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스웨덴: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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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
1 | SOSerien fran Liber Historia Maxi(SOS 역사 대편전) | 역사 | 2014 | Liber | 중등과정 | 2015 | 2015 | 보기 |
2 | Impuls Historia 3(충동의 역사 3) | 역사 | 2009 | Natur & Kultur | 중등과정 | 2009 | 2009 | 보기 |
3 | [Historia 3(역사 3)] | 역사 | 1996 | Almqvist & Wiksell | 중등과정 | 2015 | 2015 | 보기 |
4 | Den moderna tidens Historia( 현대 역사의 물결) | 역사 | 2011 | Liber | 중등과정 | 2015 | 2015 | 보기 |
5 | [Europa i krig och fred(유럽의 전쟁과 평화)] | 역사 | 2003 | Natur & Kultur | 중등과정 | 2015 | 2015 | 보기 |
6 | Historia 1 a 1 för gymnasiet(고등학생을 위한 역사 1) | 역사 | 2012 | Natur & Kultur | 중등과정 | 2011 | 2014 | 보기 |
7 | [Impuls Geografi 3(충동의 지리 3) | 지리 | 2009 | Natur & Kultur | 중등과정 | 2015 | 2015 | 보기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안타깝게도 스웨덴 역사교과서에서 나타나는 한국에 대한 언급은 ‘일본의 제국주의에서의 한국의 식민지화’ 혹은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모든 스웨덴의 역사 및 지리교과서에서는 일본의 제국주의, 한국전쟁에서의 미국군대의 도움에 관련된 부분에서만 한국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교과서의 연대기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20세기의 현대사회에 대해서도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의 개방 정도만 다룰 뿐, 현대한국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즉, 스웨덴의 역사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은 ‘한국전쟁’이 거의 다라고 볼 수 있다.
나. 경제
2015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7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중 경제 부분은 발견되지 않는다. 일부 다른 국가의 역사 교과서에서 오늘날 세계를 서술한 부분에서 경제적인 측면을 다루기도 하였으며 여기서 분석한 교과서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다. 지리
라. 문화
2015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7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중 문화는 발견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해당 교과서 | 미션 코드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4 | Perspektiv på historien A Milstolpar Historia A Epos Epok, Historia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D1 | 내용 증설 필요 | 2 | Slutet på kalla kriget Alla tiders historia Maxi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스웨덴 | 스웨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스웨덴 | 스웨덴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스웨덴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