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 냉전이 뜨거워지다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과 냉전이 뜨거워지다

학습목표
- 어떻게 마샬 플랜, 베를린 공수와 나토(NATO)가 전후 유럽에서 미국의 목적을 달성하게 했는가?
- 공산주의의 환산은 미국의 외교정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 냉전은 미국인들의 국내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요점
냉전이 강화되면서 미국의 대외정책은 서유럽을 재건하고 통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졌다. 국내에서 미국인들은 그들의 사회와 정부에 공산주의가 침투하지 않을까 의혹을 가지게 되었다.

핵심용어 - 마샬 플랜
- 베를린 공수작전
- 북대서양 조약기구(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NATO)
- 집단 안보
- 바르샤바 조약(Warsaw Pact)
- 할리우드의 10인
- 블랙리스트
- 매캐런
- 월터 이민법(McCarran-Walter Act)

학습주안점
- 효과를 이해하기: 아래 표를 옮겨 그리고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냉전이 미국의 대외정책과 국내 생활에 미친 영향을 세부적으로 예를 들어 빈 칸을 채우시오.
- 냉전에 대한 미국의 반응
∙ 유럽에서
∙ 핵무기에 관하여
∙ 국내에서


배경
제2차 세계대전은 세계 지도자들과 일반 시민들이 전쟁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철저하게 바꿨다. 일본에 투하한 원자폭탄에 의한 엄청난 피해와 유사한 무기를 획득하려는 소련의 노력은 동서 양진영 모두에 두려움을 심어주었다. 트루먼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행한 연두교서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원자력의 시대에 접어들었고 전쟁은 기술적인 변화를 거쳐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것이 되어 버렸습니다. 소비에트 제국과 자유 국가들 사이의 전쟁은 우리의 적인 스탈린주의자들 뿐 아니라 우리 자신의 사회, 우리 세계의 무덤도 그들의 것과 함께 파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한 전쟁은 이성적인 사람들에게는 결코 가능한 정책이 아닙니다.” - 해리 S. 트루먼 대통령
“뜨겁고” 재앙을 가져오는 핵전쟁에 대한 불안은 미국과 소련 모두의 냉전 정책의 배경이 되었다.


마샬 플랜
미국의 정책입안가들은 핵전쟁의 새로운 위협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시기에 저질렀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으려고 결심하고 있었다. 이번에는 미국이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나라들의 복구를 도와서 안정적인 민주정부를 만들어내고 경제적인 회복을 성취하게 하고자 했다. 제2차 세계대전은 이전에 격어보지 못한 정도로 유럽을 황폐화시켰다. 2천백만 명이 집을 잃었다. 폴란드에서는 인구의 20퍼센트가 죽었다. 프랑스와 벨기에 에서는 다섯 채중 한 채의 집이 손상되거나 파괴되었다. 유럽 전역에 걸쳐서 공장과 교통수단이 크게 훼손되었다. 농업은 가축과 농기구가 없어서 고통 받고 있었다. 프랑스에서만 전쟁의 손상은 국가의 한해 수입의 세배에 달했다.

  • 1946년 미국의 원자탄 실험이 태평양 상공에 특징적인 버섯구름을 만들어내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유럽의 민주주의와 경제를 강화하기 위해 미국의 대외정책에 두 가지 근본적인 전환이 이루어졌다. 첫 번째는 트루먼 독트린이었고 또 하나는 마샬 플랜이었다. 마샬 플랜은 유럽의 국가들에게 전쟁으로부터의 경제적 회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도록 요청하는 것이었고 미국은 재정적인 원조를 통해 그 계획을 지원하였다.
마샬 플랜은 1947년 미국 국무장관인 조지 C. 마샬(George C. Marshall)에 의해 발표되었다. 마샬 플랜은 전 유럽에서 공산당이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고 소련이 이러한 공산주의 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입할 수 있다는 상황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반영한 것이었다. 또한 마샬 플랜은 미국이 유럽의 경제회복을 지원하면 강력한 민주주의 정부를 만들어 내고 미국의 상품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열어 줄 것이라는 신념을 반영한 것이었다.
마샬은 1947년 6월 하버드 대학에서 행한 연설에서 그의 계획을 이렇게 설명했다.
“미국이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 세계에 정상적인 건강한 경제의 회복을 도와야 한다는 것은 논리적인 결론이다. 그러한 경제의 회복이 없이 정치적인 안정성도 평화의 보장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정책은 어떤 국가나 이념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굶주림, 가난, 절망과 혼란에 반대하는 것이다. 우리의 정책의 목적은 전 세계에서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경제를 회복해서 자유주의의 제도들이 존속할 수 있는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조건이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다.” - 마샬 플랜에 대한 연설, 조지 C. 마샬, 1947년 6월 5일
소련도 마샬 플랜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다. 그러나 소련은 지원받기를 거부했고 소련의 위성국가들도 참여하지 않도록 압력을 가했다. 소련의 외무장관 비야체슬라브 몰로토프는 마샬 플랜을 달러를 이용해서 유럽의 문제에 관여할 “통로를 사려는”미국의 간교한 계획이라고 불렀다. 사실 소련의 지도자들은 외부에서 소련의 경제에 대해 세세하게 알게 되기를 원하지 않았다.
1948년 의회는 공식적으로 유럽부흥계획(European Recovery Program)이라고 알려진 마샬 플랜을 승인했다. 마샬 플랜에 가입한 서유럽 17개국은 다음과 같다.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프랑스,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서독. 이후 4년간 미국은 백삼십억 달러를 원조와 차관의 형태로 서유럽에 제공했다. 이 지역의 경제는 신속하게 회복되었고 미국은 이 지역에서 강력한 무역 상대국들을 얻게 되었다.


베를린 공수작전
연합국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독일에 대해 어떻게 할지 합의하지 못했다. 1948년 3월 서방 연합국들은 그들이 독일에서 통제하는 지역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 영국, 프랑스는 그들의 점령지역을 통합해서 독일연방공화국(Federal Republic of Germany), 즉 서독이라는 새로운 국가를 만드는 준비를 시작했다. 소련의 점령지에 있었던 베를린의 서부지역은 서독의 일부가 되었다. 소련은 1949년 독일민주주의공화국(German Democratic Republic), 즉 동독을 세워서 여기에 대응했다.

  • 마샬 플랜의 재정지원에 의해 선적된 물자들, 1948-1951

- 식량, 사료, 비료 32억9백50만 달러 상당
- 연료 15억5천2백4십만 달러 상당
- 면화 13억9천7백8십만 달러 상당
- 기타 원자재 23억2천7백6십만 달러 상당
- 기계와 차량 14억2천8백십만 달러 상당
- 기타 8천8백9십만 달러 상당
총 백억4백3십만 달러 상당

  • 도표 분석하기: 위 사진은 그리스 아테네에서 마샬 플랜으로 전달된 밀가루 부대를 실어 나르는 차량을 따라오는 행렬을 보여준다. 위 도표는 마샬 플랜이 제공한 물자들의 종류를 알려준다.

- 결론을 도출하기: 전달된 물자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자본주의 서베를린과 공산주의 동베를린은 소련과 서구 열강 간의 냉전의 발전의 가시적인 상징이 되었다. 동유럽의 수십만의 사람들이 공산주의자들이 지배하는 그들의 나라를 떠나서 동베를린으로 몰려들었고 서베를린으로 건너왔다. 그곳에서 그들은 자유를 얻기 위해 미국, 캐나다와 서유럽으로 가는 교통편을 예약할 수 있었다.
스탈린은 서구 열강들이 서베를린을 포기하도록 강요하여 이 도주로를 막기로 결심했다. 그는 1948년 6월 서베를린을 포함한 서독에 새로운 독일 화폐가 도입된 것을 핑계로 삼았다. 그는 새로운 화폐와 이 화폐가 나타내는 새로운 국가를 위협으로 간주했다. 동독 안에 위치한 서베를린시는 그러한 위협의 상징이었다. 소련은 새로운 화폐에 대한 논란을 핑계로 삼아 서베를린에 대한 연합국의 출입을 봉쇄했다. 동독지역을 통해 서베를린시에 이르는 모든 수송은 금지되었다. 서베를린의 봉쇄는 2백5십만 시민이 필요로 하는 음식과 다른 생필품이 심각하게 부족하게 될 것이라는 위기감을 낳았다.
트루먼은 교통로를 열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하여 전쟁이 시작되는 모험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서베를린이 소련에게 넘겨지기를 원하지도 않았다. 그 대신 트루먼은 항공기를 통해 서베를린으로 물자를 공급하는 공수작전을 결정했다. 이후 15개월 동안 영국과 미국의 군용기들이 음식, 연료와 다른 생필품을 보급하기 위해 20만 번 이상 비행했다. 베를린 공수작전의 최전성기에 매일 서베를린에 거의 만삼천 톤의 물자가 도착했다.
소련은 결국 1949년 5월 봉쇄를 풀었고 공수작년은 9월에 중단되었다. 그동안 마샬 플랜은 서독을 포함한 서유럽국의 자본주의국가들이 경제적인 안정을 회복하는 것을 지원했다. 그러나 베를린은 동서 갈등의 요충지로 남게 되었다.


나토
전후시기의 초기에 국제사회는 국제연합이 국가들을 외국 정부에 의한 침략이나 불안정으로부터 지켜주고 세계 평화를 유지해 줄 것을 기대했다. 그러나 소련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거듭해서 거부권을 행사해서 전후 여러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서유럽이 소련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서 유엔 이상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1946년 캐나다의 외무장관 루이 생로랑(Louis St. Laurent)은 서유럽을 소련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민주적이고 평화를 사랑하는 국가들의 연합”을 창설할 것을 제안하였다.
미국의 관료들은 생로랑의 생각에 큰 관심을 표명했다. 트루먼은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고립으로 돌아가는 것을 막고자 하였다. 트루먼 독트린과 마샬 플랜은 미국이 전후 세계문제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그의 확신을 곧바로 보여주었다. 그러나 트루먼은 미국이 서유럽을 공산주의자들로부터 방어하기로 헌신한 서반구의 유일한 나라가 되기를 원치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조직을 만들고자 하든지 간에 미국이 지원을 결정하는데 있어 캐나다의 역할은 필수적이었다.
모든 미국인들이 그러한 조직이 좋은 생각이라는데 동의한 것은 아니었다. 오하이오주 상원의원인 로버트 태프트(Robert Taft)는 이 조약은 “평화를 위한 계획이 아니라 전쟁을 위한 계획”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우리는 이 세계의 절반을 다른 절반에 대항하여 무장시키고자 한다. 우리는 불가피하게 군비경쟁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다른 한편 상원의원 톰 코낼리(Tom Connally)는 이 연합에 가입하는 것을 지지했다.
“이제부터 우리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우리의 동기를 오해하거나 우리의 결연한 의지를 낮게 평가하지는 못할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부터] 완전한 회복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장애는 불안감이 스며들어 무기력하게 되는 것이다. 이 조약은 이러한 독에 대한 강력한 처방이 될 것이다. 대서양 조약이 제공하는 보호를 통해 서유럽은 다시 안정을 얻게 될 것이다.” - 텍사스주 상원의원 톰 코낼리, 1949년
1949년 4월 캐나다와 미국은 벨기에, 영국, 덴마크, 프랑스,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과 함께 북대서양조약기구(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에 가입했다. 회원국들은 “그들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국가에 대한 무장 공격은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기로” 동의했다. 이 상호군사지원의 원칙은 집단안보(collective security)라고 불렸다. 미국은 먼로 독트린 이래 처음으로 유럽과의 군사조약에 대해 반대하지 않고 이제 유럽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다. 1955년 소련은 나토의 결성에 대응하여 동유럽 위성국가간의 군사동맹인 바르샤바조약(Warsaw Pact)을 체결했다.

  • 심화학습: 세계적 사건

- 군것질작전(Operation Little Vittles): 베를린 공수작전은 미군들에 의해 군것질작전(Operation Little Vittles, vittles는 먹을 것을 가리키는 속어이다)이라고 불렸다. 베를린 공수작전은 베를린 시민들의 생필품을 공급했다. 그러나 미공군 조종사 게일 할보센(Gail Halvorsen) 중위는 어린이들은 생필품 이상의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베를린의 아이들을 위해 사탕을 투하하기 시작했다. 할보센은 손수건과 천 조각으로 작은 낙하산을 만들었다. 그리고 비행기를 구경하기 위해 아이들이 모이면 그는 사탕 낙하산이 떨어질 것을 알려주는 표시로 비행기 날개를 흔들었다. 독일 아이들은 그를 “꿈틀이 날개 아저씨(uncle wiggly wings)”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곧 다른 조종사들도 이 군것질 작전에 참가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수천 파운드의 사탕과 손수건을 미 공군 기지로 기증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군것질 작전으로 모두25만개의 미니 낙하산으로 23톤의 사탕이 투하되었다.


공산주의의 진전
1949년 두 가지 사건이 냉전에 대한 미국의 우려를 고조시켰다. 첫 번째는 소련이 성공적으로 핵실험을 했다는 트루먼 대통령의 충격적인 발표였다. 그 다음 사건은 바로 몇 주 후에 공산군이 중국을 장악한 것이었다.

소련의 핵 위협
“우리는 지난 몇 주간 소련연방공화국에서 핵폭발이 있었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루먼 대통령은 1949년 9월 이렇게 기자들에게 말했다. 이 소식은 미국인들을 경악하게 했다. 뉴욕, 로스앤젤레스와 다른 미국의 도시들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가 겪은 끔찍한 운명을 겪을 위험에 빠지게 되었다.
소련의 핵위협에 대한 트루먼의 대응은 미국의 핵우위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무기의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었다. 1950년 초에 그는 원자폭탄보다 여러 배 더 파괴적인 열핵폭탄인 수소폭탄의 개발계획을 승인했다. 최초의 성공적인 열핵폭탄 시험은 1952년이 이루어져서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앞선 핵보유국의 지위를 다시 확립했다.
동시에 트루먼은 연방민방위청(Federal Civil Defense Administration)을 설립했다. 이 신설 기관은 핵공격으로부터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지를 알리는 포스터와 여러 정보들로 전국을 뒤덮었다. 이러한 자료들에는 폭탄에 대한 대피소를 만드는 계획과 학교에서 공습대피훈련을 하는 지침 등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개인적으로 이런 계획들이 전적으로 쓸데없는 것이라고 비웃었다. 195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 민방위 계획은 연방정부의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다.

중국이 공산주의자들에게 넘어가다
공산주의자들이 중국을 장악한 것도 미국인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사실 중국의 민족주의자들과 공산주의자들은 1920년대 이래로 투쟁을 벌이고 있었다. (3과를 보라)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공산당 지도자인 마오쩌둥과 국민당 지도자인 장제스는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마지못해 협력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은 마오쩌둥이 그의 세력을 강화하고 그가 장악한 지역에서 대중적인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개혁을 시작하도록 기회를 주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에 이르자 공산군과 정부군의 싸움이 다시 시작되었다. 트루먼 행정부는 처음에는 장제스에게 경제적 군사적인 지원을 제공했다. 이러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1947년 마오쩌둥의 군대는 중국 농촌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북부 도시들을 장악해나가기 시작했다. 장제스가 미국의 지원을 더 요청했을 때 트루먼과 그의 참모진은 마오쩌둥이 중국을 차지하는 것을 저지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장제스에게 어느 정도 지원을 하기는 했지만 미국은 소련의 지배로부터 서유럽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1949년 초 중국의 수도 베이징이 공산주의자들의 수중에 넘어갔다. 몇 달 후에 마오쩌둥은 공산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을 선언했다. 패배한 장제스와 그의 지지자들은 중국 대륙 건너편의 타이완 섬으로 후퇴했다. 거기서 그들은 중화민국이라는 이름으로 존속하면서 전 중국에 대한 합법적인 정부임을 주장했다. 미국의 지원으로 중화민국은 유엔총회와 안전보장이사회의 의석을 유지할 수 있었다.

  • 냉전 초기의 위기들, 1944-1949

1944-1949
∙ 위기: 폴란드, 알바니아, 불가리아, 체코슬로바키아, 동독이 소련의 위성국가가 되다.
∙ 의의: 소련이 동유럽을 지배하면서 공산주의의 영향력이 증가하다.
1948-1949
∙ 위기: 소련이 서베를린을 봉쇄하다. 트루먼이 베를린 공수작전을 시작해서 베를린에 식량, 연료와 기타 생필품을 보급하다.
∙ 의의: 베를린이 동서 갈등의 요충지가 되고 미국과 소련 사이의 긴장이 높아지다.
1949
∙ 위기: 소련이 핵무기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이 공산주의 독재자 마오쩌둥에게 넘어가다.
∙ 의의: 미국이 더 이상 무기 기술에서 우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고 공산주의가 아시아 최대의 인구 대국에 전파되다.
- 도표를 이해하기: 여러 차례의 위기로 미국 정부가 공산주의의 확산을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졌다.
- 비교하기: (a) 위의 표에서 마지막 두 사건은 그 앞의 사건과 어떻게 다른가? (b) 그것들은 미국의 여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많은 미국인들은 “중국의 상실”이 트루먼 행정부의 기록에 오점을 남겼다고 보았다. 이런 견해를 지닌 국회의원들과 다른 사람들은 아시아의 다른 지역을 공산주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더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을 요구했다. 어떤 미국인들은 군사와 외교정책을 수립하는 데 관여하는 사람들의 충성심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의 냉전
대공황기에 수만 명의 미국인들이 합법적인 조직이었던 공산당에 가입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부분적으로는 1930년대의 경제 붕괴 때문에 미국의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심각한 의구심을 갖게 된 절박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었다. 공산주의의 이상에 관심을 갖게 된 지식인들도 있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 경제가 회복되고 스탈린에 대한 불신이 커져서 많은 사람들이 공산주의에 대해 환멸을 느끼게 되었다. 소수의 사람들은 적극적이건 아니건 간에 당원으로 남았지만 대부분의 미국 공산당원들은 당을 떠났다. 이제 새로운 적색 공포(red scare)가 미국을 사로잡게 되자 그들의 과거는 그들을 쫓아다니며 괴롭히게 되었다.
트루먼 대통령과 그에 이은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기에 세계 공산주의의 성장에 대한 우려에 더하여 공산당 간첩들이 체포되어 재판을 받게 되자 미국 정부를 전복하려는 음모가 있다는 두려움이 커져갔다. 이러한 두려움 때문에 많은 미국인들의 시민으로서의 자유를 침해한 반공 십자군운동(anti-Communist crusade)이 시작되었다. 공산당과 연관이 있었던 모든 사람들과 공산당원이었던 적이 없는 많은 사람들이 핍박의 물결에 휩쓸려갔다.

충성도 심사
트루먼 행정부가 해외에서 봉쇄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정부 관리들은 미국에 침투할지도 모르는 공산주의의 어떤 요소라도 색출해 내려는 정책을 시작하였다. 1946년에 전시 간첩 조직원들이 밝혀져서 많은 미국인들이 더 불안해하게 되었다. (최근 몇 년간 소련의 침투에 대한 새로운 증거들이 드러났다. 예를 들어 소련의 간첩들은 미국의 핵개발계획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서 소련이 자체의 원자탄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1946년 의회 선거에서 공화당이 크게 의석수를 늘리게 되자 트루먼은 충성도 문제에서 그의 경쟁자들이 정치적 우위를 가지게 될 것을 염려하게 되었다. 이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그는 1947년 연방공무원들에 대한 충성도 심사계획을 수립해서 자체 조사에 들어갔다. 이 계획의 의해 신규로 연방 정부에 고용되는 직원들은 조사를 받게 되었다. 또한 연방수사국(FBI)은 현직 정부 공무원들 중에서 의심스러운 활동에 관련되었을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증거를 찾기 위해 자체 자료들을 조사했다. 불충성이 의심되는 사람들은 충성도심사위원회(Loyalty Review Board)에 회부되었다.
시민의 권리가 보장되어야 했지만 사실상 국가에 대한 불충성으로 고발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변호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했다. 유죄가 입증될 때까지 무죄로 간주되기 보다는 고발당하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명성에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입었다. 트루먼 정부는 수백만 명의 정부 공무원들을 조사했지만 실제로 해임된 사람은 수백 명에 불과했다. 그러나 충성도 조사는 의혹의 분위기가 전국을 사로잡는데 일조했다.

  • 심화학습: 문화

- 첩보 소설의 유행: 냉전은 존재하지도 않는 간첩들에 대한 두려움 뿐만 아니라 진짜 간첩들도 만들었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유명한 냉전기의 간첩들은 첩보 소설에 등장하는 가공의 첩보요원들일 것이다. 예를 들어 제임스 본드(James Bond)는 수없이 영화로 만들어져 활약상이 잘 알려진 영국의 비밀 첩보요원이다. 원작 소설의 작가인 이안 플래밍(Ian Fleming)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 해군 정보부대에서 근무했다. 존 르 카레(John Le Carre)는 서독 주재 외교관이었는데 소련의 거물 첩보요원 칼라(Karla)와 대결하는 또 하나의 유명한 영국 첩보원 조지 스마일리(George Smiley)가 등장하는 첩보 소설 시리즈를 창작했다. 르 카레의 고전 “추운 나라에서 온 스파이(The Spy Who Came in From the Cold)”에서 간첩들과 이중간첩들이 배신하고 배신당하며 베를린 장벽을 넘나들며 싸운다. 렌 데이턴(Len Deighton)의 “베를린의 장례식(Funeral In Berlin)”도 분할된 도시 베를린의 동서사이의 위험한 통로를 다룬다. 여기서 영웅들과 악당들, 비밀요원과 스파이들이 철의 장막을 넘나들며 은밀한 미션을 수행한다.

하원 비미활동위원회
충성도심사위원회가 활동하는 동한 의회는 자체의 충성도심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HUAC으로 알려진 하원 비미활동위원회(House Un-American Activities Committee)는 1938년 설립되어 제2차 세계대전 말기에 불충성에 대해 조사했다. 이제 비미활동위원회는 전후 정부기관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침투를 찾아내기 시작했고 특히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대해 조사했다.
1947년 비미활동위원회는 영화가 대중에 대한 거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여러 명의 할리우드 인사들이 그들의 영화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공산주의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고발했다. 사실 일부 할리우드 인사들은 공산당원이거나 공산당에 가입한 이력이 있었다. 영화산업에 종사하는 어떤 사람들은 철학적으로 공산주의와 유사한 다양한 조직과 운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물론 그렇다고 그들이 공산당원이 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국가에 불충성했던 것은 아니다.) 정부의 지원으로 할리우드는 소련과 소련인들에 대해 우호적인 영화를 몇 편 제작하기도 했다. 이런 영화들은 미국과 소련이 동맹국이었던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제작되었다.
많은 영화 스타들이 비미활동위원회의 태도와 절차에 항의했다. 영화배우 프레데릭 마치(Frederic March)는 미국인들에게 결국 이렇게 해서 어떤 길로 가게 될 것인지 생각해보라고 물었다. “다음은 누구인가? 혹시 당신은 아닌가? 누구라고 생각하냐고 말하기 전에 불안해하며 주변을 둘러보아야 하는 바로 당신 말이다. 이 질문은 모든 미국의 도시와 마을에 미치고 있다.”

할리우드의 10인
1947년 9월과 10월에 비미활동위원회는 여러 명의 할리우드의 작가들, 감독들, 배우들과 제작자들을 증언하도록 소환했다. 그들은 이전 여러 해 동안 할리우드의 최고의 영화를 만드는데 참여했던 탁월한 재능을 지닌 사람들이었다. 위원회 앞에서 급진적인 정치조직과 연관되었다고 고발된 이들 유명인사들은 자신들을 변호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했다. 위원회의 의장인 뉴저지주 공화당 하원의원 J. 파넬 토마스(J. Parnell Thomas)는 먼저 증인들을 소환했는데 그들은 루머와 엉성한 증거를 가지고 고발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그리고 고발당한 사람들을 소환했다.
거듭 반복해서 위원회는 물었다. “당신은 지금 공산당원이거나 공산당에 가입한 적이 있습니까?” 비미활동위원회에 소환된 사람들 중에 몇 명이 진술을 하려 했을 때 그들은 허락을 받지 못했다. 그들의 헌법적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고발된 사람들 중에 열 명은 위원회의 질문에 대답하기를 거부했다. 이 할리우드 10인은 의회 모독죄로 기소되어 6개월에서부터 1년 간 복역해야 했다.
비미활동위원회의 조사는 영화제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겁을 집어먹은 영화사 중역들은 할리우드 10인이 영화산업에 큰 해를 끼쳤다고 비난했다. 제작사들은 고용해서는 안 되는 사람들의 이름을 담은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고용주들 간에 서로 회람하였다. 다른 많은 연예계 인사들은 단지 그들이 반체제적이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것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할리우드 블랙리스트에 추가되었다. 블랙리스트에는 배우들, 극작가들, 감독들과 방송인들이 포함되었다.
과거에 할리우드는 인종문제나 반유대주의등의 논쟁적인 주제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자 했다. 이제 영화사들은 사회문제를 다루는 영화 제작을 거부하고 순수한 오락 영화에만 집중했다.

매캐런-월터 이민법
비미활동위원회가 하원에서 활동하고 있을 때 민주당원 팻 매캐런(Pat McCarran)은 상원에서 영화산업, 노동조합, 국무부와 유엔으로부터 공산주의자들을 색출하는 작업을 주도하고 있었다. 매캐런 상원의원은 대부분의 불충성한 미국인들이 공산주의가 지배하는 지역에서 온 이민자들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배우 험프리 보가트(Humphrey Bogart)는 비미활동위원회의 다른 배우들에 대한 활동에 항의하였다가 결국 자신도 조사를 받게 되었다. 1950년 블랙리스트에 오른 배우들의 명단은 레드 체널(Red Channels)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었다.

- 추론하기: 이 두 사례는 당시의 의혹의 분위기를 어떻게 보여주는가?

그의 요구로 의회는 1952년 매캐런-월터 이민법(McCarran-Walter Act)을 통과시켰다. 이법은 1924년 제정된 각 국가별 이민자 할당제를 재확인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아시아와 남부 및 중부유럽으로부터의 잠재적인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이었다. 트루먼 대통령은 이 법안을 “내 공직 경력 가운데 내가 목격한 가장 비미국적인 조치중 하나”라고 부르며 거부권을 행사했다. 그러나 의회는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도 불구하고 이 법안을 통과시켰다.

간첩사건이 전국을 뜨겁게 달구다 두 차례의 유명한 간첩사건이 미국 내의 음모가 해외에서 공산주의자들이 군사적 정치적인 성공을 거두는 것을 돕고 있다는 의혹이 확산되는데 기름을 부었다. 1948년 비미활동위원회는 앨저 히스(Alger Hiss)를 조사했는데 그는 공직을 떠나기 전에 국무부의 고위 관리였다. 이전에 공산당원이었고 성공적인 타임지 편집자였던 휘태커 챔버스(Whitaker Chambers)는 히스가 1930년대에 공산당원이었다고 고발했다. 히스는 협의를 부인하고 챔버스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그러자 챔버스는 히스가 소련의 간첩이었다고 선언했다.
간첩혐의로 고발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이 지났다. 그러나 두 차례의 재판을 거친 후에 히스는 그를 조사하는 연방 대배심에 대한 위증죄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1950년에 그는 감옥에 가서 4년간 수감되었다. 모든 미국인들이 그가 유죄라고 확신한 것은 아니었지만 이 사건은 여러 해 동안 논란이 되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이 사건은 미국에 진정한 공산주의의 위협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으로 보였다.
히스에 대한 판결이 있는지 몇 달 후에 이전에 공산당원이었던 줄리어스 로젠버그(Julius Rosenberg)와 에셀 로젠버그(Ethel Rosenberg) 부부가 원자탄에 관한 기밀을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소련에 넘겨주었다는 죄목으로 고발되었다. 논란이 뜨거웠던 재판을 통해 로젠버그 부부는 간첩활동으로 유죄판결을 받고 1953년 사형되었다. 이 사건은 반공운동의 열정에 또 한 번 불을 지폈고 국가의 안보에 대한 내부 위협의 가능성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히스 사건처럼 로젠버그부부의 판결도 여러 해 동안 논란이 되었다. 한때 기밀로 분류되었던 미국 자료들과 냉전이 끝난 후 공개된 소련의 기밀 문서들에 대한 역사가들의 세밀한 연구 결과 앨저 히스와 줄리어스 로젠버그는 모두 유죄임이 밝혀졌다. 에셀 로젠버그는 남편의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았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간첩행위를 저지르지는 않았다는 것도 밝혀졌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에셀 로젠버그와 줄리어스 로젠버그 부부는 간첩 행위로 처형당한 첫 번째 미국 민간인이었다.

- 결론을 내리기: 간첩사건들은 공산주의의 위협에 대한 미국인들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2과 평가
단원 이해도 평가
1. 마샬 플랜이란 무엇이며 왜 제정되었는가?
2. 베를린 공수작전은 왜 중요한가?
3. 나토는 어떻게 집단안보의 원리를 보여주었는가?
4. 하원비미활동위원회의 청문회와 매캐런-월터 이민법은 미국인들의 태도의 어떤 면을 보여주는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중심 문제를 찾아내기: 하원비미활동위원회와 블랙리스트 작성에서 사용된 전략은 자유사회에 어떤 위험을 끼치는가?
6. 결론을 작성하기: 미국은 냉전의 위협에 얼마나 잘 대처했는가? 당신의 결론을 지지하는 세 가지 예를 들어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