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모잠비크

CefiaWiki
Bibary2000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2월 26일 (금) 14:25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잠비크(República de Moçambique)
Mozambique.png
인구 약2,572만명(2015년)
면적 약80만㎢
언어 포르투갈어(공용어)
정부 공화제/다당제&단원제
통화 메티칼(MZN)
GDP 전체 $270DJR1,300만/ 1인당 $1,389
HDI 0.327(145위, 2012년)
국제전화 +258
도메인 .mz


이름 및 위치

모잠비크 위치

[개관] 정식 명칭은 모잠비크 공화국(Republic of Mozambique)으로, 아프리카의 동남부 인도양 연안에 위치하며, 해안선 길이는 2470㎞에 달한다. 면적은 80만 1590㎢, 인구는 약 2,572만명이며, 수도는 마푸토(Maputo)이다. 포르투갈어가 공용어이며, 스와힐리어도 사용되고 있다. 종교는 국민의 30%가 기독교, 10%가 이슬람교를 믿고 있으며, 나머지 인구는 토착신앙을 신봉하고 있다. 기후는 전형적인 열대성기후이며, 석탄·보크사이트·다이아몬드·금 등의 주요 광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간략역사

1975년 사모라 마셸 대통령이 포르투갈로부터 모잠비크를 독립시켰고 그의 부인 그라사 마셸은 아프리카 여성 최초로 교육부 장관이 되기도 했다. 1986년 마셸이 비행기 사고로 죽자 내전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한편, 모잠비크는 독립 이후부터 사회주의 국가였던 소비에트 연방의 원조를 통해 계획경제를 받아들였고, 그것이 1990년대 중반까지 이어졌다. (대한민국은 국민의 모잠비크 방문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아프리카의 상황을 파악하지 않고 시작된 계획경제의 부작용, 자국의 기술부족과 외화 부족, 소련 붕괴로 인한 수출감소로 정부는 자본주의 체제로 전환했다. 자본주의 체제를 채택한 새 정부는 5년 임기를 통한 대통령제와, 복수정당제를 선택했다. 동시에 미국과의 관계가 호전되었다. 1995년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주선으로 영국과 식민관계가 없는 국가로서 처음으로 영연방에 가입하였다. 또한 포르투갈어 사용국 공동체(CPLP)의 정회원이며, 2006년부터는 프랑코포니의 참관국이다.


지리

수도는 마푸토이다. 길쭉한 모양의 모잠비크는 남북길이는 1,770km이고 동서길이는 북부 지역에서는 645km, 남부 지역에서는 320km이다. 북쪽은 탄자니아, 서쪽은 말라위, 잠비아, 짐바브웨,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와질랜드와 접해 있으며, 동쪽은 인도양의 모잠비크 해협에 면해 있다. 모잠비크는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다양한 생태계와 문화가 공존하며 열대기후에 속하는 나라이다. 모잠비크의 길게 뻗은 해안선은 모잠비크 해협을 마주하고 있다. 그리고 이 해협은 아프리카 본토와 마다가스카르 섬 사이에 위치한다. 모잠비크의 해안을 따라 천혜의 조건을 갖춘 아프리카 최고의 항구들이 발달해 있다. 이러한 항구들로 인해 모잠비크는 인도양 해양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모잠비크의 하얀 모래 해변은 각광 받는 관광지로서 모잠비크의 관광산업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모잠비크의 북부와 중앙에 펼쳐진 비옥한 토지는 다양하고 풍요로운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으며, 잠베지 강은 관개에 이용되는 큰 규모의 강이어서 지역적으로 중요한 수력발전의 원천이 되었다. 하지만 모잠비크는 혼란스러운 역사 때문에 이러한 자연의 이점들을 충분히 누릴 수 없었고, 안정적인 경제 발전을 이룩하지 못했다. 포르투갈의 식민지였던 모잠비크는 얻는 것은 거의 없으면서도 광업 및 농업 생산물을 멀리 떨어져 있는 식민모국에 받쳤다.

정치

1990년대 초반 모잠비크는 1당제 공화국에서 다당제 정치체제의 국가로 바뀌었다. 1975년 헌법은 권력을 모잠비크 해방전선(Frente de Libertaão de Moambique/Frelimo)에게 부여하고 있었다. 1990년까지 당(Frelimo)과 모잠비크국민저항당(Resistência Nacional/Moambicana/Renamo) 사이에 빚어진 충돌로 사회주의 경제와 사회·행정정책을 완전히 확립시키고자 했던 정부의 시도는 벽에 부딪치게 되었다. 1990년 11월 야당을 합법화하는 새 헌법이 제정되었다. 그 결과 보통선거로 선출된 249명으로 이루어진 단원제 의회가 구성되었고, 5년 임기의 2번 연임이 가능한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사회

주민

인구 가운데 약 40%가 마쿠알롬웨족(Makualomwe)이며, 기타 통가족(Tonga)·초피족(Chopi) 등 여러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고, 유럽인도 1% 정도 거주하고 있다.

기타

보건시설은 부족한 실정이지만 꾸준히 개선되고 있으며, 국영 보건소제 도입으로 무상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 보건시책은 의료진 양성에 중점을 두는데, 이는 식민통치 하에서 모잠비크를 떠난 의료진을 메우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또한 광범위한 예방접종과 위생설비 개선에 힘씀으로써 전염병 퇴치운동을 벌이고 있다. 말라리아·결핵·이질·위장병·폐렴·홍역·간염 등이 가장 흔한 질병이며 평균수명은 약 49세이다.


경제

모잠비크 경제는 개발도상의 중앙계획경제로 농업·국제무역·경공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1975년 이후 몇몇 기업이 국유화되었으며(1980년 정부는 예전 소유자에게 다시 경영을 맡김), 포르투갈 노동자의 이민으로 숙련공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국민총생산(GNP)의 성장률은 사실상 0%이며, 1인당 GNP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편에 속한다. 농업은 GNP의 약 2/5를 차지하며 전체 노동인구의 3/5가량이 이에 종사한다. 많은 농장이 점점 집단농장화되어가고 쿠바나 중국식 경영형태를 취하지만, 개인소유의 농장도 있다. 수산업 중 새우잡이의 비중이 커 수출의 1/3을 차지한다. 주요농산물은 옥수수이나 그 생산이 국내수요도 충당하지 못하며, 대표적 환금작물로는 코코넛·땅콩·면화·캐슈 등이 있다. 체체파리가 많아 가축의 수가 늘지 않는다. 통나무는 대부분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수출한다. 광업과 제조업이 국내총생산(GDP)의 1/5을 차지하며, 그중 대부분이 국내 원자재 가공산업이다. 석탄·석회석·소금이 소량 생산되고 있으며, 석유는 수입하여 정부산하 공공기업이 정제·배급한다. 전력 생산량은 카보라바사 댐에서 주로 담당하는데,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많은 전력을 수출한다. 한편 모잠비크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와질란드, 짐바브웨, 말라위 등지와 철도로 연결되며, 이를 이용하여 각국의 상품을 재수출한다. 숙련공이 부족하여 철도 및 도로 개량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1980년 자이르·잠비아·짐바브웨 등과 철도 및 항만시설 개발협정을 맺었다. 무역수지는 수입초과이며,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송금으로 일부 상쇄될 뿐이다. 주요 무역상대국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페인, 포르투갈, 미국 등이다.


한국과의 관계

우리나라는 모잠비크와 1993년 8월 11일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하였으며, 2008년 현재 주 짐바브웨 대사가 그 업무를 겸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교 이전인 1977년 당시 주 가봉 한국대사가 UN이 주관한 ‘짐바브웨 및 나미비아 인민을 지원하기 위한 국제회의’에 참석차 옵서버 자격으로 대표단을 이끌고 모잠비크를 방문한 바가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우리나라의 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정부의 비동맹·제삼세계에 대한 외교강화 방침에 힘입어 모잠비크측에서 1985년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통화기금과 세계은행의 총회에 재무장관 일행이 참석하였고, 이어서 1986년 아시아국가올림픽위원회(ANOC) 서울총회에 참석차 모잠비크 대표가 방한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2007년도 대 모잠비크 수출액은 2280만 4000 달러로 주종목은 수송장비와 석유화학·가전 제품이고, 수입액은 183만 달러로 목재가 대부분이었다.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에는 13명의 선수단이 참가하였으며, 2007년 현재 모잠비크에는 49명의 우리 교민과 52명의 체류자가 있다. 한편, 북한은 모잠비크의 독립과 동시에 1975년 6월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상주공관을 설치하였으나, 1995년 공관을 철수하고, 2007년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사가 그 업무를 겸임하고 있다. 북한은 모잠비크와 1978년 12월 경제기술 협정을 체결한 이래 1978년 5월 무역 협정, 1980년 9월 항공운수협력 협정, 1981년 11월 군사협력 협정, 1984년 5월에는 체신협조 협정 등을 체결한 바 있다.


 ※ 위의 내용은 주모잠비크 대한민국대사관, 두산백과, 위키백과 등에서 얻은 정보에 기반함

바깥고리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uses 교육제도:모잠비크 모잠비크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uses 교과서목록:모잠비크 모잠비크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