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자메이카

CefiaWiki
DIANA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9월 2일 (금) 09:08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교육제도 및 특징

자메이카는 영국학제를 채택하고 있다. 만 5세이 입학하여, 초등학교(1~6학년), 중등학교(7~13학년), 대학교(3년제) 교육을 이수하게 되며, 중등학교 및 대학교 입학은 각각 학업성취도평가(GSAT) 및 중등과정자격평가(CSEC)의 결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자메이카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과목은 문화·체육(드라마, 음악, 체육, 종교), 기술, 언어(영어, 스페인어, 불어), 수학, 정보통신, 과학(생물, 화학, 물리, 통합과학), 사회(지리, 역사, 사회학) 등이다. 사회과 과목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는 필수과목이며, 중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이다.

자메이카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등학교 10학년 학기 초에 중등과정자격평가(CSEC)를 치를 과목을 선택하며, 6~10개(보통 8개)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한다. 일반적으로 중등학교 11학년 때 중등과정자격평가(CSEC)를 보게 되며, 이 평가를 통과하면 중등학교 과정을 이수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자격증을 받게 된다. 또한 중등과정자격평가(CSEC) 결과는 Sixth Form에 지원 시 학업 능력의 판단 기준으로 사용되며, 대학 진학 시에도 그 결과가 사용된다. 그리고 중등과정자격평가(CSEC) 이후 대학 진학을 원하는 경우,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2년 과정의 Sixth Form을 들어야 한다. Sixth Form이 끝날 때 보는 시험인 학업성취도평가(CAPE)의 결과 및 내신 성적을 통해 대학 입학을 지원할 수 있다.


2. 교과서 제도

자메이카의 교과서 제도는 검정제이다. 교과서 검정 주기는 약 1~3년으로 이루어져있지만 교육부에서는 매년 검정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각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교육부 차관 및 커리큘럼 입안 부서, 그리고 교사들에게 보내져 검정을 받는다. 이후 전 단계에서 통과한 도서들 중 채택, 수정, 배제 등의 결정이 교육부에서 최종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교과서제도는 국·공립뿐만 아니라 사립학교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주자메이카대한민국대사관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하였음.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자메이카 자메이카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자메이카 자메이카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자메이카 2016년 자메이카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