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장 민권운동, 1950-1968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21장 민권운동 (1950-1968)
1과 민권에 대한 요구
2과 지도자와 전략
3과 투쟁이 격화되다
4과 정치권의 반응
5과 민권운동이 새로운 전환을 이루다

미국사 / 대통령 임기: 해리 S. 트루먼 1945-1953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1953-1961 존 F. 케네디 1961-1963 / 린든 B. 존슨 1963-1969
1954 브라운 대 캔자스주 토피카 교육위원회 판결에서 대법원이 공립학교의 흑백분리가 위헌이라고 만장일치로 판결하다.
1955 대중교통에서의 차별에 항의하기 위해 수천명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에서 버스 보이코트에 참여하다.
1957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아칸소주 리틀록의 센트럴 고등학교의 흑백통합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다.
1961 자유승차단(Freedom Riders)이 주간(interstate) 버스를 타고 흑백분리에 도전하다.
1964 의회가 1964년 민권법을 통과시키다.
1968 마틴 루터 킹과 로버트 F 케네디의 암살로 민권운동이 비극적인 기점을 새기다.

세계사
1954 베트남 공산주의자들이 프랑스군을 디엔비엔푸에서 물리치다.
1956 수단이 독립국가가 되다.
1959 피델 카스트로가 쿠바에서 권력을 잡다.
1962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넬슨 만델라가 수감되다.
1966 중국에서 문화혁명이 시작되다.


21장 복습과 평가

  • 단원요약을 만들기

오른쪽의 방사형 도표를 노트에 옮겨 그리고 민권운동에 참여자들의 네가지 범주에 더 많은 원을 추가하시오. 각원에 당신이 추가한 각 사람들에 대한 세부사항을 채워 넣으시오.

  • 핵심용어 복습

아래 용어들이 어떻게 민권운동과 관계되는지 한 문장으로 설명하시오.
1. 몽고메리 버스 보이코트
2. 통합교육
3. 인종간 통합
4. 비폭력 저항
5. 좌석점거
6. 자유승차단
7. 의사진행방해
8. 토론종결
9. 수정헌법24조
10. 흑인민족주의
11. 흑인권력
12. 사실상의 분리

  • 요점 복습

13. 대법원의 브라운대 교육위원회 판결은 민권운동이 본격화하는데 어떤영향을 미쳤는가? (1과)
14. 브라운 판결의 세가지 영향은 무엇인가? (1과)
15. 1960년대 이전에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위해 일한 두 단체의 이름을 적어보라. 그들이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 (2과)
16. 마틴 루터 킹 2세는 민권운동에 어떤 새로운 접급을 가져왔는가? 그의 철학의 영감은 어디서 왔는가?. (2과)
17. 활동가들은 주간버스체계의 통합을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3과)
18. 민권법의 통과에서 존슨 대통령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4과)
19. 1964년 민권법과 1965년 투표권법은 무엇을 성취했는가? (4과)
20. 민권 문제에 대한 트루먼의 입장은 무엇이었는가? (4과)
21. 1960년대 중반에서 말까지 민권운동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4과)

  • 비판적 사고

22. 가정을 찾아내기: 아메리카 원주민들을 주류 미국 문화에 동화시키려는 정책을 폐지했을 때 연방정부가 가졌던 가정은 무엇이었는가?
23. 질문을 정리하기: 1960년대 학생운동가에게 그의/그녀가 민권운동에 참여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한 다섯가지 질문의 목록을 작성하시오.
24. 정보를 종합하기: 학생비폭력조정위원회는 기존의 민권운동단체들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했다. 학생비폭력조정위원회는 대안적인 조직으로 어떻게 유지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가?
25. 이성적인 판단을 보이기: 1960년대를 살았던 많은 사람들은 마틴 루터 킹 2세와 로버트 F. 케네디가 죽은 후에 이 나라가 희망을 잃었다는데 동의할 것이다. 당신은 오늘날 미국이 희망을 되찾았다고 생각하는가?

  • 시험준비를 위한 예제

정치만평을 분석하기
26. 다음 두 면의 만평을 보시오. 인종주의에 대한 그들의 투쟁이 성공한 후에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직면한 도전은 어떤 것인가?
A. 경제적 불평등
B. 교육기회의 결여
C. 더 심해진 인종차별
D. 일자리의 부족
27. 이 사람의 목적은 무엇이고 어떤 장애에 부딪혔는가?
28. 이 만평작가는 어떤 주장을 하고 있는가?

1차 자료 해석
4과의 마틴 루터 킹 2세의 연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의 발췌문을 읽으시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시오.
29. 킹의 꿈을 가장 잘 묘사한 것은 무엇인가?
A. 모든 종교의 미국인들이 마침내 자유롭게 될 것이다.
B. 모든 미국인들이 진정한 평등과 자유를 획득할 것이다.
C.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형제가 될 것이다.
D. 어린이들은 그들의 피부색으로 평가받지 않을 것이다.
30. 킹은 그의 꿈이 성취될 것을 희망했다.
F. 미래의 언젠가
G. 그의 어린 시절에
H. 20세기에
I. 오늘

미국의 유산 - 역사단상 (My Brush with History)
- 브루스 킬브류와 조안 W. 머스백 [분리정책과 마주치다: 다음 두 문단의 글은 어떻게 두명의 백인 미국인들이 이 나라의 많은 부분에 존재하는 인종 격리제도을 인식하게 되었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첫 번째 글에서 브루스 킬브류는 3학년 때 첫 통합교육의 경험을 회상하고 있다. 두 번째 글에서 존 W. 머스백은 그녀가 고등학생으로서 흑백분리에 대해 무지했다는 것을 깨달았던 날을 기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