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Geografía 4ES: Sociedad y economía en el mundo act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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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 1장 세계의 불균등한 발전의 경제-정치적 상황
    • 1과. 글로벌 세계의 특성
    • 2과. 국제기구
    • 3과. 불균등한 발전
    • 4과. 공정한 세상을 위한 싸움
  • 제 2장 자원의 불평등한 세계적 분배. 환경과 지정학적 문제
    • 5과. 자원과 에너지
    • 6과. 천연자원과 음식
    • 7과. 물, 필수 자원
  • 제 3장 세계 인구분포와 세계화 맥락에서의 변화
    • 8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의 인구
    • 9과. 인구의 특별한 이동
  • 제 4장 세계화 맥락에서의 도시와 농촌의 변화
    • 10과. 세계의 도시화 과정
    • 11과. 주요 도심지역에서의 생활 조건
    • 12과. 경제와 농촌의 생활 방식


2. 한국 관련 내용

p. 12
<지도: 21세기의 세력> 남한은 경제 또는 정치강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8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 트라이어드
(전략)...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 국가들 각각은 다른 지역에 대해 명확한 영향을 미친다: 미국은 라틴아메리카에, 유럽연합은 아프리카에, 그리고 일본은 아시아에, 특히 동남아시아의 신흥공업국들인 남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들에 영향을 미친다. ...(후략)

<사진> 남한은 전자 제품과 최신 기술의 중요한 생산품을 발전시켰다.


p. 19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 트라이어드
(전략)... G-20 국가로는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인도, 중국, 남한, 인도네시아, 오스트렐리아, 남아프리카,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이 있다.

<지도: 세계의 금융, 상품, 사람들의 흐름> 한반도는 세계 국내총생산의 80%를 차지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으며, 연간 여행객이 2,000만명 이상인 공항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p. 34
<지도: 세계의 경제 블록> 남한은 APEC 회원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45
<지도: 2011년 인간개발지수> 남한은 아주 높은 HDI(0.9~1)의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50
<지도: 세계의 사회적 불균등> 남한의 지니계수는 0.30~0.34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71
<지도: 세계의 커피 주요 생산국과 소비국> 남한은 커피를 수입하며 주요 소비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86
<지도: 1인당 석유 소비량, 톤(2009)> 남한은 1인당 1.5~2.25톤을 소비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89
<지도: 세계의 화석연료 연소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2007)> 남한은 300,000~1,000,000을 배출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96
<지도: 식품무역망, 2003-2005> 남한은 -50%미만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97
<지도: 국가별 농업 생산품의 증가량, 1997-2007> 남한은 20~50%로 표시되어 있다.


p. 101
<지도: 전체 인구에 대한 영양실조율> 남한은 0%미만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109
<지도: 장기적 평균 강수량> 한반도는 연간 300~1,000mm로 표시되어 있다.


p. 110
<지도: 재충전 평균비율에 대한 지하수 배출량> 남한은 연간 평균 충전에 대한 지하수 배출량이 2~20%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146
<지도: 세계의 인구분포> 인구 집중지역으로 한국이 표시되어 있다.


p. 176
<지도: 세계의 메갈로폴리스> 한국은 표시가 없다.


p. 178
<지도: 국가별 도시인구율, 2009> 남한은 80%이상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180 산업 지방화의 변화
(전략)... 그래서 "신흥공업국"이 생겨났으며, 이들 중 "아시아의 4마리 호랑이들"이라 불리는 홍콩, 대만, 남한, 싱가포르가 1980년대에 가장 두드러졌다. 이후, 말레이시아, 인도, 특히 중국이 추가되었다. ...(후략)


p. 193 교통의 변화
(전략)... 세계화는 모든 도심 교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다.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대중교통이 낙후되기 시작하면서 도심 지역에 따라 불균등함이 나타났으나 다른 한편으론 고속도로에 광범위한 투자로 전략적으로 도심 곳곳을 연결하고 기차, 지하철, 버스 시스템을 발전시켜 많은 국민들의 이동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었다. 성공사례는 상 파울로, 메데신, 산티아고 데 칠레, 과야킬, 과테말라, 카라카스에서 볼 수 있고, 그 외 지역으로 자카르타, 베이징, 서울, 대만, 쿤밍, 파리에서 이와 같은 현상을 볼 수 있다. ...(후략)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4학년이 사용하는 지리교과서로서, 1~3학년은 아르헨티나 및 라틴아메리카를 주로 다뤘다면 4학년 교과서에서는 세계의 사회 및 경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주로 주제도에서 찾아볼 수 있었고, 그 외 신흥공업국, G-20회원국, 교통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도시 등을 다루는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8 미국, 유럽 그리고 일본: 트라이어드
(전략)...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 국가들 각각은 다른 지역에 대해 명확한 영향을 미친다: 미국은 라틴아메리카에, 유럽연합은 아프리카에, 그리고 일본은 아시아에, 특히 동남아시아의 신흥공업국들인 남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와 같은 국가들에 영향을 미친다. ...(후략)
현재 남한은 신흥공업국이라기 보다는 선진국 대열에 속해있기때문에 해당 내용에서 삭제해야 함 C3
p. 19 <지도: 세계의 금융, 상품, 사람들의 흐름>
- 한반도는 세계 국내총생산의 80%를 차지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으며, 연간 승객이 2,000만명 이상인 공항으로 인천공항은 표시되어 있지 않음
남한과 북한을 분리해서 표시하는 것을 권장하며, 한국의 인천공항은 연간 2,000~5,0000만 명이 이용하는 공항이므로 '연간 승객이 2,000만명 이상인 공항'으로 인천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
- 2015년 기준 인천공항 이용객 수는 약 49,000,000명 임.
*참고: 한국공항공사
C3, D1
p. 109 <지도: 장기적 평균 강수량>
- 한반도의 강수량은 연간 300~1,000㎜로 표시됨
한반도의 연평균 강수량은 1,200㎜정도 이므로, 해당 지도의 범례에 따르면 1,000㎜이상으로 표시해야 함
*참고: 기상청 국가기후데이터센터
C3
p. 176 <지도: 세계의 메갈로폴리스>
-한국은 표시가 없음
한국의 수도권 지역도 메갈로폴리스에 해당하기때문에 해당 지역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 D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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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