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아르헨티나

CefiaWiki
DIANA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9월 2일 (금) 08:5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아르헨티나 교육제도 및 특징

아르헨티나의 기본학제는 유아교육 2년, 초등학교7년, 중학교5년, 대학교 4년으로 되어 있으며 그 위로 대학원 과정이 있다. 2014년 이전까지는5세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만 의무교육에 속해 있었지만 2014년 이후 교육법 제 27,045번이 제정되면서 만 4세 이상의 유아교육이 의무 교육 범주에 포함되었다. 기본학제에 해당하는 유아교육 2년 포함 대학교까지 공립학교에 경우 무상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교육과정 연령 특징 비고
유아교육 생후 45일 ~ 만 6세 만 4세부터 의무, 무상
초등교육 만 6세 ~ 만 13세 의무, 무상 초등학교
중등교육 만 13세 ~ 만 18세 의무, 무상 중•고등학교(일반/중급기술학교)
고등교육 만 18세 이상 무상 대학교/고급기술학교


아르헨티나 교육은 모든 지역에서 일률적인 교육이 아니라 큰 틀은 같지만 지방마다 자치 관할권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아르헨티나 교육법 제 26,206번에 따르면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이 총 12년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는 초등 교육7년, 중등 교육5년 과정이지만 관할 지역마다 초등 교육6년, 중등 교육6년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① 유아교육
생후 45일~5세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세 과정부터 의무교육 대상으로 초등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5세반 과정 이수증명서 필수이다.


② 초등교육
6-12(13)세까지 6~7년의 의무교육 과정으로 아르헨티나의 공립 초등학교는 대부분 오전반과 오후반 2개 블록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14.8월부터 종일반 형태(오전반+오후반) 운영을 시범적으로 확대하고 있음 오전반과 오후반 학교는 수업시간이 각 4시간 (주당 각 20시간 수업), 종일반은 수업시간이 1일 8시간(주당 40시간 수업) 이다. 연방교육법에는 모든 초등학교가 종일반 형태로 운영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실은 대부분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초등학교 의무 과목으로 수학, 언어, 자연과학, 사회, 지리와 역사, 시민의식과 윤리, 세계의 지식, 미술, 체육이다.


③ 중등교육
아르헨티나 중등교육은 의무교육으로 라틴아메리카에서 유일하다. 기본5~6년으로 한국의 중·고등학교 과정에 해당 본인의 희망에 따른 대학 진학 또는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과정이다.

-중등교육과정 과목내용-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공통의무 수학
언어•문학
외국어
체육
생물학 생물학 물리학 화학
물리•화학
지리학 지리학 사회자연 과목 중 선택 철학/심리학
경제
역사
시민의식과 윤리 시민과 정부 시민, 정치, 노동 심화수업 13시간
미술
(음악, 연극, 춤, 미술, 디자인, 시청각 예술, 멀티미디어 등)
심화수업 11시간
기술 교육 심화수업 3시간
심화과정 -
선택과목 2시간 2시간 - 2시간 3시간


중등교육은 한국과 달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분리 되어 있지 않고 통합되어 있다. 통합되어 있지만 교과과정에서는 두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첫 단계는 어느 중학교나 일률적인 기본과정으로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할 기본 기초과정이며, 다음단계는 심화과정으로 지역이나 학교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심화분야는 커뮤니케이션, 경제와 경영, 사회와 인류, 정보, 아트, 체육, 자연과학, 농업과 환경, 관광, 언어 10개로 분류되어 있다. 심화 과정의 경우 각각의 학생들이 심화분야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자신의 학교에서 선택된 심화분야 과정을 이수한다. 심화과정은 실습실, 세미나, 실험실 포맷으로도 수업이 진행된다. 5학년 때 프로젝트 형식으로 탐구, 제작, 연구를 목적으로 이론실습에 대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이 프로젝트는 교육목적에 맞게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해주며 많은 과목들과 연관되게 하여야 한다.

선택과목은 각 학교 재량에 따라 교육 내용을 정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학교 정책, 철학, 프로젝트에 따라 결정되는데 성교육, 환경, 소비자권리, 등에 대해 가르친다. 이 시간을 수학, 국어, 외국어 교육시간을 늘리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선택과목들은 교육부 담당부서의 감사를 받는다.

일반과정의 교육체계는 하루에 최대 10과목 이수를 넘지 않아야 하며 오전, 오후반 두 타임을 이수하는 학생의 경우, 이 기준 이상의 과목 수 이수가 가능하다. 심화과정은 하루 최대 12과목을 넘지 않아야 하며 위와 같은 조건으로 오전, 오후반 두 타임을 이수하는 학생의 경우, 이 기준 이상의 과목 수 이수가 가능하다.

한 주에 최소 38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학교 정책에 따라 최대 50%까지 한 주 교육시간을 올릴 수 있다.

중학교는 일반중학교와 각종 전문 직업 과정 중심의 특성화 중학교로 분리되어 있으며 특성화 중학교는 기본 6년 과정이다.


④ 고등교육
아르헨티나의 고등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은 다양하다. 일반대학 및 대학원부터 전문대학, 사이버대학 등이 있다.


2. 교과서 제도

아르헨티나 교과서는 모두 민간 출판사에서 발행된다. 정부는 방향만 제시할 뿐 각각의 지역에서 추가적으로 상세한 방향을 추가해 민간출판사들이 교육부와 여러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교과서를 집필 발행한다. 국가나 교육부 자체에서 발행하는 교과서는 존재하지 않으며 교과서를 승인하는 프로세서도 존재하지 않는다.

교과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교육부는 공정성을 위해 추천도 하지 않으며 각 학교별 자율적인 선택에 맡긴다. 각 학교는 학교 선생님들이 교과서를 검토하고 자유롭게 교과서를 정한다. 물론 하교 이사진들과 학교가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교과서 선택에 영향이 미칠 수 있다.

※ 2015 아르헨티나 현지 인력을 통해 얻은 정보임.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