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13th I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tudies"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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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론문 발표자 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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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언어<br/>Linguistics || 고홍희 || 산동대학 || 중한 부정형 목적관계 접속문에 대한 일고찰-통사적 특징을 중심으로-<br/>
 
| 1 || 언어<br/>Linguistics || 고홍희 || 산동대학 || 중한 부정형 목적관계 접속문에 대한 일고찰-통사적 특징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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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 권재일 || 서울대학교 || 국어 통사 변화의 여러 양상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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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언어<br/>Linguistics || 권재일 || 서울대학교 || 국어 통사 변화의 여러 양상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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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 김광수 || 연변대학 || 《몽어류해》를 통한 18 세기 조선어와 몽골어의 관계특성 고찰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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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언어<br/>Linguistics || 김광수 || 연변대학 || 《몽어류해》를 통한 18 세기 조선어와 몽골어의 관계특성 고찰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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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 김양진 || 경희대학교 || 문자론의 입장에서 본 ‘훈민정음/언문/한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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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언어<br/>Linguistics || 김양진 || 경희대학교 || 문자론의 입장에서 본 ‘훈민정음/언문/한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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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 김영수 || 연변대학 || 중국의 조선어규범화사업에 대한 고찰과 소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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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언어<br/>Linguistics || 김영수 || 연변대학 || 중국의 조선어규범화사업에 대한 고찰과 소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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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 김일환<br/>이도길<br/>이상혁<br/>문한별 || 고려대학교<br/>고려대학교<br/>한성대학교<br/>선문대학교 || 시계열 공기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유의어 분석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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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언어<br/>Linguistics || 김일환<br/>이도길<br/>이상혁<br/>문한별 || 고려대학교<br/>고려대학교<br/>한성대학교<br/>선문대학교 || 시계열 공기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유의어 분석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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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 김철준 || 연변대학 || 연변 조선어 이음절단어 악센트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분석<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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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언어<br/>Linguistics || 김철준 || 연변대학 || 연변 조선어 이음절단어 악센트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분석<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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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 다카기 다케야 || 게이오대학 || 중국 조선족 4, 5 세의 언어사용과 언어의식-설문지조사의 분석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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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언어<br/>Linguistics || 다카기 다케야 || 게이오대학 || 중국 조선족 4, 5 세의 언어사용과 언어의식-설문지조사의 분석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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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 목정수 || 서울시립대학교 || 한국어의 두 종류의 타동 구문-유형론적 관점에서 조사 '가'와 '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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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언어<br/>Linguistics || 목정수 || 서울시립대학교 || 한국어의 두 종류의 타동 구문-유형론적 관점에서 조사 '가'와 '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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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 서광웅 || 조선사회과학원 || 과학기술분야의 학술용어규범화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외래어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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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 언어<br/>Linguistics || 서광웅 || 조선사회과학원 || 과학기술분야의 학술용어규범화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외래어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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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 송재목 || 한국외국어대학교 || 정보의 해석과 증거성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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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 언어<br/>Linguistics || 송재목 || 한국외국어대학교 || 정보의 해석과 증거성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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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 신천<br/>김미연 || 중국대외경제대학<br/>중국대외경제대학 박사과정 || 실증 분석에 입각한 언어 간섭에 대한 고찰 -한중 번역을 위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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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언어<br/>Linguistics || 신천<br/>김미연 || 중국대외경제대학<br/>중국대외경제대학 박사과정 || 실증 분석에 입각한 언어 간섭에 대한 고찰 -한중 번역을 위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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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 양오진 || 덕성여자대학교 || 조선시대 韓中 외교문서와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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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언어<br/>Linguistics || 양오진 || 덕성여자대학교 || 조선시대 韓中 외교문서와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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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 여채려 || 경희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 ≪훈몽자회(訓蒙字會)≫ 과실류 어휘의 국어사적 연구 -‘외·엿 李’, ‘효·근·귤 橙’의 명칭 변화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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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언어<br/>Linguistics || 여채려 || 경희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 ≪훈몽자회(訓蒙字會)≫ 과실류 어휘의 국어사적 연구 -‘외·엿 李’, ‘효·근·귤 橙’의 명칭 변화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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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 이희재 || SOAS, University of London || 점과 선: 영한사전의 기원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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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언어<br/>Linguistics || 이희재 || SOAS, University of London || 점과 선: 영한사전의 기원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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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 전영근<br/>이선 || 광동외어외무대학 || 한국어 문법의 ‘구’와 ‘절’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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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언어<br/>Linguistics || 전영근<br/>이선 || 광동외어외무대학 || 한국어 문법의 ‘구’와 ‘절’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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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 정광 || 고려대학교 || 한글과 파스파 문자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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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언어<br/>Linguistics || 정광 || 고려대학교 || 한글과 파스파 문자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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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 || 최혜령 || 복단대학 || 무기준 차등비교 구문의 주관성 및 주관화 연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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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 언어<br/>Linguistics || 최혜령 || 복단대학 || 무기준 차등비교 구문의 주관성 및 주관화 연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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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 || 홍윤표 || 전 연세대학교 || 漢字學習書『千字文類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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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 언어<br/>Linguistics || 홍윤표 || 전 연세대학교 || 漢字學習書『千字文類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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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 || Rainer Dormels || 비엔나대학교 || 四聲通解를 기반으로 한 “韻會譯訓”의 구성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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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 언어<br/>Linguistics || Rainer Dormels || 비엔나대학교 || 四聲通解를 기반으로 한 “韻會譯訓”의 구성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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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 || Eunjoo Park || Osaka Jogakuin University || Analysis of errors made by German learners and Korean learners-Subject to Case and postposition that indicate a plac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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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 언어<br/>Linguistics || Eunjoo Park || Osaka Jogakuin University || Analysis of errors made by German learners and Korean learners-Subject to Case and postposition that indicate a plac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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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 || Simon Barnes Sadler || SOAS, University of London || Investigating Change in the Linguistic Diversity of Korean Dialect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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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 언어<br/>Linguistics || Simon Barnes Sadler || SOAS, University of London || Investigating Change in the Linguistic Diversity of Korean Dialect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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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고성만 || 리츠메이칸대학 || 국경을 넘는 이행기정의-학살 이후의 디아스포라적 추도 실천을 사례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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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고성만 || 리츠메이칸대학 || 국경을 넘는 이행기정의-학살 이후의 디아스포라적 추도 실천을 사례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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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 || 김선자 || 염성사범대학 ||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연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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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김선자 || 염성사범대학 ||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연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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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 || 박명규 || 서울대학교 || 개념의 충돌과 정체성 형성: 현대한국의 국민, 인민, 민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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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박명규 || 서울대학교 || 개념의 충돌과 정체성 형성: 현대한국의 국민, 인민, 민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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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 || 박혜인 || 고려대학교 || 서울ㆍ京畿일원 ‘當日于歸’ 혼인의례와 ‘서류부가’ 관행 변화 事例考<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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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박혜인 || 고려대학교 || 서울ㆍ京畿일원 ‘當日于歸’ 혼인의례와 ‘서류부가’ 관행 변화 事例考<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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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 || 송국남 || 조선사회과학원 || 전민과학기술인재화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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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송국남 || 조선사회과학원 || 전민과학기술인재화에 대하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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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 || 안광연 || 조선사회과학원 ||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의 사회력사적의의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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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안광연 || 조선사회과학원 ||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의 사회력사적의의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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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 || 야마모토 카오리 || 아이치현립대학 || 우리 북녘 땅으로의 수학여행: 재일 조선인 학들에게 '조국'과 '민족'의 의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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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야마모토 카오리 || 아이치현립대학 || 우리 북녘 땅으로의 수학여행: 재일 조선인 학들에게 '조국'과 '민족'의 의미<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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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 || 이길상 ||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승만시대에 대한 재평가: 교육을 중심으로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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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이길상 || 한국학중앙연구원 || 이승만시대에 대한 재평가: 교육을 중심으로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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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 || 이상우 || 중국해양대학 || 한국 영상작품 속에 재현된 중국조선족의 이미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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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이상우 || 중국해양대학 || 한국 영상작품 속에 재현된 중국조선족의 이미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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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 || 이재학 || 고려대학교 || 중남미에서의 한류 현황 및 한국 국가이미지에 관한 분석-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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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이재학 || 고려대학교 || 중남미에서의 한류 현황 및 한국 국가이미지에 관한 분석-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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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 || 전신자 || 연변대학 || 서울의 “異邦人”: 재한조선족의 身分 權利와 그들의 사회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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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전신자 || 연변대학 || 서울의 “異邦人”: 재한조선족의 身分 權利와 그들의 사회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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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 || 정육자 || 도쿄대학 박사과정 ||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경기도 B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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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정육자 || 도쿄대학 박사과정 ||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경기도 B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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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 || 정희성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고령자의 자기방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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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정희성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고령자의 자기방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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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 || 조형범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한국대학생의 나눔경험이 향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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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조형범 ||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 한국대학생의 나눔경험이 향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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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 || 최태호<br/>이대현 || 중부대학교<br/>한국외국어대학교 || 한국의 효사상과 문화문법 고찰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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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최태호<br/>이대현 || 중부대학교<br/>한국외국어대학교 || 한국의 효사상과 문화문법 고찰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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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 || Cho, Sung-Nam || 이화여자대학교 || Health and Social Policies for Ageing Population in Korea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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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 사회 • 교육<br/>Sociology & Education || Cho, Sung-Nam || 이화여자대학교 || Health and Social Policies for Ageing Population in Korea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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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 정치<br/>Politics || 김병로 || 서울대학교 || 이념적 중도층이 바라보는 통일 <br/>
 
| 39 || 정치<br/>Politics || 김병로 || 서울대학교 || 이념적 중도층이 바라보는 통일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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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 || 김종군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생애의례 계승 양상과 문화 통합 방안 -혼례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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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 정치<br/>Politics || 김종군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생애의례 계승 양상과 문화 통합 방안 -혼례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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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 || 문경수 || 리츠메이칸대학 || 글로벌리제이션 하의 한국 시민운동-‘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둘러싼 정치과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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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 정치<br/>Politics || 문경수 || 리츠메이칸대학 || 글로벌리제이션 하의 한국 시민운동-‘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둘러싼 정치과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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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 || 박영균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통일의 과제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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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 정치<br/>Politics || 박영균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통일의 과제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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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 || 박민철 || 건국대학교 || 분단체제의 공간 형성 전략과 논리: DMZ 와 접경지역의 로컬리티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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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 정치<br/>Politics || 박민철 || 건국대학교 || 분단체제의 공간 형성 전략과 논리: DMZ 와 접경지역의 로컬리티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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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 || 박채인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문학치료-어떤 서사를 상상할 것인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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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 정치<br/>Politics || 박채인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문학치료-어떤 서사를 상상할 것인가-<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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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 || 배진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 북한의 독도 인식과 남한-북한-일본 국제관계의 함의: 북한 노동신문의 독도 기사(1948~2015 년) 분석<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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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 정치<br/>Politics || 배진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 북한의 독도 인식과 남한-북한-일본 국제관계의 함의: 북한 노동신문의 독도 기사(1948~2015 년) 분석<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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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 || 서성일 || 조선사회과학원 || 자주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속에서 전취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지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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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 정치<br/>Politics || 서성일 || 조선사회과학원 || 자주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속에서 전취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지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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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 || 이재봉 || 원광대학교 || 미중관계 및 남북관계의 변화 전망-트럼프 정부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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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 정치<br/>Politics || 이재봉 || 원광대학교 || 미중관계 및 남북관계의 변화 전망-트럼프 정부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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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 || 정진아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문화통합과 역사교과서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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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 정치<br/>Politics || 정진아 || 건국대학교 || 코리언의 문화통합과 역사교과서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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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 || || 허재철 || 리츠메이칸대학 || 한국 학계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중국과 일본 연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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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 || 정치<br/>Politics || 허재철 || 리츠메이칸대학 || 한국 학계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중국과 일본 연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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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 || Cho, Chanhyun || 리츠메이칸대학, 박사과정 || A Study of two Koreas Views on the nuclear issue -Focusing on the Roh Moo Hyun and Kim Jong Il era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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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 || 정치<br/>Politics || Cho, Chanhyun || 리츠메이칸대학, 박사과정 || A Study of two Koreas Views on the nuclear issue -Focusing on the Roh Moo Hyun and Kim Jong Il era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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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 || Isozaki Atsuhito || 게이오대학 || A Discourse Analysis on New DPRK Documents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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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 || 정치<br/>Politics || Isozaki Atsuhito || 게이오대학 || A Discourse Analysis on New DPRK Documents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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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 || || Jacob Cowan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Methamphetamine Use as Resistance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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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2 || 정치<br/>Politics || Jacob Cowan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Methamphetamine Use as Resistance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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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 || Key Young SONG || 리츠메이칸대학 || Nuclear capability of DPRK under the alliance with PRC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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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3 || 정치<br/>Politics || Key Young SONG || 리츠메이칸대학 || Nuclear capability of DPRK under the alliance with PRC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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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 || Robert Winstanley Chesters ||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 Vibrant Matter and Informal Life Politics in North Korea: Sindo and its Fisherpeopl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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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 정치<br/>Politics || Robert Winstanley Chesters ||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 Vibrant Matter and Informal Life Politics in North Korea: Sindo and its Fisherpeopl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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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5 || 역/력사<br/>History || 김영덕 || 서강대학교 || 왜 땅에 있던 백제 다무로들<br/>
 
| 55 || 역/력사<br/>History || 김영덕 || 서강대학교 || 왜 땅에 있던 백제 다무로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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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 || 박현숙 || 고려대학교 || 중국 출토 묘지명을 통한 백제 流民 연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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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 역/력사<br/>History || 박현숙 || 고려대학교 || 중국 출토 묘지명을 통한 백제 流民 연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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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 || 손춘일 || 연변대학 || 조선인으로부터 조선족: 중국조선족 사회신분의 변화과정과 그 정체성 특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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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 역/력사<br/>History || 손춘일 || 연변대학 || 조선인으로부터 조선족: 중국조선족 사회신분의 변화과정과 그 정체성 특성<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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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8 || || 송규진 || 고려대학교 || 일제하 조선인 강제노역동원과 손해배상청구소송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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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8 || 역/력사<br/>History || 송규진 || 고려대학교 || 일제하 조선인 강제노역동원과 손해배상청구소송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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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9 || || 우성민 || 동북아역사재단 || 한당(漢唐)시기 홍려시(鴻臚寺)의 외교기능을 통해 본 대고구려 인식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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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9 || 역/력사<br/>History || 우성민 || 동북아역사재단 || 한당(漢唐)시기 홍려시(鴻臚寺)의 외교기능을 통해 본 대고구려 인식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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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 || || 이성시 || 와세다대학 || 출토사료는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것인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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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 || 역/력사<br/>History || 이성시 || 와세다대학 || 출토사료는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것인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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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 || 임유의 || 고려대학교 수료 || 금강산 玉流洞 巖刻文에 대한 일고찰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題名文化를 겸론하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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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 || 역/력사<br/>History || 임유의 || 고려대학교 수료 || 금강산 玉流洞 巖刻文에 대한 일고찰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題名文化를 겸론하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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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2 || || 정순일 || 고려대학교 || 9 세기 일본열도 속의 신라인 디아스포라(diaspora)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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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2 || 역/력사<br/>History || 정순일 || 고려대학교 || 9 세기 일본열도 속의 신라인 디아스포라(diaspora)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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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3 || || 정운용 || 고려대학교 || 樂浪郡 滅亡 以後 遺民의 向方<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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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3 || 역/력사<br/>History || 정운용 || 고려대학교 || 樂浪郡 滅亡 以後 遺民의 向方<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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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4 || || 정웅철 || 조선사회과학원 || 1910년~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중국동북지방에로의 이주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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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4 || 역/력사<br/>History || 정웅철 || 조선사회과학원 || 1910년~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중국동북지방에로의 이주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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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5 || || 정태헌 || 고려대학교 ||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의 의의와 향후 과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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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5 || 역/력사<br/>History || 정태헌 || 고려대학교 ||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의 의의와 향후 과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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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6 || || 조범환 || 서강대학교 || 新羅 下代 僧侶들의 入唐 留學과 禪宗 佛敎 문화의 擴散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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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6 || 역/력사<br/>History || 조범환 || 서강대학교 || 新羅 下代 僧侶들의 入唐 留學과 禪宗 佛敎 문화의 擴散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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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7 || || 최광식 || 남북역사학자협의회 || 통일시대 남북한 문화유산의 교류와 협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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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7 || 역/력사<br/>History || 최광식 || 남북역사학자협의회 || 통일시대 남북한 문화유산의 교류와 협력<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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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8 || 문학<br/>Literature || 고철훈 || 조선사회과학원 || 해방시단의 불꽃 《전위시인》들의 창작과 그 후일담 <br/>
 
| 68 || 문학<br/>Literature || 고철훈 || 조선사회과학원 || 해방시단의 불꽃 《전위시인》들의 창작과 그 후일담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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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9 || || 김영희 || 광동외어외무대학 || 현진건의 자전적 신변소설 연구 -단편소설 『타락자』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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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9 || 문학<br/>Literature || 김영희 || 광동외어외무대학 || 현진건의 자전적 신변소설 연구 -단편소설 『타락자』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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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0 || || 김철 || 조선사회과학원 || 중세서사시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리규보의 《동명왕편》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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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0 || 문학<br/>Literature || 김철 || 조선사회과학원 || 중세서사시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리규보의 《동명왕편》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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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 || 등천 ||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 불안과 반성 속에서 길찾기-염상섭과 魯迅의 『인형의 집』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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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 문학<br/>Literature || 등천 ||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 불안과 반성 속에서 길찾기-염상섭과 魯迅의 『인형의 집』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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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2 || || 박영일 || 중앙민족대학 박사과정 || 조정래의 장편소설 『정글만리에 나타난 자아 이미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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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2 || 문학<br/>Literature || 박영일 || 중앙민족대학 박사과정 || 조정래의 장편소설 『정글만리에 나타난 자아 이미지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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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3 || || 배종석 || 중국해양대학 || 이씨 조선 성리학자의 경술국치 대응논리 연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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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3 || 문학<br/>Literature || 배종석 || 중국해양대학 || 이씨 조선 성리학자의 경술국치 대응논리 연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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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4 || || 오무라 마스오 || 와세다대학 || 김학철(金學鉄), 그 생애와 문학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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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4 || 문학<br/>Literature || 오무라 마스오 || 와세다대학 || 김학철(金學鉄), 그 생애와 문학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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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5 || || 오은영 || 아이치슈쿠토쿠대학 || 재일조선인문학의 양상-『조선민보』(1958년 1월~1959년 2월)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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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5 || 문학<br/>Literature || 오은영 || 아이치슈쿠토쿠대학 || 재일조선인문학의 양상-『조선민보』(1958년 1월~1959년 2월)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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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6 || || 이해영<br/>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기억과 재현:1980 년대 중국 조선족의 혁명서사 연구-윤일산의『포효하는 목단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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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6 || 문학<br/>Literature || 이해영<br/>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기억과 재현:1980 년대 중국 조선족의 혁명서사 연구-윤일산의『포효하는 목단강』-<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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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7 || || 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李德懋와 朴齊家의 燕行錄에 나타난 중국인식 비교연구 -『入燕記』와 『北學議』비교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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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7 || 문학<br/>Literature || 임명걸 || 중국해양대학 || 李德懋와 朴齊家의 燕行錄에 나타난 중국인식 비교연구 -『入燕記』와 『北學議』비교를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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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8 || || 황현옥 || 복단대학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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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8 || 문학<br/>Literature || 황현옥 || 복단대학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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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9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방룡 || 충남대학교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 79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방룡 || 충남대학교 ||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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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0 || || 김성순 || 서울대학교 || 탈-지옥행을 위한 한국불교의 의식(儀式)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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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0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성순 || 서울대학교 || 탈-지옥행을 위한 한국불교의 의식(儀式)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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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 || || 김혜련 || 충북대학교 || 다산학에 관한 민족주의적 관점 고찰<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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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김혜련 || 충북대학교 || 다산학에 관한 민족주의적 관점 고찰<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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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2 || || 이병욱 || 고려대학교 ||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이해-한국사회의 상황과 관련해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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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2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이병욱 || 고려대학교 ||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이해-한국사회의 상황과 관련해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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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3 || || 전하철 || 조선사회과학원 || 조선근대반일독립사상의 중요내용<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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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3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전하철 || 조선사회과학원 || 조선근대반일독립사상의 중요내용<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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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4 || || Halla Kim || 서강대학교 || The Fate of History: Four Views of History among the Early Pioneers of Korean Christianit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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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4 || 철학 • 종교<br/>Pilosophy & Religion || Halla Kim || 서강대학교 || The Fate of History: Four Views of History among the Early Pioneers of Korean Christianit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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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5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나경수 || 전남대학교 || 한국어 표현을 통해서 본 진‧선‧미의 가치체계와 집단적 인성구조<br/>
 
| 85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나경수 || 전남대학교 || 한국어 표현을 통해서 본 진‧선‧미의 가치체계와 집단적 인성구조<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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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6 || || 노유경 || 독일 본대학교 || 독일 나치에(글로벌불의에) 저항하는 한국 전통음악 판소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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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6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노유경 || 독일 본대학교 || 독일 나치에(글로벌불의에) 저항하는 한국 전통음악 판소리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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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7 || || 서영빈<br/>장효화 || 중국대외경제대학 || 중국 주류사회에서의 <<아리랑>> 수용 연구 –인기 아이돌그룹 “아리랑”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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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7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서영빈<br/>장효화 || 중국대외경제대학 || 중국 주류사회에서의 <<아리랑>> 수용 연구 –인기 아이돌그룹 “아리랑”을 중심으로–<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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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8 || || Chan E. Park || Ohio State University || “Translating the Pansori Sugungga, a Korean Literary Archeolog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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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8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Chan E. Park || Ohio State University || “Translating the Pansori Sugungga, a Korean Literary Archeolog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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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9 || || SunMin Elle Park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Korean Ottchil Painting –embracing the tradition in the contemporar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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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9 || 예술 • 민속<br/>Art & Folklore || SunMin Elle Park ||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 Korean Ottchil Painting –embracing the tradition in the contemporary–<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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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이상협<br/>최민자 || 하와이대학교<br/>동서문화센터 || 한민족의 인구변천에 관한 시론 (19102015) <br/>
 
| 90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이상협<br/>최민자 || 하와이대학교<br/>동서문화센터 || 한민족의 인구변천에 관한 시론 (19102015)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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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1 || || 조희승 || 조선사회과학원 || 일제가 조작한 《인구정책확립요강》의 반동적본질에 대하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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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1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조희승 || 조선사회과학원 || 일제가 조작한 《인구정책확립요강》의 반동적본질에 대하여<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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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2 || || Duk Hee Lee || Korean Immigration Research Institute in Hawaii || Mutual-Aiding Culture of Korean Immigrants in Hawaii: 1904-1960<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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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2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Duk Hee Lee || Korean Immigration Research Institute in Hawaii || Mutual-Aiding Culture of Korean Immigrants in Hawaii: 1904-1960<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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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3 || || Hye-ryeon Lee<br/>Hye Eun Lee<br/>Seung Hye Hong<br/>Meghan Delaney || University of Hawaii<br/>이화여자대학교<br/>University of Hawaii<br/>University of Hawaii || The Influence of Korean Media Consumption on Identity Formation Among Korean Immigrant Youth: A Case of the United State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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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3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Hye-ryeon Lee<br/>Hye Eun Lee<br/>Seung Hye Hong<br/>Meghan Delaney || University of Hawaii<br/>이화여자대학교<br/>University of Hawaii<br/>University of Hawaii || The Influence of Korean Media Consumption on Identity Formation Among Korean Immigrant Youth: A Case of the United State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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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4 || || Seunghye Hong<br/>Ki Tae Park<br/>Mei Linn Park || University of Hawaii || Emerging diversities and challenges faced by Korean Americans population in the U.S.: Focusing on Income and Health Insurance Disparitie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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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4 || 특별분과: 인구이동<br/>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 Seunghye Hong<br/>Ki Tae Park<br/>Mei Linn Park || University of Hawaii || Emerging diversities and challenges faced by Korean Americans population in the U.S.: Focusing on Income and Health Insurance Disparitie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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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1월 20일 (월) 13:31 판

2017ISKS.JPG 2017ISKS(1).JPG 2017ISKS(2).JPG
학회명(Title) 제13차 코리아학 국제학술토론회
(The 13th ISKS Inter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tudies)
일시(Date) 2017년 8월 3일(목) ~ 8월 4일(금) [August 3 ~ August 4, 2017]
장소(Venue)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교 (University of Auckland, New Zealand)
주제(Theme) 논문: 언어, 역사, 정치, 사회/교육, 문학, 철학/종교, 예술/민속, 공동연구 (인구이동)
심포지엄: 아리랑- 상실과 재생 (Arirang- Lost and Regained)
주최(Host) 국제고려학회 (International Society for Korean Studies)

국제고려학회 대양주지부 (ISKS Oceania Branch)
오클랜드대학교 한국학센터 (The Korean Studies Centre, University of Auckland)

논/론문 발표자 명단

No. Field Name Affiliation Title
1 언어
Linguistics
고홍희 산동대학 중한 부정형 목적관계 접속문에 대한 일고찰-통사적 특징을 중심으로-
2 언어
Linguistics
권재일 서울대학교 국어 통사 변화의 여러 양상
3 언어
Linguistics
김광수 연변대학 《몽어류해》를 통한 18 세기 조선어와 몽골어의 관계특성 고찰
4 언어
Linguistics
김양진 경희대학교 문자론의 입장에서 본 ‘훈민정음/언문/한글’
5 언어
Linguistics
김영수 연변대학 중국의 조선어규범화사업에 대한 고찰과 소견
6 언어
Linguistics
김일환
이도길
이상혁
문한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한성대학교
선문대학교
시계열 공기어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유의어 분석
7 언어
Linguistics
김철준 연변대학 연변 조선어 이음절단어 악센트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분석
8 언어
Linguistics
다카기 다케야 게이오대학 중국 조선족 4, 5 세의 언어사용과 언어의식-설문지조사의 분석을 중심으로-
9 언어
Linguistics
목정수 서울시립대학교 한국어의 두 종류의 타동 구문-유형론적 관점에서 조사 '가'와 '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다-
10 언어
Linguistics
서광웅 조선사회과학원 과학기술분야의 학술용어규범화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외래어를 중심으로-
11 언어
Linguistics
송재목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의 해석과 증거성
12 언어
Linguistics
신천
김미연
중국대외경제대학
중국대외경제대학 박사과정
실증 분석에 입각한 언어 간섭에 대한 고찰 -한중 번역을 위주로-
13 언어
Linguistics
양오진 덕성여자대학교 조선시대 韓中 외교문서와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14 언어
Linguistics
여채려 경희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훈몽자회(訓蒙字會)≫ 과실류 어휘의 국어사적 연구 -‘외·엿 李’, ‘효·근·귤 橙’의 명칭 변화를 중심으로-
15 언어
Linguistics
이희재 SOAS, University of London 점과 선: 영한사전의 기원
16 언어
Linguistics
전영근
이선
광동외어외무대학 한국어 문법의 ‘구’와 ‘절’에 대하여
17 언어
Linguistics
정광 고려대학교 한글과 파스파 문자
18 언어
Linguistics
최혜령 복단대학 무기준 차등비교 구문의 주관성 및 주관화 연구
19 언어
Linguistics
홍윤표 전 연세대학교 漢字學習書『千字文類에 대하여
20 언어
Linguistics
Rainer Dormels 비엔나대학교 四聲通解를 기반으로 한 “韻會譯訓”의 구성
21 언어
Linguistics
Eunjoo Park Osaka Jogakuin University Analysis of errors made by German learners and Korean learners-Subject to Case and postposition that indicate a place-
22 언어
Linguistics
Simon Barnes Sadler SOAS, University of London Investigating Change in the Linguistic Diversity of Korean Dialects
23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고성만 리츠메이칸대학 국경을 넘는 이행기정의-학살 이후의 디아스포라적 추도 실천을 사례로-
24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김선자 염성사범대학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교육 연구
25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박명규 서울대학교 개념의 충돌과 정체성 형성: 현대한국의 국민, 인민, 민족
26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박혜인 고려대학교 서울ㆍ京畿일원 ‘當日于歸’ 혼인의례와 ‘서류부가’ 관행 변화 事例考
27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송국남 조선사회과학원 전민과학기술인재화에 대하여
28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안광연 조선사회과학원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의 사회력사적의의
29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야마모토 카오리 아이치현립대학 우리 북녘 땅으로의 수학여행: 재일 조선인 학들에게 '조국'과 '민족'의 의미
30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이길상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승만시대에 대한 재평가: 교육을 중심으로
31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이상우 중국해양대학 한국 영상작품 속에 재현된 중국조선족의 이미지
32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이재학 고려대학교 중남미에서의 한류 현황 및 한국 국가이미지에 관한 분석-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를 중심으로-
33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전신자 연변대학 서울의 “異邦人”: 재한조선족의 身分 權利와 그들의 사회
34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정육자 도쿄대학 박사과정 한국에서의 다문화교육-경기도 B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35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정희성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고령자의 자기방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6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조형범 도시샤대학 박사과정 한국대학생의 나눔경험이 향후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37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최태호
이대현
중부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의 효사상과 문화문법 고찰
38 사회 • 교육
Sociology & Education
Cho, Sung-Nam 이화여자대학교 Health and Social Policies for Ageing Population in Korea
39 정치
Politics
김병로 서울대학교 이념적 중도층이 바라보는 통일
40 정치
Politics
김종군 건국대학교 코리언의 생애의례 계승 양상과 문화 통합 방안 -혼례를 중심으로-
41 정치
Politics
문경수 리츠메이칸대학 글로벌리제이션 하의 한국 시민운동-‘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둘러싼 정치과정-
42 정치
Politics
박영균 건국대학교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통일의 과제
43 정치
Politics
박민철 건국대학교 분단체제의 공간 형성 전략과 논리: DMZ 와 접경지역의 로컬리티를 중심으로
44 정치
Politics
박채인 건국대학교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와 문학치료-어떤 서사를 상상할 것인가-
45 정치
Politics
배진수 한국외국어대학교 북한의 독도 인식과 남한-북한-일본 국제관계의 함의: 북한 노동신문의 독도 기사(1948~2015 년) 분석
46 정치
Politics
서성일 조선사회과학원 자주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속에서 전취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지위
47 정치
Politics
이재봉 원광대학교 미중관계 및 남북관계의 변화 전망-트럼프 정부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48 정치
Politics
정진아 건국대학교 코리언의 문화통합과 역사교과서
49 정치
Politics
허재철 리츠메이칸대학 한국 학계의 지식 네트워크 분석 -중국과 일본 연구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50 정치
Politics
Cho, Chanhyun 리츠메이칸대학, 박사과정 A Study of two Koreas Views on the nuclear issue -Focusing on the Roh Moo Hyun and Kim Jong Il era
51 정치
Politics
Isozaki Atsuhito 게이오대학 A Discourse Analysis on New DPRK Documents
52 정치
Politics
Jacob Cowan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Methamphetamine Use as Resistance in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53 정치
Politics
Key Young SONG 리츠메이칸대학 Nuclear capability of DPRK under the alliance with PRC
54 정치
Politics
Robert Winstanley Chesters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Vibrant Matter and Informal Life Politics in North Korea: Sindo and its Fisherpeople
55 역/력사
History
김영덕 서강대학교 왜 땅에 있던 백제 다무로들
56 역/력사
History
박현숙 고려대학교 중국 출토 묘지명을 통한 백제 流民 연구
57 역/력사
History
손춘일 연변대학 조선인으로부터 조선족: 중국조선족 사회신분의 변화과정과 그 정체성 특성
58 역/력사
History
송규진 고려대학교 일제하 조선인 강제노역동원과 손해배상청구소송
59 역/력사
History
우성민 동북아역사재단 한당(漢唐)시기 홍려시(鴻臚寺)의 외교기능을 통해 본 대고구려 인식
60 역/력사
History
이성시 와세다대학 출토사료는 경계를 넘을 수 있는 것인가
61 역/력사
History
임유의 고려대학교 수료 금강산 玉流洞 巖刻文에 대한 일고찰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題名文化를 겸론하여-
62 역/력사
History
정순일 고려대학교 9 세기 일본열도 속의 신라인 디아스포라(diaspora)
63 역/력사
History
정운용 고려대학교 樂浪郡 滅亡 以後 遺民의 向方
64 역/력사
History
정웅철 조선사회과학원 1910년~1920년대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중국동북지방에로의 이주
65 역/력사
History
정태헌 고려대학교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발굴조사의 의의와 향후 과제
66 역/력사
History
조범환 서강대학교 新羅 下代 僧侶들의 入唐 留學과 禪宗 佛敎 문화의 擴散
67 역/력사
History
최광식 남북역사학자협의회 통일시대 남북한 문화유산의 교류와 협력
68 문학
Literature
고철훈 조선사회과학원 해방시단의 불꽃 《전위시인》들의 창작과 그 후일담
69 문학
Literature
김영희 광동외어외무대학 현진건의 자전적 신변소설 연구 -단편소설 『타락자』를 중심으로-
70 문학
Literature
김철 조선사회과학원 중세서사시문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리규보의 《동명왕편》
71 문학
Literature
등천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불안과 반성 속에서 길찾기-염상섭과 魯迅의 『인형의 집』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72 문학
Literature
박영일 중앙민족대학 박사과정 조정래의 장편소설 『정글만리에 나타난 자아 이미지
73 문학
Literature
배종석 중국해양대학 이씨 조선 성리학자의 경술국치 대응논리 연구
74 문학
Literature
오무라 마스오 와세다대학 김학철(金學鉄), 그 생애와 문학
75 문학
Literature
오은영 아이치슈쿠토쿠대학 재일조선인문학의 양상-『조선민보』(1958년 1월~1959년 2월)를 중심으로-
76 문학
Literature
이해영
임명걸
중국해양대학 기억과 재현:1980 년대 중국 조선족의 혁명서사 연구-윤일산의『포효하는 목단강』-
77 문학
Literature
임명걸 중국해양대학 李德懋와 朴齊家의 燕行錄에 나타난 중국인식 비교연구 -『入燕記』와 『北學議』비교를 중심으로-
78 문학
Literature
황현옥 복단대학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79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김방룡 충남대학교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고전문학의 교재 기술 방향
80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김성순 서울대학교 탈-지옥행을 위한 한국불교의 의식(儀式)들
81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김혜련 충북대학교 다산학에 관한 민족주의적 관점 고찰
82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이병욱 고려대학교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이해-한국사회의 상황과 관련해서-
83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전하철 조선사회과학원 조선근대반일독립사상의 중요내용
84 철학 • 종교
Pilosophy & Religion
Halla Kim 서강대학교 The Fate of History: Four Views of History among the Early Pioneers of Korean Christianity
85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나경수 전남대학교 한국어 표현을 통해서 본 진‧선‧미의 가치체계와 집단적 인성구조
86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노유경 독일 본대학교 독일 나치에(글로벌불의에) 저항하는 한국 전통음악 판소리
87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서영빈
장효화
중국대외경제대학 중국 주류사회에서의 <<아리랑>> 수용 연구 –인기 아이돌그룹 “아리랑”을 중심으로–
88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Chan E. Park Ohio State University “Translating the Pansori Sugungga, a Korean Literary Archeology”
89 예술 • 민속
Art & Folklore
SunMin Elle Park University of Auckland, Doctoral course Korean Ottchil Painting –embracing the tradition in the contemporary–
90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이상협
최민자
하와이대학교
동서문화센터
한민족의 인구변천에 관한 시론 (19102015)
91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조희승 조선사회과학원 일제가 조작한 《인구정책확립요강》의 반동적본질에 대하여
92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Duk Hee Lee Korean Immigration Research Institute in Hawaii Mutual-Aiding Culture of Korean Immigrants in Hawaii: 1904-1960
93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Hye-ryeon Lee
Hye Eun Lee
Seung Hye Hong
Meghan Delaney
University of Hawaii
이화여자대학교
University of Hawaii
University of Hawaii
The Influence of Korean Media Consumption on Identity Formation Among Korean Immigrant Youth: A Case of the United States
94 특별분과: 인구이동
Special Session: Population and Migration
Seunghye Hong
Ki Tae Park
Mei Linn Park
University of Hawaii Emerging diversities and challenges faced by Korean Americans population in the U.S.: Focusing on Income and Health Insurance Dispar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