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갈등: 쿠바위기와 베트남 전쟁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61/1962 쿠바에 소련의 중거리미사일이 배치되면서 세계는 핵전쟁 발발 위험에 처했다.


1964-1973 미국은 북베트남과 베트콩과 전쟁을 했다.

동서갈등이 세계 정치를 좌우하다 미국과 소비에트연방을 중심으로 한 두 진영 사이에 1945년 이래 심화된 적대감으로 세계는 정치적으로 양분화되었다. 미국과 NATO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동맹국들과 소비에트연방과 바르샤바 조약기구를 결성한 소비에트연방의 위성국가들이 양대 진영으로 서로 대치하였다. 양대 진영을 주도한 미국과 소비에트연방은 각기 핵무기로 무장을 하고 세계를 통째로 파멸시킬 수도 있었기 때문에, 두 체제 간 대치 상황은 직접적인 "뜨거운" 전쟁으로 발전하지는 않았다. 다시 말해 "냉전" 상태를 유지하였다. 양대 강대국은 상대의 영역을 존중해주었고, 기존상태(현상황)를 유지를 유지하였다. 한 쪽이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하면 분쟁이 일어났다. 그 분쟁의 강도는 영향력 확대 시도를 통해 상대방의 이해라 얼마나 위협을 받는지에 따라 결정되었다. 양대 진영 간 대표적인 분쟁 사례는 쿠바 사태였다.

쿠바 사태 1959년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의 주도로 일어난 혁명으로 쿠바에서는 미국의 지원 하에 독재정치를 펼쳤었던 바티스타(Batista) 정권이 무너졌다. 1961년 초 쿠바망명자들은 미국의 도움으로 피그만을 통해 쿠바에 침공하려고 시도 했지만 실패했다. 그 이후 소비에트연방이 쿠바를 침공으로부터 지켜줄 것과 미국을 상대로 경제적 보이코트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하면서 카스트로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이 되었다. 흐루시초프는 미국과 가까운 곳에 확실한 거점을 만들고자 했던 것이다. 1962년 쿠바에는 소련의 중거리 미사일이 조용히 배치되기 시작했다.

M1 쿠바와 터키에 배치된 미사일의 사정거리 Türkei 터키 UdSSR 소비에트연방 Kuba 쿠바 USA 미국


p. 11 그 결과 소비에트연방은 미국 거의 전역을 핵무기로 공격할 수 있게 되었다. 미국의 첩보기관이 미사일 발사대를 발견한 이후 케네디 미국 대통령은 10월 22일 TV 연설 중 소비에트연방에게 미사일 철수를 요구하였다. 핵전쟁이 발발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기에 전세계는 숨을 죽이고 지켜보았다. 케네디 대통령은 군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즉각 쿠바에 대해 군사적 대응을 하도록 해상봉쇄를 지시했다. 그 사이 군사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비밀협상이 진행되었다. 10월 24일 해전 발발 직전 상황에서 소련의 함대들이 돌아섰다. 그러나 10월 27일 쿠바 상공에서 미국의 한 정찰비행기가 격추 당하면서 또 다시 핵전쟁이 일어나기 직전 상황이 되었다. 그러나 미소 간 비밀 협상을 통해 결국 소련은 쿠바에 배치한 미사일을 철수하고, 미국은 쿠바를 침공하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동시에 미국이 소비에트연방을 위협하기 위해 1959년 터키에 배치한 중거리 미사일도 철수되었다. 결과적으로 양국은 각자의 세력범위를 그대로 유지하고 전세계 앞에서 체면을 유지하면서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전세계는 (이번 사태에도 그랬지만, 미래에도) 강대국들의 상호이해와 양보만이 핵전쟁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소비에트연방과 미국은 직접적인 전화연결을 가능케 하는 일명 핫라인을 설치하고 위기사태 시 즉각적으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하였다.

M2 쿠바 사태 "바로 대문 앞에 미사일을 배치하다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군!" (캐리커처, 1962년)

베트남 전쟁은… 중국과 한반도 일부가 공산화된 후에 미국은 일명 "도미노 이론"을 실천하기 시작했다. 도미노 이론이란 세계 나라들을 도미노에 빗대어 설명하는 이론을 말한다. 이 이론은 도미노 조각이 하나 넘어지게 되면 차례대로 나머지 조각들도 모두 넘어지게 되는 원리가 세계 정치에도 적용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한 나라가 공산화 되면 결국 그 주변에 위치한 이웃국가들까지 모두 공산화된다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1950년대 이후 공산주의의 확산을 적극적으로 막기 위해 노력했다. 그 일환으로 훗날 베트남이 된 인도차이나에서 미국은 그곳을 식민지배하고 있던 프랑스가 1954년 철수 한 이후 CIA-요원들을 통해 반공정부를 지원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곳에서의 미국의 영향력이 커졌고 결국 1964년 공산화된 북베트남과 미국에 의존하던 남베트남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다. 공산주의 진영을 이끌었던 호치민(Ho Chi Minh)은 미국과 경쟁관계에 놓여 있던 중국과 소련의 지원을 이끌어냈다. 그 결과 북베트남과 베트남 남부에서 활약하던 게릴라(베트콩)들은 미국의 군사 개입에 계속 저항할 수 있었다. 1967년 기준으로 베트남에 파견된 미군의 수는 50만 명을 넘었다.

… 미국의 트라우마가 되다. 베트남 정글에서 치러진 전쟁은 결국 실패로 돌아가고 미군은 주로 눈에 보이지 않은 적군을 이기지 못한 채 군력이 소진되었다. 전쟁은 점점 잔인해졌고, 화학무기 투입과 융단폭격으로 민간 희생자가 점점 늘어났다. 남베트남에서 미국은 동맹국이라기 보다 또 다른 지배국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p. 12 또한 국제사회는 미국의 참전을 비난하였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미국의 참전을 반대하는 운동이 확산되었다. 결국 닉슨(Nixon) 미국 대통령은 전임자였던 린든 존슨(Lyndon B. Johnson) 대통령이 시작한 베트남 전쟁을 끝내기로 결심하였다. 1973년 미국과 북베트남 사이에 휴전협약이 체결되었다. 1975년에는 북베트남 군대가 남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을 점령하고 호치민시로 개명하였다. 공산화된 통일 베트남은 소비에트연방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아시아에서 공산주의의 확산을 막겠다는 미국의 목표는 실패로 돌아갔다. 동시에 미국은 사상 처음으로 전쟁에서 지는 실패도 맛보아야 했고, 자유의 수호자로서 미국이 쌓은 명성을 잃었다는 좌절감을 느껴야만 했다. 베트남 전쟁은 미국에게 트라우마가 되었다.


M3 동남아시아 1945-1954


M4 버클리(캘리포니아)에서 일어난 반전쟁 시위 양측에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게 되자 미국과 서방의 여러 나라에서 전쟁을 반대하는, 특히 미국의 전쟁 주도를 반대하는 분위기가 확산되었다.


p. 13 M5 케네디와 미사일 위기 1962년 10월 22일 케네디 대통령은 TV를 통해 방송연설을 했다: 명백한 증거들이 일련의 공격용 미사일발사대가 감옥섬으로 개조된 이 섬에 설치되어 있을지 모른다는 의심을 입증해주었습니다. 모든 발사대는 워싱턴, 파나마 운하 또는 멕시코를 조준하고 있스빈다 (…) 쿠바가 미사일의 대대적인 배치를 통해 이렇게 중요한 전략기지로 갑자기 변신하게 된 것은 미국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치명적인 위협입니다. (…) 이러한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해상로로 쿠바로 운반되는 모든 군사장비에 대한 철저한 봉쇄가 실시될 것입니다. (…) 미국은 쿠바로부터 서방의 그 어떤 국가에 대한 미사일 발사도 모두 미국에 대한 소비에트연방의 공격으로 간주할 것입니다. 그리고 포괄적인 보복공격을 할 것입니다. 자유이 대가는 여전히 높지만, 우리 미국인들은 항상 그 대가를 지불하였습니다. 우리가 결코 선택하지 않을 것은 항복이나 굴복하는 것입니다. Europa-Archiv, Folge 23/1962, D568


M6 흐루시초프의 반응 1962년 10월 27일 흐루시초프가 케네디에게 보낸 2번 째 서신: 미국 해안으로부터 150km 떨어져 있는 쿠바 때문에 불안하다고 하시는데, 사실 터키야 말로 바로 우리 이웃구가입니다. (…) 대통령께서 우리에게 동일한 권리를 인정해주지 않으면서, 미국의 안전과 공격용 무기라고 표현한 미사일들을 철수하라고 요구할 수 있나요? - 저는 이러한 제안을 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미국이 공격용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미사일을 쿠바에서 철거하겠습니다. (…) 그리고 국제연합 앞에서 약속을 하겠습니다. 대신 미국의 대표도 미국이 터키에서 미사일을 철수하겠다고 약속하십시오. U.S. Department of State, Foreign Relations of the United States, 1961-1963, Volume Xi, Cuban Misslie Crisis and Atermath, nach: Geschichte Lernen Nr. 94 (2003): Kalter Krieg, p. 39 (번역: Boris Loske) http://www.mtholyoke.edu/acad/intrel/nikita3.hym (2007. 7. 27)


M7 잘못된 계산 1992년 쿠바사태에 관한 소비에트의 문서들이 공개되었다: 소비에트의 간부들은 훗날 위기 당시 36개의 핵탄두 중거리 미사일과 (…) 미국의 공격에 대비해 마련한 9개의 단거리 핵미사일이 배치되어 있었다고 밝혔다. (…) 로버트 맥나마라는 1992년,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이렇게 말했다. "끔찍하다. 미국이 공격했을 경우 (…) 99% 핵전쟁이 일어날 뻔 했다." 미국, 소련, 쿠바는 서로에 대해 잘못된 예상과 계산과 정보를 갖고 있었다. Walter La Feber: America, Russia and the Cold War. New York 1993, p. 228, nach: Geschichte lernen Nr. 94 (2003): Kalter Krieg, p. 39 (번역: Boris Loske)

M8 베트남에서 "아군의 포격" - 전세계로 퍼져나간 사진 1972년 7월 8일 네이팜폭탄이 투하 된 이후 트랑방이라는 불에 타기 시작한 마을에서 뛰어나오는 장면이다. 이 마을은 마을 주민들을 베트콩으로 오인한 남베트남 비행기에 의해 공격을 받았다. 다시 말해 "아군의 포격"을 당한 마을인 샘이다. 목숨을 건지기 위해 벌거벗은 채 뛰어가는 킴 푹라는 소녀의 사진은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정치적 입장에 따라 이 사진은 다양하게 해석되기 시작했다. 이 사진은 베트남전쟁의 베트남화 찬반의 근거로 또는 미군이 이 사진이 공개되던 시점 이미 철군을 한 상태였지만, 미국의 전쟁을 주도하는 것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하는 근거로 이용되었다. 전쟁의 참혹함을 보여준다는 점에는 모두가 동의하였다. 네이팜은 끈적거리는 가연성 액체로 대형 화재를 발생시킨다. 네이팜폭탄의 희생자들은 생존 확률이 매우 낮았다. 사진기자 닉 우트는 베트남에 남아 있던 약 55명의 외국 기자 중 하나로 이 사진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킴 푹이라는 소녀는 훗날 UNESCO의 평화사절이 되었다.


p. 14 M9 사이공에서의 총격 사이공의 경찰청장이 길거리에서 베트콩으로 의심되는 사람을 총으로 쏘았다. 이 그림은 사이공 정권을 지원한 미국에 대한 전세계의 비판을 더욱 촉진시켰다.

[?] 쿠바사태 1962년 10월 소비에트연방이 쿠바에 미사일을 배치하므로써 소비에트연방과 미국 간에 대치하게 되었다. 미국의 해상봉쇄와 미국의 미사일을 터키에서 철수하라는 제안으로 결국 쿠바에 배치된 미사일이 철거되었다. 케네디와 흐루시초프 사이의 신경전은, 핵전쟁을 막기 위해서는 계속되는 군비확대로 인해 양대 초강대국 사이에 상호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이 명백해졌다.

베트남 전쟁 미국은 1964년이래 공산화된 북베트남과의 전쟁을 공식 선언하고 아시아에서 공산주의의 확산을 막으려고 시도했다. 현대적 살상무기들까지 동원되었지만 미국은 이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지 못했다. 게다가 미국의 장인한 전쟁방식에 대해 세계는 매우 비판적인 목소리를 높였다. 1973년에는 휴전협정이 체결되었고 1975년에는 평화협정이 체결되었는데, 이는 사실상 북베트남의 승리를 의미했다. 베트남 전쟁의 경험으로 미국은 일명 "베트남 트라우마"가 생겼다.

프로젝트 팁 "동서갈등 개괄" 1945-1975년 동서갈등의 원인과 추이를 정리한 목록을 만들되, 두 개의 열을 만들어 하나에는 유럽에서의 갈등, 또 하나에는 전세계에서 일어난 갈등을 기입하라. 또한 각 갈등 및 사건 간의 연관성을 표시해 일종의 흐름도를 만들어 보라. 새롭게 배운 전문용어 및 이론을 정리해 목록을 만들고 흐름도 내 필요한 곳에 각 개념을 적어 넣어라. (정보학 과목과 연계)

질문과 심화 탐구 제안 (1) 본 장에서 소개된 사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건에 대한 신문기사를 작성하라. 이때 헤드라인과 사설도 작성하고 당시 사회적 분위기로 설명하라. (2) 케네디와 흐루시초프의 서로 다른 입장을 M5, M6을 토대로 찾아내고 M1에 언급된 것처럼 전술적 위치도 반드시 고려하라. (3) 자신만의 표현방식으로 M7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리하고 세계정치 상황에 어떠한 우협을 줄 수 있는지르 설명하라. (4) M2의 캐리커처를 설명하라 (5) M4, M8, M9를 토대로 베트남 전쟁에 과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입장을 조사해보라(노래가사, 신문기사, 인터뷰 등). (6) "베트남 트라우마"라는 표현을 설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