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독재자들의 등장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과 독재자들의 등장

학습목표
- 스탈린은 소련의 정부와 경제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 이탈리아 파시스트 정부의 기원과 목표는 무엇이었는가?
- 히틀러는 어떻게 1930년대에 독일과 유럽에서 권력을 얻었는가?
- 스페인 내전의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가?

요점
소련, 이탈리아, 독일과 스페인의 독재자들이 1920년대와 30년대에 잔인하고 억압적인 정부를 세웠다. 정치적인 신념과 권력욕이 그들의 동기였다.

핵심용어
- 전체주의
- 파시즘
- 대약진
- 나치주의
- 추축국
- 유화정책

학습주안점
- 주제를 찾아내기: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아래 표에 1930년대 소련, 이탈리아, 독일의 독재자들의 행위를 나열하시오.
∙ 소련
- 농가들을 집단농장으로 귀속
- 수백만을 시베리아의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냄.


배경
1936년 9월 독일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는 그의 추종자 수십만 명을 뉘른베르크시로 불러 모아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었다. 주간의 정치집회와 행진에 이어 야간에는 “빛의 성당에서의 서약” 행사를 가졌다. 나치당의 선전책자는 이 서약식의 시작 장면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18만 명이 하늘을 바라본다. 150개의 푸른 탐조등 불빛이 수백 미터 하늘로 솟아올라 사람의 눈으로 바라본 그 어떤 것보다도 더 강력한 성당의 모습이 머리 위에 형성된다. 그 입구에 우리는 (히틀러를) 본다. 그도 잠시 멈춰 서서 위를 바라보고는 돌아서서 부하들을 대동하고 그의 이상을 위해 싸우는 자들의 긴 대열 20개를 지나 걷는다. ‘하일’하는 함성과 환호가 천지를 뒤흔든다.” - 나치 당 대회록
현수막이 물결치고 탐조등 불빛이 원을 그리는 가운데 히틀러는 18만명의 군중을 조국 독일을 위한 “신성한 서약”으로 이끌었다.
뉘른베르크 전당대회와 같은 장관을 연출하는 것은 히틀러의 전체주의 정권을 꾸미는데 불가결한 요소였다. 전체주의 정부는 한 나라에 대하여 전체적인 지배권을 행사한다. 이러한 정부는 인간생활의 모든 부문을 통제하는데 공포로써 개인의 권리를 짓밟고 어떤 형태의 반대도 허용하지 않는다. 뉘른베르크 대회의 자랑스럽고 단결된 모습의 뒤에는 히틀러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을 막고, 폭행하고 죽이는 짓들이 가려져 있었다. 히틀러의 힘은 개인생활의 파괴 위에 놓여 있었다.
히틀러와 이탈리아의 베니토 무솔리니는 다 같이 파시즘이라는 통치철학을 앞세워 나라를 다스렸다. 파시즘은 국가 또는 한 인종집단 같은 존재와 그 지도자의 절대적 지도력을 중시한다. 소련에서는 요세프 스탈린이 공산주의의 사악한 형태 위에 그의 전체주의 정부를 세웠다. 파시즘과 마찬가지로 공산주의도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지 않는 강력한 독재정부를 갖는다. 역사적으로 보면 그러나 공산주의자들과 파시스트들은 서로 격렬한 적대관계에 있었다.

  • 아돌프 히틀러는 여기 보이는 뉘렘베르크 전당대회와 같은 대규모 당 집회를 지휘했다.



스탈린의 소련
레닌이 소련의 지도자로 있는 동안 그가 추구한 세계 공산주의 혁명은 일어나지 않았다. 자신의 나라 안에서조차도 경제 실패로 말미암아 공산당 정권 자체의 존립이 위협받았었다. 레닌은 하는 수 없이 모든 재산권을 국가에 귀속시키는 정책을 완화시켰다. 그의 신경제정책(NEP)은 사기업의 존속을 허용했다. 레닌이 1924년 사망하고 스탈린이 뒤를 이었다, 그는 신경제정책을 포기하고 공산주의로의 “대약진”을 선언했다. 그는 농업을 현대화하고 맨바닥으로부터 공업을 건설하려는 첫 5개년계획을 출발시켰다.

스탈린의 경제정책
농업의 현대화를 위해 스탈린은 가족단위 영세 농가들을 국가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대단위 집단농장에 귀속시켰다. 이에 대한 저항이 확대되자 스탈린은 1920년대 말에 농민들을 그들의 땅으로부터 몰아냈다.
국가에 의한 토지 몰수는 2,3년 만에 완수되었지만 그 결과는 험악했다. 우크라이나와 그 밖의 농업지대에서 스탈린은 반항하는 농민들에게서 농산물의 거의 전부를 몰수하여 처벌했다. 수백만 명이 굶어 죽었고 수백만 명이 도시로 피신했다. 스탈린은 약 5백만 명의 농민들을 시베리아와 북부 러시아의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냈다. 이러한 인명손실에 더하여 집단농장 정책은 농업생산을 극도로 악화시켰다. 식량부족은 스탈린으로 하여금 전국적으로 배급제를 실시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스탈린의 신속한 공업화 정책은 다소 성공적이었다. 그는 지방에서 올라온 수백만 명의 노동자들을 투입하여 철강, 석유, 석탄을 생산하는 신공업지대를 건설하고 운영하도록 했다. 스탈린이 자금과 노동력을 주택이나 의류, 소비재 대신에 이들 기초 공업부문에 동원함에 따라 소련주민들은 생필품 부족에 시달렸으며 생활수준은 형편없이 악화되었다. 그러나 1940년께 스탈린은 소련을 일약 근대 공업국으로 만들려는 그의 목표를 달성했다.

스탈린의 공포정치
이러한 경제적 변혁기에 스탈린은 일련의 숙청작업을 통해 소련이란 나라의 정치적 통제를 완료했다. 정치적 용어로서 숙청이란 정적(政敵)과 맘에 들지 않는 않은 인사들을 권력 구조로부터 몰아내는 것을 말한다.

  • 소련 서부의 강제노동수용소, 1936년 경

- 벨로모르 운하가 거의 전적으로 강제노동으로 건설되었다.
- 더 비옥한 러시아 남부의 수용소들은 농업에 집중했다.
- 스탈린의 정책으로 1930년대 우크라이나에 닥친 기근으로 수백만의 사람들이 굶주림에 허덕였다.

  • 지도 읽기: 스탈린은 소련의 강제노동수용소의 대규모 확대를 지휘했다.

- 장소 이해: 가장 북쪽의 수용소의 수감자들은 어떤 고통을 당했는가?

스탈린은 그의 반대파와 그의 권력과 정책에 대한 잠재적 위협이 된다고 믿는 사람들을 제거하여 공산당을 “정화”시켰다. 대숙청은 1934년 “유죄” 판결만이 가능했던 일련의 “가짜 재판”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의 공포정치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스탈린과 그의 추종자들은 지방의 당 사무소, 집단농장, 비밀경찰 그리고 군대로 숙청작업을 이어가서 누구든지 위협이 되는 존재들을 없앴다.
1939년까지 스탈린의 요원들은 소련의 각계각층으로부터 7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검거했다. 백만 명이 처형되고 수백만 명이 강제노동으로 보내졌는데 이들 대부분이 스탈린의 피해망상증의 죄 없는 피해자들이었다. 이 숙청작업으로 스탈린의 권력에 대한 모든 위협이 사실이건 조작이건 완전히 제거되었다.


이탈리아의 파시즘
소련에서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의 전체주의 정권도 제1차 세계대전의 패배를 딛고 일어났다. 베니토 무솔리니는 전쟁에 나갔다가 부상을 입었다. 그는 이탈리아가 베르사유 조약에서 영토를 많이 잃었다고 분개했다. 연설에 능한 무솔리니는 불만을 품은 퇴역군인들, 왕정 반대자들, 사회주의자들 그리고 무정부주의자들로부터 동조세력을 모으기 시작했다. 1919년에 그와 지지자들은 혁명을 지향하는 파시스트당을 창건했다.
자칭 일 두체(Il Duce, 지도자)라는 타이틀을 달고 무솔리니는 전국의 파시스트 단체들을 조직해 나갔다. 그는 검은 셔츠단이라고 불리우는 파시스트 폭력배들을 동원해 반대자들을 겁주고 복종케 했다. 1922년에 이르러 그의 세력은 막강해 져서 그가 로마 진격을 위협하자 왕은 당황하여 그를 총리에 임명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파업과 폭동이 이탈리아를 병들게 했다. 무솔리니와 그의 파시스트 추종자들은 경제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다짐하고 능률과 질서를 명분으로 선거를 중지하고 자신들을 제외한 모든 정당을 불법화하여 해산하고 독재체제를 수립했다.
일 두체의 영도 하에 이탈리아의 피폐한 경제가 호전되었다. 다른 유럽 국가들은 무솔리니의 경제적 성공에 주목하고 그를 기적을 이룬 사람으로 칭송했다. 무솔리니가 로마제국의 재현이라는 꿈을 꾸고 있음을 알게 되자 이들은 그와 같은 칭찬을 후회했다. 파시스트 구호는 무솔리니의 팽창주의를 담아 “국가는 정복자다”고 외쳤다.
1935년 무솔리니는 이 구호를 실행하여 아프리카의 독립왕국 이디오피아를 침공했다. 이디오피아인들은 격렬히 저항했지만 강력한 이탈리아 군은 전폭기와 독가스를 사용하면서 이디오피아 군을 제압했다. 1936년 5월 이디오피아 왕은 영국으로 피신하고 수도 아디스 아바바는 이탈리아 군에 함락되었다.


히틀러의 집권
무솔리니가 이탈리아에서 권력을 장악하는 동안 독일에서는 불만에 찬 오스트리아 출신 화가 한사람이 명성을 얻고 있었다. 무솔리니처럼 아돌프 히틀러도 제1차 대전에서 싸우다가 부상을 입었다. 그 역시 평화조약의 조건들에 분개하고 있었는데 이 조약으로 독일은 영토와 식민지들을 잃고 프랑스, 벨기에 그리고 영국에 막대한 전쟁보상금을 갚아야 하게 되었다. 그는 특히 베르사유 조약 중 독일에게 전쟁도발의 책임을 지운 조항을 증오했다.

  • 학습이해도 확인: 스탈린은 어떻게 소련에 전체주의 통제를 확립했는가?
  • 역사 속의 한 장면: 이 포스터는 이디오피아 점령으로 “이탈리아가 마침내 제국을 갖게 되었다.”라고 선언한다. A.O는 이탈리아어로 무솔리니의 제국이 있는 동아프리카를 말한다.

- 추론하기: 이 포스터는 어떻게 무솔리니를 미화하는가?

나치당
1919년에 히틀러는 자그마한 정치단체에 가입을 했는데 이것이 후에 독일사회주의노동당(Nazi Party)이 되었다. 이 당의 이념과 정책이 소위 나치즘이라고 일컬어지게 되었는데 나치즘이란 파시즘의 한 형태로서 히틀러의 광적인 독일 민족주의와 인종우월주의의 산물이다.
히틀러는 그의 탁월한 대중연설 능력으로 빠르게 나치당의 지도자로 부상하였다. 당이 주최한 군중대회에서 히틀러는 독일의 국가적 수치를 통렬히 따졌는데 1921년의 한 모임에는 8,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모였다. 포스터의 격렬한 문구에 사람들은 자극을 받았다.
“사무직이나 기능직 근로자들이여, 이 난데없는 조약으로 당신들만 고통 받고 있다. 함께 모여 항의하자, 전쟁의 죄를 홀로 뒤집어 쓴 조국 독일에 대하여, 우리에게 강요된 베르사유 평화조약에 대하여…” - 1921년 3월 독일 뮌헨에 게시된 나치당 포스터
1923년 11월, 히틀러는 3천 명 가량의 지지자들을 거느리고 베를린의 독일정부를 전복시키려 했다. 그러나 당국은 이 봉기를 쉽게 격파하였고 히틀러는 독일 법정에서 5년 징역형을 언도 받았는데 단지 9개월만 복역하고 석방되었다.
옥중에서 히틀러는 ‘마인 캄프(Mein Kampf, 나의 투쟁)’라는 제목으로 자서전을 쓰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그는 나치당의 이념, 독일의 문제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 그리고 독일의 장래를 위한 자신의 구상을 밝혔다. ‘마인 캄프’에서 히틀러는 독일이 약해진 것은 그 영토 안에 살고 있는 일부 집단들 때문이라고 주장했는데 히틀러는 특히 독일에 거주하는 유대인들 때문에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하게 되었다는 엉뚱한 주장을 폈다.
Mein Kampf에서 히틀러는 베르사유 조약을 무시하면서 독일 군대를 강화하고 다른 나라에 사는 독일인들을 흡수 할 수 있도록 국경을 확장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소위 “아리안족”(갈색 머리에 푸른 눈을 가진 독일인종)을 정화하기 위해 그가 마땅치 않게 여기는 집단을 제거해 버릴 것을 요구했다. 결국, 수백만 명의 유대인과 다른 종족들에 대한 학살로 이 제거작업이 이루어졌다.
독일이 1920년대 중반 한차례의 인플레이션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가 회복되려 하는 1930년대 초 대공황이 이 나라를 엄습했다. 독일 국민들은 더 심한 가난의 위협 앞에서 정치지도자들의 도움을 기대하게 되었고 이에 대응하여 히틀러와 그의 나치당은 국가를 안정시키고 경제를 재건하며 패망한 제국을 재생시킬 것을 약속했다.

히틀러가 총리에 오르다
히틀러의 공약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지지했다. 1932년 선거에서 나치당은 라이히슈타크Reichstag(독일 의회 하원)의 제 1당이 되었고 그 해의 대통령 선거에서 히틀러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싸운 파울 폰 힌덴부르크 장군 다음의 2등을 차지했다. 1933년 1월 연로한 힌덴부르크 대통령은 히틀러를 정부수반 즉 총리에 임명했다.
히틀러는 즉각 언론과 출판의 자유를 정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나치당의 수천 명 갈색셔츠 행동대원들이 히틀러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을 막는 폭력적 행동을 자행했다. 그 해 3월의 선거에서 나치당은 라이히슈타크를 맘대로 할 수 있는 충분한 의석을 확보했다.

  • 아돌프 히틀러가 나치당의 확장을 그의 카리스마 넘치는 연설을 하고 있다. 나치당의 상징인 스와스티카가 여기 보인다.
  • 심화학습: 문화

- 베를린 올림픽: 히틀러는 베를린에서 개최된 1936년 올림픽경기를 독일 아리안 족의 인종적 우월성의 이론을 돋보이게 하는 기회로 삼았다. 나치 체제를 고대 그리스의 유산과 연결시키기 위해 히틀러는 올림픽 탄생지에서 개최된 성화를 현대의 올림픽 경기장으로 가져오는 관행을 도입했다. 히틀러는 독일 운동선수들이 경쟁을 휩쓸고 세계를 놀라게 하길 원했다. 그러나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제시 오웬즈(Jesse O“wens)가관중의 지지를 받았을 뿐 아니라 네 개의 금메달을 땄다.

선거 후 3주도 미처 안됐을 때 의회 건물이 의심스러운 화재로 타버렸다. 히틀러는 화재가 공산당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이 재난을 기회로 이용하여 의회로 하여금 그에게 독재적 권력을 부여하는 수권법을 통과시키도록 했다. 힌덴부르크가 1934년 8월 사망하자 히틀러는 총리에 대통령을 겸직했다. 그는 자신에게 Der Fűhrer(지도자)라는 칭호를 부여했다.

독일의 재무장
독일의 군사력을 재건하기 위해 나치정권은 베르사유 조약을 위반하여 비밀리에 군대를 재무장하고 증강시키는데 돈을 들이기 시작했다. 정부는 실업자들을 고용하여 대규모 공공건물을 짓고 아우토반이라고 부르는 도로망을 건설했다. 실업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게 떨어지고 산업은 번창하고 1936년에 이르러는 대공황은 독일에서 물러갔다. 나치는 이제 히틀러의 팽창의 꿈을 실현시킬 태세에 이르렀다.
무솔리니와 마찬가지로 히틀러도 영토 확장을 국가의 위신을 드높이는 길로 보았다. 그도 독일이 세계의 주도적 위치에 다시 오르게 되기를 소망했다. 그는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독일인들이 동쪽으로 더 많은 영토 즉 레벤스라움(Lebensraum, 생활공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믿었다. 히틀러의 주 목표는 따라서 동부 유럽과 소련을 정복하는 것이 되었다. 그 첫걸음으로 그는 먼저 독일 군대가 독일 땅 위에서 위세를 떨쳐야 된다고 생각했다.
1936년 3월 7일 독일군대는 서부 독일의 라인란트로 진입했다. 베르사유 조약은 명시적으로 독일군대가 이 지역에 들어오는 것을 금했는데 그것은 1914년 독일이 프랑스와 벨기에를 침공했을 때 이 지역을 발판으로 삼았었기 때문이다. 1935년에 독일이 불법적인 재무장을 단행했을 때 연합국이 이에 대해 아무런 재제조치를 취하지 않았기에 히틀러는 이번에도 연합국이 조약위반을 들고 나와 덤비는 일이 없을 것으로 믿었다.

  • 역사속의 한 장면: 민주적으로 선출된 독일 의회, 라이히슈타크는 1933년 3월 히틀러에게 독재적인 권력을 안겨 주었다.

- 결론을 내리기: 이 사진은 라이이슈타크가 히틀러로부터 독립해 있었는지에 대해 무엇을 알려주는가?

  • 지도 읽기: 독일은 전쟁을 시작하지 않고도 오스트리아를 합병하고 체코슬로바키아를 분할했다.

- 장소이해: 라인란트에 군대를 주둔시킴으로 독일은 어떤 이익을 얻었는가?

그러나 라인란트에 군대를 투입하는 것은 실은 히틀러로서도 대단한 도박이었다. 그때까지 독일군은 아직 전쟁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이나 프랑스 어느 나라도 이러한 조약위반에 반응을 보이지 아니했다. 많은 사람들이 베르사유 조약이 독일에게 너무 가혹하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했다. 영국인과 프랑스인 다 제1차 세계대전의 막대한 피해를 잊지 않았고 그들의 지도자들은 히틀러를 상대로 싸울 뜻이 없었다.
1936년에 히틀러는 이탈리아의 독재자 무솔리니와 동맹조약을 맺었다. 무솔리니는 이 합의의 결과로 로마와 베를린 사이에 하나의 “축”이 형성되었다고 말했다. 독일과 이탈리아에 더하여 차후에 일본이 가담하여 3국의 “추축국(Axis Powers)”을 이루었다.

독일의 팽창 2년 후 독일군은 크게 증강되었다. 히틀러는 그의 모국인 오스트리아를 Anschluss 즉 독일과 정치적인 통합을 하도록 압박했다. 1938년 3월, 오스트리아의 총리가 독일로의 병합을 거부하자 히틀러는 독일군의 오스트리아 진입을 명령했다. 대부분의 오스트리아인들은 꽃을 선사하며 나치를 환영했다. 영국과 프랑스가 독일의 행동에 대해 항의하자 히틀러는 이 사태는 오직 독일민족 내부의 문제라고 응수했다.
수개월 후 히틀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부 공업지역 수데텐란트의 할양을 요구했는데 이 지역에는 독일인이 많이 거주하고 체코슬로바키아의 방위에 중요한 요새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었다. 영국 총리 네빌 챔벌레인(Neville Chamberlain)은 히틀러와 두 번 만나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는데 그는 평화의 유지를 위해 경쟁상대방의 요구를 들어주는 유화정책을 추구하였다. 히틀러가 계속 그의 요구사항을 늘려가므로 챔벌레인과 프랑스 대통령 에두아르 달라디에(Edouard Daladier)는 히틀러와 무솔리니를 함께 독일의 뮌헨에서 1938년 9월에 만났다.
영국과 프랑스가 다 전쟁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에 그들은 수데텐란트를 독일에 주기로 합의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히틀러의 영토에 대한 욕심을 만족시켜주어 그가 더 이상을 원치 않기를 그들은 바랬다. 프랑스는 체코슬로바키아를 지켜 줄 조약상의 의무를 지니고 있음에도 달라디에와 쳄벌레인은 히틀러가 수데텐란트를 그의 뜻대로 독일에 병합하도록 합의해 주었다. 어느 측도 체코슬로바키아 지도자들과 협의한 바 없었다. 영국의 군중들은 챔벌레인이 귀국할 때 그가 “우리 시대의 평화”를 얻어내고 돌아오는 것을 열렬히 환영했다.


스페인 내전
영국과 프랑스가 독일과의 평화를 지키려고 애쓰고 있는 동안 스페인에서는 내란이 불붙고 있었다. 스페인의 민주적 정부는 1936년 2월 마지막 선거를 치렀다. 작은 파시스트당과 공산당 기구 등을 포함한 수많은 정치단체들이 권력을 얻기 위해서 경쟁하는 가운데 파업과 암살과 시가지에서의 세력 간 충돌이 다반사가 되었다.
진보 정당이 지원하는 한 단체가 선거에 이겼지만 5개월 후 군부가 새 정부에 반기를 들고 일어났다. 프란시스코 프랑코(Francisco Franco) 장군이 반란군의 지도자가 되었다. 정부 지지세력을 공화주의자라고 불렀고 반란군을 민족주의자라고 불렀다. 10월에 민족주의자 측도 군사독재체제의 자체 정부를 구성했다.
군대 봉기에서 시작한 사태는 공화파와 민족주의파 사이의 치열한 내전으로 진행되어 양측은 각기 외국의 지원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독일과 이탈리아는 항공기와 탱크와 일반 병력을 민족주의자들에게 보냈다. 1937년이 되어 이들의 원조행위가 국제사회의 주목을 끌게 되는 가운데 히틀러의 “콘돌 부대” 전투기들이 북부 스페인 마을 게르니카(Guernica)를 폭격하여 잿더미로 만드는 사태가 발생했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네빌 챔벌레인이 1938년 9월 뮌헨으로부터 런던으로 돌아와서 군중들에게 “우리 시대의 평화”를 약속하는 합의서를 보여주고 있다.

- 결론을 내리기: 쳄벌레인은 왜 뮌헨 합의서에 서명했는가?

  • 독일 폭격기들이 스페인의 도시 게르니카를 폐허로 만들었다.

장이 서는 날 공격을 가해 독일의 조종사들은 마을 중심가를 불태우고 민간인들에 총탄을 퍼부었다. 근방의 산에서 이 공격을 바라본 한 사람은 “마치 지구의 종말을 보는 듯” 하다고 이를 표현했다. 실로 이는 그로부터 몇 해 뒤 영국, 독일, 폴란드와 또 다른 여러 나라의 수백 개 도시에 가해진 파괴의 모습을 미리 보는 것이었다.
소련은 무기와 보급품을 공화주의자들에게 보냈다. 영국, 프랑스와 미국은 개입하지 않았는데도 약 40,000명의 외국인들이 공화파를 도와 싸우려고 자원하여 스페인의 전쟁터로 왔다. 대부분 어린 나이에 많은 수가 공산주의자로 이들 국제여단 전투원들은 미국을 위시한 약 50개 나라에서 왔다.
1939년 3월 민족주의파 군대가 드디어 수도 마드리드를 점령함으로써 내전은 끝났다. 프랑코는 전쟁 후 튼튼히 정부를 장악하여 1975년 사망할 때까지 스페인을 지배했다.

  • 역사 속의 예술작품: 스페인의 화가 파블로 피카소는 스페인 내전의 참상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게르니카를 그렀다.

- 비교하기: 게르니카와 앞 페이지의 사진 중 어떤 것이 폭격의 현장을 더 효과적으로 보여주는가?

1과 평가
단원 이해도 평가
1. (a) 어떻게 스탈린은 소련의 경제를 바꾸었는가? (b) 그는 어떻게 소련 사람들의 삶을 바꾸었는가?
2. 많은 독일인들은 1930년대에 왜 히틀러와 나치주의를 지지했는가?
3. 영국과 독일은 왜 히틀러와 유화정책을 추구했는가?
4. 스페인 내전은 유럽의 분할을 드러내었는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비교하기: (a) 전체주의 국가의 지도자들은 그들이 적이라고 생각한 사람들과 국가들에 대해 무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b) 영국과 프랑스 같은 민주주의 국가의 지도자들이 다른 나라에 대해 무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느끼는 것과 어떻게 비교가 되는가? 6. 연표를 작성하기: 1930년대 독일의 주요 사건에 대한 연표를 작성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