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뉴프런티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과 뉴프런티어

학습목표
- 1960년 대선에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쳤는가?
- 케네디 대통령은 어떤 국내 정책을 추진했는가?
- 케네디의 암살을 둘러싼 상황은 어떠했는가?

요점
근소한 차이로 승리한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국내정책에서 여러 가지 변화를 제안했는데 그중 대부분이 의회에서 통과되지 못했다.

핵심용어
- 신임(mandate)
- 뉴프런티어
- 워런 위원회

학습주안점
- 세부사항을 찾아내기: 아래의 도표를 옮겨 적으시오.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케네디의 뉴프런티어 정책과 관련된 세부사항을 채워 넣으시오.


배경
1960년 9월 26일은 이후 미국의 정치를 영원히 변화시킨 날이었다. 시카고에 있는 CBS방송국 스튜디오에서 두 명의 대통령후보, 공화당의 리처드 닉슨(Richard Nixon)과 민주당의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가 네 번으로 예정된 생방송 텔레비전 토론 중 처음으로 만났는데 이 토론은 전국 네트워크로 방송되는 것이었다. 이날의 토론은 국내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다.
닉슨은 거칠고 노련한 선거운동가로, 국회의원으로서 그리고 아이젠하워의 부통령으로서 풍부한 정치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최상의 상태가 아니었다. 그는 대단히 힘든 선거운동 일정을 보내다가 심각한 무릎 부상으로 병원에서 두 주 동안 선거현장을 떠나있었다. 닉슨은 스튜디오에 10파운드 몸무게가 빠진 상태로 도착했고 잘 맞는 칼라가 있는 새 셔츠로 갈아입으라는 충고를 무시했다. 그는 화장을 거부했고 단지 “레이지 쉐이브(Lazy Shave)”라는 크림을 사용해서 그가 항상 그렇듯이 “오후 5시쯤 되면 거뭇하게 자라있는 수염"을 가렸다. 전기작가 스티븐 A. 앰브로즈(Stephen A. Ambrose)에 따르면 닉슨은 스튜디오의 뜨거운 불빛 아래에 “구부정하게 서 있었고, 레이지 쉐이브는 땀으로 허옇게 얼룩이 지고, 눈은 푹 들어가 더 어둡게 보이고 턱과 아래턱과 얼굴은 스트레스로 쳐져보였다.” 닉슨은 전투에 임할 마음의 준비는 되어있었지만 그의 외모는 준비되어 있지 못했다.
한편 케네디 상원의원은 캘리포니아 선거유세를 마치고 시카고에 도착했는데 그동안 충분히 쉬고 햇빛을 즐겼다. 살짝 그을리고 편안해 보이는 모습으로 웃음을 지으며 그는 스튜디오에 당당하게 들어왔다. 카메라는 그의 젊고 잘생긴 얼굴을 더 선호했고 케네디는 카메라를 직접 보면서 말해서 그의 대적에게 집중하는 대신 시청하는 유권자들을 향해 연설을 했다.
누가 토론에서 이겼을까? 여론조사에 의하면 텔레비전 시청자 7천만 명 대부분이 케네디가 이겼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많은 라디오 청취자들은 닉슨이 이겼다고 생각했다. 전문가들의 분석은 이 토론이 선거에서 전환점이 되었는지에 대해 아직도 의견이 엇갈린다. 그 밤의 논란의 여지없는 승자는 바로 텔레비전이었다. 1960년대의 대통령 선거 토론은 텔레비전에게 전국적 관심을 쏟게 했고 정치인을 선택하는 데 필요한 소통의 수단으로 만들었다.


1960년 선거
케네디는 매사추세츠주의 민주당 상원의원이었고 미국의회의 상원과 하원에서 14년의 경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에 해군으로 복무해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그러나 케네디 상원의원은 대통령 선거에서 심각한 장벽들에 부딪혀야했다.

새로운 유형의 대통령 후보
존 케네디는 43세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가 이 나라의 최고위직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케네디는 대통령으로 선출된 가장 젊은 사람이었지만 최연소 대통령이었던 것은 아니다. 씨어도어 루즈벨트는 윌리엄 맥킨리가 암살되어 대통령이 되었을 때 42세였다.) 게다가 케네디는 가톨릭 교인이었는데 가톨릭 교인이 대통령이 된 적은 없었다. 케네디는 대부분 개인교인인 웨스트버지니아주 예비선거에서 승리해서 종교문제에 대한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었다.
이런 장애물을 뒤로하고 그는 선거운동에 매진하며 침체된 경기를 진작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아이젠하워 행정부의 마지막 시기동안 국민총생산은 내우 느리게 증가했고 경제는 여러 차례의 침체를 겪었다. 선거운동기간 동안 케네디는 “미국을 다시 움직이게 할” 때가 왔다고 선언했다.

케네디의 근소한 승리
케네디와 그의 러닝메이트인 린든 베인즈 존슨(Lyndon Baines Johnson)은 아주 근소한 차이로 선거에서 승리했다. 선거인단 선거에서는 303대 219로 케네디를 지지했지만 일반선거에서는 약 6천9백만 표 중에서 119,000표도 못되는 차이로 이겼다. 일리노이주에서 닉슨은 단 수천표 차이로 케네디에서 뒤져서 민주당원들이 일리노이주 선거에서 부정을 저질렀다고 고발되었다.
이 면도날 같은 근소한 승리의 결과로 케네디는 대통령에 취임할 때 강력한 신임, 즉 그의 공약에 대한 대중적 지지를 받지 못한 상태였다. 신임을 받지 못했기에 케네디는 의회를 통해 그의 더 논란이 많은 조치들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밖에 없었다.

케네디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정과 확신을 가지고 대통령에 취임했다. 그의 취임연설에서 그는 젊은 세대에게 개인적인 이익보다 애국심을 먼저 두라고 촉구했다.
“내 동료인 미국인들이여, 당신의 나라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묻지 말고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으십시오.”
- 존 F. 케네디, 취임연설, 1961년


케네디의 국내 정책
그의 대통령 임기 초의 한 연설에서 케네디는 이 나라가 뉴프런티어(New Frontier)의 경계에 놓여있다고 말했다. 이 표현은 이후로 고정되었다. 이 말은 경제를 활성화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도우며 우주개발계획을 가속화하겠다는 케네디의 공약을 가리키게 되었다.

경제
지속적인 경기침체의 우려 속에서 케네디는 기업가들과 협력해서 경제성장을 추진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그는 자주 그의 계획에 의심을 품는 경영진의 저항에 부딪혔다. 그들의 최악의 염려는 1962년 봄 현실화되었다. 유에스스틸(U.S. Steel Company)이 철강 가격을 톤당 6달러씩 올린다고 발표하자 다른 기업들도 동조했다. 물가상승을 우려한 케네디는 가격 인상이 부당하다고 말하고 “대중의 이익에 대한 전적인 경멸”을 보여주었다며 비난했다. 그는 가격담합의 가능성에 대해 연방정부의 조사를 명령했다.
이런 압력 아래서 유에스스틸과 다른 기업들은 물러섰다. 재계 지도자들은 분노했고 주가는 1929년의 대폭락 이래로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경기 침체를 끝내는 것을 돕기 위해 1963년 케네디는 3년에 걸친 대규모의 감세(減稅)를 제안했다. 초기에는 이 조치가 정부의 수입을 감소시켜 재정적자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그러나 케네디는 세금납부자들 지갑 속의 잉여현금이 경제를 진작시키고 궁극적으로 추가적인 조세 수입을 가져 올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자주 그러했듯이 대통령의 제안은 의회에서 교착에 빠졌다.


빈곤과 불평등에 맞서다
케네디는 또한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자 하였다. 그의 재임 초 2년간은 경제를 활성화하면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다. 그렇지만 1962년 작가 마이클 해링턴(Michael Harrington)은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그의 영향력 있는 책인 “또 다른 미국(The Other America)”에서 묘사했다. 해링턴의 책은 많은 미국인들이 1950년대의 호황을 누리고 있을 때 인구의 5분의 1은 빈곤선 이하의 삶을 살고 있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드러내었다. 케네디는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연방정부의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연방교육지원과 노령층 의료에 대한 그의 야심찬 계획은 모두 의회에서 거부되었다. 그러나 일부 조치들은 의회를 통과했다. 의회는 최저임금의 인상과 1961년 주택법(Housing Act)을 통과시켜서 49억 달러를 도시 재개발에 제공하였다. 의회는 또한 수정헌법 제 24조를 승인했는데 이 조항은 인두세를 불법화하는 것이었다. 1963년 6월 의회는 동일임금법(Equal Pay Act)을 통과시켰다. 뉴딜정책의 일환이었던 1938년의 공정노동기준법(Fair Labor Standard Act)에 더하여 동일임금법은 근본적으로 같은 노동을 같은 장소에서 하는 모든 고용자들은 동일한 임금을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다른 케네디의 정책들
의회의 반대에 부딪히자 케네디는 다른 많은 대통령들처럼 그의 목적을 행정명령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였다. 그런 조치들 중에 주거에 대한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가난한 가정에 식량을 배분하는 확장된 계획을 수립하는 명령들이 있었다. 또 다른 명령들에 의해 평등고용을 위한 대통령 위원회(President’s Committee on Equal Employment)와 여성의 지위를 위한 대통령 위원회(President’s 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t), 노령화에 대한 대통령 위원회(President’s Council on Aging)가 조직되었다.
케네디의 짧던 임기동안 이뤄진 조치들은 다음과 같은데 일부는 의회와의 협조를 통해 수행되었다.
1. 미국의 실업자들에게 고품질의 잉여 음식을 제공하는 행정명령
2. 미사일개발프로그램을 추진하며 평화 시에 이루어진 역사상 최대 규모의 가장 신속한 방위체계 수립
3. 장기 실업으로 고통받는 지역을 돕기 위한 지역 재개발법
4. 사회보장제도를 수정하여 5백만 명에게 추가적인 복지수당을 제공하고 미국인들이 62세가 되면 은퇴해서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함.
5. 수질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연방의 재원을 두 배로 증액하는 법안
6. 국립공원체계의 일부로 국립해안공원들을 개발
7. 최저임금의 확대 및 인상
8. 청소년 비행에 대응하는 최초의 연방 프로그램을 창설
9. 복지제도를 수정해서 투병중인 가정들의 자활을 지원하여 정부보조금에 의존하지 않도록 함.
10. 워싱턴주 한포드(Hanford)에 세계 최대의 핵발전소의 건설
11. 실험되지 않은 의약품을 방지하기 위해 식품과 약물에 대한 법안을 강화
12. 무역확대법에 서명하여 미국의 보호주의를 완화하고 자유무역을 촉진
13. 첫 번째 핵무기협정인 핵실험금지조약에 서명

우주개발계획
케네디는 우주개발계획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에도성공했다. 소련이 1957년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Sputnik)를 발사한 후 정부기구와 개인기업들은 연방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과 열정적으로 협력하여 유인우주선을 지구궤도에 발사하고자 하였다. 머큐리 프로그림의 일환으로 1959년 일곱 명의 실험 비행사들을 선발하여 우주인으로 훈련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지출과 연방항공우주국의 미래가 불확실해지자 케네디에 의해 임명된 대책위원회는 연방항공우주국이 무인 우주탐사에 집중하도록 권고하였다.
이 모든 것이 1961년 4월이 바뀌었다. 소련은 유리 가가린(Yuri Gagarin)이 소련의 우주선 보스토크호(Vostok)에 탑승하여 지구를 돌았다고 발표했는데 그는 우주를 여행한 첫 번째 인간이 되었다. 가가린의 비행은 미국인들이 그들의 기술이 소련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두려움에 다시 불을 지폈다.
1961년 5월 미국은 우주공간에 사람을 보내려는 자체적인 첫 번째 시도를 하였다. 우주비행사 앨런 세퍼드(Alan Shepherd)는 고도 115마일까지 도달해서 15분간 비행했다. 가가린의 비행과는 달리 세퍼드의 비행은 지구궤도를 돌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이 비행의 성공으로 케네디는 더 전진할 수 있다는 확신을 얻었다. 5월 25일 케네디는 국민들에게 담대하게 도전했다. 그는 미국이 60년대가 다 지나기 전에 사람을 달에 보내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헌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들은 이 도전을 받아들였고 연방항공우주국의 예산이 증액되었다. 1년도 못되어 1062년 2월 20일 존 글렌(John Glenn)이l 성공적으로 지구궤도를 3회 비행하고 대서양 바하마 군도 근처에 착륙했다. 그해 말에 케네디는 미국의 우주탐사의 이유를 정리했다.
“우리는 이 새로운 바다를 향한 항해를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그곳에 우리가 얻어야 하는 새로운 지식이 있고 우리가 획득해야 하는 새로운 권리가 있으며 그것들은 모든 인류의 진보를 위해 획득되고 사용되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우월한 지위를 확보할 때에만 우리는 이 새로운 바다가 평화의 바다가 될 것인지 아니면 또 한 번의 끔찍한 전쟁의 위협이 될 것인지 결정하는 하는 것을 돕게 될 것입니다.” - 존 F. 케네디, 라이스 대학(Rice University)에서의 연설, 텍사스주 휴스턴(Houston), 1962년.
60년대에 걸쳐 연방항공우주국의 우주비행들을 통해 미국은 점점 더 이 목표에 다가가게 되었다. 마침내 1969년 7월 20일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Neil Armstrong)이 달 위를 걸은 첫 번째 인간이 되었다. 불행하게도 케네디는 그가 시동을 걸었던 목표가 달성되는 것을 볼 때까지 살지 못했다.


케네디가 암살되다
1963년 11월 22일 케네디는 다음 해에 재선을 위한 선거운동을 시작할 것을 내다보면서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텍사스주를 방문했다. 텍사스주지사 존 커낼리(john Conally)와 그의 아내 넬리(Nelly)는 대통령과 영부인 재클린 케네디(Jacqueline Kennedy)를 달라스에 있는 공항에서 영접했다. 그들은 함께 달라스 시내의 거리를 무개 리무진을 타고 지나갔는데 비밀경호요원들이 둘러싸고 있었다. 신문들은 이 행렬의 경로를 미리 공개했고 대통령을 한번 보려는 수천 명의 지지자들이 붐비고 있었다. 자동차 행렬은 텍사스교육도서창고 앞 모통이를 돌면서 느려졌다. 이 창고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외부의 행사를 관람하기 위해 점심을 밖에서 먹으려고 나왔다. 그러나 한 사람이 뒤에 남아있었다. 6층 창문에서 그는 소총을 겨누었다.
갑자기 여러 발의 총성이 울렸다. 총알이 커낼리와 케네디를 쓰러뜨렸다. 커낼리는 부상에서 회복될 수 있었다. 대통령은 재클린의 무릎 위에 쓰러졌는데 치명적인 부상을 당한 상태였다.
자동차 행렬은 인근의 파크랜드기념병원(Parkland Memorial Hospital)에 신속히 도착을 했고 의사들은 대통령을 살리기 위한 가망 없는 노력을 했다. 케네디는 오후 1시에 사망했다고 선고되었다. 이 소식을 멍한 상태의 린든 존슨에게 전한 보좌관은 그를 “대통령님”이라고 불렀다.
이 소식이 라디오와 텔레비전 속보를 통해 퍼지자 전국은 믿을 수 없는 충격으로 멈춰 섰다. 공군1호기가 워싱턴에 도착했을 때 수천 명의 사람들이 길거리로 모였다. 그들은 침묵가운데 서 있었고 흐느끼는 소리만이 들렸다. 미국은 충격에 휩싸였다. 수백만 명이 비극의 충격이 가라앉을 때까지 여러 날 동안 텔레비전에 눈을 떼지 못했다.
대통령 시해의 주요 용의자는 리 하비 오스왈드(Lee Harvey Oswald)였는데 그는 해병대에서 복무한 바 있었고 쿠바의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의 지지자였다. 그는 대통령 서거 한 시간 후에 체포되었지만 경찰에 정보를 거의 밝히지 않았다.
케네디 암살 이틀 후 텔레비전 카메라는 오스왈드가 한 감옥에서 다른 감옥으로 이송되는 것을 비춰주었다. 전 국민이 보고 있는 가운데 달라스의 나이트클럽 소유자인 잭 루비가 기자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부터 나와서 오스왈드를 쏘았다.
11월 29일 존슨 대통령은 존 F. 케네디 대통령암살에 관한 대통령위원회(President’s Commission on the Assassination of President John F. Kennedy)를 지명했다. 이 위원회는 위원장이었던 대법원 수석재판관 얼 워런(Earl Warren)의 이름을 따서 워런위원회(Warren Commission)라고 더 잘 알려졌다. 수개월의 조사 끝에 워런위원회는 대통령을 저격한 것은 오스왈드의 단독 범행이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오스왈드나 잭 루비나 다른 어떤 미국인이나 외국인도 이 범죄를 저지르려는 음모에 가담해 있지 않았다고 위원회는 결론을 내렸다.
그때로부터 이 사건은 수백만 페이지의 책들과 잡지, 신문기사와 공식적, 비공식적 보고서에 의해 다루어졌다.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재연과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의 주제가 되고 있다. 어떤 조사들은 오스왈드가 더 큰 음모에 가담했고 그래서 그는 케네디의 시해를 도와던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살해되었다는 이론을 지지한다.


1과 평가
단원 이해도 평가
1. 1960년 대선에서 텔레비전의 역할을 설명하고 선거의 결과를 서술하시오.
2. 국민적 신임의 결여는 케네디 행정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3. 케네디의 뉴프런티어 정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워런 위원회의 결론은 무엇이었는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비교하기: 1960년의 케네디와의 토론에서 리처드 닉슨이 가졌던 이점과 불리했던 점을 비교하시오.
6. 결론을 작성하기: 달착륙이라는 목표가 케네디에게 왜 그렇게 중요했다고 생각하는가? 성공적인 연방항공우주국의 미션은 미국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