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전후 경제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과 전후 경제

학습목표
- 어떻게 재계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전환되었는가?
- 기술은 제2차 세계대진 이후의 사람들의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미국의 노동계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 왜 교외와 고속도로 체계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성장했는가?

요점
교외에 주택을 소유하고 차고에 자가용을 가지는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이 전후 시대 많은 사람들에게 실현되었다.

핵심용어
- 1인당 소득
- 복합기업
- 프랜차이즈
- 트랜지스터
- 베이비 붐
- 군인의 권리장전(GI Bill of Right)

학습주안점
- 암시된 주제를 찾아내기: 아래의 개요를 옮겨 적고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전후 경제에 대한 내용으로 채워 넣으시오. 로마수자를 사용해서 주요 제목을 표시하고 대문자로 소제목을, 숫자로 세부사항을 표시하시오.
- 1950년대 경제 성장
I. 재계의 전환
A. 경제성장에 따라 기업도 성장하다.


배경
미국 군인들이 전쟁터에서 돌아왔을 때 그들은 전쟁에 대한 공포를 뒤로하고 가정의 평안을 즐기고 싶었다. 전쟁기간 동안 많은 물자들이 배급되었거나 아예 생산되지 못했다. 많은 사람들은 돈을 저금할 수밖에 없었다. 이제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전쟁과, 그 이전 대공황 기간부터 구할 수 없었던 모든 것을 구입하기를 원했다.
전쟁 이후 결혼률은 급격하게 증가했고 인구도 급증했다. 전후 주택난에 대한 해결책으로 엇비슷하게 생긴 집들이 다량 건축되면서 교외가 팽창했고 성장하는 경제가 이 현상을 촉진했다. 한 작가는 다음과 같이 이 현상을 표현했다.
“사회적으로 이런 공동체들은 역사나 전통, 혹은 확립된 구조도 없었다. 모든 사람들은 ‘좋은 동네’에서 살았다. 즉 고전적인 미국인의 완곡어법을 사용해 말하자면 거기에 ‘기차길 저편 동네(wrong side of the tracks, 빈민거주지역을 말함)’가 없었던 것이다.” - 해리 헨더슨(Harry Henderson), “대량생산된 교외 주거지” 하퍼스지(Harper’s) 1953년 호
교외 지역의 가정들은 농촌지역 마을들 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입을 누렸다. 그들은 여가생활에 많은 돈을 썼다. 1950년대 말에 75퍼센트의 가정이 자가용을 가지고 있었고 텔레비전을 가진 가정은 더 많았다. 미국의 소비자 경제는 번성하고 있었다.


재계의 개편
전후에 미국은 역사상 가장 큰 규모로 경제가 성장하는 시기 중 하나를 맞이했다. 국민 총생산은 2배 이상 증가해서 1945년 2,120억 달러에서 1960년에 5,040억 달러로 뛰어올랐다. 개인당 평균 연간 수입인 1인당 수입(per capita income)은 같은 기간에 1,223달러에서 2,219달러로 증가했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제2차 세계대전의 한 부상병이 뉴욕에 있는 가족에게로 돌아왔다

- 결론을 내리기: 제대 군인들과 그의 가족들은 전후에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가?

기업들도 경제성장에 동반해 크게 성장했다. 전쟁 말기부터 기업가들은 사업을 민간 수요를 위한 생산으로 전환하고 소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기꺼이 공급하고자했다. 동시에 미국의 산업은 전시에 이루어진 기술적 발전에서 많은 혜택을 받았다.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연구와 개발은 레이다와 컴퓨터 같이 민간 경제를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새로운 상품들을 만들어 내는 데 기여했다.
1950년대에 많은 산업분야들에게 몇 개의 대기업이 업계를 지배했다.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포드(Ford), 크라이슬러(Chrysler)가 자동차 업계의 다른 모든 경쟁자들을 압도했다.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과 웨스팅하우스(Westinghouse)도 전기산업에서 유사한 지위를 누렸다. 그러나 대공황은 많은 대기업들이 그들의 모든 자원을 단일한 사업에 투자하는 것을 꺼리게 만들었다. 셋, 혹은 그 이상의 서로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업으로 구성된 복합기업이 경제 쇠퇴에 대응하는데 더 유리했다. 그래서 복합기업을 구성하는 기업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한 산업 혹은 한 영역이 불황을 맞이하면 복합기업은 다른 산업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인터내셔널 텔레폰(International Telephone)과 텔레그라프(Telegraph)는 에이비스 렌터카(Avis Rent-a-Car), 쉐라톤 호텔(Sheraton Hotel), 하트포드화재보험(Harford Fire Insurance)과 컨티넨탈 은행(Continental Banking)을 사들였다.
동시에 다른 종류의 확장도 일어났다. 1954년, 영업사원이던 레이 크록(Ray Kroc)은 캘리포니아의 샌 베르나디노(San Bernadino)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두 형제가 밀크쉐이크 기계의 브랜드인 멀티믹서(Multimixer)를 여덟 대나 주문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이 여덟 대의 기계로 그 식당은 동시에 40개의 밀크쉐이크를 만들 수 있었다. 이 식당은 빠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붐비는 고속도로 옆이라는 유리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크게 성장하고 있었다. 크록은 성장가능성에 자극을 받아서 조립라인의 방식을 음식을 만드는데 사용한 이 형제들의 아이디어를 샀다. 그리고 이 식당의 이름도 샀는데 그것은 바로 맥도널드(McDonald’s)였다. 크록은 전국적인 패스트푸드 식당 체인을 만들어서 프랜차이즈를 오픈할 수 있는 권리를 관심 있는 업자들에게 팔았다. 프랜차이즈는 모기업으로부터 공급받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계약을 의미한다. 프랜차이즈 계약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업주가 회사의 이름, 재료, 제품, 생산방식을 사용하도록 허락한다. 그리고 각 가맹점은 소규모 사업체처럼 운영되는데 모기업의 지도에 따라 이윤을 얻게 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이미 잘 알려지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팔기 때문에 다른 소규모 사업자들보다 위험부담이 적다. 다른 많은 식당 프랜차이즈가 연달아 등장하게 되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1950년대 번성했다. 의류점이나 자동차 수리점 같은 다른 사업영역도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택했다. 소규모 사업체들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장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전국적인 체인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자 독립적인 기업들은 성공적으로 경쟁할 수 없어서 쇠퇴하게 되었다.


기술이 삶을 바꾸다
다른 한편 기술의 발전이 산업의 성장을 촉진했다. 소비자들의 수요를 신속하게 채우기 위해 기업들은 식기세척기, 가스작동식 잔디깍기 기계와 같이 소비자들의 시간과 돈을 절약해 줄 수 있는 수백 개의 신제품을 생산했다. 미국인들은 최신 제품들로 그들의 가정을 채우기를 원하게 되었다.

텔레비전 미국인들은 1950년대에 텔레비전과 사랑에 빠졌다. 텔레비전 기술은 1920년대 후반과 30년대에 걸쳐 이미 개발되었지만 전쟁 기간 중에는 정체되어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텔레비전은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녹화방송들이 나중에는 더 일반화되지만 초기에는 생방송들이 특히 시청자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 학습이해도 확인: 전쟁은 기업의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 샌 베르나디노의 원래의 패스트푸드 식장에 있던 이 표지판은 맥도널드 형제의 햄버거를 광고하고 있다.
  • 호팔롱 캐시디(Hopalong Cassidy)가 등장하는 서부영화가 1950년대 텔레비전에서 방영되었다.

1955년에 평균적인 미국가정은 하루에 네 시간에서 다섯 시간 텔레비전을 시청했다. 어린이들은 ‘하우디 두디(Howdy Doody)’와 ‘미키마우스 클럽(Mickey Mouse Club)’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서 자라났다. 십대 청소년들은 오늘날 MTV의 선구자라고 할수 있는 “아메리칸 밴드스탠드(American Bandstand)”를 보면서 록큰롤(rock-and-roll) 음악을 따라 춤을 췄다. 다른 시청자들은 ‘나는 루시를 사랑해(I Love Lucy), “아버지가 제일 잘 아셔(Father Knows Best)”와 같은 코메디 프로그램을 시청했다. 1949년 맥콜스(McCall’s)지의 기사는 당시 텔레비전의 중요성을 잘 서술하고 있다. “많은 커플들이 텔레비전을 신뢰한다. 애보는 것을 쉽게 해주고 여가를 제공하고 재정적인 문제들을 잊게 해주고 관계를 더 가깝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재미없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지만 사람들은 텔레비전에 대해 ‘우리가 함께 나눌 수 있는 것’이라고 칭송한다.”
세 개의 전국 네트워크를 가진 방송국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을 지배했다. 라디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방송사들은 광고시간을 팔아서 프로그램을 제작할 돈을 벌었다. 텔레비전은 광고업계에 영향력 있는 매체가 되었는데 수백만의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미국인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에 시청할 때 끼어든 광고까지 같이 보게 되었는데 이 관행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컴퓨터 산업
1950년대에 앞으로 미국인들의 삶을 바꿀 또 다른 혁신이 이뤄졌다. 전시의 연구로 더 강력한 성능을 지닌 계산기와 컴퓨터가 등장하게 되었다. 1950년대 동안 미국의 기업들은 컴퓨터 산업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하버드 대학 컴퓨터실험실의 연구원이었던 그레이스 하퍼(Grace Hopper)는 컴퓨터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를 선구적으로 개발했다. 그녀는 또한 디버깅(debugging, 벌레를 제거한다는 뜻)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용어는 나방이 연계스위치에 끼어들어서 대형컴퓨터가 멈춰 서게 되어 그 벌레를 제거하다가 만들어진 말이었다. 오늘날 이 용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오류를 제거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 심화학습: 기술

- 정부의 연구지원: 전후 시기에 연방정부는 우주항공기술과 태양광기술은 물론 핵 기술 개발을 하는 연구소에도 자금을 지원했다. 이런 연구소들 중 여럿이 뉴멕시코에 위치했는데 그중에는 로스알라모스(Los Alamos) 시에 있는 로스알라모스 과학연구소(Los Alamos Scientific Laboratory)와 알버커키(Albuberque)에 있는 산디아연구소(Sandia Laboratory) 등이 있었다. 뉴멕시코에 국립 연구소들과 기타 연방 기관들이 설립되자 많은 인구들이 뉴멕시코주로 이주했고 특히 앨버커키 지역으로 많이 모여 들었다. 뉴멕시코주 농촌지역에 살던 사람들도 정부기관에서 일자리를 찾아 알버커키와 기타 다른 도심으로 이주했다.

  • 오늘날까지 이어보기

- 텔레비전 시청발명가 파일로 테일러 판즈 워쓰(Philo Taylor Farnsworth)는 1927년 첫 번째 전자 텔레비전 이이지를 전송한 후 텔레비전이 중요한 교육도구가 되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1950년대와 60년대의 사람들이 텔레비전 시청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고 그가 기대했던 것과는 다른 내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것을 보고 낙심했다. 그는 그의 아이들이 자나날 때 텔레비전을 시청하지 못하게 했다. “나는 이런 프로그램들이 너희들의 지적인 식단에 오르는 걸 원하지 않아.”오늘날 많은 성인들이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청습관에 대해 판즈워쓰와 같은 염려를 가지고 있다. 연구자들은 텔레비전 시청과 어린이들의 독서 시간의 감소 및 폭력적인 행동사이에 연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해왔다. 이런 염려 때문에 프로그램 등급제와 부모들이 특정 등급의 프로그램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해주는 브이칩(V-chips)이 도입되었다.왼쪽 그래프와 위의 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국의 대중들에게 텔레비전이 얼마나 인기를 얻게 되었는지 보여준다.
- “텔레비전을 소유한 가정, 1950-1990” 그래프를 연구하고 왜 1950년대에 다른 시기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구입했는지 설명해보시오.

1947년 벨 전화연구소(Bell Telephone Laboratories)의 과학자들은 트랜지스터를 처음으로 발명했다. 트랜지스터는 전기신호를 발생시키고 증폭하고 제어하는 작은 회로를 담은 장치이다. 트랜지스터는 이전의 훨씬 더 컸던 진공관의 역할을 대신하면서도 공간은 훨씬 덜 차지하고 열도 훨씬 덜 발생했다. 트랜지스터는 라디오, 컴퓨터와 기타 다른 전자기기에 사용되어 전자산업을 크게 변화시켰다. 트랜지스터 덕분에 방 하나를 가득 채웠던 큰 기계들이 이제는 책상 위에도 올려놓을 수 있게 되었다. 여러 시간 걸리던 계산도 이제 순식간에 수행될 수 있었다. 통계청은 1950년 인구 조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처음 등장한 컴퓨터 중 한 대를 구입했다.

핵에너지
원자력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완전히 새로운 산업이 원자폭탄을 생산했던 연구로부터 등장했다. 우라늄이나 플로티늄의 원자가 분리되는 현상인 핵분열은 핵반응이 단시간에 일어나면 거대한 폭발을 일으킨다. 그러나 조심스럽게 제어되면 증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열을 발생시켜 전기 터빈을 돌릴 수 있다. 1954년 해군은 첫 핵잠수함을 생산했는데 선체 내에 작은 소형 원자로를 설치한 것이다. 잠수함에 사용된 기술이 1957년 펜실베니아주 쉬빙포트(Shippingport)에 세워진 첫 지상 핵발전소의 모델을 제공했다. 1956년 과학자 헤인즈 하버(Heinz Haber)가 “우리 친구 아톰에 대한 월트 디즈니 이야기(Walt Disney Story of Our Friend the Atom)”라는 아동 도서를 출판해서 평화시대에 원자력이 가진 잠재력을 설명해주었다. 이 책을 바탕으로 디즈니에서 만든 “우리 친구 아톰(Our Friend Atom)이라는 영화는 많은 어린이들에게 오늘날까지 원자력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새 시대를 미리 엿보게 해주었다.

제약기술의 발전
미국인들은 제약분야에서 이루어진 발전에서 또한 희망을 찾았다. 1954년 조나스 솔크(Jonas Salk) 박사와 토마스 프랜시스(Thomas Francis) 박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안겼던 질병인 소아마비를 예방하는 백신에 대한 성공적인 임상실험을 수행했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에 소아마비로 매년 미국에서 2만 명의 어린이들이 죽거나 장애자가 되었다. 앞에서 읽었듯이 프랭클린 D. 루즈벨트도 그의 삶 대부분의 기간 동안 소아마비로 고통을 당했다. 소아마비 백신의 성공이 알려지기 바로 얼마 전에 솔크는 FDR의 미망인인 엘리너에게 다음과 같이 편지를 썼다. “소아마비의 고통이 사라지기 시작하는 것을 알리는 연구보고서가 루즈벨트 각하의 때 이른 서거 10주년에 출간됩니다. 지금 여사께서 어디에 계시든지 무엇을 생각하시든지, 그분이 여러 해 전에 가지셨던 꿈을 실현하는 지식을 우리 모두가 나누게 될 때까지 나는 대통령의 위대한 정신이 그분의 위대한 생애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 앞으로도 살아있을 것이라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솔크의 주사제 백신과 나중에 알버트 새빈(Albert Sabin)박사가 개발한 내복약은 효과적으로 소마아비의 위협을 제거하였다. 박테리아 감염과 싸우는데 사용되는 약품의 개발을 위한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오래전부터 이루어져왔다. 1944년, 페니실린과 같은 항생제가 생산되어 수많은 생명을 구했다. 1950년대에 의사들은 페니실린에 저항력을 갖는 박테리아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항생제들을 발견했다.
전시에 부상병들의 생명을 구한 의사들은 또한 외과수술의 새로운 진보의 시대를 여는데 도움을 주었다. 전시에 발달한 외과수술 기술로 의사들은 심장병을 치료하게 되었고 심장수술 전문의들이 크게 늘었다.


노동계의 변화
예전에는 많은 미국인들이 육체노동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루칼라 노동자로 일하면서 생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전후에 새로운 기계들이 발명되어 이전에 사람들이 맡았던 일자리들을 차지했다. 이 과정을 자동화라고 부른다. 어떤 블루칼라 노동자들은 새로운 기술을 익혔고 화이트칼라 작종에 취업하게 되었다. 특히 전역한 후에 대학학위를 얻게 된 젊은이들은 취업을 하게 될 때 화이트칼라 직종을 선택했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조직의 운영에 필요한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했다. 1956년에 대부분의 미국인 노동자들은 화이트칼라 직종에서 일하면서 육체노동이 별로 필요하지 않은 일들, 즉 사무실을 운영하고 영업활동을 하고 전문적이고 사무적인 업무를 수행했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트랜지스터가 발명되고 발전하기 전에는 진공관이 라디오에 사용되었다. 트랜지스터 라디오는 트랜지스터의 발명으로 가능하게 된 새로운 많은 전자제품 중 하나이다.

- 비교하기: 진공관의 크기와 트랜지스터의 크기를 비교하시오. 진공관의 크기가 진공관의 사용을 어떻게 제약했겠는가?

  • 역사 속의 한 장면: 조나스 솔크가 그의 새로운 소아마비 백신을 주사하고 있다.

- 추론하기: 소아마비 백신이 사용가능하게 된 것은 미국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겠는가?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미국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화이트칼라 노동자들은 새로운 근무환경에 고무되었다. 건물들은 깨끗했고 사무실은 밝았다. 일도 블루칼라에 비해 육체적으로 덜 피곤했고 덜 위험했으며 어떤 노동자들은 중역의 자리에 오를 기회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사무직에도 문제는 있었다. 대기업에 고용되는 것은 비인격적인 삶을 의미했다. 화이트칼라 노동자들은 그들의 회사가 만들어내는 제품과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았다. 직원들은 복장과 생각과 행동을 비슷하게 통일하라는 압력을 받았다. 사회학자 C. 라이트 밀즈(C. Wright Mills)는 “화이트칼라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얻을 때 그들은 단지 그들의 시간과 에너지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인격도 함께 파는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전후의 번영은 블루칼라 노동자들도 늘어나는 중산층의 일원이 되게 했다. 1940년대부터 그들의 임금과 근로조건이 향상되었다. 노조에 속한 노동자들은 물가의 상승에 따라 임금을 조절하게 되는 중요한 성취를 얻어내었다. 1955년에 약 33퍼센트의 노동자들이 노조에 가입했다. 그 해에 두 개의 거대 노동조합 단체인 미국노동총연맹(AFL)과 산업별노조연합회의(CIO)가 통합되었다. 새롭고 더 강력한 이 조직은 AFL-CIO이라고 불리는데 오늘날까지 영향력 있는 세력으로 남아있다.


교외와 고속도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전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리게 되면서 1940년대에 시작된 베이비붐이 지속되었다. 대공황기에 천명 당 19명으로 낮아졌던 출산율은 최고치를 기록한 1957년에 천명 당 27명으로 급증했다.

교외로 이사하기
가족의 수가 더 많아진 가족들은 더 많은 공간을 찾아서 이전에 살던 오래된 도심을 떠나 교외로 이주했다. 제2차 세계대전 참전용사들은 군인 권리 장전(G. I. Bill of Rights)이라고도 불리는 제대군인지원법(Servicemen’s Readjustment Act)의 도움을 통해 많은 기회를 누렸다. 이 법은 제대군인들에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저리의 담보대출과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는 교육 지원금을 제공했다. 이 중요한 법령은 전후 경기 활성화에 불을 붙였고 1950년대부터 발전된 중산층의 라이프 스타일의 형성에 기여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담보대출을 얻을 수 있게 되자 윌리엄 J. 레빗(William J. Levitt)과 같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따른 주택 공급을 시작했다. 레빗은 교외에 새로운 주거단지를 건설하면서 주택을 건설하는 새로운 대량생산기술을 개발했다. 그는 미리 생산된 규격화된 자재를 사용해서 주택 건축 시간을 수개월 걸리던 데서부터 단 몇 주로 단축해버렸다. 레빗은 자신의 창안에 고무되어서 그가 건설한 새로운 주거단지에 자신의 이름을 붙였다. 1940년대 말 17,000호를 넘는 레빗타운(Levittown)이 롱 아일랜드에 들어섰다. 또 하나가 펜실베니아주 벅스 카운티(Bucks County)에 16,000호의 규모로 세워졌고 세 번째 레빗타운은 1950년대 말 뉴저지주 윌링버러(Willingboro)에 들어섰다. 다른 개발업자들도 레빗의 기술을 채택하게 되어 새로운 주거단지들이 전 미국에 세워졌다.

  • 그래프를 해석하기: 여기 보이튼 시카고 지역 통근자들의 모습을 통해 1950년대 노동계를 특징지승 순응적인 사회분위기를 모습을 볼 수 있다. 위의 그래프는 1940년과 1960년의 노동계의 구성을 보여준다.

- 비교하기: 1940년에서 1960년 사이에 노동계의 구성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 그래프를 해석하기: 이 그래프는 1930년에서 1960년 사이의 출생률의 변화를 보여준다.

- 정보를 종합하기: 전반적으로 어느 시기가 출생률이 가장 낮고 어느 시기가 출생률이 가장 높은가?

이제 처음으로 평균적인 많은 미국인들이 자신의 집을 살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새 주택에서의 삶을 즐기고 있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모두가 다 너무 똑같이 생긴 단지들에 대해 불평을 했다. 포크송 가수인 맬비나 레이놀즈(Melvina Reynolds)는 새 주거단지를 싫어하면서 “작은 상자곽들(Little Boxes)”이라는 당시 유행했던 노래를 불렀다.
작은 상자곽들이 언덕 위에 있어요
조잡하게 만들어진 작은 상자곽들
작은 상자곽들이 언덕 위에 있어요
다 똑같이 생긴 작은 상자곽들
푸른 색도, 분홍 색도, 파란 색도, 노란 색도 있지만
다 조잡하게 만들어졌고
다 똑같이 생겼네
- 맬비나 레이놀즈, “작은 상자곽들”

자동차와 고속도로 교외 주거지의 성장으로 다른 변화들도 일어났다. 고객들을 따라 상점들이 도심으로부터 교외에 위치한 쇼핑센터로 옮겨오게 되었다. 많은 미국인들이 대중교통이 미치지 않는 교외에 살게 되면서 점점 더 자동차에 의존하게 되었다. 교외에 사는 아네스 제러티(Agnes Geraghty)는 “우리가 여기 왔을 때 우리의 첫 목표는 새 차를 사는 것이었다. 옛날 차를 가지고는 먼 거리를 오가는 데 마땅치가 않았다. 그런데 우리는 곧 이 문제가 생각했던 것만큼 간단치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차는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라, 누가 이웃들에게 부러움을 사고 싶지 않겠는가?”

  • 레빗과 여러 다른 개발업자들은 주택만이 아니라 주거단지 전체를 건설했다.
  • 지도 읽기: 자동차에 대한 의존이 높아지자 미국인들은 도로들이 새로 건설되고 기존의 도로들이 개선되기를 원했다.

- 장소 이해: 주간(州間)고속도로법에 의해 지어진 도로들은 미국 문화의 변화에 어떻게 기여했는가?

이런 수요에 부응하여 자동차회사들은 새로운 디자인의 차를 매년 선보였다. 사람들은 최신 모델이 등장하기를 간절히 기다리게 되었다. 1950년대에 미국의 자동사회사들은 매년 8백만 대의 새로운 차를 생산했다. 1948년에서 1958년까지 승용차 판매는 50퍼센트 이상 증가했다.
자동차 산업이 성장하자 더 많은 그리고 더 좋은 도로에 대한 수요가 생겼다. 1956년 주간(州間)고속도로법(Interstate Highway Act)이라고도 불리는 연방지원고속도로법(Federal-Aid Highway Act)는 각 주를 연결하는 4만마일 이상의 길이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250억 달러를 지원했다. 이 프로젝트는 새로운 도로망을 만들었고 이론적으로는 핵공격이 있을 때 주요 도시로부터 주민들을 소개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 등장한 자동차문화가 주유소, 정비소, 부품 가게 등 많은 새로운 사업의 개발을 불러일으켰다. 미국인들, 특히 십대 청소년들은 자동차 극장과 드라이브 인 식당으로 몰려들었다. “미국을 보러 가세요(See the U.S.A)”라는 자동차 회사 광고 문구에 고무된 가정들은 휴가를 보내기 위해 국립공원, 해변 휴양지와 놀이공원을 찾아갔다.


소비자 신용의 증가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증가로부터 돈을 벌어들이기 위해 정유회사들은 단골들에게 신용카드를 제공했다. 이 카드로 사람들은 여행 중에 휘발유 구입비용을 계산할 수 있었다. 미국인들은 이런 카드들이 편리하고 사용하기 쉽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대출기관들이 신용카드라는 아이디어를 사용해서 돈을 빌리는 것을 쉽게 만들었다. 1920년대에 할부구매가 사람들이 자신의 수입 규모를 넘어서 구매할 수 있도록 조장했던 것처럼 1950년대에 도입된 신용카드도 비슷한 소비성향을 부추겼다. 다이너스 클럽(Diner’s Club) 신용카드가 1950년대 등장했고 1950년대 말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카드와 뱅크어메리카드(BankAmericard, 나중에 Visa라고 불리는)가 등장했다. 소비자의 신용 부채는 1946년에 80억 달러에서 1960년에 5천6백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미국인들은 세탁기, 진공청소기와 텔레비전을 신용으로 구매했다. 미국은 경제학자 존 케네스 갈브레이쓰(John Kenneth Galbraith)가 말한 “풍요로운 사회(affluent society)”가 되었다.

  • 심화학습: 일상생활

- 1950년대 자동차 문화: 1950년대에 자동차는 점점 더 많은 사회적 문화적 삶의 일부가 되었다. 많은 가정들이 자동차 되에 캠프카를 연결하고 긴 휴가를 떠나고 일요일에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을 타고 드라이브를 했다. 십대들은 특별한 목적지 없이 운전하며 도시 이곳저곳을 돌아다니기도 했다. 운전자들은 야외 극장에서 차를 주차한 채 차 안에서 자동차 문에 연결된 스피커로 나오는 소리를 들으며 동시상영하는 영화를 관람했다. 드라이브인 식당에서는 식당 문에 연결된 주문함에 주문지를 넣으면 종업원들이 차에까지 음식을 배달해주었다.자동차문화는 디트로이트 자동차회사들이 만들어내는 최신의 “꿈의 자동차”를 갖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해 더 발전했다. 이런 자동차들은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고, 번쩍이는 크롬 장식, 차량 뒷바퀴를 덮은 펜더에 덧붙여 뛰어나온 지느러미 모양의 긴 꼬리 장식을 한 멋진 스타일이었다.


1과 평가
학습이해
1. 1인당 소득이란 무엇인가?
2. 왜 복합기업들과 프랜차이즈가 전후 경제를 통해 발전했는가?
3. 트랜지스터의 목적은 무엇이고 어떻게 다른 분야의 발전에 기여했는가?
4. 베이비붐과 군인 권리장전이 교외의 성장에 영향을 미쳤는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편견을 인식하기: “많은 커플들이 텔레비전을 신뢰한다”라는 말로 시작되는 텔레비전 시청에 대한 기사 발췌문을 다시 읽으시오. 이 기사에 나타는 저자의 편견은 무엇인가?
6. 묘사하는 글을 쓰기: 도심의 아파트에서 레빗타운으로 이사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