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독일: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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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2016년에 분석한 독일 역사 교과서 중 한국이 처음으로 소개되는 시기는 일본의 식민지배시기이다. '제국주의와 국가주의' 를 소개한 부분에서 한국은 일본의 점령을 받은 지역 중 하나이거나, 지도에서 일본과 같은 색깔로 표시되어 일본의 영역으로 제시되며 일본의 세력 범위에 포함된 국가로 나타난다. 이후 한국이 나타나는 시기는 냉전시기의 한국전쟁으로, 독일 교과서에 수록된 한국 관련 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전쟁의 원인과 전개 과정 그리고 결과와 영향에 이르기까지 냉전시기에 한국에서의 전쟁이 얼마나 치열했는지 보여준다. 특히 한국전쟁을 소재로 한 예술작품(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과 한국전쟁에 대한 소련의 풍자화, 그리고 한국전쟁에 대한 미국과 소련의 기록들(흐루시초프의 회고록, 클린턴의 한국전쟁기념과 연설, 1955년 워싱턴DC의 한국전쟁 기념과 사진 등)을 참고자료로 제시된 것이 주목할 만다. 그러나 특징적인 것은 한국전쟁을 보는 세계사적인 시각만 존재할 뿐 당시 한국의 상황에 대한 언급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이중 언어 수업용 교과서인 "Exploring History 2"에서는 한국전쟁 이후 한국이 번영을 이루었고 국가의 영향력이 증대되었다는 서술이 있으나, 이를 제외한 교과서에서 한국전쟁 이후의 상황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한국전쟁 이후의 상황을 설명하는 내용이 축추가될 필요가 있다.
나. 경제
다. 지리
라.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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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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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elatedTo | 교육제도:독일 | 독일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독일 | 독일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독일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