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13th I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tudies"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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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언어<br/>Linguistics || 고홍희 || 산동대학 || 중한 부정형 목적관계 접속문에 대한 일고찰-통사적 특징을 중심으로-<br/> | | 1 || 언어<br/>Linguistics || 고홍희 || 산동대학 || 중한 부정형 목적관계 접속문에 대한 일고찰-통사적 특징을 중심으로-<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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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 || | + | | 2 || 언어<br/>Linguistics || 권재일 || 서울대학교 || 국어 통사 변화의 여러 양상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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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 || | + | | 3 || 언어<br/>Linguistics || 김광수 || 연변대학 || 《몽어류해》를 통한 18 세기 조선어와 몽골어의 관계특성 고찰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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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 || | + | | 4 || 언어<br/>Linguistics || 김양진 || 경희대학교 || 문자론의 입장에서 본 ‘훈민정음/언문/한글’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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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 || | + | | 5 || 언어<br/>Linguistics || 김영수 || 연변대학 || 중국의 조선어규범화사업에 대한 고찰과 소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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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 || | + | | 6 || 언어<br/>Linguistics || 김일환<br/>이도길<br/>이상혁<br/>문한별 || 고려대학교<br/>고려대학교<br/>한성대학교<br/>선문대학교 || 시계열 공기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유의어 분석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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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 || | + | | 7 || 언어<br/>Linguistics || 김철준 || 연변대학 || 연변 조선어 이음절단어 악센트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분석<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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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 || | + | | 8 || 언어<br/>Linguistics || 다카기 다케야 || 게이오대학 || 중국 조선족 4, 5 세의 언어사용과 언어의식-설문지조사의 분석을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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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 || | + | | 9 || 언어<br/>Linguistics || 목정수 || 서울시립대학교 || 한국어의 두 종류의 타동 구문-유형론적 관점에서 조사 '가'와 '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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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0 || | + | | 10 || 언어<br/>Linguistics || 서광웅 || 조선사회과학원 || 과학기술분야의 학술용어규범화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외래어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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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1 || | + | | 11 || 언어<br/>Linguistics || 송재목 || 한국외국어대학교 || 정보의 해석과 증거성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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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2 || | + | | 12 || 언어<br/>Linguistics || 신천<br/>김미연 || 중국대외경제대학<br/>중국대외경제대학 박사과정 || 실증 분석에 입각한 언어 간섭에 대한 고찰 -한중 번역을 위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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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3 || | + | | 13 || 언어<br/>Linguistics || 양오진 || 덕성여자대학교 || 조선시대 韓中 외교문서와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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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4 || | + | | 14 || 언어<br/>Linguistics || 여채려 || 경희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 ≪훈몽자회(訓蒙字會)≫ 과실류 어휘의 국어사적 연구 -‘외·엿 李’, ‘효·근·귤 橙’의 명칭 변화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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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5 || | + | | 15 || 언어<br/>Linguistics || 이희재 || SOAS, University of London || 점과 선: 영한사전의 기원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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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6 || | + | | 16 || 언어<br/>Linguistics || 전영근<br/>이선 || 광동외어외무대학 || 한국어 문법의 ‘구’와 ‘절’에 대하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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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7 || | + | | 17 || 언어<br/>Linguistics || 정광 || 고려대학교 || 한글과 파스파 문자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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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8 || | + | | 18 || 언어<br/>Linguistics || 최혜령 || 복단대학 || 무기준 차등비교 구문의 주관성 및 주관화 연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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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9 || | + | | 19 || 언어<br/>Linguistics || 홍윤표 || 전 연세대학교 || 漢字學習書『千字文類에 대하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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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 || | + | | 20 || 언어<br/>Linguistics || Rainer Dormels || 비엔나대학교 || 四聲通解를 기반으로 한 “韻會譯訓”의 구성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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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1 || | + | | 21 || 언어<br/>Linguistics || Eunjoo Park || Osaka Jogakuin University || Analysis of errors made by German learners and Korean learners-Subject to Case and postposition that indicate a place-<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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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2 || | + | | 22 || 언어<br/>Linguistics || Simon Barnes Sadler || SOAS, University of London || Investigating Change in the Linguistic Diversity of Korean Dialects<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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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3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 | | 23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고성만 || 리츠메이칸대학 || 국경을 넘는 이행기정의-학살 이후의 디아스포라적 추도 실천을 사례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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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4 || | + | | 24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김선자 || 염성사범대학 ||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연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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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5 || | + | | 25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박명규 || 서울대학교 || 개념의 충돌과 정체성 형성: 현대한국의 국민, 인민, 민족<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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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6 || | + | | 26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박혜인 || 고려대학교 || 서울ㆍ京畿일원 ‘當日于歸’ 혼인의례와 ‘서류부가’ 관행 변화 事例考<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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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7 || | + | | 27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송국남 || 조선사회과학원 || 전민과학기술인재화에 대하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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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8 || | + | | 28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안광연 || 조선사회과학원 ||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의 사회력사적의의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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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9 || | + | | 29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야마모토 카오리 || 아이치현립대학 || 우리 북녘 땅으로의 수학여행: 재일 조선인 학들에게 '조국'과 '민족'의 의미<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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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0 || | + | | 30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이길상 ||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승만시대에 대한 재평가: 교육을 중심으로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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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1 || | + | | 31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이상우 || 중국해양대학 || 한국 영상작품 속에 재현된 중국조선족의 이미지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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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2 || | + | | 32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이재학 || 고려대학교 || 중남미에서의 한류 현황 및 한국 국가이미지에 관한 분석-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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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3 || | + | | 33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전신자 || 연변대학 || 서울의 “異邦人”: 재한조선족의 身分 權利와 그들의 사회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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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4 || | + | | 34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정육자 || 도쿄대학 박사과정 ||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경기도 B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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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5 || | + | | 35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정희성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고령자의 자기방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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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6 || | + | | 36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조형범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한국대학생의 나눔경험이 향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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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7 || | + | | 37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최태호<br/>이대현 || 중부대학교<br/>한국외국어대학교 || 한국의 효사상과 문화문법 고찰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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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8 || | + | | 38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Cho, Sung-Nam || 이화여자대학교 || Health and Social Policies for Ageing Population in Korea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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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 정치<br/>Politics || 김병로 || 서울대학교 || 이념적 중도층이 바라보는 통일 <br/> | | 39 || 정치<br/>Politics || 김병로 || 서울대학교 || 이념적 중도층이 바라보는 통일 <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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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0 || | + | | 40 || 정치<br/>Politics || 김종군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생애의례 계승 양상과 문화 통합 방안 -혼례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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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1 || | + | | 41 || 정치<br/>Politics || 문경수 || 리츠메이칸대학 || 글로벌리제이션 하의 한국 시민운동-‘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둘러싼 정치과정-<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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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2 || | + | | 42 || 정치<br/>Politics || 박영균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통일의 과제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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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3 || | + | | 43 || 정치<br/>Politics || 박민철 || 건국대학교 || 분단체제의 공간 형성 전략과 논리: DMZ 와 접경지역의 로컬리티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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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4 || | + | | 44 || 정치<br/>Politics || 박채인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문학치료-어떤 서사를 상상할 것인가-<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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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5 || | + | | 45 || 정치<br/>Politics || 배진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 북한의 독도 인식과 남한-북한-일본 국제관계의 함의: 북한 노동신문의 독도 기사(1948~2015 년) 분석<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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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6 || | + | | 46 || 정치<br/>Politics || 서성일 || 조선사회과학원 || 자주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속에서 전취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지위<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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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7 || | + | | 47 || 정치<br/>Politics || 이재봉 || 원광대학교 || 미중관계 및 남북관계의 변화 전망-트럼프 정부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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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8 || | + | | 48 || 정치<br/>Politics || 정진아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문화통합과 역사교과서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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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49 || | + | | 49 || 정치<br/>Politics || 허재철 || 리츠메이칸대학 || 한국 학계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중국과 일본 연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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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0 || | + | | 50 || 정치<br/>Politics || Cho, Chanhyun || 리츠메이칸대학, 박사과정 || A Study of two Koreas Views on the nuclear issue -Focusing on the Roh Moo Hyun and Kim Jong Il era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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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1 || | + | | 51 || 정치<br/>Politics || Isozaki Atsuhito || 게이오대학 || A Discourse Analysis on New DPRK Documents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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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2 || | + | | 52 || 정치<br/>Politics || Jacob Cowan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Methamphetamine Use as Resistance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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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3 || | + | | 53 || 정치<br/>Politics || Key Young SONG || 리츠메이칸대학 || Nuclear capability of DPRK under the alliance with PRC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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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4 || | + | | 54 || 정치<br/>Politics || Robert Winstanley Chesters ||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 Vibrant Matter and Informal Life Politics in North Korea: Sindo and its Fisherpeople<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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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 역/력사<br/>History || 김영덕 || 서강대학교 || 왜 땅에 있던 백제 다무로들<br/> | | 55 || 역/력사<br/>History || 김영덕 || 서강대학교 || 왜 땅에 있던 백제 다무로들<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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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6 || | + | | 56 || 역/력사<br/>History || 박현숙 || 고려대학교 || 중국 출토 묘지명을 통한 백제 流民 연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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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7 || | + | | 57 || 역/력사<br/>History || 손춘일 || 연변대학 || 조선인으로부터 조선족: 중국조선족 사회신분의 변화과정과 그 정체성 특성<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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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8 || | + | | 58 || 역/력사<br/>History || 송규진 || 고려대학교 || 일제하 조선인 강제노역동원과 손해배상청구소송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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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9 || | + | | 59 || 역/력사<br/>History || 우성민 || 동북아역사재단 || 한당(漢唐)시기 홍려시(鴻臚寺)의 외교기능을 통해 본 대고구려 인식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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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0 || | + | | 60 || 역/력사<br/>History || 이성시 || 와세다대학 || 출토사료는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것인가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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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1 || | + | | 61 || 역/력사<br/>History || 임유의 || 고려대학교 수료 || 금강산 玉流洞 巖刻文에 대한 일고찰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題名文化를 겸론하여-<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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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2 || | + | | 62 || 역/력사<br/>History || 정순일 || 고려대학교 || 9 세기 일본열도 속의 신라인 디아스포라(diaspora)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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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3 || | + | | 63 || 역/력사<br/>History || 정운용 || 고려대학교 || 樂浪郡 滅亡 以後 遺民의 向方<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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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4 || | + | | 64 || 역/력사<br/>History || 정웅철 || 조선사회과학원 || 1910년~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중국동북지방에로의 이주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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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5 || | + | | 65 || 역/력사<br/>History || 정태헌 || 고려대학교 ||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의 의의와 향후 과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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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6 || | + | | 66 || 역/력사<br/>History || 조범환 || 서강대학교 || 新羅 下代 僧侶들의 入唐 留學과 禪宗 佛敎 문화의 擴散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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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7 || | + | | 67 || 역/력사<br/>History || 최광식 || 남북역사학자협의회 || 통일시대 남북한 문화유산의 교류와 협력<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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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8 || 문학<br/>Literature || 고철훈 || 조선사회과학원 || 해방시단의 불꽃 《전위시인》들의 창작과 그 후일담 <br/> | | 68 || 문학<br/>Literature || 고철훈 || 조선사회과학원 || 해방시단의 불꽃 《전위시인》들의 창작과 그 후일담 <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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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69 || | + | | 69 || 문학<br/>Literature || 김영희 || 광동외어외무대학 || 현진건의 자전적 신변소설 연구 -단편소설 『타락자』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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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0 || | + | | 70 || 문학<br/>Literature || 김철 || 조선사회과학원 || 중세서사시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리규보의 《동명왕편》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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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1 || | + | | 71 || 문학<br/>Literature || 등천 ||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 불안과 반성 속에서 길찾기-염상섭과 魯迅의 『인형의 집』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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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2 || | + | | 72 || 문학<br/>Literature || 박영일 || 중앙민족대학 박사과정 || 조정래의 장편소설 『정글만리에 나타난 자아 이미지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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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3 || | + | | 73 || 문학<br/>Literature || 배종석 || 중국해양대학 || 이씨 조선 성리학자의 경술국치 대응논리 연구<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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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4 || | + | | 74 || 문학<br/>Literature || 오무라 마스오 || 와세다대학 || 김학철(金學鉄), 그 생애와 문학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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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5 || | + | | 75 || 문학<br/>Literature || 오은영 || 아이치슈쿠토쿠대학 || 재일조선인문학의 양상-『조선민보』(1958년 1월~1959년 2월)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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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6 || | + | | 76 || 문학<br/>Literature || 이해영<br/>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기억과 재현:1980 년대 중국 조선족의 혁명서사 연구-윤일산의『포효하는 목단강』-<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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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7 || | + | | 77 || 문학<br/>Literature || 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李德懋와 朴齊家의 燕行錄에 나타난 중국인식 비교연구 -『入燕記』와 『北學議』비교를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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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8 || | + | | 78 || 문학<br/>Literature || 황현옥 || 복단대학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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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9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방룡 || 충남대학교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 | 79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방룡 || 충남대학교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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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0 || | + | | 80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성순 || 서울대학교 || 탈-지옥행을 위한 한국불교의 의식(儀式)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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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1 || | + | | 81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혜련 || 충북대학교 || 다산학에 관한 민족주의적 관점 고찰<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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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2 || | + | | 82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이병욱 || 고려대학교 ||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이해-한국사회의 상황과 관련해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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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3 || | + | | 83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전하철 || 조선사회과학원 || 조선근대반일독립사상의 중요내용<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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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4 || | + | | 84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Halla Kim || 서강대학교 || The Fate of History: Four Views of History among the Early Pioneers of Korean Christianity<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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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5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나경수 || 전남대학교 || 한국어 표현을 통해서 본 진‧선‧미의 가치체계와 집단적 인성구조<br/> | | 85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나경수 || 전남대학교 || 한국어 표현을 통해서 본 진‧선‧미의 가치체계와 집단적 인성구조<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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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6 || | + | | 86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노유경 || 독일 본대학교 || 독일 나치에(글로벌불의에) 저항하는 한국 전통음악 판소리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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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7 || | + | | 87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서영빈<br/>장효화 || 중국대외경제대학 || 중국 주류사회에서의 <<아리랑>> 수용 연구 –인기 아이돌그룹 “아리랑”을 중심으로–<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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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8 || | + | | 88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Chan E. Park || Ohio State University || “Translating the Pansori Sugungga, a Korean Literary Archeology”<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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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9 || | + | | 89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SunMin Elle Park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Korean Ottchil Painting –embracing the tradition in the contemporary–<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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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이상협<br/>최민자 || 하와이대학교<br/>동서문화센터 || 한민족의 인구변천에 관한 시론 (19102015) <br/> | | 90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이상협<br/>최민자 || 하와이대학교<br/>동서문화센터 || 한민족의 인구변천에 관한 시론 (19102015) <b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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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1 || | + | | 91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조희승 || 조선사회과학원 || 일제가 조작한 《인구정책확립요강》의 반동적본질에 대하여<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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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2 || | + | | 92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Duk Hee Lee || Korean Immigration Research Institute in Hawaii || Mutual-Aiding Culture of Korean Immigrants in Hawaii: 1904-1960<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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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3 || | + | | 93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Hye-ryeon Lee<br/>Hye Eun Lee<br/>Seung Hye Hong<br/>Meghan Delaney || University of Hawaii<br/>이화여자대학교<br/>University of Hawaii<br/>University of Hawaii || The Influence of Korean Media Consumption on Identity Formation Among Korean Immigrant Youth: A Case of the United States<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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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94 || | + | | 94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Seunghye Hong<br/>Ki Tae Park<br/>Mei Linn Park || University of Hawaii || Emerging diversities and challenges faced by Korean Americans population in the U.S.: Focusing on Income and Health Insurance Disparities<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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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 20일 (월) 13:31 판
학회명(Title) | 제13차 코리아학 국제학술토론회 (The 13th I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tud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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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Date) | 2017년 8월 3일(목) ~ 8월 4일(금) [August 3 ~ August 4, 2017] |
장소(Venue) |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교 (University of Auckland, New Zealand) |
주제(Theme) | 논문: 언어, 역사, 정치, 사회/교육, 문학, 철학/종교, 예술/민속, 공동연구 (인구이동) 심포지엄: 아리랑- 상실과 재생 (Arirang- Lost and Regained) |
주최(Host) | 국제고려학회 (International Society for Korean Studies)
국제고려학회 대양주지부 (ISKS Oceania Branch) |
논/론문 발표자 명단
No. | Field | Name | Affiliation | Title |
---|---|---|---|---|
1 | 언어 Linguistics |
고홍희 | 산동대학 | 중한 부정형 목적관계 접속문에 대한 일고찰-통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
2 | 언어 Linguistics |
권재일 | 서울대학교 | 국어 통사 변화의 여러 양상 |
3 | 언어 Linguistics |
김광수 | 연변대학 | 《몽어류해》를 통한 18 세기 조선어와 몽골어의 관계특성 고찰 |
4 | 언어 Linguistics |
김양진 | 경희대학교 | 문자론의 입장에서 본 ‘훈민정음/언문/한글’ |
5 | 언어 Linguistics |
김영수 | 연변대학 | 중국의 조선어규범화사업에 대한 고찰과 소견 |
6 | 언어 Linguistics |
김일환 이도길 이상혁 문한별 |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한성대학교 선문대학교 |
시계열 공기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유의어 분석 |
7 | 언어 Linguistics |
김철준 | 연변대학 | 연변 조선어 이음절단어 악센트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분석 |
8 | 언어 Linguistics |
다카기 다케야 | 게이오대학 | 중국 조선족 4, 5 세의 언어사용과 언어의식-설문지조사의 분석을 중심으로- |
9 | 언어 Linguistics |
목정수 | 서울시립대학교 | 한국어의 두 종류의 타동 구문-유형론적 관점에서 조사 '가'와 '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다- |
10 | 언어 Linguistics |
서광웅 | 조선사회과학원 | 과학기술분야의 학술용어규범화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외래어를 중심으로- |
11 | 언어 Linguistics |
송재목 | 한국외국어대학교 | 정보의 해석과 증거성 |
12 | 언어 Linguistics |
신천 김미연 |
중국대외경제대학 중국대외경제대학 박사과정 |
실증 분석에 입각한 언어 간섭에 대한 고찰 -한중 번역을 위주로- |
13 | 언어 Linguistics |
양오진 | 덕성여자대학교 | 조선시대 韓中 외교문서와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
14 | 언어 Linguistics |
여채려 | 경희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 ≪훈몽자회(訓蒙字會)≫ 과실류 어휘의 국어사적 연구 -‘외·엿 李’, ‘효·근·귤 橙’의 명칭 변화를 중심으로- |
15 | 언어 Linguistics |
이희재 | SOAS, University of London | 점과 선: 영한사전의 기원 |
16 | 언어 Linguistics |
전영근 이선 |
광동외어외무대학 | 한국어 문법의 ‘구’와 ‘절’에 대하여 |
17 | 언어 Linguistics |
정광 | 고려대학교 | 한글과 파스파 문자 |
18 | 언어 Linguistics |
최혜령 | 복단대학 | 무기준 차등비교 구문의 주관성 및 주관화 연구 |
19 | 언어 Linguistics |
홍윤표 | 전 연세대학교 | 漢字學習書『千字文類에 대하여 |
20 | 언어 Linguistics |
Rainer Dormels | 비엔나대학교 | 四聲通解를 기반으로 한 “韻會譯訓”의 구성 |
21 | 언어 Linguistics |
Eunjoo Park | Osaka Jogakuin University | Analysis of errors made by German learners and Korean learners-Subject to Case and postposition that indicate a place- |
22 | 언어 Linguistics |
Simon Barnes Sadler | SOAS, University of London | Investigating Change in the Linguistic Diversity of Korean Dialects |
23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고성만 | 리츠메이칸대학 | 국경을 넘는 이행기정의-학살 이후의 디아스포라적 추도 실천을 사례로- |
24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김선자 | 염성사범대학 |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연구 |
25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박명규 | 서울대학교 | 개념의 충돌과 정체성 형성: 현대한국의 국민, 인민, 민족 |
26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박혜인 | 고려대학교 | 서울ㆍ京畿일원 ‘當日于歸’ 혼인의례와 ‘서류부가’ 관행 변화 事例考 |
27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송국남 | 조선사회과학원 | 전민과학기술인재화에 대하여 |
28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안광연 | 조선사회과학원 |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의 사회력사적의의 |
29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야마모토 카오리 | 아이치현립대학 | 우리 북녘 땅으로의 수학여행: 재일 조선인 학들에게 '조국'과 '민족'의 의미 |
30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이길상 |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승만시대에 대한 재평가: 교육을 중심으로 |
31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이상우 | 중국해양대학 | 한국 영상작품 속에 재현된 중국조선족의 이미지 |
32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이재학 | 고려대학교 | 중남미에서의 한류 현황 및 한국 국가이미지에 관한 분석-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를 중심으로- |
33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전신자 | 연변대학 | 서울의 “異邦人”: 재한조선족의 身分 權利와 그들의 사회 |
34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정육자 | 도쿄대학 박사과정 |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경기도 B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
35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정희성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고령자의 자기방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
36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조형범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한국대학생의 나눔경험이 향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37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최태호 이대현 |
중부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
한국의 효사상과 문화문법 고찰 |
38 |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
Cho, Sung-Nam | 이화여자대학교 | Health and Social Policies for Ageing Population in Korea |
39 | 정치 Politics |
김병로 | 서울대학교 | 이념적 중도층이 바라보는 통일 |
40 | 정치 Politics |
김종군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생애의례 계승 양상과 문화 통합 방안 -혼례를 중심으로- |
41 | 정치 Politics |
문경수 | 리츠메이칸대학 | 글로벌리제이션 하의 한국 시민운동-‘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둘러싼 정치과정- |
42 | 정치 Politics |
박영균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통일의 과제 |
43 | 정치 Politics |
박민철 | 건국대학교 | 분단체제의 공간 형성 전략과 논리: DMZ 와 접경지역의 로컬리티를 중심으로 |
44 | 정치 Politics |
박채인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문학치료-어떤 서사를 상상할 것인가- |
45 | 정치 Politics |
배진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 북한의 독도 인식과 남한-북한-일본 국제관계의 함의: 북한 노동신문의 독도 기사(1948~2015 년) 분석 |
46 | 정치 Politics |
서성일 | 조선사회과학원 | 자주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속에서 전취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지위 |
47 | 정치 Politics |
이재봉 | 원광대학교 | 미중관계 및 남북관계의 변화 전망-트럼프 정부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
48 | 정치 Politics |
정진아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문화통합과 역사교과서 |
49 | 정치 Politics |
허재철 | 리츠메이칸대학 | 한국 학계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중국과 일본 연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50 | 정치 Politics |
Cho, Chanhyun | 리츠메이칸대학, 박사과정 | A Study of two Koreas Views on the nuclear issue -Focusing on the Roh Moo Hyun and Kim Jong Il era |
51 | 정치 Politics |
Isozaki Atsuhito | 게이오대학 | A Discourse Analysis on New DPRK Documents |
52 | 정치 Politics |
Jacob Cowan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Methamphetamine Use as Resistance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
53 | 정치 Politics |
Key Young SONG | 리츠메이칸대학 | Nuclear capability of DPRK under the alliance with PRC |
54 | 정치 Politics |
Robert Winstanley Chesters |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 Vibrant Matter and Informal Life Politics in North Korea: Sindo and its Fisherpeople |
55 | 역/력사 History |
김영덕 | 서강대학교 | 왜 땅에 있던 백제 다무로들 |
56 | 역/력사 History |
박현숙 | 고려대학교 | 중국 출토 묘지명을 통한 백제 流民 연구 |
57 | 역/력사 History |
손춘일 | 연변대학 | 조선인으로부터 조선족: 중국조선족 사회신분의 변화과정과 그 정체성 특성 |
58 | 역/력사 History |
송규진 | 고려대학교 | 일제하 조선인 강제노역동원과 손해배상청구소송 |
59 | 역/력사 History |
우성민 | 동북아역사재단 | 한당(漢唐)시기 홍려시(鴻臚寺)의 외교기능을 통해 본 대고구려 인식 |
60 | 역/력사 History |
이성시 | 와세다대학 | 출토사료는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것인가 |
61 | 역/력사 History |
임유의 | 고려대학교 수료 | 금강산 玉流洞 巖刻文에 대한 일고찰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題名文化를 겸론하여- |
62 | 역/력사 History |
정순일 | 고려대학교 | 9 세기 일본열도 속의 신라인 디아스포라(diaspora) |
63 | 역/력사 History |
정운용 | 고려대학교 | 樂浪郡 滅亡 以後 遺民의 向方 |
64 | 역/력사 History |
정웅철 | 조선사회과학원 | 1910년~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중국동북지방에로의 이주 |
65 | 역/력사 History |
정태헌 | 고려대학교 |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의 의의와 향후 과제 |
66 | 역/력사 History |
조범환 | 서강대학교 | 新羅 下代 僧侶들의 入唐 留學과 禪宗 佛敎 문화의 擴散 |
67 | 역/력사 History |
최광식 | 남북역사학자협의회 | 통일시대 남북한 문화유산의 교류와 협력 |
68 | 문학 Literature |
고철훈 | 조선사회과학원 | 해방시단의 불꽃 《전위시인》들의 창작과 그 후일담 |
69 | 문학 Literature |
김영희 | 광동외어외무대학 | 현진건의 자전적 신변소설 연구 -단편소설 『타락자』를 중심으로- |
70 | 문학 Literature |
김철 | 조선사회과학원 | 중세서사시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리규보의 《동명왕편》 |
71 | 문학 Literature |
등천 |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 불안과 반성 속에서 길찾기-염상섭과 魯迅의 『인형의 집』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
72 | 문학 Literature |
박영일 | 중앙민족대학 박사과정 | 조정래의 장편소설 『정글만리에 나타난 자아 이미지 |
73 | 문학 Literature |
배종석 | 중국해양대학 | 이씨 조선 성리학자의 경술국치 대응논리 연구 |
74 | 문학 Literature |
오무라 마스오 | 와세다대학 | 김학철(金學鉄), 그 생애와 문학 |
75 | 문학 Literature |
오은영 | 아이치슈쿠토쿠대학 | 재일조선인문학의 양상-『조선민보』(1958년 1월~1959년 2월)를 중심으로- |
76 | 문학 Literature |
이해영 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기억과 재현:1980 년대 중국 조선족의 혁명서사 연구-윤일산의『포효하는 목단강』- |
77 | 문학 Literature |
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李德懋와 朴齊家의 燕行錄에 나타난 중국인식 비교연구 -『入燕記』와 『北學議』비교를 중심으로- |
78 | 문학 Literature |
황현옥 | 복단대학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
79 |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
김방룡 | 충남대학교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
80 |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
김성순 | 서울대학교 | 탈-지옥행을 위한 한국불교의 의식(儀式)들 |
81 |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
김혜련 | 충북대학교 | 다산학에 관한 민족주의적 관점 고찰 |
82 |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
이병욱 | 고려대학교 |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이해-한국사회의 상황과 관련해서- |
83 |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
전하철 | 조선사회과학원 | 조선근대반일독립사상의 중요내용 |
84 |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
Halla Kim | 서강대학교 | The Fate of History: Four Views of History among the Early Pioneers of Korean Christianity |
85 |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
나경수 | 전남대학교 | 한국어 표현을 통해서 본 진‧선‧미의 가치체계와 집단적 인성구조 |
86 |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
노유경 | 독일 본대학교 | 독일 나치에(글로벌불의에) 저항하는 한국 전통음악 판소리 |
87 |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
서영빈 장효화 |
중국대외경제대학 | 중국 주류사회에서의 <<아리랑>> 수용 연구 –인기 아이돌그룹 “아리랑”을 중심으로– |
88 |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
Chan E. Park | Ohio State University | “Translating the Pansori Sugungga, a Korean Literary Archeology” |
89 |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
SunMin Elle Park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Korean Ottchil Painting –embracing the tradition in the contemporary– |
90 |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이상협 최민자 |
하와이대학교 동서문화센터 |
한민족의 인구변천에 관한 시론 (19102015) |
91 |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조희승 | 조선사회과학원 | 일제가 조작한 《인구정책확립요강》의 반동적본질에 대하여 |
92 |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Duk Hee Lee | Korean Immigration Research Institute in Hawaii | Mutual-Aiding Culture of Korean Immigrants in Hawaii: 1904-1960 |
93 |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Hye-ryeon Lee Hye Eun Lee Seung Hye Hong Meghan Delaney |
University of Hawaii 이화여자대학교 University of Hawaii University of Hawaii |
The Influence of Korean Media Consumption on Identity Formation Among Korean Immigrant Youth: A Case of the United States |
94 |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Seunghye Hong Ki Tae Park Mei Linn Park |
University of Hawaii | Emerging diversities and challenges faced by Korean Americans population in the U.S.: Focusing on Income and Health Insurance Dispariti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