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캄보디아:사회 6

CefiaWiki
Jyah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7월 31일 (금) 15:29 판 (2. 한국관련 내용 분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지리
    • 제1장 : 산업의 위치와 지리학적 평지
    • 제2장 : 세계의 농부와 농업
    • 제3장 : 아시아 태평양의 신흥 산업국
    • 제4장 : 인구의 증가와 그 결과
    • 제5장 : 도시화와 문제
  • 역사
    • 제1장 : 20세기 전후의 세계
    • 제2장 : 캄보디아의 역사
    • 제3장 : 아시아와 중동 지역의 역사
  • 도덕 – 시민의식
    • 제1장 : 인간의 가치
    • 제2장 : 평화의 문화
    • 제3장 : 사회 발전에 참여하기
  • 가정
    • 제1장 : 가족의 복지와 거주지 정리하기
    • 제2장 : 직업과 우리 자신의 능력
    • 제3장 : 가족의 직업


2. 한국관련 내용 분석

p.5
지도 남한 1500-3000 (백만 달러) 세계 지도 : 한 사람을 위한 산업의 추가 비용(백만 달러 단위)

p.12
1.2. 신흥산업국 일본과 경쟁하는 신흥산업국은 대략 20개국인데, 남한, 타이완, 싱가포르, 홍콩,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 멕시코, 브라질 등이다. 1995년 이후로 이 모든 나라들에서 일하는 산업 노동력의 총 수는 30 백만 명이며 이는 세계 산업 생산량의 10%를 결정한다. 사진_수출하기 위한 현대(한국)의 자동차 지금 이 나라들은 작은 기업에서 시작하여 복합 산업단지로까지 성장하였다. 철강, 화학, 자동차, 조선 그리고 항공기 제조 등이다. 기술 훈련 기간을 거친 뒤에 이 나라들은 서방의 국가들과 일본으로부터 기술적 지원으로부터 벗어나 자립하였다. 또한 그리 현대적이지 않은 생산 속에서 높은 가치가 있는 활동의 성공을 이룩하였으며 남반구의 인구의 필요를 채우게 되었다. 이 모든 발전을 이룩한 신흥산업국은 일본과 같이 공장에서 생산한 상품을 수출하는 능력과 국제적인 통상 네트워크를 가지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과 같은 다른 나라들도 값싼 노동력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신흥 산업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p.18
서구의 기술로 산업화된 개발도상국(남한, 타이완…)은 신흥산업국이 되었다.


p.41
제3장 아시아 태평양의 신흥 산업국 지도1_아시아 태평양의 나라들 지도 “신흥산업국”은 많은 수를 포함하는 단어이다. 세계 남부의 한 무리의 나라들을 지칭할 때 쓰인다. 이 나라들은 수직적인 산업의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 나라들에는 남한,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 브라질, 멕시코와 또한 중국, 인도, 터키, 말레이시아 혹은 인도네시아도 해당한다. 그러나 “네 마리의 용”은 아시아의 신흥산업국 중에서 가장 찬사를 받을만한 발전을 이룩한 태평양 연안 나라들을 지칭한다. 네 마리 용은 남한, 타이완, 홍콩, 싱가포르이다.


p.42
제1과 남한 이 단원을 학습한 후에 설명할 것

  • 남한의 자연 환경, 사회 환경 그리고 경제에 대해서 설명할 것

남한의 공식적인 명칭은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이다. 한국 양측 간에 있었던 잔인한 전쟁이 휴전 합의로 종결됨에 따라 남한은 북한과 분리되었다. 남한은 자본주의 방식을 따른 발전 방법을 선택하였고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였고 개발도상국의 상태에서 도약하여 아시아의 신흥 산업국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 나라는 어떤 자연 환경을 가지고 있는가? 사회 환경은 어떤 진화를 이루었는가? 그리고 경제 발전에 있어서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1. 자연 환경 이 나라는 한반도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서쪽은 황해와 맞닿으며 동쪽은 일본해(동해)와 맞닿아있고, 남쪽은 대한해협 및 북중국해와 맞닿아 있다. 남한의 영토 전체는 99678km2 이며 약 3000여 개의 섬을 포함한 면적이다. 남한은 다음과 같이 네 개의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 동쪽 지방 : 높은 산지와 좁고 작은 해안 저지대(低地帶)가 많다. ▪ 서쪽 지방 : 넓은 해안 저지대와 강 및 울퉁불퉁한 토지지대 ▪ 남서 지방 : 산지와 계곡이 많다. ▪ 남동 지방 : 넓고 큰 낙동강 지대. 해안 저지대 전체는 한국 영토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남한에서 가장 높은 곳은 한라산 이며 높이 1950m이다. 대개 한국의 주요 강들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흘러서 황해로 유입되며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강은 대한해협으로 흘러 들어간다. 태백산맥에서 발원한 한강과 낙동강은 가장 길이가 긴 강이다(500km). 북서쪽에 위치한 한강은 수도 서울을 관통하여 황해로 흘러 들어간다.


p.43
남쪽에 위치한 낙동강은 남한의 중요한 항구 중의 하나인 부산 방향으로 대한해협으로 흘러 들어간다. 금강도 대전을 관통하여 흐르는 큰 강 중의 하나인데 중부지방의 서쪽에서 흘러 황해로 유입된다. 많은 인구가 이 세 개의 강 유역에 살고 있으며 넒은 농경지 또한 강을 따라 분포한다. 남한의 해안은 총 길이가 2400km에 달한다. 해안은 구불구불한 형태를 띠며 둥근 조각 모양으로 끊어진다. 서쪽과 남쪽은 만과 곶이 발달하여 있으며 자연 그대로의 항구도 많이 있다. 3000개에 이르는 섬들 중 대부분은 매우 작으며 사람이 살지 않는다. 섬들은 서해안과 동해안에 붙어 있다. 지도2_남한의 지형 남한의 기후는 분명한 4계절을 가지고 있다. 봄과 가을은 짧다. 겨울은 바람이 많이 불고 눈이 내린다. 여름은 덥고 습하며 비가 온다. 기후는 항상 대륙과 주변 바다의 영향을 받는다. 동아시아의 계절풍은 겨울에 냉기류를 불러온다. 또한 남중국해로부터 불어오는 계절풍은 여름에 습기로 인한 열풍을 불러온다.


p.44
서울의 기온은 1월에는 -7oC와 1oC 사이에 머무른다. 7월에는 22oC에서 29oC까지 올라간다. 남해안 지역은 겨울에도 온도가 높으며 내륙의 산지는 매우 춥다. 서울의 년간 강수량 높이는 1370mm이며 부산은 1470mm이다. 6월부터 9월까지는 비가 매우 많이 내린다. 남부지방의 해안은 여름에 습윤한 바람의 피해를 입는다. 삼림은 국토의 4분의 3을 뒤덮고 있고 땔감과 건축의 재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수 세기 동안 벌목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1970년대 이후로 나무 심기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남은 삼림은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전체 면적의 4%이며 이 외에도 12군데가 넘는 국립공원이 있다. 산짐승으로는 많은 종류의 조류(鳥類)가 있다. 북한과는 반대로 남한은 지하자원이 희박한 지역이다. 주요 자원으로는 석탄(주로 무연탄), 철 그리고 흑연이 있다. 그밖에 자원으로는 아연, 텅스텐, 납, 청동, 금, 은 그리고 몰리브덴이다. 그러나 남한에는 석회석이 매우 풍부하다. 2. 사회 환경 남한의 사회는 국가가 권위로 지도하는 면에서 새로운 사회의 면모를 가지고 있으며 이 사회는 지금도 매우 활기차게 발전하는 중이다. 이 나라의 민주주의는 서방 세계의 국가들과 일본의 민주주의와 매우 비슷한 상태이다. 통치의 목적은 국가 경제와 자원의 생성 및 국력의 발전이다. 이는 국민 복지가 최고 수준으로 되며 자국의 “위치”가 국제 사회에서 더욱 강화되어 견고해지기 위함이다. 정치의 방식이 얼마나 변화하던지 간에 통치는 항상 공자 사상의 관점을 따라 이루어진다. 새마을 운동은 새로운 사회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새마을 운동의 도덕적 방식은 시골과 도시의 대중들에게 전한 “내 손으로(근면), 자력으로(자조), 협력(협동)”이라는 목표에 드러나 있다. 모든 마을에서 새마을 운동본부는 경제 분야에서 혁신적인 방안을 보여줌으로써 매우 뛰어난 결과를 만들었다. 협의회는 운동의 주요사항들을 알려서 국민들이 중대한 결심을 하도록 하였다. 이는 작업의 결과에 대한 점검과 평가를 보장하는 것을 포함했다. 원칙은 그 모든 일에서 광대한 전통이 되었다. 그 모든 것을 취하여 적용함으로 인해 사회는 급속도의 진보를 이룩할 수 있게 되었다. 인구의 증가로 인해 이 나라에는 젊은 층이 형성되었고 25세 이하의 인구가 53%에 달한다. 이로써 매년마다 500,000명의 인구가 새로운 일자리로 배정받게 되었다.


p.45
남한의 인구는 2007년 기준 총 48,456,369 명이며 인구밀도는 498명/km2 이다. 2025년에 남한의 인구는 5천6백만 명을 넘지 못할 것이다. 1970년에 농업 인구의 수는 경제 활동 인구의 50% 이상이었으나 급속도로 감소가 진행되어 지금은 경제 활동 인구의 1/5 이하로 줄어들었다. 점검이 충분하지 못한 도시화는 큰 문제를 야기했고 또한 초고속 성장을 가져 오기도 했다. 남한 인구의 거의 7/10은 도시 인구이다. 수도인 서울은 일 년 동안 증가하는 인구의 수가 대략 300,000 명이며 이는 세계에서 3위 혹은 4위를 차지한다. 남쪽 지방의 부산은 제 1의 항구이며 한국의 제 2의 도시이고 매년 200,000명의 인구가 증가한다. 그 밖에 다른 도시들도 마찬가지로 발전을 이루었다. 울산시가 그 예이다. 이와 같은 방식의 도시화는 또한 신도시를 조성하는 정책을 수반한다. 이는 거주지를 지속적으로 신축하여 시민들에게 싼 값에 제공하기 위함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하지는 않다. 경제력의 증가와 임금 인상 요구 압력은 남한이 저렴한 노동자의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였다. 결과적으로 국민의 삶의 평균은 일본과 같이 향상되었다. 지난 세기에 매우 가난한 상태 후에 한국의 사회는 높은 열망이 이루어진 시대로 들어가게 되었다. 3. 새로운 경제 3.1. 남한의 방식을 따른 발전 방법 이 나라는 네 가지의 주요한 요인에 의존하여 발전을 이룩하였다 : 풍성한 젊은 노동력 집단 : 이들은 전문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작업을 훌륭히 수행하였다. 또한 많은 시간의 작업에도 적은 임금을 받았다. 전국 모든 곳에 한 가지의 국가의 권위 : 자본주의 국가인 한국은 개발계획을 통하여 일을 매우 열심히 할 것을 요구하였고 개발 계획은 또한 공공 기업의 생성을 통한 대규모 공장이 생기도록 하였다. 정부는 우선적인 부분과 경제 활동의 목적을 지정하였고 은행 위에 국가에 의해 임명된 지도자들의 한 무리가 있도록 정하였다. 매우 놀라운 재정의 공급 : 1965년 이전의 투자 중 30%는 미합중국에 의한 투자 공급이었다. 그리고 이어서 일본과의 합의가 있었고 또 다른 여러 나라들과도 투자금에 대한 합의가 있었다.


p.46
미합중국과 일본의 연합 회사(국민 자본 및 외국과 연합)는 4/5까지 이르렀지만 화학 산업과 전자 산업에서 전체 투자의 15%로 대체되었다. 종합 회사(역자 주: 재벌 그룹)의 비중 : 1962년 이후로 수출을 위한 여러 가지 협력은 국가로 하여금 중공업 회사들이 연합하는 것을 용이하게 돕도록 독려하였다. 복합단지인 포항은 1970년에 건설되었고 이후에 복합단지인 광양, 울산, 여천…등이 있다. 노동력 집단의 50%이상은 중소기업(전체 기업의 95%)에서 일하고 있다. 그러나 9개의 초거대 기업을 포함한 50개의 대기업의 생산품이 전체 생산의 73%를 차지하며 수출의 60%를 차지한다. 이러한 정책의 성공으로 성장은 초고속으로 이루어졌다. 1970년에 국가 총생산이 8,000 백만 달러였고, 1980년에는 56,000 백만 달러, 1988년에는 150,000 백만 달러까지 올라갔다. 최근에는 970,000 백만 달러로서 일 년에 일 인당 소득이 20,045달러가 된다(2007). 3.2. 매우 영리한 경제 왼쪽 지도_사회 기반 시설과 여러 가지 산업 분포 오른쪽 지도_남한의 농업지도


p.47
자연 조건이 뒷받침해주지 못할지라도 이러한 농업은 벼 및 여러 부차적인 곡물을 충분히 생산하고 있다. 어업은 국제적인 범위의 바다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수산물 양식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였다. 하나의 산업은 세 개의 기간을 가진다 : 1970년까지 남한은 특별히 기계 부속, 섬유, 시멘트, 비료, 음식물 통조림…등을 생산하였다. 제 3차 개발 계획부터는(1972) 화학, 석유, 철강, 자동차 그리고 조선업을 발전시켰다. 이 같은 개발은 네 개의 큰 기업인 현대, 대우, 삼성 그리고 한진 기업에 의한 것이었다. 철강산업은 주로 포스코, 석유화학은 울산과 여천이 있는데 이곳에서 수출 생산물의 55%가 생산된다. 주요 에너지인 석탄은 국내에서 생산되며 석유는 수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는 2006년 기준 전기의 50%를 지원하는 20개의 원자력 발전소 또한 있다. 1980년대 말에 자동차와 같은 첨단기술 생산품(전자, 생명공학, 전기제품)을 생산하였고 종합회사의 핵심그룹과 외국과의 협력 협약을 통하여 큰 발전을 이루었다. 삼성과 현대는 실리콘 밸리(미합중국 캘리포니아) 에도 지사를 두고 있다. 남한을 급속한 성장으로 이끈 성공 요인(초기부터 사용된 고급 기술력, 오랫동안 이어진 저임금의 노동력, 해외 원조)으로 남한은 일본과 같은 다른 산업국가와 경쟁하는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 문제
    • 1. 남한의 자연 조건은 국가 경제의 발전에 도움을 주었는가, 그렇지 않은가? 설명해보시오.
    • 2. 남한의 자연 조건과 캄보디아의 자연 조건을 비교해보시오.
    • 3. 남한의 정치 및 통치방식은 어떤 종류인가?
    • 4. “새마을”이란 무엇인가?
    • 5. 남한의 방식의 발전 방안은 어떤 요인에 의지하는 것인가?
    • 6. 남한의 산업발전의 단계는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1학년에서 사용하는 사회 교과서이다. 한 권의 교과서에 지리, 역사, 도덕, 가정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지리부분 ‘아시아 태평양의 신흥공업국’에서 다뤄지고 있다. 한국의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한국은 불리한 지리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고도 성장을 이룩한 선진공업국으로 기술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개선 과제 유형
p.44 “25세이하 인구가 53%에 이른다” 한국은 1990년대 이후 평균기대수명의 연장과 낮은 출산율로 인해 급속한 연령별 인구구조 변화를 겪고 있음. 통계청 '연령별 추계인구 2001', 맥킨지 분석에 따르면, 2003년 25세이하 인구는 35%를 차지했으며, 2026년 23%, 2050년에서 19%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C1
p.45 “남한인구의 거의 7/10이 도시인구다” 통계청 2012년 말 기준, 한국 전체 인구 중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비율은 91.04%로 조사되었음. C1
p.47 ‘제 3장, 아시아 태평양의 신흥공업국’, 한국의 1970, 1980년대 산업발전단계와 성장요인에 대해 서술하고 있음. ‘제 3장, 아시아 태평양의 신흥공업국’, 1990년대 이후 최근까지 한국 산업발전에 대한 추가서술이 필요함. D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캄보디아 캄보디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캄보디아 2014년 캄보디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