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해외한국학지원사업 추가공모 전문심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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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회의(Workshop and Conference Support) 14과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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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C29|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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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C30 || Special Workshop to Enhance Korean Studies in Australia and Strengthen Korea-Australia Relationship || 호주 || 남호주대학(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 이유일 ||style="text-align:left" | <small>* 목적: 호주에서의 한국학, 한국-호주 관련 연구 증진장려, 한국-호주 관계에 대한 전문가, 학자가있는 환경을 제공함. 호주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토론하고 호주와 한국의 네트워킹 수준을 강화. 참가자 및 기관 간의 학술, 비즈니스, 정부 네트워크 강화. 호주의 한국학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 교육 및 홍보 활동에서 제도적 협력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고위 학자 간의 대화를 촉진.한국-호주 연구와 관련된 학제 적 관점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함께 차세대 연구원을 육성.<br>* 예산규모: 전체 73,000 USD 중 70%의 예산(호주정부 30%, 남호주대 40$ 지원확정), 30%의 예산인 22,000USD를 본원에서 지원받고자 함.</small> || 25-3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0_App.pdf 지원서] || $22,00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0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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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C30 || Special Workshop to Enhance Korean Studies in Australia and Strengthen Korea-Australia Relationship || 호주 || 남호주대학(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 이유일 ||style="text-align:left" |   || 25-3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0_App.pdf 지원서] || $22,00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0_CV.pdf CV]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C30|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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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C31 || New Prospects for Korean Studies in Bulgaria: Towards  Diversification and Expansion || 불가리아 || Faculty of History, SOFIA University(소피아대학교) || Mira Markova ||style="text-align:left" | <small>* 목적: 1) 불가리아에서의 한국학, 학술 및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기관, 커리큘럼 및 교재) 2) 한국학 관련 교육의 다양화와 확대를 위한 방법 모색 3) 소피아 대학의 역사학부 커리큘럼에 한국 관련 주제, 강의 및 주제를 포함시킬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색 4) 한국학 및 관련 과목을 교육하는 기관과 프로그램 간의 의사 소통 및 협력 구축<br>* 참가자: 교수 6명(소피아대 역사학, 한국학, 기타학과), 교수 3명(한국외대), 소피아 한국대사관 1명, 2개대학 학생</small> || 1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1_App.pdf 지원서] || $11,00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1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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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C31 || New Prospects for Korean Studies in Bulgaria: Towards  Diversification and Expansion || 불가리아 || Faculty of History, SOFIA University(소피아대학교) || Mira Markova ||style="text-align:left" |   || 1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1_App.pdf 지원서] || $11,00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1_CV.pdf CV]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C31|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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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C32 || Korean Studies as Social Sciences in Europe: Workshop for building the European Association for Korean Studies Scholars in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으로서의 한국학 : 유럽지역 사회과학 분야 한국학 학자 협의회창설을 위한 워크숍) || 핀란드 || University of Turku(투루쿠대학교) || 현정임 ||style="text-align:left" | <small>* 필요성: 유럽대학의 한국학과에서 사회과학 분야(사회, 현대사, 정치, 경제 등)를 가르치고 있는 학자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급변하는 한국사회의 여러 현상들을 어떻게 연구하고, 가르치는지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정기적인 모임이 필요함. <br>* 목적: 1) 유럽내 한국학 학자들(사회과학 전공자)이 한국학을 강의하는 학자들 중심으로 협의회를 만들기 위한 예비 모임<br>2) 참가들간의 현재 진행 연구 및 교육 방법론을 공유함. <br>* 참가자: 핀란드, 이태리, 독일, 프랑스, 영국, 덴마크, 노르웨이, 스페인, 스웨덴 중심으로 유럽 한국학 사회과학자</small>  || 10-12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2_App.pdf 지원서] || $22,11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2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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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C32 || Korean Studies as Social Sciences in Europe: Workshop for building the European Association for Korean Studies Scholars in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으로서의 한국학 : 유럽지역 사회과학 분야 한국학 학자 협의회창설을 위한 워크숍) || 핀란드 || University of Turku(투루쿠대학교) || 현정임 ||style="text-align:left" |   || 10-12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2_App.pdf 지원서] || $22,11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C32_CV.pdf CV]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C32|심사의견]]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C32|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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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5|심사의견]]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5|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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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6 || 사물놀이 강습(대상: 소피아대학교 한국학과 학생과 한국어 교사) 및 한국전통문화축제 || 불가리아 || 소피아대학 || 김소영 ||style="text-align:left" |<small> * 내용: 2017년 2월부터 1년 과정으로 소피아대 한국학과에 전공선택 과목으로 ‘사물놀이’ 강좌를 개설함. ‘사물놀이’ 강좌는 이론과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강생들은 한국전통문화를 이론으로 공부하고 악기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받음. 현지인에게 사물놀이를 교육∙전파할 수 있는 교사반 양성. 또한 문화 축제를 기획하여 좀 더 폭넓게 한국 문화를 접하고 한국문화와 현지의 문화의 접촉점도 찾아보는, 현지 공연팀과의 콜라보레이션 공연도 계획함.<br/> * 목적: 1) 한국의 전통악기에 대한 이론 강의와 악기를 직접 다뤄봄으로 한국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함. 2) 향후 동유럽지역에서 사물놀이를 교육할 인재 양성 3) 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접목하여 선보임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임. <br/> * 프로그램: 1) 사물놀이 강좌(7회): 사물놀이 학생반, 상모춤 학생반, 소피아대 교수 및 강사, 세종학당 강사, 한글학교 교사들로 구성된 사물놀이 교사반 워크숍으로 구성. <br/>2) 한국전통문화축제(1일): 사물놀이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전통 사물놀이 공연, 사물놀이와 태권도, 서양악기(신디사이저 등), 상모춤, K-pop 댄스 등을 접목해 한국전통음악을 새롭게 연출하여 한국전통문화 홍보. <br/> * 기대효과: 전통 타악기로 구성된 사물놀이공연으로 현지인들에게 한국전통문화를 소개하고, 더불어 불가리아 소피아대를 기점으로 불가리아 지방과 인근 발칸 국가에 사물놀이를 교육, 전파하여 한국전통문화의 우수성을 확신시킴. 또한 소피아대학교 한국학과에 처음으로 개설되는 사물놀이 강좌에 국립국악원의 강사를 초빙함으로 향후 한국문화의 전파사 역할을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 한국전통음악을 전파∙확산시킬 수 있는 현지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음. <br/> * 장소: 사물놀이 강습 - 소피아대학교 동양어문화센터 강당, 문화행사 – 레인보우 플라자 <br/> * 참가자: 사물놀이 강좌 수강생 약 15명, 교사반 워크숍 12명, 공연 관객 약 200~300명 <br/> * 초청 예정자: 국립국악원, 소피아대 한국학과, 소피아 세종학당, 소피아 한글학교 <br/> * 비고:  2016년 5월 국립국악원 강사가 소피아대에 파견되어 2주 동안의 집중강습 후 한국인 교수 및 강사들로 구성된 사물놀이패 ‘소영’이 창단됨. 창단 후 5개월 동안 7번의 크고 작은 공연으로 불가리아 국가행사나 주불가리아 대사관, 세종학당 등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공연을 함으로 여러 계층의 관심을 모음.||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6_App.pdf 지원서] || $13,59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6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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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6 || 사물놀이 강습(대상: 소피아대학교 한국학과 학생과 한국어 교사) 및 한국전통문화축제 || 불가리아 || 소피아대학 || 김소영 ||style="text-align:left" |<small> * 내용: 2017년 2월부터 1년 과정으로 소피아대 한국학과에 전공선택 과목으로 ‘사물놀이’ 강좌를 개설함. ‘사물놀이’ 강좌는 이론과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강생들은 한국전통문화를 이론으로 공부하고 악기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받음. 현지인에게 사물놀이를 교육∙전파할 수 있는 교사반 양성. 또한 문화 축제를 기획하여 좀 더 폭넓게 한국 문화를 접하고 한국문화와 현지의 문화의 접촉점도 찾아보는, 현지 공연팀과의 콜라보레이션 공연도 계획함.<br/> * 목적: 1) 한국의 전통악기에 대한 이론 강의와 악기를 직접 다뤄봄으로 한국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함. 2) 향후 동유럽지역에서 사물놀이를 교육할 인재 양성 3) 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접목하여 선보임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임. <br/> * 프로그램: 1) 사물놀이 강좌(7회): 사물놀이 학생반, 상모춤 학생반, 소피아대 교수 및 강사, 세종학당 강사, 한글학교 교사들로 구성된 사물놀이 교사반 워크숍으로 구성. <br/>2) 한국전통문화축제(1일): 사물놀이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전통 사물놀이 공연, 사물놀이와 태권도, 서양악기(신디사이저 등), 상모춤, K-pop 댄스 등을 접목해 한국전통음악을 새롭게 연출하여 한국전통문화 홍보. <br/> * 기대효과: 전통 타악기로 구성된 사물놀이공연으로 현지인들에게 한국전통문화를 소개하고, 더불어 불가리아 소피아대를 기점으로 불가리아 지방과 인근 발칸 국가에 사물놀이를 교육, 전파하여 한국전통문화의 우수성을 확신시킴. 또한 소피아대 한국학과에 처음으로 개설되는 사물놀이 강좌에 국립국악원의 강사를 초빙함으로 향후 한국문화의 전파사 역할을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 한국전통음악을 전파∙확산시킬 수 있는 현지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음. <br/> * 장소: 사물놀이 강습 - 소피아대 동양어문화센터 강당, 문화행사 – 레인보우 플라자 <br/> * 참가자: 사물놀이 강좌 수강생 약 15명, 교사반 워크숍 12명, 공연 관객 약 200~300명 <br/> * 초청 예정자: 국립국악원, 소피아대 한국학과, 소피아 세종학당, 소피아 한글학교 <br/> * 비고:  2016년 5월 국립국악원 강사가 소피아대에 파견되어 2주 동안의 집중강습 후 한국인 교수 및 강사들로 구성된 사물놀이패 ‘소영’이 창단됨. 창단 후 5개월 동안 7번의 크고 작은 공연으로 불가리아 국가행사나 주불가리아 대사관, 세종학당 등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공연을 함으로 여러 계층의 관심을 모음.||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6_App.pdf 지원서] || $13,59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6_CV.pdf CV]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5|심사의견]]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5|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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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7 || 슬로베니아 한국학 강의 시리즈 Korean Studies Days in Slovenia(Special Lecture on Korean Economics and Society) || 슬로베니아 || 류블라냐대학 아시아학과 || Chikako SHIGEMORI BUČAR ||style="text-align:left" |<small> * 주제: 어문학 중심으로 교육받고 있는 류블랴나대 아시아학과 한국학(복수) 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회과학 및 경제경영학 특강 시리즈(6회, 3일)<br/> * 내용: 전공 개설 초기 단계에서 개설하기 힘든 분야인 경제경영, 사회과학 분야의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실무 전문가 및 각 분야의 학자들을 초빙해 학생들에게 한국학 지식의 균형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함.(연례 교육 행사로 발전시킬 예정)<br/> * 참석자: 40명(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학생 일반인) <br/>* 기대효과: 류블랴나대학교 한국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 기존에 부재했던 중유럽과 북유럽 한국학 네트워크 형성(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핀란드, 스웨덴), 슬로베니아 한국학과 크로아티아 및 슬로베니아 한국 기업 간의 산학협력의 기틀 마련, 일반인들에게 한국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br/> * 초청 강연자: 코트라, 포스코, 류블라냐대, 슬로바키아 코메니우스대, 핀란드 투르크대, 스톡홀름대||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7_App.pdf 지원서] || $8,03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7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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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7 || 슬로베니아 한국학 강의 시리즈 Korean Studies Days in Slovenia(Special Lecture on Korean Economics and Society) || 슬로베니아 || 류블라냐대학 아시아학과 || Chikako SHIGEMORI BUČAR ||style="text-align:left" |<small> * 주제: 어문학 중심으로 교육받고 있는 류블랴나대 아시아학과 한국학(복수) 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회과학 및 경제경영학 특강 시리즈<br/> * 강의 내용: 전공 개설 초기 단계에서 개설하기 힘든 분야인 경제경영, 사회과학 분야의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실무 전문가 및 각 분야의 학자들을 초빙해 학생들에게 한국학 지식의 균형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함. (6회, 3일) 후에 연례 교육 행사로 발전시킬 예정. <br/> * 프로그램: 1) 한국경제 관련 강의 2회 - 중유럽에서의 한국 기업의 동향 전망, 한국과 슬로베니아의 동반 경제 성장의 길 2) 한국사회 및 한국사 강의 2회 - 코리안 디아스포라: 일본에서 한국 사람으로 살기, 한국 근대사 산책 3) 한국정치 및 한국사회 강의 2회 - 한국정치의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사회 vs 북유럽사회<br/> * 기대효과: 1) 류블랴나대학교 한국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 2) 기존에 부재했던 중유럽과 북유럽 한국학 네트워크 형성(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핀란드, 스웨덴) 3) 슬로베니아 한국학과 크로아티아 및 슬로베니아 한국 기업 간의 산학협력의 기틀 마련 4) 일반인들에게 한국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br/> * 장소: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인문대학 블루룸(Blue Room)<br/> * 참가자: 40명(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학생 및 일반인) <br/> * 초청 강연자: 코트라, 포스코, 류블라냐대, 슬로바키아 코메니우스대, 핀란드 투르크대, 스톡홀름대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7_App.pdf 지원서] || $8,030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7_CV.pdf CV]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7|심사의견]]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7|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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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8 || 한국 무용의 이해(한국 전통무용을 주제로 한 렉처 퍼포먼스 및 관객 참여 워크숍) || 터키 || 에르지예스대학 || 유정숙 ||style="text-align:left" |<small> * 내용 및 목적: 22017년 한-터키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의 친선을 더욱 돈독하게 하고 서로의 전통을 배우는 기회를 마련함. 대학에 한국 문화를 생생하게 경험할 기회를 제공, 한국 고유의 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의 예술적 성과를 소개하고, 한국 문화의 위상을 제고함. 전문 무용수들이 춤을 직접 춰 보이는 가운데 각 춤의 기원과 유래, 춤에 얽힌 무용수 자신만의 이야기 등을 곁들여 터키인들이 재미있게 한국전통을 감상⋅이해하도록 도모함. 나아가, 해외에서의 한국 전통무용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제고함.<br/>* 프로그램(공연 3회, 워크샵 1회, 8일): 1) 한국의 토속 신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살풀이, 대표적인 신무용 부채춤, 조선시대 지배계급의 풍류 미학을 보여주는 선비춤, 그리고 전통무용을 차용해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창작무 등 한국춤의 주축을 이루는 레퍼토리들을 외국인과 초보자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한국문화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공연, 강연, 워크숍 등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 2) 관객 참여 프로그램(워크숍 1회)을 통해 한국 춤사위를 직접 따라하게 하고, 국악 장단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복 디자이너의 설명을 들으며 한복 문화 체험을 병행함. * 기대효과: 1) 한국에 대한 문화적 열기와 학문적 관심이 발돋움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무용공연과 관객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한국 전통문화의 현재성과 현장성을 강화⋅전파함. 2)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촉진하는 가운데 한국어 및 한국학 교육의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음. 3) 공연예술을 통한 양국 간 상호 이해증진 및 우호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한국 전통문화를 보다 친숙하게 이해시킬 것으로 예상함. 4) 현지 문화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향후 터키와의 활발한 학술교류 및 문화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함. <br/> * 참석자: 에르지예스대학교 사반지 극장 객석규모: 1000여 석, 카이세리 시립 대극장: 객석교무 544석, 피날 외국어고 컨퍼런스홀: 400여 명 수용 가능. 학생, 교원 등 한국 문화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호기심을 두고 있는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 등 일반 관객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됨.<br/>* 초청 예정자: (사)인천안무가협회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8_App.pdf 지원서] || $21,023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9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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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8 || 한국 무용의 이해(한국 전통무용을 주제로 한 렉처 퍼포먼스 및 관객 참여 워크숍) || 터키 || 에르지예스대학 || 유정숙 ||style="text-align:left" |<small> * 내용 및 목적: 2017년 한-터키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의 친선을 더욱 돈독하게 하고 서로의 전통을 배우는 기회를 마련함. 대학에 한국 문화를 생생하게 경험할 기회를 제공, 한국 고유의 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의 예술적 성과를 소개하고, 한국 문화의 위상을 제고함. 전문 무용수들이 춤을 직접 춰 보이는 가운데 각 춤의 기원과 유래, 춤에 얽힌 무용수 자신만의 이야기 등을 곁들여 터키인들이 재미있게 한국전통을 감상⋅이해하도록 도모함. 나아가, 해외에서의 한국 전통무용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제고함.<br/> * 프로그램(공연 3회, 워크샵 1회, 8일): 1) 한국의 토속 신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살풀이, 대표적인 신무용 부채춤, 조선시대 지배계급의 풍류 미학을 보여주는 선비춤, 그리고 전통무용을 차용해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창작무 등 한국춤의 주축을 이루는 레퍼토리들을 외국인과 초보자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한국문화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공연, 강연, 워크숍 등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 2) 관객 참여 프로그램(워크숍 1회)을 통해 한국 춤사위를 직접 따라하게 하고, 국악 장단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복 디자이너의 설명을 들으며 한복 문화 체험을 병행함. <br/> * 기대효과: 1) 한국에 대한 문화적 열기와 학문적 관심이 발돋움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무용공연과 관객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한국 전통문화의 현재성과 현장성을 강화⋅전파함. 2)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촉진하는 가운데 한국어 및 한국학 교육의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음. 3) 공연예술을 통한 양국 간 상호 이해증진 및 우호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한국 전통문화를 보다 친숙하게 이해시킬 것으로 예상함. 4) 현지 문화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향후 터키와의 활발한 학술교류 및 문화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함. <br/> * 장소: 에르지예스대학 사반지 문화예술극장, 에르지예스 이과대학 컨퍼런스홀, 카이세리 시립 대극장, 피날 사립 외국어고등학교 컨퍼런스홀 <br/>* 참가자: 에르지예스대학교 사반지 극장 객석규모 - 1000여 석, 카이세리 시립 대극장 객석규모 - 544석, 피날 외국어고 컨퍼런스홀 - 400여 명 수용 가능. 학생, 교원 등 한국 문화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호기심을 두고 있는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 등 일반 관객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됨.<br/> * 초청 예정자: (사)인천안무가협회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8_App.pdf 지원서] || $21,023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9_CV.pdf CV] ||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8|심사의견]]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전문심사서(패널4) 16E18|심사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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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9 || Let's learn Korean 'You can write and read Korean' || 인도 || Hindustan Institute of Technology & Science || 이숙희 ||style="text-align:left" |<small> * 주제: 한국 교육 및 문화 인식 프로그램 <br/> * 내용(강연 4회, 문화 행사 3회): 교육 측면에서는 한글 쓰기 및 읽기 능력, 일상 생활에서의 의사 소통 능력, 한국 역사, 인도와 한국의 경제적 관계에 대한 인식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문화적 측면에서는 태권도에 대한 소개, 전통 한국 오락, 음식과 게임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br/>* 목적: 뚜렷한 지식을 전수하고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 <br/>* 프로그램: 1) 교육 프로그램: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9_App.pdf 지원서] || $8,258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9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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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E19 || Let's learn Korean 'You can write and read Korean' || 인도 || Hindustan Institute of Technology & Science || 이숙희 ||style="text-align:left" |<small> * 주제: 한국 교육 및 문화 인식 프로그램 <br/> * 내용: 교육 측면에서는 한글 쓰기 및 읽기 능력, 일상 생활에서의 의사 소통 능력, 한국 역사, 인도와 한국의 경제적 관계에 대한 인식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문화적 측면에서는 태권도에 대한 소개, 한국 전통 놀이, 음식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강연 4회, 문화 행사 3회)<br/> * 목적: 뚜렷한 지식을 전수하고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 <br/>* 프로그램: 1) 교육 프로그램 - Understanding Korea: A Truly Close Neighbor & Workshop 한국에 대한 이해: 가까운 이웃 & 워크샵 (1일, 30명), Learning Basic Korean Language 기초 한국어 학습 (1일, 30명), Korean History & India-Korea Relationships 한국 역사 & 인도-한국의 관계 (1일, 500명), Workshops and Hands on training 워크샵, 실제 훈련 (3일, 150명), Korean Folk Tales - similarities with Tamil Stories with Training Material for School Students 한국 전래동화 - 타밀 이야기와의 유사점 (1일, 60명) 2) 문화 행사 - “Learn Taekwondo (Korean Martial Art) - 2 Days Workshop” 태권도 - 2일 워크샵, “K Drama / Movie” Screening 한국 드라마/영화 시청(2일), Seol-Nal (Korean New Years Day) Celebration - Traditional Korean Games like Jegichagi, Gonggi, Yut Nori along with taste of Korean Food. 설날 - 전통 한국 놀이와 한국 음식(1일, 문화 행사 총 1,000명)<br/> * 장소: Hindustan Institute of Technology & Science, Hindustan International School, Hindustan First Grade College, State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Training(SCERT)<br/> * 초청 예정자: HITS, 자와할랄네루대학교, The Institute of Asian Studies, 인도 대사관, 코트라, 첸나이총영사관, TaeHeun - Taekwondo Institute, Korean Association in Chennai(연구계획서 참조)||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9_App.pdf 지원서] || $8,258 || [http://ksabroad.aks.ac.kr/ksabroad/2016/ksgrant/16E19_CV.pdf C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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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1월 28일 (월) 18:24 판

2016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추가공모 전문심사 (신규과제 22과제)


학술회의(Workshop and Conference Support) 14과제 목록

과제번호 과제명 국가 기관 연구책임자 과제개요 발표자 수 지원서 신청예산 과제책임자 CV 평가의견
16C28 러시아 카잔지역 중고등학교 교사를 위한 한국관련 교육세미나:한국소개자료 개발 방안 모색 러시아 Kazan Federal University(카잔연방대학) 고영철 * 목적: 1) 러시아 연방 따따르스탄공화국 지역 중고등학교 교과서 속에 담긴 한국의 이미지 개선 및 국제적 이해 촉진 2) 따따르스탄 지역의 사회, 역사, 지리관련 교사들에게 올바른 한국이해 자료를 홍보함으로써, 한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수업현장에서 한국에 관한 수업자료로 활용토록 함.3) 러시아권 중고등 교사들의 교육 관련하여 한국을 바로 알릴 수 있는 이해 자료의 범위와 내용 결정
* 내용: 한국에서 전문가 3명을 초청=>해외에 제공하는 한국 이해자료 개발에 대한 실정 파악, 한국문학/문화에 대한 소개, 러시아 현지에서의 교사들의 외국자료에 대한 요청, 현지 교과서에 나타난 외국 기술 내용의 긍정적 기술 내용 조사연구, 외국이 러시아에 보급한 이해자료 내용을 조사 연구한 논문 발표
* 참석자: 200명 (발표자 6명, 토론자 3명, 중고등학교 교사 168명, 대학 관련 연구자 10명, 교육과학부 관계자 3명, 학부/석박사과정 10명)
* 초청강연: 한국 재외동포신문 회장,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 고려사이버대학교 교수
6 지원서 $18,525 CV

심사의견

16C29 RELIGIONS IN TRANSTION (COMPARATIVE ANALYSIS OF RELIGIONS IN BULGARIA AND KOREA NOWADAYS) 불가리아 Center for Korean Studies in Sofia University St. Kliment Ohridski Dr. Habil. Alexander Fedotoff * 주제: 불가리아와 한국에서의 전통 및 현대 종교와 종교 운동
* 내용: Center for Korean Studies 소속 한국학자들과 Bulgarian Academy of Sciences 소속 현대 종교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불가리아 학자들(총 15명)이 불가리아와 한국에서의 현재 종교적 상항에 대한 비교 연구를 하고 전국적 규모의 워크샵을 통해 그 결과에 대하여 토론하고자 함(해당 주제로 하는 첫번째 워크샵). 이미 사전 모임에서 앞으로의 연구 범위에 대해 논의함.
* 참석자: 발표자 20명, 학자, 종교단체 대표, 학생
20 지원서 $5,500 CV

심사의견

16C30 Special Workshop to Enhance Korean Studies in Australia and Strengthen Korea-Australia Relationship 호주 남호주대학(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이유일 25-30 지원서 $22,000 CV

심사의견

16C31 New Prospects for Korean Studies in Bulgaria: Towards Diversification and Expansion 불가리아 Faculty of History, SOFIA University(소피아대학교) Mira Markova 10 지원서 $11,000 CV

심사의견

16C32 Korean Studies as Social Sciences in Europe: Workshop for building the European Association for Korean Studies Scholars in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으로서의 한국학 : 유럽지역 사회과학 분야 한국학 학자 협의회창설을 위한 워크숍) 핀란드 University of Turku(투루쿠대학교) 현정임 10-12 지원서 $22,110 CV

심사의견

16C33 Book Workshop and Submission of “Core Location of Developmentalism: South Korea as Platform” (C2) 캐나다 University of Toronto(토론토대학교) 송제숙 8 지원서 $24,970 CV

심사의견

16C34 Documenting Korean Costume in Material Culture: Primary Sources and New Interpretations 미국 Stony Brook University(스토니부룩대학교) 진진영 9 지원서 $21,100 CV

심사의견

16C35 Transformation of Korean Mountain Cultures Symposium 호주 ANU(College of Asia and the Pacific) Robert Winstanley-Chesters 9 지원서 $12,850 CV

심사의견

16C36 내/외부에서 본 한국사의 쟁점: 한국사 연구의 새로운 모색 미국 UC Berkeley 동아시아도서관(C.V. Starr East Asian Library) 장제영(Jaeyong Chang) 11 지원서 $63,860 CV

심사의견

16C37 The Changing Nature of Nation-State, Nationalism and Citizenship in the Era of Globalization and Transnationalism: Korean Case (세계화와 초국가 시대의 민족국가, 민족주의, 그리고 시민권의 변화 연구: 한국을 중심으로한 비교론적 시각) 호주 Monash University 한길수(Gil-Soo Han) -- 6 지원서 $16,048 CV

심사의견

16C38 Asian Cities: Hubs of Interaction, Tradition and Transformation 일본 University of Tokyo(Center for Contemporary Korean Studies (CCKS) Nakajima, Takahiro -- 23 지원서 $16,000 CV

심사의견

16C39 1st (2017) Ateneo Korean Studies Junior Conference cum Research and Career Fair 필리핀 Ateneo de Manila University Nakajima, Takahiro -- 10 지원서 $7,750 CV

심사의견

16C40 (Forced-) Migration and Citizenship in Motion: Policies and Practices in Korea and Germany 독일 Goethe University Frankfurt am Main Yonson Ahn -- 15 지원서 $22,375 CV

심사의견

16C41 한국문학과 ‘공간’ 문제 중국 상해외국어대학교 동방어대학 김영규 -- 12 지원서 $12,525 CV 심사의견

교육 및 문화행사(Education Program/Cultural Activities Support) 8과제 목록

과제번호 과제명 국가 기관 연구책임자 과제개요 지원서 신청예산 과제책임자 CV 평가의견
16E12 한국 양반문화의 멋(A Taste of Yangban Culture) 영국 Robinson College, University of Cambridge Michael D. Shin * 주제: 조선시대 문화
* 목적: 장인이 빚은 전통주 시음을 통해 조선시대 문화를 소개하고자 함.
* 프로그램(1일): 1) 김택상 장인의 강연, Q&A 2) 막걸리, 약주, 삼해주 시음 3) 저녁만찬
* 기대효과: 학생들의 조선시대 문화에 대한 관심 제고
* 장소: Dining Hall, Robinson College, University of Cambridge
* 참가자: 100명 (대부분 학생, 교수)
* 비고: 김택상(초청자)은 삼해소주(한국 전통주) 장인으로 본 행사에서 강연 진행 예정이며, 요리강사(조기조)는 술과 곁들일 안주와 저녁 만찬 준비.
지원서 $7,350 CV

심사의견

16E13 한국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
 : 한국학 연구기관의 소개를 통한 한국학 연구의 방향성 모색
일본 히토츠바시대학(一橋大學) 이연숙 * 주제 및 목적: 히토츠바시대학 한국학연구센터는 일본지역(동경권역) 한국학의 확산을 위해 "한국학 기획강좌"를 계획함. 한국학의 성과를 일본 연구기관과 연구자에게 소개함으로써 해외한국학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 강좌 내용: 한국의 대표 연구기관의 실무책임자를 초청하여 해당 기관의 한국학 연구현황을 소개하고, 소장 자료에 대한 활용방식 등을 연구자/대학원생에게 강의함. (9회, 2개월)
* 기대효과: 1) 일본학계에 한국학 연구현황 소개 2) 한국학 관련 자료의 현황 및 활용방안 모색 3) 일본 소재 한국학 자료의 활용 거점 구축 모색
* 장소: 대학 부설 사노소인 국제회의장
* 참가자: 100여 명 (히토츠바시대학 연구자 및 대학원생, 학부생, 동경서부권역 한국학 연구자 등), 초빙강사의 강연은 일본어 동시 통역 예정
* 초청 강연자: 한중연, 국사편찬위원회, 동북아역사재단, 독립기념관, 국립중앙도서관, 서울대학교 규장각 등 한국학 연구기관(연구계획서 참조)
지원서 $17,380 CV

심사의견

16E14 한국 바로 알리기 세미나 프로젝트: 말레이시아 우수 중·고등 학교 교사를 위한 한국학 강의를 통한 교과서 오류시정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한국연구소 김금현 * 내용: 말라야대학교 말레이시아-한국 연구소와 말레이시아국립대학교(UKM)의 공조를 통한 수도권 지역 10개 우수 중·고등학교(2017학년부터 한국어 과목이 제 2외국어로 개설) 교사 130여 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학 세미나 (1일)
* 목적: 1) 말레이시아 역사, 지리 과목에서 한국에 대해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한국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 2) 교사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인상을 많은 말레이시아 학생들에게 파급 3) 교과서 오류에 대해 교사들이 스스로 교과서 집필진이나 교육부에 오류 시정 건의를 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 프로그램: 1) 한국학 강의(사회, 문화, 역사, 교육, 언어, 남북 관계, 한-마 관계 등) 2) 말레이시아 역사 지리 교과서 내에 한국에 대한 오류 발표 3) 한국 문화 체험 - Korea Corner 방문 (한복 입기, 전통 놀이, 태권도, 사물 놀이) 4) 한국 음식 시연 및 시식
* 기대효과: 참여한 130명의 교사가 한국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높은 이해, 긍정적 관심을 가질 경우 그 파급 효과는 최대 학생 65,000명에 이른다고 추산할 수 있음.
* 장소: 말라야대학교 근처 대학교 협력호텔 세미나 룸 및 말라야 대학교
* 참가자: 수도권 지역의 우수 중·고등학교 교사, 교장, 말레이시아 교육부 인사 등 130~150명
* 초청 강연자: 말라야대학/말레이시아국립대, 한중연, 동북아역사재단, 국정원
초청 예정자: 말레이시아교육부 교과과정 담당자, 말레이시아대사관 대사/공사, 한국관광공사, 10개 학교 교장/교사(연구계획서 참조)
지원서 $24,360 CV

심사의견

16E15 Sequential reading seminars on “Ideas of Asia as Method” 캐나다 University of Toronto 송제숙 * 주제: 한국과 중국의 방법론으로서의 아시아
* 내용: 아시아학 분야에서 저명한 학자들(사상가, 저자)의 방법론으로서의 아시아에 대한 원문 텍스트 강독 세미나. 사회과학과 인문학 분야의 다양한 청중을 대상으로 한 공개 강연과 대학원생, 교수를 대상으로 영어로 번역되지 않은 원문 텍스트 해석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비공개 세미나로 구성. (3회, 2주 - Association for Asian Studies 연례회의와 같은 시기에 예정)
* 목적: 핵심 지식인들의 강의와 토론으로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킴.
* 기대효과: 방법론으로서의 아시아라는 주제를 통해 아시아 내에서의 한국학, 아시아학 학자들과 아시아 밖에서의 학자들 간의 장기간 교류 사업을 구축할 수있는 기반을 제공. 이 세미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면 온타리오 및 퀘벡의 다른 대학교에서도 전세계에서 강연자와 발표자를 초청하여 일련의 심포지엄과 대학원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
* 장소: University of Toronto, St. George Campus
* 초청 강연자: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연세대,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
지원서 $18,360 CV

심사의견

16E16 사물놀이 강습(대상: 소피아대학교 한국학과 학생과 한국어 교사) 및 한국전통문화축제 불가리아 소피아대학 김소영 * 내용: 2017년 2월부터 1년 과정으로 소피아대 한국학과에 전공선택 과목으로 ‘사물놀이’ 강좌를 개설함. ‘사물놀이’ 강좌는 이론과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강생들은 한국전통문화를 이론으로 공부하고 악기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받음. 현지인에게 사물놀이를 교육∙전파할 수 있는 교사반 양성. 또한 문화 축제를 기획하여 좀 더 폭넓게 한국 문화를 접하고 한국문화와 현지의 문화의 접촉점도 찾아보는, 현지 공연팀과의 콜라보레이션 공연도 계획함.
* 목적: 1) 한국의 전통악기에 대한 이론 강의와 악기를 직접 다뤄봄으로 한국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함. 2) 향후 동유럽지역에서 사물놀이를 교육할 인재 양성 3) 한국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접목하여 선보임으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임.
* 프로그램: 1) 사물놀이 강좌(7회): 사물놀이 학생반, 상모춤 학생반, 소피아대 교수 및 강사, 세종학당 강사, 한글학교 교사들로 구성된 사물놀이 교사반 워크숍으로 구성.
2) 한국전통문화축제(1일): 사물놀이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전통 사물놀이 공연, 사물놀이와 태권도, 서양악기(신디사이저 등), 상모춤, K-pop 댄스 등을 접목해 한국전통음악을 새롭게 연출하여 한국전통문화 홍보.
* 기대효과: 전통 타악기로 구성된 사물놀이공연으로 현지인들에게 한국전통문화를 소개하고, 더불어 불가리아 소피아대를 기점으로 불가리아 지방과 인근 발칸 국가에 사물놀이를 교육, 전파하여 한국전통문화의 우수성을 확신시킴. 또한 소피아대 한국학과에 처음으로 개설되는 사물놀이 강좌에 국립국악원의 강사를 초빙함으로 향후 한국문화의 전파사 역할을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 한국전통음악을 전파∙확산시킬 수 있는 현지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음.
* 장소: 사물놀이 강습 - 소피아대 동양어문화센터 강당, 문화행사 – 레인보우 플라자
* 참가자: 사물놀이 강좌 수강생 약 15명, 교사반 워크숍 12명, 공연 관객 약 200~300명
* 초청 예정자: 국립국악원, 소피아대 한국학과, 소피아 세종학당, 소피아 한글학교
* 비고: 2016년 5월 국립국악원 강사가 소피아대에 파견되어 2주 동안의 집중강습 후 한국인 교수 및 강사들로 구성된 사물놀이패 ‘소영’이 창단됨. 창단 후 5개월 동안 7번의 크고 작은 공연으로 불가리아 국가행사나 주불가리아 대사관, 세종학당 등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공연을 함으로 여러 계층의 관심을 모음.
지원서 $13,590 CV

심사의견

16E17 슬로베니아 한국학 강의 시리즈 Korean Studies Days in Slovenia(Special Lecture on Korean Economics and Society) 슬로베니아 류블라냐대학 아시아학과 Chikako SHIGEMORI BUČAR * 주제: 어문학 중심으로 교육받고 있는 류블랴나대 아시아학과 한국학(복수) 전공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회과학 및 경제경영학 특강 시리즈
* 강의 내용: 전공 개설 초기 단계에서 개설하기 힘든 분야인 경제경영, 사회과학 분야의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실무 전문가 및 각 분야의 학자들을 초빙해 학생들에게 한국학 지식의 균형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함. (6회, 3일) 후에 연례 교육 행사로 발전시킬 예정.
* 프로그램: 1) 한국경제 관련 강의 2회 - 중유럽에서의 한국 기업의 동향 및 전망, 한국과 슬로베니아의 동반 경제 성장의 길 2) 한국사회 및 한국사 강의 2회 - 코리안 디아스포라: 일본에서 한국 사람으로 살기, 한국 근대사 산책 3) 한국정치 및 한국사회 강의 2회 - 한국정치의 오늘 그리고 내일, 한국사회 vs 북유럽사회
* 기대효과: 1) 류블랴나대학교 한국학 전공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 2) 기존에 부재했던 중유럽과 북유럽 한국학 네트워크 형성(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핀란드, 스웨덴) 3) 슬로베니아 한국학과 크로아티아 및 슬로베니아 한국 기업 간의 산학협력의 기틀 마련 4) 일반인들에게 한국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
* 장소: 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인문대학 블루룸(Blue Room)
* 참가자: 40명(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교 학생 및 일반인)
* 초청 강연자: 코트라, 포스코, 류블라냐대, 슬로바키아 코메니우스대, 핀란드 투르크대, 스톡홀름대
지원서 $8,030 CV

심사의견

16E18 한국 무용의 이해(한국 전통무용을 주제로 한 렉처 퍼포먼스 및 관객 참여 워크숍) 터키 에르지예스대학 유정숙 * 내용 및 목적: 2017년 한-터키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의 친선을 더욱 돈독하게 하고 서로의 전통을 배우는 기회를 마련함. 대학에 한국 문화를 생생하게 경험할 기회를 제공, 한국 고유의 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의 전통문화의 예술적 성과를 소개하고, 한국 문화의 위상을 제고함. 전문 무용수들이 춤을 직접 춰 보이는 가운데 각 춤의 기원과 유래, 춤에 얽힌 무용수 자신만의 이야기 등을 곁들여 터키인들이 재미있게 한국전통을 감상⋅이해하도록 도모함. 나아가, 해외에서의 한국 전통무용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제고함.
* 프로그램(공연 3회, 워크샵 1회, 8일): 1) 한국의 토속 신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살풀이, 대표적인 신무용 부채춤, 조선시대 지배계급의 풍류 미학을 보여주는 선비춤, 그리고 전통무용을 차용해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창작무 등 한국춤의 주축을 이루는 레퍼토리들을 외국인과 초보자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고, 한국문화와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공연, 강연, 워크숍 등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 2) 관객 참여 프로그램(워크숍 1회)을 통해 한국 춤사위를 직접 따라하게 하고, 국악 장단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복 디자이너의 설명을 들으며 한복 문화 체험을 병행함.
* 기대효과: 1) 한국에 대한 문화적 열기와 학문적 관심이 발돋움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무용공연과 관객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한국 전통문화의 현재성과 현장성을 강화⋅전파함. 2)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대중적 관심을 촉진하는 가운데 한국어 및 한국학 교육의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음. 3) 공연예술을 통한 양국 간 상호 이해증진 및 우호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한국 전통문화를 보다 친숙하게 이해시킬 것으로 예상함. 4) 현지 문화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향후 터키와의 활발한 학술교류 및 문화연구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함.
* 장소: 에르지예스대학 사반지 문화예술극장, 에르지예스 이과대학 컨퍼런스홀, 카이세리 시립 대극장, 피날 사립 외국어고등학교 컨퍼런스홀
* 참가자: 에르지예스대학교 사반지 극장 객석규모 - 1000여 석, 카이세리 시립 대극장 객석규모 - 544석, 피날 외국어고 컨퍼런스홀 - 400여 명 수용 가능. 학생, 교원 등 한국 문화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호기심을 두고 있는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 등 일반 관객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됨.
* 초청 예정자: (사)인천안무가협회
지원서 $21,023 CV

심사의견

16E19 Let's learn Korean 'You can write and read Korean' 인도 Hindustan Institute of Technology & Science 이숙희 * 주제: 한국 교육 및 문화 인식 프로그램
* 내용: 교육 측면에서는 한글 쓰기 및 읽기 능력, 일상 생활에서의 의사 소통 능력, 한국 역사, 인도와 한국의 경제적 관계에 대한 인식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문화적 측면에서는 태권도에 대한 소개, 한국 전통 놀이, 음식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강연 4회, 문화 행사 3회)
* 목적: 뚜렷한 지식을 전수하고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
* 프로그램: 1) 교육 프로그램 - Understanding Korea: A Truly Close Neighbor & Workshop 한국에 대한 이해: 가까운 이웃 & 워크샵 (1일, 30명), Learning Basic Korean Language 기초 한국어 학습 (1일, 30명), Korean History & India-Korea Relationships 한국 역사 & 인도-한국의 관계 (1일, 500명), Workshops and Hands on training 워크샵, 실제 훈련 (3일, 150명), Korean Folk Tales - similarities with Tamil Stories with Training Material for School Students 한국 전래동화 - 타밀 이야기와의 유사점 (1일, 60명) 2) 문화 행사 - “Learn Taekwondo (Korean Martial Art) - 2 Days Workshop” 태권도 - 2일 워크샵, “K Drama / Movie” Screening 한국 드라마/영화 시청(2일), Seol-Nal (Korean New Years Day) Celebration - Traditional Korean Games like Jegichagi, Gonggi, Yut Nori along with taste of Korean Food. 설날 - 전통 한국 놀이와 한국 음식(1일, 문화 행사 총 1,000명)
* 장소: Hindustan Institute of Technology & Science, Hindustan International School, Hindustan First Grade College, State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Training(SCERT)
* 초청 예정자: HITS, 자와할랄네루대학교, The Institute of Asian Studies, 인도 대사관, 코트라, 첸나이총영사관, TaeHeun - Taekwondo Institute, Korean Association in Chennai(연구계획서 참조)
지원서 $8,258 CV

심사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