고슬라비아
소련은 주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을 장악하는데 성공했지만 두 나라는 소련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독립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핀란드는 1948년 소련과 협력조약을 맺었다 이 조약은 핀란드가 외교 문제에 있어서 중립을 지킬 것을 요구했지만 국내 문제에 대해서는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유고슬라비아에서 공산주의자들은 티토(Tito)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조지프 브로즈(Josip Broz)의 지도 아래 정권을 장악했다. 강력하고 독립적인 독재자인 티토는 1948년부터 그를 그의 정권을 넘어뜨리려고 헛수고를 했던 스탈린으로부터 명령을 받기를 거부했다. 그 후 30십년간 티토는 소련의 간섭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자기 자신의 스타일의 공산주의를 추구했다.


철의 장막
1946년 2월 연설에서 스탈린은 공산주의가 자본주의의 대해 궁극적으로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러나 그는 소련이 미국에 직접 맞설 만큼 충분히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는데 여러 해가 걸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동안 스탈린은 공산주의자들이 그들의 체제를 다른 수단으로 확산시킬 것을 요구했다. 그는 전 세계의 공산당의 활동을 조율하기 위한 코민포름(Cominform)을 설립했다.
스탈린의 연설이 있은 지 한 달 후 윈스턴 처칠이 여기에 응답했다. 최근 선거에서 수상으로 재선에는 실패했지만 처칠은 여전히 소련에 반대하는 호소력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미주리주 풀턴(Fulton)에서의 연설에서 그는 스탈린이 이미 성취한 유럽의 분할에 대해 비난했다.
“발트해의 스테틴에서부터 아드리아해의 트리에스테에 이르기 까지 철의 장막이 유럽 대륙전체에 걸쳐 드리워졌다. 이 선 너머에 중부와 동부 유럽의 모든 수도가 있다. 공산당은 동부 유럽의 국가들에서 매우 소수이지만 그들의 수를 훨씬 넘어서는 영향력을 가진 정치 세력으로 부상했고 모든 곳에서 전제주의적인 통제를 획득하려고 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건설하려고 싸워온 해방된 유럽의 모습이 아니다. 또한 이것은 영원한 평화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품고 있지도 않다.” - “철의 장막” 연설, 윈스턴 처칠, 1946년 3월 5일
처칠은 또한 미국인들이 스탈린이 공산주의자들이 지배하고 억압하고 있는 철의 장막 안으로 더 이상 어떤 나라도 포함하려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1946년 스탈린과 처칠의 두 연설은 미국과 소련이 전 세계에서서 권력과 영향력을 얻기 위한 경쟁으로 발전된 냉전(Cold War)의 서막을 알리는 것이었다. 소련이 무너지는 1991년까지 거의 50-년간 냉전은 정치적 경제적 갈등과 군사적인 긴장으로 얼룩졌다. 서로 경쟁하는 두 나라의 대결은 직접적으로 군사적인 개입을 하는 “뜨거운(hot)” 전쟁 직전에서 멈췄다. 그러나 미국의 군대는 다른 나라에서 소련이 지원하는 봉기와 침략을 막기 위해 어디서나 전투에 개입하였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스탈린은 소련과 위성국가들을 지배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무대의 주도적인 인물이었다.

- 정보를 종합하기: 왜 당신은 연합국이 스탈린을 매우 다루기 어려운 대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봉쇄정책
1946년 모스크바에 파견된 고위급 미국 외교관이었던 조지 케난은 (George Kennan)은 국무부로 보낸 장문의 전보에서 소련의 행위와 정책을 분석했다. 후에 익명으로 잡지에 게재된 기고문을 통해 케난은 소련이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세계가 영원히 행복하게 공존할 가능성에 대한 진정한 믿음이 없으며” 공산주의의 피할 수 없는 승리를 확신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므로 케난은 소련을 “패배시키거나 위축시키는 것은 소련을 반대하는 세력이 거둔 한 번의 승리로는 불가능하며 오로지 지능적인 장기 정책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케난에 의하면 “소련에 대한 미국의 정책은 장기적으로 인내하면서 그러나 러시아의 팽창경향을 대한 굳건하고 경각심을 가지고 봉쇄하는 것이어야 한다.” 케난의 분석으로부터 미국의 봉쇄정책이 등장했다. 이 정책은 동유럽이 이미 공산주이로 넘어갔을 가능성에 대해 인정했다. 봉쇄정책은 미국이 지구상의 다른 지역에서 공산주의 정부를 세우려는 소련의 시도를 저지할 것을 요구했다.
비판가들은 봉쇄정책이 소련과 미국의 관계에 대하 지나치게 온건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들은 공산당을 동유럽, 러시아와 그밖에 어디든지 그들이 권력을 잡은 곳에서 몰아내는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케난은 소련의 시스템은 “그 안에 붕괴의 씨앗을 가지고 있으므로” 결국은 붕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래서 봉쇄정책은 논란의 여지가 있었지만 냉전시대 미국의 대외정책의 초석이 되었다.

  • 지도 읽기: 소련이 통제하는 나라들과 공산구가가 아닌 나라들이 이 지도게 알아보기 쉽게 표시되어 있다.

- 위치 이해: 어떻게 이 지도가 유럽의 비공산주의 국가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소련의 정책을 보여주는가?

  • 정치만평 해석하기: 이 만화에서 미국의 국무장관 제임스 번스(James Byrnes)는 열정적인 구혼자(求婚者)로 그려지고 있다.

- 추론하기: (a) 번스가 구애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b) 만화가는 그가 성공할 가능성이 어떻다고 생각하는가? (c) 어떻게 이 만화는 그런 의견을 표현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트루먼 독트린
트루먼 대통령은 봉쇄정책을 적용할 기회를 곧 갖게 되었다. 1945년 이래로 소련은 터키를 위협하고 있었다. 스탈린은 터키에 속한 다르다넬스 해협을 장악해서 흑해의 소련 항구에서 지중해로의 진출로를 확보하기를 원했다. 또한 터키 인근의 그리스에서 제2차 세계대전 막바지에 내란이 일어났다. 그리스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추축국 침략자들이 철수한 후 다시 복귀한 정부를 전복시키기 위해 투쟁하고 있었다.
영국은 전쟁으로 황폐화된 경제 때문에 아직 곤경에 처해있어서 1947년 2월 더 이상 그리스와 터키에 대한 지원을 감당할 수 없다고 선언하였다. 영국은 미국이 이 지역을 방어하는 책임을 맡아달라고 제안했다. 미 국무부 차관보인 딘 애치슨(Dean Acheson)은 이것은 영국이 “세계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모든 부담 및 영광과 함께 미국에서 양도하는 순간”이라고 보고했다.
국무부 관료들은 그리스와 터키에 미국의 원조를 제공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의회의 반대를 누그러뜨리기 위해 애치슨은 미국이 조치를 취하지 않게 될 경우 닥치게 될 심각한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그가 보기에는 “세계에는 오직 두 개의 강대국만이 남았다. 바로 미국과 소련이다.”
1947년 3월 양원합동회의의 연설에서 트루먼은 미국이 세계의 지도자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요청했다. 트루먼 독트린이라고 알려진 정책의 원칙들을 제시하면서 그는 냉전시기 미국의 행동에 지침이 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정책을 수립했다.
“거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두 가지 삶의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이 선택이 자유로운 의사를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한 가지 삶의 방식은 다수의 의지에 근거한 것이다. 두 번째 삶의 방식은 소수의 의지가 다수에게 강제적으로 강요된 것이다. 나는 무장한 소수의 세력이나 외부의 압력에 의한 굴종에 저항하는 자유로운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나는 자유로운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방식으로 그들 자신의 운명을 실현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고 믿는다. - 트루먼 독트린, 1947년 3월 트루먼의 호소에 응답하여 의회는 그리스와 터키에 대한 4억 달러의 원조를 승인했다. 또한 미국은 두 나라에 곳 군사기지를 설치했다. 이후 40년간 트루먼 독트린과 봉쇄정책은 미국이 전 세계의 “뜨겁고(hot)”, “차가운(cold)” 분쟁에 개입을 하게 하여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 역사의 한 장면: 트루먼 대통령은 1949년, 타임지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엇다. 타임지 커버에서 트루먼의 뒤에 종말의 날을 알리는 시계가 세계가 얼마나 핵으로 인한 멸망에 가까운지 보여준다.

- 추론하기: 타임지의 표지는 트루먼을 존경할 이유가 무엇이라고 제시하는가?


1과 평가
학습이해
1. 위성국가란 무엇인가 왜 스탈린은 이런 위성국가들을 원했는가?
2. 왜 철의 장막이라는 용어가 동유럽에서의 소련의 존재에 대한 좋은 묘사가 되었는가?
3. 냉전(Cold War)과 뜨거운(hot) 전쟁의 차이는 무엇인가?
4. 어떻게 봉쇄정책과 트루먼 독트린은 서로 보완이 되는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결론을 내리기: 스탈린과 처칠의 1946년의 연설은 미국의 대중들의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당신의 견해를 설명해보라.
6. 편집자에게 편지쓰기: 1947년 어떤 미국인들은 봉쇄정책이 현명하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지나치게 온건하다고 생각했다. 이 두 가지 입장 중 하나의 입장을 택해서 1947년에 편집자에게 보내는 편지를 작성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