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브라질

CefiaWiki
DIANA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9월 2일 (금) 09:0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교육제도 및 특징

  • 참고서적

Guia de livros didáticos PNLD 2015 (브라질 교과서 가이드)
Ministério da Educação (교육부)
Secretaria de Educação Básica (기본 교육과)
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 (교육 개발을 위한 국가 기금)
http://www.fnde.gov.br/programas/livro-didatico/guias-do-pnld/guia-pnld-2016


연방 헌법 및 교육법(LDB)에 따라 브라질에서는 교육 관리가 각 지역의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운영됩니다. 주와 시의 각 단체가 관리하고 각각 교육시스템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공공 교육 시스템은 자금 뿐만 아니라 자금의 출처를 관리해야 할 책임도 있습니다. 새 헌법에서는 국가 예산중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세금의 18% 정도 됩니다.

유네스코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문맹의 비율은 인구(1천 3백 90만 명)의 8.7%였습니다. 그러나 이 결과는 주마다 크게 다릅니다. IBGE에서 2011년 평균 25세를 조사한 결과 총 공부 시간은 평균 7.4년이었습니다. 브라질 교육 시스템은 여전히 빈약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제 학생평가(PISA) 2012년 프로그램에서 OECD 설문 조사 결과 65개국 가운데 과학 수학이 59위, 읽기가 58위로 55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대학 과정은 고등학교 졸업증이 있어야 합니다. 선택에 따라, 학생들은 대학원 과정으로 자신의 학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학 과정을 하려면 초등 과정, 중등과정과 고등 과정을 졸업해야 하며, 어떤 장애도 없어야 합니다. 또 다른 요구 사항은 고등 교육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교육부가 실시하는 국립 고등 교육 시험(ENEM)을 잘 수행하고 그 결과는 대학 입학에 도움이 됩니다. ENEM은 중국대학 시험을 제외하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험입니다. 2012년에는 인구의 약 11.3%가 대학 교육을 했습니다.

교육부는 연방 정부가 제공하는 자금을 사용하여 주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수행할 책임이 있습니다. 브라질 어린이들의 교육은 적어도 9년 동안 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1988년 브라질 헌법에 의하면 ‘교육은’ 모두의 권리이며, 국가와 가족의 의무이며, 사회의 협력으로 추진되고 있음을 알려 줍니다.


(1) 학년 구분

1. 유아 과정 - (0~6세)
2. 초등 과정 - 1학년 (6~7세) / 2학년 (7~8세) / 3학년 (8~9세) / 4학년 (9~10세) / 5학년 (10~11세)
3. 중등 과정 - 6학년 (11~12세) / 7학년 (12~13세) / 8학년 (13~14세) / 9학년(14~15세)
4. 고등 과정 - 1학년 (15~16세) / 2학년 (16~17세) / 3학년 (17~18세)
5. 대학 과정 - 1학년 (18~19세) / 2학년 (19~20세) / 3학년 (20~21세) / 4학년(21~22세) / 5학년 (22~23세)


(2) 교육과정

● 유아교육 과정
유아 교육과정은 아동의 신체, 심리, 지성과 사회성 발달능력을 키워줍니다. 3세까지는 탁아소에 있으며 4~5세는 유치원에 갑니다.


● 초중등교육 과정
초중등 교육과정은 6세부터 14세까지로 9년 의무 교육과정입니다. 현재 1학년은 전 사립 교육 기준에 해당되고, 그 목표는 읽기 쓰기 능력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를 1학년에 등록할 수 있는 연령은 만 6세이어야 합니다. 기본 과목으로 포르투갈어 언어, 수학, 역사, 지리, 과학, 미술, 체육 (1-5학년)으로 구성된 교육 과정입니다. 6학년부터는 영어와 스페인어도 추가됩니다. 어떤 학교들은 컴퓨터 과학을 포함합니다. 기본 교육과정은 초등 과정(1-5학년) 및 중등 과정(6-9학년)으로 두 단계로 구분됩니다. 초등과정은 담임이 있으나 중등과정은 각 과목의 강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교육과정의 1년 수업일수는 최소 200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연간 활동을 적어도 800시간 이상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 고등교육 과정
고등교육 과정은 3년 동안 지속됩니다. 최소 3년 동안의 교육 수업일수는 2,400시간입니다. 학생들은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기본 교육을 완료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교육 과정은 포르투갈어(브라질 문학 포함)와 외국어(일반적으로 영어, 스페인어와 프랑스어)를 포함합니다. 또한 역사, 지리,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과 최근 군사 독재 기간(1964년에서 1985년 사이) 동안 금지되었던 철학과 사회학이 다시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일반 고등학교와 기술 고등학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술 과정은 보통 고등학교 2학년에서 3학년 사이에 시작하거나 또는 고등 과정을 끝낸 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당 수업 일수가 더 많습니다. 전체 과정의 조사 과정 및 교육의 모드에 따라 일반적으로 1년 반 동안 더 공부하게 됩니다.


● 대학교육 과정
대학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졸업은 의무입니다. 또한 대학 입시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2009년에 시작된 국립 고등교육시험(ENEM)에서 얻은 점수를 몇 대학에서는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술 과정은 2년, 일반 대학과정은 4년, 그리고 건축, 엔지니어링, 수의학, 법률 등의 학사 학위 과정은 5년이 필요합니다. 의학 전문 학위는 연구 6년이 더 필요합니다. 일반 대학을 졸업한 후 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으며, 논문을 작성할 때 박사 학위논문은 외부 심사관 두 명의 동의가 있어야 되며, 적어도 다섯 명의 교수진의 심사에 의해서 최종 시험 관리는 공공장소에서 이루어집니다.


2. 교과서 제도

교육부(Ministério da Educação-MEC)에서 발표한 국립 교재 프로그램(Programa Nacional do Livro Didático-PNLD)에서 승인된 프로젝트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출판사들은 국립 교재 프로그램(Programa Nacional do Livro Didático-PNLD)을 통하여 국가 교육 발전 기금(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FNDE)이라는 사이트에 있는 게시판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대학 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 각 출판사들의 작품을 분석한 후, 통과된 책들은 교재 목록(Guia de Livro Didático-GLD)이라는 사이트로 올라갑니다. 통과된 책들은 교재 목록(Guia de Livro Didático-GLD)의 사이트에 올라갈 뿐만 아니라,국가 교육 발전 기금(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FNDE)에서는 등록된 학교에이 교재 목록을 보냅니다.

각 학교를 대표하는 교사들은 이 교재 목록을 우편으로 발송된 자료나 인터넷을 통해서 직접 고를 수 있습니다. 교재를 고르고 신청한 후에는 국가 교육 발전 기금(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FNDE)에서 출판사들과 협상을 시작합니다. 법률 8.666/99에 따르면 모든 교재 선택은 교사에게 권한이 있으며, 입찰은 필요 없다고 합니다. 협상이 끝난 후, 국가 교육 발전 기금(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FNDE)에서는 출판사들이 협상된 교재들을 생산할 수 있도록 교재의 양과 배달 위치를 보고해 줍니다. 또한, 기술 연구소(Instituto de Pesquisas Tecnológicas-IPT)에서는 기준 기술 브라질 협회(Associação Brasileira de Normas Técnicas-ABNT)의 도움을 받아 교재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합니다.

교재가 출판이 된 후에는 국가 교육 발전 기금(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FNDE)을 대표하는 직원이 교육청 직원과 함께 교재 배부를 총괄하며, 배부는 우편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새로운 교재들은 10월부터 다음 학기가 시작되기 전까지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시나 주에서 직접 받아서 학교로 전달해야 합니다.

학교 차원에서 교과서 선택 과정을 요약하여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과서는 교육부에 의해 설립된 지침과 절차에 따라서 공공 기관에 의해 교육 평가를 받습니다. 그리고 공립이나 사립의 브라질 학교에서는 여러 출판사들을 통해서 다양한 교과서들을 받습니다. 2학기 후반기가 되면 교육부에서 인정한 교과서들 중에서,학교마다 다양한 출판사들을 통해서 받은 교과서를 연구하여 각 학교에 맞는 것을 고를 수 있습니다. 특히 공립학교에서 한 번 선택한 교과서는 최소한 3년 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국가 교육 발전 기금(Fund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da Educação-FNDE)의 매년 자원 변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초등 과정 1학년부터 5학년까지, 그리고 6학년부터 9학년까지 해마다 학년별로 돌아가면서 교과서를 구입합니다. 간혹 중간에 문제가 생겼거나, 교재가 없어지거나 또는 손실되었을 때에는 다시 구입을 해야 하지만, 1학년 교재는 해마다 구입을 해야 합니다.

※ 2015 브라질 현지 인력을 통해 얻은 정보임.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브라질 브라질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브라질 브라질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브라질 2015년 브라질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