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3.5.3 서비스 산업의 현안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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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의 지리: III. 생산과 소비의 공간 > 5. 서비스업과 관광 > 3) 서비스 산업의 현안과 정책


3) 서비스 산업의 현안과 정책

한국의 서비스 산업은 비중은 높지만, 아직 고부가가치의 생산자서비스에 비해 도․소매, 숙박․음식점업의 개인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해 전문성과 창의성에 기반한 지식기반서비스업, 문화콘텐츠의 개발과 육성이 과제로 제시된다. 더불어 전문인력에 의존하는 생산자서비스는 수도권 지역에 집중하여 분포하고 있어 지역불균형 발전을 심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문제로 지적된다. 지방의 서비스업 육성은 비교적 자연 환경과 전통 문화가 잘 보전되어 있기에 관광산업의 육성을 도모하게 되는데, 지역의 유형, 무형의 장소자산에 기반한 프로그램 개발로 지역 주민의 정체성 확보와 정서적 통합을 도모함과 더불어 외부로부터 방문객을 유치해 체험 관광과 지역 특산품 판매 등을 통해 관광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근래의 동남아와 세계 지역에서 높은 한류 열풍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해 작품성과 상품성을 겸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고 동시에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영문

GK:3.5.3 Issues and Problems in Service 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