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세계는 하나가 되는가? 세계화의 여러 모습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p.82

세계 - 하나의 마을? 오늘날 먼 나라로 여행을 해도 어디에서든 자기 집에서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모로코, 아르헨티나, 중국, 인도네시아 등 어디를 가든 독일 맥주를 마실 수 있고, 새로운 음식을 시도할 용기가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전 세계 어디에나 있는 패스트푸드 식당들이 있고, 고향의 소식을 바로 바로 전해주는 텔레비전방송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에서도 인도나 태국 레스토랑이 즐비하며 독일 상점에서 코코넛이나 호주산 와인을 사기도 한다. 세계는 하나가 되어가고 있고, 전 세계의 생활환경과 생활습관이 서로 비슷해져 가는 듯 하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일컬어 "지구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세계화 - 경제적인 측면 세계화라는 개념은 상품, 서비스, 자본의 교류를 제한하는 국가 차원의 장애물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기업들은 세계화 시대 속에서 제한된 지역에서만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기를 원한다. 생산과정은 과거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덕분에 훨씬 더 수월해졌고, 경제적으로 적극 협력할 의지를 보이는 나라도 많아졌다. 1995년 이래 WTO(세계무역기구)가 세계무역의 자유화를 촉진하고 있다.


M1 세계무역의 흐름 위 지도는 세계 무역이 어떻게 얽혀 있는지 보여준다.

p. 83 세계화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무제한 상품교역이 부유한 선진산업국들에게만 이득일 뿐이라도 말한다. 경제적으로 뒤떨어진 지역들은 전혀 발전의 기회를 갖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그들의 의견이다. 왜냐하면 가난한 나라들이 집중되어 있고 서진산업국들에게 경쟁대상이 될만한 (예를 들어 농업분야에 있어서) 지역에 대해서는 막대한 보조금을 통해 지원금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세계화의 또 다른 부분들 세계화는 경제적인 부분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전 세계 국가들 간 국경이 허물어지면서 세계가 공동의 문제로 인식하고 한 국가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대표적인 예를 소개한다: - 세계 환경문제 - 미래 식수부족 문제 - 배고픔과 빈곤과의 전쟁 - 질병과 전염병의 확산 - 가난한 나라에서 잘사는 나라로의 이민 - 종교를 바탕에 둔 근본주의 -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테러 UN은 앰네스티 인터네셔널, 그린피스, 국경 없는 의사회 등과 같은 주요한 비정부기구(NGO)들도 참여시켜, 이러한 세계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만약 국가 차원의 이해가 얽힌 문제가 발생할 때에는 대부분의 정부들이 여전히 지속성과 미래를 위한 협력 정치를 거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문화교류 물론 세계가 하나되어 가는 현상을 몇몇 문제점들을 나열하는 것으로 만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수 많은 생활방식과 문화의 만남은 많은 장점과 이득을 줄 수도 있다. 물론 개별 문화가 섞여 더 이상 원래의 문화를 알아볼 수 없게 되는 것보다는, 다른 문화를 더 자세히 이해함으로써 다른 문화권의 사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문화교류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독일의 경우 해외에서 독일문화원 등을 통해 독을 소개하고 있다. 또 독일에는 독일-아랍협회(www.d-a-g.org), 독일-아프리카협회(www.dafrig.de)가 존재한다. UNESCO 역시 세계문화의 다양성을 보존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나서고 있다. 1946년 설립된 이 기구의 목표 중 하나는 "세계유산"을 보존하는 것이다. 세계유산이라느 아헨돔, 스톤해지, 그레이트배리어리프 등과 같은 것들이 대표적이다. UNESCO는 그 밖에도 교육과 학문의 국제협력을 촉진하며, 이 모든 노력들을 통해 세계 평화 유지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M2 문화운동의 두 가지 형태 좌: 도쿄 부근 우라야스에서 개최된 디즈니-행사 (기모노를 입은 미키마우스) 우: 베네딕트 16세 교황과 이스탄불의 무푸티가 함께 기도하다, 2006년 11월


p. 84 M3 세계화 - 정의 한 시사적 정치사전에서 발췌: 세계화는 가속화되는 세계적인 분업화를 가리키는 정치-경제적 개념이다. 정치적으로 설정된 각 국가 사이의 무역장벽이 갈수록 제거되고, 생사요소로서의 자본이 전세계적으로 유동성이 있게 투입 가능하게 되고,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이 무제한적으로 적용될 수 있게 되자 기업들은 가장 비용 장점이 큰 국가에서 생산을 하게 된다. 세계화의 가장 큰 특징은 이러한 비용 장점이 최종생산물(예를 들어 싱가포르 산 카메라)의 생산 시에만 고려되는 것이 아니라, 최종생산물을 구성하는 부품을 생산 할 때(자동차의 경우 개별 나사, 개별 자체부품, 엔진 등)도 고려된다는 점이다. 세계화의 과정은 이로써 개별 기업 간 경쟁력을 더욱 심화시키고 일자리의 안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Klaus Schuber, Martina Klein: Das Politiklexikon. 4. Aktualisierte Auflage. Bonn 2006, p. 128


M4 새로운 세계의 비전 UN 환경프로그램의 전 대표였던 클라우스 퇴퍼(Klaus Töpfer)는 냉전 이후의 특수한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1992년을 돌아보자.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지구정상회의"가 개최되던 해였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소비에트연방이 몰락한 이래 처음 개최된 세계적 회의였다. 당시 회의 때 사람들은 열사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리라는 환상 속에서 세계의 앞날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평황, 공평한 개발가능성, 인권 존중, 세계적 사회적 책임, 자연의 다양성 보호, 안정적인 제 기능을 다하는 환경 보존이라는 비전을 실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이 환상은 일종의 평화분담금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 그 이전 동서 갈등으로 서로를 파멸시키기 위해 낭비되었던 수 많은 돈을 앞으로는 가난을 퇴치하고 남반구와 북반구에 동등한 삶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Klaus Töpfer. Für die Globalisierung der Nachhaltigkeit. In: Atlas der Globalisierung. Berlin 2006. p. 6


M5 문화 다양성의 수호 UNESCO 선언문 제1조 - 문화적 다양성: 인류의 공동 유산 시간과 공간에 따라 문화는 점점 더 다양한 형태를 갖게 된다. 이 다양성은 인류를 구성하는 다양한 그룹과 사회들의 정체성의 특성과 다양성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교류, 개혁, 창조의 원천으로서 문화 다양성은 인류에 있어서, 자연에게 있어 생물의 다양성만큼 중요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문화 다양성은 인류 공동의 유산이자,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중요한 것으로써 인정 받고 강조되어야 한다. (…) 제9조 - 문화정책은 창의력 촉진제 문화정책은 사상과 행동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문화제와 문화 서비스를 생산하고 확산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지역 차원 또는 세계적 차원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문화산업을 통해 촉진되어야 한다. http://www.unesco.de/pdf/deklaration_kulturelle_vielfalt.pdf


질문과 심화 탐구 제안 (1) 본문과 M3에 기술된 "국제 분업"에 대해 설명하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라. 또한 "문화접촉"이 일어나는 다른 지역을 찾아보라. (VT, M2, M5) (2) M1 지도를 설명하라. 이때 각 지역의 경제력에 대해서도 설명하라. (3) M4에 명시된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회의의 목표를 다시 설명하라. 결국 이뤄지지 않을 목표를 설정하게 된 근거는 무엇인가? 각자 생각했을 때 오늘날 달성된 목표는 무엇일까? (4) UNESCO가 문화적 다양성을 장려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라. (M5) (5)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문화교류의 사례를 더 찾아보라. 다양할 사례와 프로젝트를 학급에서 소개하라. 국제 문화 활동이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토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