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Histoire-Géographie 1re L, ES, S(바칼로레아 대비 수업과 훈련, 역사-지리 고2 L, ES, S)

CefiaWiki
Candyman72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2일 (목) 19:52 판 (새 문서: ==1. 목차== *교과서 사용법 – 2 *고2 S 과정 – 7 '''역사''' *경제 성장, 세계화 그리고 사회적 변화 **1. 성장과 세계화 *** 수업 – 10 *** 방법...)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교과서 사용법 – 2
  • 고2 S 과정 – 7

역사

  • 경제 성장, 세계화 그리고 사회적 변화
    • 1. 성장과 세계화
      • 수업 – 10
      • 방법론. 통계 자료 연구하기 – 20
      • 연습문제와 해답 – 21
    • 2. 사회적 변동
      • 수업 – 26
      • 방법론. 역사적 문서 분석하기 – 34
      • 연습문제와 해답 – 36
  • 20세기의 전쟁
    • 3. 세계대전들과 평화에의 소망
      • 수업 – 41
      • 방법론. 역사적 지도 분석하기 – 54
      • 연습문제와 해답 – 55
    • 4. 냉전에서 새로운 갈등 상황으로
      • 수업 – 59
      • 방법론. 도상학적 자료 분석하기 – 70
      • 연습문제와 해답 – 71
  • 전체주의의 시대
    • 5. 전체주의 정권의 기원과 확립
      • 수업 – 75
      • 방법론. 두 자료 대비하기 – 82
      • 연습문제와 해답 – 84
    • 6. 전체주의 정권의 종말
      • 수업 – 90
      • 방법론. 작문 주제 분석하기 – 97
      • 연습문제와 해답 – 98
  • 식민화와 탈식민화
    • 7. 1931년 식민지박람회 시기의 프랑스 제국
      • 수업 – 102
      • 방법론. 지도 그리기 – 106
      • 연습문제와 해답 – 107
    • 8. 알제리전쟁
      • 수업 – 108
      • 방법론. 도입부 작성하기 – 113
      • 연습문제와 해답 – 114
  • 프랑스인들과 공화국
    • 9. 하나의 공화국, 세 개의 공화정
      • 수업 – 116
      • 방법론. 논증하는 문단 작성하기 – 129
      • 연습문제와 해답 – 130
    • 10. 공화국과 프랑스 사회의 변화
      • 수업 – 134
      • 방법론. 결론 작성하기 – 147
      • 연습문제와 해답 – 148

지리

  • 프랑스 영토의 정비와 개발
    • 11. 가까운 영토 이해하기
      • 수업 – 154
      • 방법론. 통계자료 연구하기 – 163
      • 연습문제와 해답 – 164
    • 12. 주변 환경의 가치를 높이고 관리하기
      • 수업 – 168
      • 방법론. 지리적 지도 분석하기 – 178
      • 연습문제와 해답 – 179
    • 13. 도시로 이루어진 프랑스
      • 수업 – 184
      • 방법론 – 196
      • 연습문제와 해답 – 197
    • 14. 세계화 속 경제활동 지역의 역동성
      • 수업 – 201
      • 방법론. 약도 그리기 – 210
      • 연습문제와 해답 – 211
    • 15. 세계화 속 이동성, 흐름 그리고 교통망
      • 수업 – 214
      • 방법론. 지리 도표 작성하기 – 223
      • 연습문제와 해답 – 224
  • 유럽연합 : 영토 개발의 역동성
    • 16. 유럽의 공간과 유럽연합
      • 수업 – 229
      • 방법론. 지리 작문 구성하기 – 239
      • 연습문제와 해답 – 240
    • 17. 해외영토와 유럽연합
      • 수업 – 243
      • 방법론. 작문 내에 도식 삽입하기 – 254
      • 연습문제와 해답 – 255
  • 세계 속의 프랑스와 유럽
    • 18. 세계화 속 유럽연합
      • 수업 – 261
      • 방법론. 복습 노트 만들기 – 269
      • 연습문제와 해답 – 270
    • 19.세계화 속 프랑스
      • 수업 – 273
      • 방법론. 복습노트로 공부하기 – 280
      • 연습문제와 해답 – 281

2. 한국관련내용

  • p. 16

세계화, 1850부터 1990년까지 (지도) 미국의 전성기와 냉전 한반도는 ‘서방 세계’, ‘공산주의 세계’, ‘제3세계’ 중 ‘공산주의 세계’로 구분됨.

  • p. 18

세계화,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지도) 서방의 귀환 한국은 ‘오래된 선진국’, ‘신흥국’, ‘개발도상국’ 중 ‘오래된 선진국’에 해당하며, 북한은 ‘개발도상국’으로 표현됨.

  • p. 277

세계적 도시들, 연결된 도시들 (지도) 서울은 ‘경제적 및 정치적 거점’이며, 베이징, 상하이, 홍콩과 동북아시아 지역의 ‘부수적 대도시권’으로 연결됨.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고등학교 2학년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역사.지리교과서로서 매우 다방면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에서 보여지듯이, 구성 또한 사건과 지역별 역사와 지리가 동시에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사건마다 나타나는 용어의 설명과 각 지역별 경제 발전 상에 대한 내용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역사 파트에서는 주로 냉전과 관련되어 서술되어 있고, 지리경제 파트에서는 신흥개발국으로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스위스 스위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스위스 2016년 스위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