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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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 과정

이란의 교육 과정은 20세기에서 여러 차례 변화와 제도 개정을 겪었고, 그 과정은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다.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교육 제도상의 변화는 2012년 9월 학기부터 이루어졌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대학 입학 이전까지의 교육 제도는 2011~12학년도까지만 해도 초등 예비 과정(유치원) 1년, 초등학교 5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입예비과정 1년으로 구성된 과정이었으나, 2012~13학년도부터는 개정된 제도가 시행되었다. 새로이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학제의 중학교 과정과 대입예비 과정을 없애는 대신, 분리되어 있던 기존의 중, 고등학교 과정을 6년 간의 중등과정으로 통합하여, 초등 예비 과정 1년, 초등과정 6년, 중등과정 총 6년(제1차 중등 과정 3년, 제2차 중등 과정 3년)으로 변화를 주었다. 그러나 개정된 학제가 전면적으로 실시될 경우 야기될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2012년 6월 말까지 초등학교 5학년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6학년으로 진학하게 되는 2012년 9월을 기점으로 매년 단계적으로 바꾸어 나가기로 하였다. 따라서 2014년 9월에 시작된 2014~15학년도 1학기 현재, 이란에서는 초등과정 (1~6학년), 제1차 중등과정 (7~8학년), 기존의 고등학교 과정 (1~3학년), 대입 예비과정(1년)으로 이루어진 신제도와 구제도의 혼재 모습을 볼 수 있다. 2015~16학년도에는 제1차 중등과정 9학년 과정이 신설되고 기존의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은 사라지게 되어, 몇 년 후에는 개정된 교육 과정이 전면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현재 이란의 고등학교 과정은 크게 대학 진학을 위한, 소위 한국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의 학교와 각종 직업 기술 관련 과목을 가르치는 실업계 직업학교로 이루어져 있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크게 인문.문학 계열, 일반 이과 계열, 수학 물리 계열과 종교 학교 진학을 위한 신학 계열로 나뉘어져 있다. 그러나 향후 실시될 제2차 중등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구분에 다소 변화가 있을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이란은 학교 교육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가 두 개로 나뉘어져 있다. 유치원부터 대학 입학 전까지의 교육 과정을 관할하는 이란 정부 부처는 교육부 이고, 대학교 이상의 고등 교육을 관할하는 정부 부처는 과학연구기술성 이라는 별도의 기관이다. 즉, 초.중등 교육과 고등 교육을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 서로 다른 것이다. 대학교에 진학하려는 수험생들은 먼저 대입예비 과정 1년을 이수한 후, konkur라고 불리는 대입 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대학 입학 시험은 정부 기관에서 1년에 한 번 전국적으로 시행한다. 특이한 점은 대입 시험은 물론 석사, 박사 대학원 진학 시험까지 국공립대학교 진학용 입학 시험과 흔히 이슬람Azad 대학교로 불리는 사립대학의 입학 시험으로 각각 나뉘어져 실시된다는 것이다.


2. 교과서 제작과정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란은 교육 행정 시스템이 두 개의 정부 부처로 이원화 되어 있기 때문에 본 조사에서 다루게 될 초,중,고등학교용 교과서는 ‘교육부’의 주도로 발행된다. 현재는 기존의 교과서 외에도 개정된 제도에 맞춘 현재 초등학교 6학년용, 제1차 중등과정 7학년, 8학년용의 모든 교과서가 새로이 발행되어 각급 학교에서 교육되고 있다. 8학년용 교과서는 2014~15학년도의 시작에 맞춰 올해 처음 공개되었으며 제1차 중등 과정의 9학년용과 제 2차 중등 과정 3년 간의 교과서는 향후 매년 단계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란의 초,중,고등 학교에서 사용되는 모든 교과서는 교육부 산하 교육개발연구원의 초중등 교과서 기획편찬실과 교과서 발행. 배급 총감독국에 의해 일괄적으로 제작, 발행, 보급된다. 이란의 교과서는 국가 기관에서 기획, 편찬, 발행, 보급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국정 교과서 시스템이며, 민간 출판사를 통한 검인정 교과서는 없다. 기획 편찬실은 정해진 원칙을 따라 여러 단계를 거쳐 교과과정 계획을 세우고 교과서를 집필하게 되는데, 매 단계마다 연구평가팀, 각급 학교별 교육기간 조정팀 등 다양한 관련 부처 및 특별 위원회와의 협업을 거친다. 이 때 아래의 아홉 단계를 거치게 된다. 또한 이렇게 집필된 교과서의 발행, 보급과 관련된 준비와 감독은 교과서 발행 보급 총감독청에서 담당한다. 교과서 발행 과정을 단계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 연구 및 필요성 측정
    • 교육부의 정책과 신규 방침에 대한 검토
    • 특정 교과 분야에서 이루어진 학술 연구 결과 검토
    • 교과 과정에 대한 최종 평가 결과 검토 및 현직 교사들의 의견 수립
    • 다른 나라 교과과정안과의 비교 연구
    • 특정 교과과안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대한 국제적인 연구 검토
  • 교과과정 가이드 라인 작성
    • 교과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 제시 및 그 안에 담긴 철학 명시
    • 교과과정의 접근 방법 및 논리 설명
    • 관련 목표 수립
    • 강의 및 교수 방법
    • 학습 발달 과정 평가 방법 제시
    • 교과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기술과 주의점 설명
    • 강의 진행을 위해 필요한 장비, 시설 및 표준 기준 마련
    • 교과과정에 대한 보습 방법 제시 및 적절한 방법의 채택
  • 교과과정 가이드라인의 가치 평가
    • 편찬실의 기준, 실행 가능성과 제반 시설, 학습자들의 상황과 필요도, 교사의 지식과 스킬, 교수 방법과 학습 방법 간의 조화, 관련 교과목들과의 접근 방법 등에 교과 과정이 부합하는지 여부에 대한 검토
    • 교과과정 수립 전문가, 전문가 양성 교육, 관련 과목의 유능한 교사, 학습 발달평가 전문가 등 관련 조직 단체와의 협업과 통계 자료
    • 기획위원회에서 교과과정 가이드 라인 수정 등 평가 결과의 반영
  •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
    • 교과서 편찬 위원 선정
    • 견본용 교과서 편찬
    • 편찬 위원 승인 및 기재될 내용 작성
    • 평가를 위한 교정과 준비
  • 개발된 교과과정의 이론적 가치 평가
    • 학습자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 교수 방법과 학습 방법, 교수를 위해 배정된 시간, 교과안의 목표와 접근 방법, 학습자들의 능력과 필요도, 교사의 지식과 스킬 등과 부합 여부에 대한 타당성 검토
    • 관련 통계 자료 작성
    • 교과서 편찬진에 의한 내용 수정과 담당 위원회의 승인
    • 시범 운영에 대비한 이론적 가치 획득과 승인
  • 실행 가치 평가(시범 운영 실시)
    • 실행 목표 수립
    • 데이터 수집의 방법과 도구
    • 관련 단체, 조직과의 협업과 통계 샘플
    • 시행 통계 샘플
    • 시범 운영에 대한 결과 제출
  • 교육과정과 교재의 최종 수정
    • 편찬 위원진의 교과서 내용 수정 및 담당 위원회의 승인
    • 전국적 시행에 필요한 승인 확보
  • 교육과정의 전국적 실시
    •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이 사전에 성립되어야 한다
    • 교육개발연구원과 기획편찬실의 기본 방침과 정책에 부합
    • 최종 완성본 교과서의 전국적 배포
    • 교사들에게 교육에 대한 충분한 확신이 있어야 함
    • 실행을 위한 제반 조건과 시설의 확보라는 조건이 성립되어야 한다.
  • 교육과정에 대한 최종 평가
    • 시행 후 3~5년이 지난 시점의 평가 결과에 따라 변화의 필요성이 없을 경우는 계속 진행하고 수정할 필요가 있을 시에는 다시 1단계로 돌아가 필요한 작업들을 진행한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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