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벨라루스

CefiaWiki
Candyman72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2월 5일 (목) 15:16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벨라루스의 교육

벨라루스 교육제도

벨라루스의 교육제도는 구소련 시대의 교육체제를 근간으로 유지하면서 최근 일련의 교육 개혁 조치를 지속적으로 단행한 결과 유럽과 국제표준에 상응하는 교육체계로의 변화를 이루어 가고 있다. 벨라루스는 전문성을 기본원칙으로 하는 교육 목표를 추구하고 있으며 대부분 국립학교로 운영되고 있으나 최근 들어 사립학교(초, 중, 고, 대학 포함)도 설립 운영되고 있다. 교육과정은 일반교육(초, 중, 고교 교육: secondary education), 전문교육(initial and intermidiate education, profession), 그리고 고등교육(대학 이상: higher education)등 세 가지 부분으로 나뉘고 있다. 일반교육은 초등, 중등, 고등 교육을 포함 하는 11학년제 로 운영되고 있으며 11학년 과정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벨라루스어를 전문으로 하는 학교는 모든 교육 프로그램이 벨라루스어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밖의 대부분 학교는 러시아어로 수업이 진행되며 벨라루스어가 교육과목으로 채택된다. 외국인의 경우, 벨라루스어 수강에 대해 협의 가능하다. 초등학교 4학년을 마친 후 일종의 특화학교 입학이 가능하며 (김나지움: 언어, 물리, 수학 등), 일반학교에서 계속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특화학교인 김나지움 입학에는 소정의 입학시험을 통과해야하며 입학시험 과목으로는 러시아어, 벨라루스어, 수학으로 평균 7점(10점 만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전문교육은 발레(무용), 음악, 체육, 언어, 공예 등 다양한 분야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예술 및 체육 분야의 조기 교육 실시로 전문교육의 우수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대학은 국립과 사립대학으로 구분되며 대학은 대학설립 허가(Licensing)와 정부의 인증(Accereditation)을 필요로 한다. 대학생은 일정 비율의 의무적 장학생 선발과 함께 등록금을 납부하는 유료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최근 들어 대학의 재정수입 확보를 위해 유료학생 선발을 늘려가고 있는 실정이다. 국립대학들(State universities)은 국가의 부문별 인력양성 및 배치 계획에 의해 설립 운영되며 종합대학(University)은 지역 단위로 설립, 운영되어 지역별 기초 인력 양성을 담당하고 있다. 기타 대부분 대학들은 단일 계열(경영, 공학, 농업, 음악, 예술 등)의 전문 분야 별로 특성화가 비교적 잘 되어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 대학의 수학 연한은 5년이며 단과 대학 형태인 칼리지(College)는 4년제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5년제 대학이라도 4년 과정을 이수하면 학사학위(B.A)학위를 수여 하며 5년 과정을 마치면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학위(준석사 과정에 해당)를 수여한다. 준석사 학위 소지자의 경우 한국의 대학원 석사과정에 일반적으로 편입이 가능하다. 대학원 과정은 주로 개인연구와(Independent study) 정규 수업을 이수해야 한다. 개인 연구는 지도교수와의 협의로 연구 계획서를 정하여 공부에 임해야 하며 3년간 대학원과정(아스피란트) 이수 후 종합시험과 논문을 통과하게 되면 준박사학위(칸티다트, Ph.D)를 수여 받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준박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박사학위로 통용된다. 칸디다트 이후에는 Post-Doc 과정에 해당되는 학위가 있는데 «Doctor» 학위로서 일정한 기간 직장에서 전문 연구 활동을 거친 후 연구실적에 근거하여 수여받게 된다. 벨라루스의 모든 교육 기관은 9월부터 학기가 시작되어 다음 해 6월에 수업을 종료한다. 여름 방학은 한국에 비해 긴 편이나 겨울 방학은 매우 짧은 편이다. 대부분의 학교가 러시아어로 수업을 진행(76%)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벨라루스어(24%)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벨라루스 교육체계

  • 유치원과정

벨라루스는 70%가 초등과정을 들어가기 전에 보육원이나 유치원에서 아동교육을 위탁한다. 보통 6세가 되면 학교에 입학을 하고 기본적인 교육 커리큘럼에 의해 교육받는다.

  • 초등과정(Primary school)

초등과정의 교육기간은 4년이며, 이 시기에 받는 교과목은 벨라루스어, 벨라루스 문학, 러시아어, 러시아 문학, 외국어, 산수, 사회, 미술, 음악, 기술, 체육, 학교생활이다. 모든 교과목은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당 수업시간은 1학년(18-22시간), 2학년(19-22시간), 3학년(21-23시간), 4학년(21-24시간)이다.

  • 중등 기본 과정(Basic school)

이 시기의 교육기간은 5년이며, 교과목은 벨라루스어, 벨라루스 문학, 러시아어, 러시아문학, 외국어, 수학, 컴퓨터, 체육, 지구과학, 지리, 세계사, 벨라루스사, 화학, 생물, 음악, 미술, 체육, 기술, 사회과학 등이다. 각 과목별 담당교사가 과목별로 지도한다. 주당 수업시간은 5학년(24-27시간), 6학년(26-30시간), 7학년(27-30시간), 8학년(28-31시간), 9학년(28-33시간)이다.

  • 고등 일반과정(General Secondary school)

이 시기의 교육기간은 2년이며, 교과목은 벨라루스어, 벨라루스문학, 러시아어, 러시아문학, 외국어, 수학, 컴퓨터, 체육, 지구과학, 지리, 세계사, 벨라루스사, 화학, 생물, 음악, 미술, 체육, 기술, 사회과학 등이다. 특이사항은 5년간의 중등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3년 과정의 직업학교(실업학교의 일종)로 진학하여 기술을 배우거나, 2년 동안 고등과정에 입학하여 대학 입시를 준비한다. 교과목은 중등학교와 비슷하나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주당 수업시간은 10학년(27-34시간), 11학년(27-34시간)이다.

  • 기술 교육과정(Vocational school)

이 시기의 3년이며, 5년간의 중등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3년 과정의 직업학교(일종의 실업학교)로 진학하여 기술 습득한다.

  • Gymnasium(김나지움 : 특성화학교)은 초등과정(4년)을 마친 후, 소정의 입학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김나지움(중․고등 과정) 입학이 가능하며, 동 학교에서는 해당 전문분야(언어, 물리, 수학, 예능, 등)에 대해 심화 교육을 진행한다.

교과서제도

벨라루스의 교과서 제작 및 발행 절차는 국립교육원, 전문대학교육원, 전문고등교육연구원에서 교과서 제작관련 초안(출판언어, 수량, 출판연도 등)을 작성 후 교육부(교과서 출판 10개월 전)와 정보부(교과서 출판 8개월 전)에 제출한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의뢰받은 초안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교과서 제작 계획 수립한다. 교과서 채택은 국립교육원, 전문대학교육원 및 전문고등교육연구원에서 채택하고 교과서 검정 및 개정주기는 수업시간에 따라 다르게 운영하고 있다. - 출판 후 4년(일주일에 4시간 이상 수업 할 경우) - 출판 후 5년(일주일에 2-3시간 수업 할 경우) - 출판 후 6년(일주일에 1시간 수업 할 경우)

벨라루스의 사립학교는 현재 10개가 운영 중이다.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 취하는 교과서제도는 일치한다. 교육열 및 계층 간의 교육차가 심한 편이다. 벨라루스의 부유층 자녀들은 외국에서 유학을 하거나, 사교육을 받는 등 교육열 및 격차가 존재한다. 최근 주재국의 교육개혁관련 정보에 따르면 평가제도가 2002년까지 5점 만점으로 평가해오던 평가체계를 2003년부터 10점 만점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 교과서목록:벨라루스 벨라루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 종합분석:벨라루스 2014년 벨라루스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