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VIELE WEGE – EINE WELT : Erster Weltkrieg bis Globalisierung(여러 길 – 하나의 세상:1차 세계대전에서 세계화에 이르기까지)

CefiaWiki
Candyman72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5일 (일) 23:11 판 (새 문서: ==1. 목차== *1. 과거 3세대 돌아보기 6 *(내용 개괄) **문화: 가족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8 **권력: 여성의 투표권 쟁취를 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 과거 3세대 돌아보기 6
  • (내용 개괄)
    • 문화: 가족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8
    • 권력: 여성의 투표권 쟁취를 위한 투쟁 10
    • 경제: 슈퍼마켓의 도입 12
  • (학습방법 익히기)
    • 사진: 폭력적으로 사람 운반하기 14
  • (지식 쌓기)
    • 과거 3세대 돌아보기 18
    • 개괄하기 19
    • 문화, 경제 그리기 권력: 세 개의 관점 22
    • 서 있는 곳을 파보라! 26
  • [p] 3대에 관한 기록 29
  • (테마 확대)
    • “모든 것이 생생하게 기억나요.” 30
  • 2. 민주주의와 독재의 중간에서 34
  • (내용 개괄)
    • 독재의 전야 그리고 정치적 참여 36
    • 살아 있는 민주주의: 스위스에서 청소년의 정치 참여 38
  • (학습방법 익히기)
    • 지도: 전쟁의 희생자 40
  • (지식 쌓기)
  • 민주주의와 독재 사이 42
    • 1차 세계대전 43
    • 러시아혁명에서 스탈린의 독재에 이르기까지 46
    • 민주주의의 실패: 바이마르 공화국 50
    • 국가사회주의 독재로 향하는 지름길 54
    • 인종주의에서 민족학살로 56
    • 정복전쟁에서 섬멸전쟁으로 59
    • 2차 세계대전 중 스위스 62
    • 세계평화 보장을 위하여: UN 66
  • [p] 청소년도서를 위한 팸플릿 67
  • (테마 확대)
    • 국가사회주의 독재 하 청소년 68
    • 인종주의란 무엇인가? 71
  • 3. 더 나은 삶을 꿈꾸다 74
  • (내용 개괄)
  • 다고 베르트 덕, 세상에서 가장 돈이 많은 오리 76
  • (학습방법 익히기)
    • 텍스트: 항상 이기기 78
  • (지식 쌓기)
  • 더 나은 삶을 꿈꾸다 80
    • 재건, 번영, 석유파동 81
    • 대량소비와 “미국식 생활방식” 84
    • 자동차의 대중화, 에너지 그리고 환경 88
    • 사회적 안전 90
    • “구”여성운동에서 “신”여성운동으로 93
    • “인력을 불렀더니, 사람이 왔다.” 96
  • [p] 여행에 관한 보고 99
  • (테마 확대)
    • 자동차의 매력 100
    • 1950년대 그리고 1960년대의 유행 104
  • 4. 냉전 중 세계 108
  • (내용 개괄)
  • 장벽 쌓기 그리고 장벽의 붕괴 110
  • (학습방법 익히기)
    • 캐리커처: 도와주세요, 박해를 받고 있어요! 112
    • 노래: 오 아메리카 114
  • (지식 쌓기)
  • 냉전 중 세계 116
    • 철의 장막이 걷히다 117
    • 냉전의 요소들 118
    • 공산국가인 헝가리에서의 일상 120
    • 베트남에서 일어난 대리전쟁 122
    • 냉전의 전개 126
    • 스위스에서의 냉전 128
  • [p] 냉전에 관한 마인드맵 131
  • (테마 확대)
  • 평화를 쟁취하다? 132
  • 중국의 역사를 보여주는 광장 134
  • 자유! 138
  • 5. 경계를 넘다 142
  • (내용 개괄)
  • 먼 여행 144
  • 도착하고 정착하기 146
  • (학습방법 익히기)
  • 통계: 스위스의 외국인 148
  • (지식 쌓기)
  • 경계 극복하기 150
    • 사람들은 이주한다 151
    • 난민이란 누구를 가리키는 말인가? 154
    • 스위스: 이출에서 이입으로 156
    • 사람들은 왜 이주하는가? 159
    • 통합 162
  • [p] 인물 묘사하기 165
  • (테마 확대)
    • 카비타스 “카비” 제야발란 166
    • 터키동부 출신의 사디예 168
    • 스위스인 이야기 170
    • 어둠 속 아이들 172
  • 6. 세계, 하나의 지구촌인가? 174
  • (내용 개괄)
  • 하나의 마을이 되어버린 세계 176
    • 청바지 – 전 세계를 여행하는 바지 177
    • 아룬다티 로이 178
  • 쿨라우스 슈바브 179
  • (학습방법 익히기)
  • 인터넷: 공정한 거래 180
  • 시사소식 다루기: 다푸르 분쟁 182
  • (지식 쌓기)
  • 세계, 하나의 지구촌인가? 186
    • 양분된 세계에서 하나의 세계로 187
    • 국제 경제 188
    • 세계정부, 첫 시도 191
    • 정보와 이동성 194
    • 지속가능한 개발 196
    • 문화의 세계화 199
  • (테마 확대)
  • 구글의 역사 202
  • 그린피스 204
  • 우리는 뭔가를 바꿀 수 있다. 206
  • [p] 미래공작소: 과거 알기, 미래 생각하기, 현재 만들어가기 209
  • 색인 210

2. 한국관련내용

한국관련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9학년이 사용하는 역사/지리 교과서로서 지역별, 시대별 사건 및 지리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과서 이다.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독립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주로 중국과 일본의 역사/지리를 설명하는 중에 간간히 등장하고 있으며, 특별하게 논의되고 있지 않다. 단지, 한국의 현대의 경제 발전과 IT의 발전에 대한 내용은 수치와 표로만 제시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스위스 스위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스위스 2016년 스위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