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 뉴딜정책의 마지막 날들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3과 뉴딜정책의 마지막 날들

학습목표
- 어떤 요인들 때문에 1937년에 경기가 침체했고 루즈벨트 행정부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 뉴딜정책의 시대에 노동조합은 어떤 승리와 패배를 경험했는가?
- 뉴딜 정책은 미국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 뉴딜정책이 후대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요점
결국 뉴딜정책이 대공황을 끝내지는 못했다. 그러나 미국인들의 삶의 여러 측면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겼다.

핵심용어
- 경기침체
- 국가 부채
- 재정수입
- 연맹
- 연좌농성

학습주안점
- 영향력을 이해하기: 아래 표를 노트에 옮겨 그리고 이번 과를 학습하면서 뉴딜정책의 다양한 영향력들을 채워 넣으시오.
- 뉴딜정책의 영향경제 정치 사회 문화


배경
1936년 작가 제임스 애지(James Agee)와 사진가 월커 애반즈(Walker Evans)는 미국에서 가장 가난한 시민들인 앨라바마 주의 소작농들을 6주간 만나기 위해 여행을 했다. 에반스의 사진과 애지의 묘사는 나중에 “이제 우리 유명한 사람들을 찬양하자(Let Us Now Praise Famous Men)”라는 제목의 책으로 출간되었는데 대공황기 미국의 의식에 강력한 이미지를 남겼다. 이 책은 극심한 가난 가운데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려는 노력에 대한 증언을 담고 있었다. 이 책에서 애지는 가난한 가정의 소박한 숙소에서 함께 살면서 빚과 절망이 계속 이어지는 회전문 같은 삶에 대해 묘사하고 있다.
“여러 해 전에 리켓씨(Ricketts)의 집안은 상대적으로 말하자면 꽤 부요했다. 목화재배뿐 만아니라 그들은 열 마리의 젖소를 길러서 우유를 팔았고 맑은 물이 흐르는 강가에서 살았기 때문에 늘 원하는 생선을 먹을 수 있었다. 리켓씨는 두 마리의 건실한 노새 새끼를 사기 위해 4백 달러를 빚졌다. 한 마리는 첫 번째 추수하기 전에 죽었다. 다른 한 마리는 그 다음해에 죽었다. 겁이 났지만 빚을 다시 얻어서 좀 상태가 안 좋은 노새들을 샀다. 그의 젖소들은 한 마리 한 마리 죽어갔다. 그는 출혈성 오한이 왔고 그의 아내는 영양실조로 걸리는 펠라그라를 앓게 되었다. 자녀들 중 몇 명이 죽었고 이후 오늘날까지 10년이 지났지만 그들은 빚을 갚지 못했고 올해 말까지도 그들은 한 푼이라도 갚을 수 있으리라는 희망도 갖지 못하고 있다.
공공산업진흥청의 사업은 극히 소수의 소작농들에게만 해당되었다. 그들은 명목상으로는 고용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지원 자격이 없다. 그리고 일자리를 얻을 기회가 있다고 해도 지주들이 간섭을 하는 경우가 많다. 지주들은 잠시 동안만이라도 소작농들이 임금을 받게 되는 것이 소작농들을 망치는 것이라고 느낀다.”

- 제임스 애지, “이제 우리 유명한 사람들을 찬양하자.”, 1941년

  • 역사 속의 한 장면: 워커 에반스의 사진은 그가 방문했던 가난한 농가의 곤경과 자존감을 함께 잡아내었다.

-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기: 이 사진을 살펴볼 때 어떤 인상을 받는지 설명하시오.


1937년의 경기 침체
뉴딜 정책은 대공황에 대한 기적적인 치유제가 아니었다. 정부의 대규모 지출이 일시적인 경제의 향상을 가져왔지만 1937년 8월, 경제는 다시 붕괴하였다. 공업생산과 취업률이 하락했다. 미국은 기업의 활동이 위축되는 경기 침체기에 들어갔다.
미국인들은 FDR이 정부의 지출을 삭감했기 때문에 돈이 없었다. 가장 많이 감축을 한 것은 많은 노동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던 공공산업진흥청과 같은 기관들의 사업 예산이었다. 동시에 FDR은 더 많은 세금을 거뒀다. FDR은 정부의 수입과 지출이 일치하는 균형 예산을 원했다. 대통령은 또한 연방정부가 차입해서 다시 갚아야 하는 총액인 국가부채가 증가하는 것을 염려하였다. (550페이지의 ‘심화학습–경제’란을 보라) 정부는 수입이 지출에 미치지 못할 때 차입을 한다. 뉴딜정책의 자원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는 대규모의 돈을 빌려야 했다. 그 결과로 국가부채는 1933년 210억 달러였던 데서 1940년에는 4백40억 달러로 늘어났다.
1937년 이후에 해리 홉킨즈와 다른 참모진은 FDR을 설득해서 삭감되었던 공공산업진흥청과 다른 사업의 예산을 증액하도록 하였다. 확대된 지출은 어느 정도 경제에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어려운 시기가 194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노동조합의 승리
뉴딜정책은 많은 미국인들의 노동조합에 대한 생각을 바꾸었다. 1935년의 와그너법 아래서 노동조합이 연방정부로부터 새롭게 보호를 받게 되었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노조에 가입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노조원들은 1933년 3백만 명에서 1941년에는 천5십만 명으로 증가하여서 농업이외 분야 전체 노동자의 1.3퍼센트를 차지하게 되었다. 1945년에는 36퍼센트 정도의 노동자들이 노조에 가입하여 미국 역사상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새로운 노동자 조직
영향력 있는 노동조합 지도자들의 활동이 노조원을 증가시켰다. 조심스럽고 숙련공 중심이었던 미국노동총연맹(American Federation of Labor)은 창설된 지 50년 동안 미숙련된 산업노동자들에게는 별 매력이 없었다. 1935년에 광업노동자연합(United Mine Workers)의 대표인 존 L. 루이스(John L. Lewis)는 7명의 다른 미국노동총연맹에 속한 노동조합 대표들과 함께 이러한 상황을 바꾸고자 하였다. 그들은 미국노동연맹 내에 산업별노동조합위원회(Committee for Industrial Organization)를 창설했다.
미국노동총연맹이 전혀 지원을 해주지 않았지만 산업별노동조합위원회는 전국에서 대량생산을 하는 산업에 속한 미숙련공들을 조직하고자 노력했다. 산업별노동조합위원회는 조직가들을 철강공장, 자동자공장과 남부의 섬유공장으로 보내서 모든 노동자들이 합류하도록 독려했다. 이러한 활동에 대해 1936년 미국노동총연맹은 산업별노동조합위원회에 속한 노동조합들의 회원권을 정지시켰다.
2년 후에 산업별노동조합위원회는 4백만 명의 회원을 거느리게 되었다. 1938년 11월 유사한 목표를 가진 조직들과 연합해서 산업별노동조합회의(Congress of Industrial Organizations, CIO)로 이름을 변경하였고 존 L. 루이스가 첫 번째 의장이 되었다. 이 산업별 노조들의 동맹은 노동 조건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그들이 사용한 주된 수단은 파업이었다.

  • 그래프를 이해하기: 실업과 싸우는 것은 대공항기에 루즈벨트의 가장 큰 도전이었다.

- 시각적인 정보를 분석하기: (a) 3과를 학습하고 나서 왜 실업률이 1937년에 다시 상승했는지 설명하시오. (b) 뉴딜정책을 통해 실업률이 어느 정도 하락했는가?

  • 산업별노동조합위원회 의장 존 L. 루이스가 1937년 매사추세츠주에서 섬유산업노동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파업의 시대
와그너법은 집단 협상을 합법화하였고 기업들이 자격을 갖춘 노동조합대표들과 성의 있게 협상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이 법안은 기업들이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도록 강제하지는 못했다. 비록 와그너법이 산업계의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의도로 만들어졌지만 단기적으로는 격렬한 파업의 물결을 가져왔다.
이러한 파업들은 대부분 연좌농성의 형태를 띠었다. 산업별노동조합회의가 자주 사용한 무기였던 연좌농성은 노동자들이 작업을 중단하지만 공장을 떠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다. 지지자들은 사업장 밖에서 피켓시위를 했다. 농성을 하는 노동자들과 피켓시위를 하는 사람들이 함께 회사가 비노조원 대체 노동자들을 투입하는 것을 막았다. 해당 지역이 뉴딜정책을 지지하는 민주당 정부인 곳에서는 노동자들의 행동이 방해받지 않았기 때문에 연좌농성이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다.
첫 번째 연좌농성은 1936년 오하이오주 애크론(Akron)의 세 곳의 대규모 고무타이어공장에서 일어났다. 여기서 성공했기 때문에 유사한 파업이 같은 해 말에 제너럴 모터스의 여러 자동차 공장들에서 일어났다.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파업은 1936년 12월 31일 일어난 것이다. 이 파업에서 노동자들은 자동차노조연합(United Auto Workers)과 연대해서 미시간 주 플린트(Flint)에 있는 제너럴 모터스의 주요 공장들을 점거하고 해산을 거부했다.
제너럴 모터스의 중역들은 난방을 끄고 공장 진입로를 막아서 노동자들이 먹을 것을 공급받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들은 또한 외부의 피켓시위자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경찰을 요청했다. 폭력적인 충돌이 발생하게 되었다. 농성하는 노동자들의 아내들이 확성기를 들고 다른 노동자의 아내들도 피켓시위에 동참할 것을 독려했다.
여성들, 즉 노동자들의 아내들과 여성 노동자들이 힘을 합쳐서 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위한 음식을 공급했다. 그들은 노동조합의 입장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한 대변인 사무소를 개설했고 여성기동타격대(Women’s Emergency Brigade)를 결성해서 피켓시위를 맡았다. 미시간주 주지사인 프랭크 머피(Frank Murphy)와 루즈벨트 대통령은 농성자들을 해산하기 위해 군대를 동원하는 것을 거부했다. 2월 초에 제너럴 모터스는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노동자들의 모든 파업이 다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헨리 포드는 계속해서 노조에 저항했다. 1937년 디트로이트 인근의 포드자동차 공장에서 직원들이 전단지를 나눠주려는 자동차노조연맹의 관계자들을 폭행했다. 훗날 자동차노조연합의 대표가 되는 월터 류터(Walter Reuter)는 이 사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증언했다.

  • 역사 속의 한 장면: 자동차공장 노동자들이 미시간주 플린트에 있는 피셔차체공장 1호(Fisher Body Plant No. 1)에서 성공적으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 사진에서 노동자들은 파업기간동안 창문을 지키고 있다.
  • 학습이해도 확인: 연좌농성이 어느 정도 효과적이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은 나를 여덟 번이나 들어서 콘크리트 바닥에 내동댕이쳤다. 내가 땅에 떨어지면 그들은 내 얼굴과 머리와 온몸 여기저기를 발로 찼다. 그러나 나는 손을 들지 않았다.” - 월터 류터
회사와 경찰만이 폭력을 행사한 것은 아니었다. 농성하는 노조원의 무리들도 파업을 방해하는 사람들이 공장으로 들어오거나 공장을 떠나려하는 것을 막으며 공격했고 회사 기물을 파괴했다. 노조는 대개 이런 행동에 반대하고 수동적인 저항을 하도록 격려했다. 그러나 농성하는 노동자들은 병과 벽돌, 돌과 방망이를 가지고 저항했다.
포드사처럼 리퍼블릭철강(Republic Steel Company)도 1941년 전쟁의 기운이 임박할 때까지 철강노조들과 합의하는 것을 거부했다. 1937년 5월 30일의 어느 파업 현장에서 시카고 경찰의 진압으로 피켓시위를 하던 여러 사람이 죽었고 수십 명이 부상을 당했다. 메모리얼 데이에 일어난 이 참사는 비록 노동자들이 승리를 거두기도 했지만 여전히 많은 위협 속에 있다는 상징이 되었다. 또 다른 불리한 징조가 대법원의 판결의 형태로 나타났다. 1939년 대법원은 협상에 사용하기에 너무 강력한 무기가 되어 오히려 협상에 장애가 된다는 이유로 연좌농성을 불법화하였다.


문화에 대한 뉴딜정책의 영향
예술가들은 대공황 기간 동안 미국 사회에 오랫동안 영향을 미칠 문화적 유산을 창조하였다. 그들은 의회가 대중예술과 미술계를 지원하고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할당한 연방 기금의 지원을 받았다.

문학 고전의 반열에 오르게 되는 여러 문학작품들이 이시기에 등장했다. 하나의 예가 펄 벅(Pearl Buck)의 소설 ‘대지(The Good Earth)’였는데 중국 농민들의 투쟁을 그린 대서사시였다. 1937년 민속학자인 조라 닐 허스턴(Zora Neale Hurston)은 “그들의 눈은 신을 바라보고 있다(Their Eyes Were Watching God)”라는 제목의 소설을 출간했다. 이 책은 강한 의지를 지닌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과 그녀가 살던 플로리다 주의 한 마을의 이야기였다 존 스타인백(John Steinbeck)은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 1939)”를 썼는데 더스트보울의 희생자들이 더 낳은 삶을 찾아 캘리포니아로 여행을 떠나는 감동적인 이야기였다. 포춘(Furtune) 잡지의 기금을 받아서 제임스 애지와 월커 에반스는 앨라바마 주의 소작농들과 여러 주를 함께 살았다. 그들의 경험의 결과는 논픽션 대작인 “이제 우리 유명한 사람들을 찬양하자”(1941)였다.


라디오와 영화
새롭게 등장한 매체인 라디오가 미국의 가정들에게 주된 여흥을 제공하였다. 1930년대의 코메디 프로그램들이 잭 베니(Jack Benny), 프레드 알렌(Fred Allen), 조지 번즈(George Burns)와 그레이시 앨런(Cracie Allen)과 같은 스타들을 배출했다. 비누회사들이 후원을 해서 소우프 오페라(soap opera)라고 불린 낮 시간에 방송된 라디오 드라마들 중 첫 작품이 이시기에 등장했다. 매회 15분 분량으로 구성된 소우프 오페라는 풍부한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제작되어서 주로 낮 시간에 가정에 있는 여성들에게 강한 공감을 얻었다. 교양악과 오페라들도 라디오 방송에서 자주 연주되었다.
1933년에는 초기 대공황기에 위축되었던 영화산업도 다시 회복되었다. 미국인들은 어려운 시기로부터 탈출하고 싶었는데 바로 영화가 그런 탈출구를 제공했다. 25센트만 가지면 관객들은 동시 상영하는 영화를 볼 수도 있었고(1931년부터 도입됨) 온 가족이 자동차 극장에 들어갈 수 도 있었다.(1933년부터 도입됨) 연방정부의 기관들도 그들의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영화를 이용하였다. 일례로 농업안정청(Farm Security Administration)은 미국의 농촌생활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다.
어떤 할리우드의 영화제작소들은 보통사람들이 악한 세력을 이겨내는 낙관적인 분위기의 영화를 만드는데 집중하였다. 콜롬비아영화사가 제작한 “스미스씨 워싱턴에 가다(Mr. Smith Goes to Washington, 1939)”와 같은 작품이 여기에 해당된다. 코미디 영화들도 매우 인기가 많았다. 괴짜 같은 막스 브라더스(Marx Brothers)는 코믹물의 고전인 “멍키 비즈니스(Monkey Business, 1931)”와 “덕수프(Duck Soup, 1933)”와 같은 작품들을 제작했는데 이 작품들은 먼저 연극으로 공연 되었다.

  • 심화학습: 문화

- 분노의 포도(The Grapes of Wrath): 1939년 출간된 존 스타인벡의 소설 “분노의 포도”는 대공황기에 짓밟힌 농부들의 절망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이야기는 강력한 은행과 기업농이 무력한 농부들과 빚어내는 갈등을 보여준다. 오클라호마에서 살던 조드가(Joad family)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캘리포니아로 이주하도록 내몰리면서 겪는 이야기들 통해 당시의 삶의 현실에 대한 쓰라린 비판을 제기한다. 이들은 불운과, 잔인함, 굶주림과 절망 속에서도 사람들의 따듯함을 발견한다. 스타인벡의 친밀하면서도 혹독한 묘사는 미국인들을 놀라게 했고 이주 노동자들에 대한 동정을 불러일으켰다.

가장 많은 관객을 동원한 것은 미국인들이 대공황기의 우울함을 잊게 해주는 영화들이었다.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는 1939년에 개봉했는데 관객들이 전혀 새로운 세계로 벗어날 수 있게 해주었다. 영화팬들은 대규모 오케스트라와 화려한 안무의 춤을 담은 뮤지컬들을 보기 위해 몰려들었다. 월트 디즈니(Walt Disney)만큼 대공황기의 관객들의 필요를 잘 이해한 사람은 없었다. 그가 제작한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만화는 어디에서나 영화팬들을 즐겁게 했다. 디즈니는 만화영화의 고전인 “백설공주와 일곱 난장이들(Snow White and the Seven Dwarfs, 1938)”을 이 시기에 개봉하였다.

공공산업진흥청과 예술활동 FDR은 예술은 어려운 시절에는 포기해야 하는 사치품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공공산업진흥청의 기금을 일자리를 잃은 예술가들, 음악가들, 역사가들, 공연예술인들과 작가들을 위해 배정했다. 연방작가지원사업(Federal Writers’ Project)은 1935년에 시작되어 6천명 이상의 작가들을 지원했는데 그 중에는 리차드 라이트(Richard Wright), 사울 벨로우(Saul Bellow), 마거렛 워커(Margaret Walker)와 랄프 엘리슨(Ralph Ellison) 등이 있었다. 이 사업으로부터 지원을 받은 역사가들은 미국의 각 지방 정부의 기록들을 조사하고 각 주에 대한 가이드북을 제작하고 2000명의 이전에 노예였던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들을 수집했다.
음악과 미술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들도 있었다. 연방음악지원사업(Federal Music Project)은 지역사회를 위한 교향악단을 창설하고 무료 음악 레슨을 제공했다. 또한 음악전문가들을 벌목장과 작은 마을들에 보내서 빠르게 사라져가는 민속음악의 유산을 수집하고 보존했다. 연방예술지원사업(Federal Art Project)은 1935년에 시작되었는데 수천 명의 예술가들의 작업을 지원했다. 이 사업으로 지원을 받은 예술가들은 공공건물들을 중심으로 2천개의 벽화를 제작했다. 그들은 10만여 회화를 그리고 1만7천개의 조각상과 다른 많은 예술 작품들을 제작했다.

  • 오늘날까지 이어보기

- 사회보장
1935년 “젊은이들은 그들이 노년이 되었을 때 그들의 운명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FDR은 사회보장법에 서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사회보장법은 고용주와 피고용인이 함께 부담하는 세금으로 재원을 마련하여 퇴직연금을 제공했다. 처음에는 퇴직자는 한 번에 평균 58.08불의 연금 수당을 받았다.
1939년 사회보장법이 수정되어 배우자, 유아, 유족이 매월 수당을 받게 되었다.
1950년 사회보장법이 수정되어 혜택을 받는 근로자들이 전체 근로자의 50퍼센트에서 거의 전 근로자에게로 확대되고 물가상승에 따른 증액도 시행됨.
1956년 사회보장법이 수정되어 장애인들도 대상에 포함됨.
1965년 사회보장 수당 수령자들에게 의료보험이 제공됨.
2000년 사회보장기금 운영위원회가 2037년까지만 완전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고함 인구수가 많은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가 가까워옴에 따라 사회보장제도의 기금을 어떻게 마련 할 것인가의 문제로 사회보장제도의 개혁안에 대한 강렬한 논쟁을 불러일으킴.
- 연방정부는 왜 사회보장제도와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왔다고 생각하는가?

연방공연예술지원사업(Federal Theater Project)은 바사르 대학(Vassar College) 교수인 할리 플래나건(Hallie Flanagan)이 담당했는데 가장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플래나건은 연극을 통해 사회문제에 대한 각성시키고자 했다. 그녀가 이끈 사업을 통해서 많은 배우들, 극작가들과 연출자들이 경력을 쌓게 되었는데 그중에는 훗날 명성을 얻게 되는 버트 랭카스터(Burt Lancaster), 아서 밀러(Arthur Miller), 존 하우스맨(John Houseman)과 오손 웰스(Orson Welles) 등이 있었다.
미 의회 반미활동조사위원회(House Un-American Activities Committee)는 연방공연예술지원사업이 국제공산주의를 위한 선전기관이 되었다고 비난하면서 1938년과 1939년의 사업의 내용을 조사했다. 1939년 7월 의회는 연방공연예술지원사업의 예산을 폐지했다.


뉴딜정책이 이루어낸 성과들의 지속적인 영향
뉴딜정책은 거의 모든 미국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 수많은 정책들로 대공황을 공격했다. 뉴딜정책이 미국의 고통을 끝내지는 못했지만 미국인들의 삶에 심대한 변화를 가져왔다. 유권자들은 대통령이 새로운 정책을 입안해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기대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들의 삶에 정부가 더 많이 개입하는 것을 받아들였고 더 큰 정부에 점차 익숙해 졌다. 노동자들은 그들의 일터에서 더 낳은 변화를 요구하였다.
뉴딜정책은 대공황이 끝난 뒤에도 사라지지 않았다. 뉴딜정책의 성과들은 여러 형태로 지속되었다. 뉴딜정책의 유산은 미국의 경관을 수놓은 여러 가시적인 기념물들에서부터 지금까지 미국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드높은 정치적 사회적 성과들로 남아있다.


공공사업과 연방기관들 뉴딜정책으로 건설된 많은 교량과 댐, 터널, 공공건물과 병원들은 오늘날까지 남아있다. 이렇게 견고하게 남아있는 공공사업의 결과물들은 정부가 경제에 개입했던 이 특별한 시기를 시각적으로 기억하게 한다.
뉴딜정책 시기에 창설된 연방기관들 중 일부는 지금까지도 존속하고 있다. 테네시강유역개발공사는 정부의 계획경제의 모델로 남아있다. 연방예금보험공사(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은 여전히 은행의 예금을 보장해주고 있다.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는 계속해서 주식거래를 감독하고 있다. 농촌지역에서 농민들은 대법원이 농업조정법관리청의 작물감축 계획을 폐지한 후에 수립된 연방정부의 농작물 할당정책에 따라서 경작하고 있다.

  • 역사 속의 예술작품: 뉴딜정책이 예술 활동을 지원하여 토마스 하트 벤턴(Thomas Hart Benton)이 1930년에 그린 이 벽화와 같이 오랫동안 보존될 작품들이 창작되었다.

- 시각적 정보를 분석하기: 이 벽화는 시대의 가치와 정신을 어떻게 찬양하고 있는가? 그림의 세부사항들을 근거로 당신의 답변을 제시하시오.


사회보장
사회보장제도는 미국 사회 전체를 계속해서 지원하고 있지만 그동안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초기에는 사회보장제도가 지급하는 금액이 너무 적다고 공격을 받았다.
오랜 기간 동안 사회보장제도는 여성들을 차별해왔다. 예를 들면 남성이 가장인 가구를 전형적인 지원 대상으로 삼았다. 남성이 가구 내에 거주하고 있으면 경제적 부양을 하고 있든지 아니든지 간에 여성들은 자녀들을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게 되어 취업을 하게 된 여성들은 사회보장 제도로부터 최대한의 혜택을 받아 충분한 시간을 근무하거나 충분한 임금을 받는 경우가 드물었다. 게다가 사회보장 수당을 받는 남성이 사망하면 그가 받던 혜택들도 중단되어 가족들은 수입이 없게 되었다.
1939년 의회와 사회보장청(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도에 일련의 수정안을 만들었다. 이 수정안들은 지급액을 증액하고 일시금을 지급하기 보다는 매월 수당으로 지급하도록 했다. 또한 남성 수령자의 부양가족들과 유가족들에게도 수당을 지급했다. 나중에는 농장 노동자들과 이전에 해택을 받지 못하던 사람들도 포함하도록 수정되었고 장애인들도 혜택을 받게 되었다.


희망의 유산
아마도 뉴딜 정책의 가장 큰 성과는 희망의 회복일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고충을 대통령과 영부인에게 토로하였다. 엘리너 루즈벨트와 프랭클린 루즈벨트는 대공황기간동안 매일 수천통의 편지를 받았다. 사람들은 어려움 속에서 그들의 정부가 도와줄 것을 기대했다. 정부의 정책은 실제로 굶주리는 수백만의 미국인들에게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의미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경제는 1940년대까지도 회복되지 않았고 더 많은 뉴딜정책의 사업들이 경제회복을 가져오지도 못했다. 견실한 경제는 1930년대 후반의 유럽의 전쟁터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미국의 정신에 대한 또 다른 시험대가 놓이게 되었다.

  • 사회보장증 견본. 0으로 표시된 자리 수는 개인의 사회보장번호를 나타낸다.



3과 평가
단원 이해도 평가
1. 미국은 왜 1937년 다시 경기 침체에 빠졌는가?
2. FDR은 왜 국가부채를 염려하게 되었는가?
3. (a) 뉴딜정책 시기에 노동조합들은 어떤 진전과 후퇴를 경험했는가? (b) 산업별노동조합회의는 노동조합의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4. 비판가들은 사회보장제도의 어떤 면을 싫어했는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결과를 확인하기: FDR의 참모들은 1937년의 경기침체에 맞서기 위해 일정한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들이 추천한 조치들은 어떤 것이며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6. 의견을 작성하기: 뉴딜정책의 유산을 살피는 글을 작성하시오. 뉴딜정책에 미국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연방정부는 공연계와 다른 예술 분야에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관여했어야 했다고 생각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