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1st Conference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ustralia: Theory & Practice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1회 호주한국어교육학술대회: 이론과 실제
The 1st Conference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ustralia: Theory & Practice

16C08.png
학회명(Title) 제1회 호주한국어교육학술대회: 이론과 실제
The 1st Conference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ustralia: Theory & Practice
일시(Date) 2016년 11월 4일(금) ~ 11월 5일(토) [November 4 ~ November 5, 2016]
장소(Venue) 호주 시드니대학교 (The University of Sydney)
주제(Theme) 호주에서의 한국어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ustralia)
주최(Host) 호주 시드니대학교 (The University of Sydney)


호주에서 처음으로 대학과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자들이 모인 <제1회 호주한국어교육학술대회: 이론과 실제>가 호주한국어교사연합회(유진숙 회장)의 긴밀한 협조로 시드니대학교 한국어학과의 박덕수 교수가 주관하여 시드니대학교에서 2016년 11월 4일-5일 양일 간 개최되었다.

개회식에는 시드니대 총장 마이클 스펜스 박사의 우리말 환영사를 시작으로, 주호 대한민국 우경하 대사의 축사, 한국학중앙연구원장 이기동 원장 축사(대독), 시드니 교민 기업 Jae My Holdings Group Pty Ltd의 이숙진 회장의 축사, 시드니대학교 School of Languages and Cultures 학부장 Yixu Lu 교수의 환영사가 있었고, 만찬에서는 주 시드니 윤상수 총영사의 축사가 있었다.

학술대회는 하와이대학교 극동아시아어문학과 손호민 명예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8편의 한국어 문법과 교육관련 교수(1명의 박사과정 연구자 포함)들의 학술 논문과 14개의 교수/교사들의 워크샵 발표 및 호주 6개 주 교사협의회 대표들의 주별 한국어 교육 현황 발표가 있었다. 기조연설을 포함해 총 29편의 발표(발표자수 총 30명)가 있었으며, 주로 시드니와 멜버른의 한국어 교사 50여 명이 일반 청중으로 참가하여 학술대회 참가인원은 총 80여 명에 이르렀다.

본 학술대회 준비와 동시에 호주한국어교육자협회(The Australi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Korean (약자로 AUATK) 박덕수 회장)의 창립이 이루어 졌다. 본 협회의 주요 목적은 호주의 한국어 교육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으며 국내의 제반 한국어 교육 관련 이슈가 있을 때 회원인 한국어 교사/교수들을 대변하는 공식 채널의 역할을 할 것이다. 협회의 주요 행사로는 향후 매년 교사훈련과정을 열고, 격년제로 짝수 해에는 협회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 보도 링크


제1회 호주한국어교육학술대회: 이론과 실제 발표자 명단

Number Name Affiliation Presentation Title
1 Ho-min Sohn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영어권 한국어 프로그램 강화 방책
(Strategies to strengthen Korean programs in English-speaking countries)
2 In Jung Cho Monash University 실제 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 사례 연구
3 Nicola Fraschini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호주 대학교에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동기
4 Gi Hyun Shin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A profile of Interpersonal Grammar of Korean
5 Kyu Suk Shin The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 동사 '있다'의 문법화와 개념화의 형성을 통해서 본 의미분석
6 Seong-Chul Shin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Australian schools and universities
7 Jeong-Bae Son University of Southern Queensland Digital literacies in language teaching: Activity design
8 Duk-Soo Park University of Sydney Grammar and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9 Hye-yun Bae Monash University 학습자 위주 수업의 적용 사례: 모나시대학교 한국학과 1학년 과정과 율팍초등학교
10 Aram Lee Miners Rest Primary School 호주 학생들의 한국 체험기와 자매학교 방문의 중요성
11 Qeefaa An Burwood Girls High School 버우드여자고등학교 한국어 차등 수업 방법
12 Ben Anderson The School of Languages Korean Programs in Australian Schools by States (SA)
13 Sayed Hassan Punchbowl Boys Highs School Teaching Korean to non-Korean speaking background students in high school:
The case of Punchbowl Boys High School
14 Jaeik Jeong Mount Lawley Senior High School Korean Programs in Australian Schools by States (WA)
15 Hyung-Soon Yim Defence Force School of Languages, Department of Defence MOODLE in language teaching:
Can MOODLE be an effective language teaching platform?
16 Parky Anderson The School of Languages/
Highgate School
Languages alive at the School of Languages
17 Andrea Blakely Faith Lutheran College, Plainland 1. Enhancing Korean skills and motivation through Language Perfect
2. Korean Programs in Australian Schools by States (QLD)
18 Yong-Mi Muirhead The School of Languages Languages alive at the School of Languages
19 In Sun Chang Association of Korean Teachers of Victoria Korean Programs in Australian Schools by States (VIC)
20 Chun Young Im King Sejong Institute Adelaide,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Practical use of authentic material and culture in the classroom:
The case of King Sejong Institute Adelaide
21 Sin Ji Jung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An overview of linguistic characteristics of English-speaking heritage speakers of Korean
and their implications on teaching KHL
22 Ann Jury Hope Christian College 자기 소개와 동물 이름 알기 / 노래 '아름다운 세상' 가르치기
23 Hee-Kyoung Lee Narrabundah College 1. Implementation of Australian Curriculum: Korean K-10 scope and sequence
2. Korean Programs in Australian Schools by States (ACT)
24 Sung Hui Audrey Lee University of Adelaide 다양하고 혁신적인 커리큘럼 연구, 개발과 수행의 필요성
25 Yun Mi Lee Gungahlin College Strategies to support heritage students
26 Jaekyung Roh Monash University 학습자 위주 수업의 적용 사례: 모나시대학교 한국학과 1학년 과정과 율팍초등학교
27 MinKyung(Stella) Sung Willetton Senior High School 길 묻고 안내하기
28 Eun Young Yoo Campsie Public School 클릴(CLIL) 교수법을 통한 이중언어 교실의 차별화 사례
29 Sunghyun Hong King Sejong Institute Adelaide,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Practical use of authentic material and culture in the classroom:
The case of King Sejong Institute Adelaide
30 Jin Sook Yoo Strathfield North Public School Korean Programs in Australian Schools by States (N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