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케냐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케냐 교육제도 및 특징

케냐의 학제는 Primary education(8년), Secondary education(4년)으로 구분되며 학교급별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 Primary education: 영어, 스와힐리어(Kiswahili), 수학, 과학, 사회(Social Studies), Creative Studies, 물리교육(Physical education), 종교교육(Religious ecucation), 부족어(Mother tongue)
  • Secondary education
    • 핵심과목: 영어, 스와힐리어, 수학, 물리·화학·생물 중 최소 2과목
    • 선택과목: 지리, 역사, 컴퓨터, 농업, 가정(Home Science), 기술 과목(Technical Subject: Aviation, Electricity, Art and Design, Metal Works, Wood Works and Building Construction)

케냐 학부모들의 교육열은 점차 고조되고 있으며, 이는 초등 무상교육이 도입된 이후 초등학교 등록률이 3배 이상 증가한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취학 대상 아동의 85%가 초등 교육을 받고 있으며, 중고등 교육을 받고 있는 비율은 24%, 대학 이상의 교육은 받고 있는 비율은 2%정도 된다. 2003년 1월부터 초등학교 과정에 무상교육이 도입되었으나 이는 강제사항은 아니다. 계층 간의 교육차는 극심한 편이며 경제적으로 부유한 계층은 아이들을 사립 초중등학교에 보내는 반면 대부분의 가난한 케냐 부모들은 공립학고에 자녀들을 보낸다. 사립 초중등학교의 교사 대 학생 비율은 1:30수준이지만, 공립학교는 1:100수준으로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간 교육편차가 매우 심한 편이다.

2. 교과서 제도

[커리큘럼 담당부서, 커리큘럼의 개정주기]

  • 케냐의 커리큘럼을 담당하는 곳은 케냐 교육원(Kenya Institute of Education)이며 커리큘럼 개정에 대한 구체적인 주기는 없다. 다만 교과서 개정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있거나, 필요성이 제기될 경우 개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커리큘럼이 지향한 목표를 이미 달성하였거나 혹은 달성하지 못하여 사회적 격차가 발생했을 경우 개정 여부를 평가하도록 한다.

[교과서제도]

  • 현행 교과서 제작 정책은 개인 출판업자들이 교재를 개발하고 교재 평가를 위해 케냐 교육원에 제출한다. 케냐교육원으로 제출된 교재들은 독립 행정가(administrator)의 지도 하에 패널을 구성하여 평가 절차를 실시한다. 교재 평가는 평가자들을 훈련시키는 절차부터 진행되며, 교재 평가에 소요되는 시간은 제출된 교재의 수 및 분량 등에 의해 결정된다. 패널이 추천한 교재 리스트는 위원회(Ministerial Text Book Vetting Committee, MTVC)에 제출되어 승인 절차를 거친다.

[국공립과 사립학교에서의 교과서 제도]

  • 승인된 교과서는 케냐 교육제도의 커리큘럼을 채택하는 모든 학교로 보내지며 교육부는 공립학교에서 교과서 구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교과서 구입비용 지원 비율은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사립학교의 경우 학부모 및 후견인 등이 교과서 구입비용을 지불한다. 케냐는 전국 단위의 커리큘럼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공립·사립학교 간 기본적인 차이는 없다. 일부 외국인 학교 등에 의해 제공되는 커리큘럼이 있다.


 ※ 위의 내용은 주케냐 대한민국대사관에서 얻은 정보에 기반함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케냐 케냐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케냐 케냐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케냐 2014년 케냐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