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시민사회와 시민들의 참여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4. 시민사회와 시민들의 참여

시민사회 현대의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시민들이 자신의 이해를 조직적으로 실현하며 조직적으로 사회와 정치적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민간사회" 그리고 "시민사회"라는 개념은 바로 이러한 시민들의 영향력과 참여 그리고 시민들의 민주적 자발성으로부터 도출되는 정치적 질서를 토대로 실현된다. 1980년 이래 바이에른주에서는 원자력발전 반대 운동이나 자연경관 보존을 위한 시민운동 등을 통해 선거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민들이 공공 결정에 영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시민들의 참여는 명예직 봉사자로서의 활동을 통해서도 실현된다. 명예직 봉사자란 공공업무를 자원봉사자로서 무보수로 맡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행해지고 있는 이러한 무보수 활동을 오늘날에는 "Volunteering(자원봉사)"라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민간사회" 또는 "시민 참여"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정치적으로 점점 더 큰 의미를 갖게 되었다. 명예직 봉사는 각종 단체, 연맹, 교회 등에서 무보수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14세 이상의 독일인 중 230만 명 즉, 독일 성인 3명 중 한 명 꼴로 이러한 명예직 봉사자로서 공공활동 및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그들이 참여하는 분야로는 스포츠, 동물보호, 숙제도우미, 소방 자원봉사, 장애인시설 도우미, 재난구호 및 전화상담 봉사 등이 있다. 이러한 단체들이 도시와 게마인데 내 공적, 문화적 활동의 주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일간지와 인터넷 등으로부터 다양한 단체의 활동과 행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시민들은 법원에서 배심원, 명예판사, 중재자, 공식 보조원으로서 활동하기도 한다. 모든 단체의 대표단 위원은 명예직을 수행하고 있고, 학교에서도 학생들은 학급 대표나 학교 대표로서 명예직 봉사자 활동을 할 수 있다.

사회를 직접 구성하다, 다른 사람을 돕다 이미 아테네에서도 주요 직책들은 명예직이었다. 페리클레스(Preikles)가 의회 위원과 배심원에게 일당을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했음에도 주로 부유한 시민들만이 정치에 참여하였다. 오늘날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반드시 필요한 정도 이상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자원봉사자"들은 사회의 발전에 참여하고 시어하고, 다른 사람들을 알아가고 도와주고 싶어한다. 설문조사 결과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사분의 삼은 그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세계를 확장하고 싶어하며, 단 오분의 일만이 자원봉사활동이 직업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들은 자원봉사 활동이 재미있어야 하며 자신의 미래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M1 UNICEF 명예직 봉사자로 활동하는 청소년들


p. 97 M2 "시민참여 연방네트워크(Bundesnetzwerk Bürgerschaftliches Engagement)"의 목표 가장 상위에 설정되어 있는 목표는 시민사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시민참여를 모든 사회 및 정치 영역으로 지속적으로 확대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자원봉사, 자구(自救), 명예봉사 등이 국가와 사회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이 네트워크는 시민사회, 국가, 경제 및 정치 분야에서 시민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과제로 삼는다. 시민참여 연방네트워크는 시민들의 참여 촉진은 사회정치적 과제로 보고 있으며, 단순히 개별적인 분야로 제한되지 않고 전 사회분야와 정치분야에서 실현되어야 할 과제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시민들의 자기책임, 참여, 자기개발을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공동결정 및 사회 발전 참여를 위한 새로운 형태와 절차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http://www.b-b-e.de/bbe_ueber_uns.html (04.07.2007)


M3 UNICEF 그룹 독일에는 수 백 이상의 UNICEF 그룹들이 존재한다. 이들 단체는 홍보활동을 통해 아동에 차별과 아동착취 실태를 알리며, 카드 판매와 기부금 모금을 통해 세계 UNICEF 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한 재정적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 그룹을 통해 명예직 봉사자 활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아볼 수 있으며, 누구든 이들 그룹을 통해 명예직 봉사자가 될 수 있다. (…) UNICEF 그룹들은 회원의 연령을 제한하지 않는다. 독일의 많은 젊은이들이 UNICEF의 기초적인 지원을 통해 전 세계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생존을 위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의료지원, 식량, 깨끗한 식수,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하고 있다. 자기자신을 넘어 다른 이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라면, 아동인권, 폭력과 착취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http://www.unicef.de/mitarbeit.html?cid=1 (04.07.2007)


M4 UNICEF-뮌헨 대학교 단체 2007년 5월 11일 자선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특히 밴드와 DJ, 자원봉사자들, 스폰서들, 시간과 열정을 아끼지 않으신 행사주최측 여러분, 그리고 좋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시간 내 참여해주신 모든 참석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정말 성공적인 행사였습니다. 거의 2000유로에 달하는 거액이 콩고에서 실시될 UNICEF 프로젝트 "어린이병사에게 새로운 기회를"을 위해 모금되었습니다. http://www.unicef.de/typo3temp/pics/e16a8efb8d.jpg (04.07.2007)


프로젝트 팁 위에서 다룬 주제를 좀 더 심도 깊게 다루어 보자. 학급친구들이나 가족식구들이 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정리해보라. 개별 활동을 자세히 조사하고 분류하여 소개하라. 가족과 친구들이 활동하고 있는 단체와 기관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보라. 자원봉사자들을 인터뷰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 봉사활동을 위해 하는 투자, 성공사례 등을 알아보라. 자기 주변에서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봉사활동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라. 조사한 결과를 정리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질문과 심화 탐구 제안 (1) 명예직 봉사자 없이 사회가 제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 (VT, M2) (2) UNICEF라는 단체를 통해 할 수 있는 각종 자원봉사활동을 정리하라. (M1, M3, M4) (3) 오래 전에는 정치계 주요직책도 명예직이었다.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오늘날에도 이 것이 가능하고 합리적일지 논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